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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정보 보고서]

[공략/소련] COH2 : 소련 중형전차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15.
728x170

소련의 중형전차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좋은 성과 (A Job Well Done)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SU=85(SU-85)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최고속도 (Speed)

 

장갑 기본 적용 후
SU-85 140/70 144.2/72.1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SU-85 기본 5.7
3벳 6.84
기본 5.87
3벳 7.05

 

유닛분류가 SU-85(SU-85)인 유닛의 장갑을 3% 향상시키고, 최고속도를 3% 빠르게 해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SU-85 구축전차 뿐입니다.

참고로, 보고서 텍스트는 장갑을 2% 늘려준다고 했는데, 실제론 3% 올려줍니다. 수정 좀 하자...

보너스가 낮아서 크게 체감되진 않지만, 2종류의 스펙을 상승시켜 주므로 SU-85를 운용할 때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4호전차에게 공격당할 때 SU-85의 전면장갑이 관통될 확률은 89.3%/82.1%/78.6%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86.7%/79.8%/76.3%로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판터나 티거같은 고관통 주포에는 이 보고서 유무에 관계없이 확정관통 되므로, 저관통 무기에 저항할 때만 효과가 있는 편...

최고속도 보너스는 SU-85같은 고정포탑 구축전차에는 크게 절실하진 않지만, 적 전차들이 돌격해올 때 후진으로 도주하기 편해집니다. 고정포탑은 가속도나 선회속도가 더 쓸만하긴 한데, 보너스를 2종류나 주므로, 덤이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편... SU-85의 생존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므로, SU-85를 자주 사용한다면 써 볼만 합니다.

 

 

돌격포 생산 1 (Assault Gun Production I)

 

적용대상 : SU-85 (SU-85), ISU-152 배치 (Cmd ISU-152)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재배치시간 (Recharg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SU-85 50초 45초

 

재배치시간 기본 적용 후
ISU-152 180초 162초

 

SU-85의 생산시간을 10% 줄여주고, ISU-152를 소환했다가 파괴당했을 때, 재배치 시간을 10% 단축시켜 줍니다.

SU-85는 개인전 기준으로 1대 이상 잘 생산하지 않으므로 별 도움이 안되고, 2대 이상 운용하는 팀전에서도 체감이 될 정도로 큰 보너스가 아니라서 미묘합니다.

ISU-152는 예전엔 정말 쓸모없는 쓰레기 보너스였는데, 중전차가 파괴될 때 선행쿨타임 180초가 생기는 패치 이후론 약간이나마 의미있는 보너스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중전차는 최대한 파괴 안 당할 것을 상정하고 운용해야지, 파괴될 것을 상정하고 세팅하는 것은 좀... 거기다 ISU-152처럼 튼튼하고 사거리가 긴 전차가 짤라먹힐 정도면, 전황이 완전히 기운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재배치 시간 기다릴 거도 없이 GG가 뜰 확률이 높습니다. 즉, 선행 쿨타임이 생겨도 여전히 의미가 없는 보너스입니다...

 

 

돌격포 생산 2 (Assault Gun Production II)

 

적용대상 : SU-76 (SU-76M)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SU-76 45초 40.5초

 

SU-76의 생산시간을 10% 줄여줍니다. SU-76 외의 유닛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SU-76 보너스라서 경전차 보고서에 들어가야 하는데, 스터그랑 같이 보너스를 받아서 그런지, 뜬금없이 전차 보고서 쪽에 들어 있습니다. 어차피 안쓰는 보고서라서 상관없다.

SU-76은 쓸만한 보고서가 매우 많아서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다보니, SU-76 스팸을 하더라도 이딴 거 낄 여유가 없습니다.

 

 

치명적인 용도 (Deadly Purpose)

 

적용대상 : T-34/85 중형전차 (T-34/85)

젹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T-34/85 1배 1.1배

 

T-34/85 의 받는 경험치를 10% 늘려줍니다. T-34/85 외의 유닛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보너스 수치가 높은 편이고, T-34/85는 성장속도가 느린데다 베테런시 효율이 좋은 편이라서, 성장이 빨라지는 점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거기다 T-34/85는 여러 대를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서, 혜택도 많이 받을 수 있는 편...

다만, 경험치 보너스는 3벳을 달성하면 무의미한 보너스가 된다는 단점이 있어서, 취향에 따라서 전투 보너스를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를 벌이기 충분함 (Good Enough for Army Wor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T-34/85(T-34/85)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T-34/85 160/80 164.8/82.4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T-34/85(T-34/85)인 유닛의 장갑을 3%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T-34/85밖에 없습니다.

보너스가 낮아서 크게 체감되진 않지만, 저관통 무기에 저항할 때 나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4호전차에게 공격당할 때 T-34/85의 전면장갑이 관통될 확률은 78.1%/71.9%/68.8%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75.8%/69.8%/66.7%로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판터나 티거같은 고관통 주포에는 이 보고서 유무에 관계없이 확정관통 되므로, 저관통 무기에 저항할 때만 효과가 있는 편...

T-34/85는 최전방에서 탱킹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나름 도움이 됩니다. 다만, 4호를 거의 필수적으로 쓰는 개인전과 달리, 다대다에선 판터, 티거, 중구축같은 고관통 유닛들이 많이 쓰이므로, 혜택을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약강강약

 

 

중형전차 생산 1 (Medium Tank Production I)

 

적용대상 : T-34/85 (T-34/85)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T-34/85 45초 40.5초

 

T-34/85의 생산시간을 10% 줄여줍니다. T-34/85 외의 유닛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른 유닛들이 그렇듯, 생산시간 10% 보너스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워서 선호도가 낮지만, T-34/85를 강화하는 보고서는 꼴랑 3개 뿐이라서, T-34/85에 몰빵하고 싶을 때 장착하기도 합니다.

 

 

중형전차 생산 2 (Medium Tank Production II)

 

적용대상 : T-34/76 (T-34/76)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T-34/76 50초 45초

 

T-34/76의 생산시간을 10% 줄여줍니다. T-34/76 외의 유닛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른 생산시간 보너스보다 약간이나마 쓸만하다고 볼 수 있는데, T-34/76은 저렴하고 인구를 적게 먹어서, 마구 찍어내는 경우가 많고, 충각돌격으로 날리고 재생산하는 경우도 많아서, 은근히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의외로 T-34/76의 생산시간이 T-34/85보다 길어서, 체감도 더 잘되는 편... 소련은 지휘관에 따라서 T-34/76 말고는 마땅하게 생산할게 없는 경우도 많아서, 지휘관에 따라서 그나마 쓸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T-34/76 관련 보고서가 많아서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T-34/76을 소모품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보고서를 장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재다능 (Multi-Talented)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T-34/76 (T-34/76)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T-34/76 120/100/80 124.8/104/83.2

 

유닛분류가 T-34/76(T-34/76)인 유닛의 관통력을 4%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이 T-34/76 밖에 없습니다.

관통력 보너스가 미미하긴 하지만, T-34/76의 가장 큰 약점인 관통력을 아주 약간이나마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T-34/76이 쉬르첸 없는 4호전차의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이 66.6%/55.6%/44.4%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69.3%/57.8%/46.2%로 상승합니다. T-34/76은 연사력이 빠른 편이라서, T-34/76을 많이 사용한다면 껴 볼만 한 편...

하지만, T-34/76을 대보병 위주로 운용하면서 대전차는 다른 유닛으로 하는 조합이라면, 다른 보너스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장교 훈련 : 전차 (Officer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T-34/76 (T-34/76)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T-34/76 150/75 156/78

 

유닛분류가 T-34/76(T-34/76)인 유닛의 장갑을 4%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T-34/76 밖에 없습니다.

보너스가 낮아서 크게 체감되진 않지만, 저관통 무기에 저항할 때 나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4호전차에게 공격당할 때 T-34/76의 전면장갑이 관통될 확률은 83.3%/76.7%/73.3%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80.1%/73.7%/70.5%로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판터나 티거같은 고관통 주포에는 이 보고서 유무에 관계없이 확정관통 되므로, 저관통 무기에 저항할 때만 효과가 있는 편...

소련은 지휘관에 따라서 T-34/76이 최전방에서 탱킹을 해야하는 경우도 많아서, 나름 도움이 됩니다. 다만, 4호를 거의 필수적으로 쓰는 개인전과 달리, 다대다에선 판터, 티거, 중구축같은 고관통 유닛들이 많이 쓰이므로, 다대다에선 다른 보고서를 끼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충각 질주! (Ramming Speed!)

 

적용대상 : T-34 충각돌격 (T-34 Ramming Ability)

적용항목 : 사거리 (Range)

 

사거리 기본 적용 후
T-34 충각돌격 17~35 17~38.5

 

T-34 충각돌격의 사거리를 10% 늘려줍니다. 보고서 설명에는 T-34/76의 충각돌격 사거리를 늘린다고 되어 있는데, T-34/85도 같은 데이터를 쓰기 때문에 적용됩니다. 실험 안해봄 다만, T-34/85는 가격이 비싸서 막 던지기엔 부담스럽기 때문에, 값 싼 T-34/76을 운용할 때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스킬 사거리가 늘어나서 타겟팅이 쉬워지지만, 충각돌격 특성 상 너무 먼 곳에서 사용하면, 상대도 빠른 후진으로 피할 수 있어서, 최대 사거리보단 약간 거리를 좁혀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속도가 느린 중전차나 중구축 상대로는 최대 사거리에서 사용해도 피하는게 매우 힘들기 때문에 나름 유효한 편... 충각돌격을 잘 쓰지않는 개인전보단, 팀전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신병 훈련 : 전차 (Recruit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T-34/76 (T-34/76)인 유닛

적용항목 : 선회속도 (Rotation)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T-34/76 기본 36
선회 43.2
기본 37.08
선회 44.5

 

유닛 분류가 T-34/76(T-34/76)인 유닛의 선회속도를 3% 올려줍니다. 소련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T-34/76 뿐입니다.

선회속도가 상승하면 적에게 전면장갑을 보이면서 교전하기 편해지고, 보병을 깔아뭉개거나,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 기동하기 좋아집니다. 다만, T-34/76은 원래 기동력이 빠른 편인데다, 포탑도 돌아가므로 선회 보너스가 그리 절실하지 않은 편... 그래도, 기동전을 선호한다면 선회속도 빨라서 나쁠 건 없으므로, 껴 볼만 합니다.

참고로, 유닛 분류가 Panzer인 유닛에도 보너스를 주므로, 추축의 4호전차, 4호 지휘전차, 4호전차 J형을 노획해도 적용됩니다. 어째 노획전차가 보너스가 더 많다.

 

 

방패파괴자 (Shieldbreak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SU-85 (SU-85)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SU-85 기본 240/230/220
2벳 288/276/264
기본 247.2/236.9/226.6
2벳 296.6/284.3/271.9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SU-85(SU-85)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3% 올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SU-85 뿐입니다.

관통력을 4% 올려주는 구축전차(Tank Destroyer) 보고서의 하위호환이라서, 둘 중 하나만 낀다면 구축전차 보고서를 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 보고서의 용도는 구축전차 보고서를 끼고도 추가로 관통력을 상승시키고 싶을 때, 중첩해서 끼는 용도... 방패파괴자 보고서와 구축전차 보고서를 같이 장착하면, 관통력에 7.12%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축전차 (Tank Destroy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SU-85 (SU-85)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SU-85 기본 240/230/220
2벳 288/276/264
기본 249.6/239.2/228.8
2벳 299.5/287/274.6

 

유닛 분류가 SU-85(SU-85)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올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SU-85 뿐입니다.

관통력을 3% 올려주는 방패파괴자(Shieldbreaker) 보고서의 상위호환이라서, 둘 중 하나만 낀다면 이 걸 끼는 것이 좋습니다. 4호전차 이하 체급 상대로는 어차피 확정관통이라서 없어도 상관없지만, 판터 이상의 체급 상대로는 나름 유효한 편... 예를들어, SU-85가 판터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은 92.3%/88.5%/84.6%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96%/92%/88%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노벳 기준)

또, 패치로 SU-85의 베테런시 관통력 보너스가 낮아지면서, 2베테런시에서 쉬르첸을 단 판터를 장거리에서 확정관통하지 못하게 되었는데, 관통력 보너스를 주면 도탄 확률을 최소로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방패파괴자 보고서와 구축전차 보고서를 같이 장착하면, 관통력에 7.12%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첩해도 쉬르첸 판터의 전면장갑은 원거리에서 확정관통이 불가능하지만, 관통확률을 98.9% 까지 끌어올릴 수 있어서, 변수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판터가 다수 출몰하는 다대다에선 쓸만할지도...

 

 

숙련병 훈련 : 전차 (Veteran Training : Tan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T-34/76 (T-34/76)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T-34/76 기본 5.2~5.8
2벳 3.64~4.06
3벳 2.91~3.25
기본 4.94~5.51
2벳 3.46~3.86
3벳 2..77~3.09

 

유닛 분류가 T-34/76(T-34/76)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5%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소련에서 T-34/76 밖에 없습니다.

T-34/76의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인데다 사격 후딜레이도 없어서, 재장전시간을 줄이는 보너스가 꽤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0.26~0.29초 정도 줄어드는 터라,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편... 거기다 T-34/76은 만능형 주포라서, 전차는 물론 보병 짤라먹는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T-34/76을 소모품으로 쓰지않고, 꾸준히 키워서 주력유닛으로 쓰는 개인전에선 어느정도 괜찮은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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