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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정보 보고서]

[공략/소련] COH2 : 소련 곡사포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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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련의 곡사포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곡사포 생산 2 (Artillery Production II)

 

적용대상 : ML-20 152mm 곡사포 분대 (M1937 152mm ML-20 Artillery)

적용항목 : 건설시간 (Cost Ticks)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ML-20 152mm 곡사포 1인 기본 240초 1인 기본 120초

 

ML-20 곡사포의 건설시간을 50% 줄여줍니다.

ML-20 곡사포는 4인 분대인 전투공병으로 건설하면 1분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걸 30초로 단축시켜 주므로 공병의 수가 적을 땐 나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공병 2분대를 동원하면 기본 30초, 보고서 적용 후 15초가 걸리므로, 혜택이 크게 줄어드는 편... 즉, 공병을 2분대 이상 운용한다면 굳이 이걸 낄 필요없이 공병들을 몰빵해서 후딱 짓고 다른 작업에 투입하면 됩니다. 거기다 적의 공격에 파괴되는게 아니라면, 운용병이 전멸해도 재노획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건설시간 감소혜택을 자주 받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너스는 높아도 그리 절실하진 않은 보고서....

하지만, 포병충은 곡사포를 도배하므로 이걸 자주 낍니다. 포병충 판별기

 

 

쾅! (BOOM)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B4(B4 Howitzer)인 유닛

적용항목 : 산탄도 (Scatter)

 

산탄도 기본 적용 후
B-4 곡사포격 기본 18.5 (안개 23.1)
2벳 15.7 (안개 19.7)
기본 17.9 (안개 22.4)
2벳 15.3 (안개 19.1)

 

유닛 분류가 B-4(B4 Howitzer)인 유닛의 산탄도를 3% 감소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B-4 203mm 곡사포 뿐입니다. 그리고, 곡사포격에만 적용되며, 직사포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너스가 그리 높지 않지만, B-4는 기본 산탄도가 상당히 넓은 편이고, 산탄도는 면적으로 판별하는 만큼, 약간만 줄여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B-4를 자주 사용한다면 껴도 손해는 없는 편...

물론 B-4 명중은 거의 운빨이므로, 이걸 껴도 빗나갈 탄은 빗나갑니다.

 

 

장거리 전투 (Long Distance Combat)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ML-20(ML-20 Artillery)인 유닛

적용항목 : 산탄도 (Scatter)

 

산탄도 기본 적용 후
ML-20 곡사포격 기본
기본 18.5 (안개 32.4)
2벳 15.7 (안개 27.5)
기본 17.9 (안개 31.4)
2벳 15.3 (안개 26.7)
ML-20 곡사포격 3벳
3벳 15.7 (안개 27.5) 3벳 15.7 (안개 27.5)

 

유닛 분류가 ML-20(ML-20 Howitzer)인 유닛의 산탄도를 3% 감소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L-20 152mm 곡사포 뿐입니다. 그리고, 곡사포격에만 적용되며, 연막포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ML-20은 안개 페널티가 매우 커서, 안개 기준으로 산탄도를 1 가까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ML-20 을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껴도 손해는 없는 편... 물론, 보너스가 미미해서 이걸 낀다고 안 맞던게 엄청 잘 맞거나 그러진 않지만, 소소하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ML-20이 리뉴얼을 한 번 거치면서, 3베테런시 포격이 독립된 데이터로 분리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보고서는 리뉴얼 전에 만들어진거라, 0~2벳에는 정상 적용되는데, 3벳에 적용하는 걸 깜빡했는지, 관련 데이터가 없습니다... 그래서, 3벳에는 적용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스파게티 코드가 또...

 

 

뭐에 맞았는지도 모를걸 (Never Know What Hit 'Em)

 

적용대상 : ML-20 152mm 곡사포격 (ML-20 152mm Barrage Ability)

적용항목 : 재사용시간 (Recharge)

 

재사용시간 기본 적용 후
ML-20 곡사포격 기본 70초
2벳 52.5초
기본 66.5초
2벳 49.9초

 

ML-20 152mm 곡사포격의 재사용시간을 5% 단축시켜 줍니다. 곡사포격에만 영향을 주고 연막포격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0벳 기준으로 3.5초 단축되고, 2벳에선 2.5초 정도 단축되는데, 시간 차이는 그리 크지 않지만, 곡사포는 스킬 재사용시간 = 지속화력 이라서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칼 타이밍에 포격을 해 준다면, 포격을 반복할수록 점점 혜택이 늘어난다고 볼 수 있기 때문. 반대로 쿨타임 확인을 제 때 안하고 방치한다면, 무의미한 보너스가 됩니다. 그래서, 이걸 꼈다면 포격 재사용시간이 돌아왔는지 자주 확인해 줍시다.

참고로, 패치로 포격이 완전히 끝나야 스킬 재사용시간이 시작되게 변경되어서, 재장전 단축 보고서와 같이 사용하면, 스킬 재사용시간이 0벳 4.5초~2벳 3.5 초까지 줄어듭니다. ML-20 곡사포를 자주 사용한다면 둘 다 장착해 볼 만 합니다.

문제는, ML-20이 리뉴얼을 한 번 거치면서, 3베테런시 포격이 독립된 데이터로 분리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보고서 역시 0벳 포격 데이터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에, 3벳 포격 데이터에는 적용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스파게티 코드가 또...

 

(ML-20은 포격 재사용시간이 2벳이 아니라 3벳에 적용되는 버그가 있어서, 2벳에 단축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원탄 (Outranged)

 

적용대상 : 유닛분류가 ML-20(ML-20 Artillery)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ML-20 곡사포격 2.8~3.2 2.69~3.07
ML-20 곡사포격 3벳
2.8~3.2 2.69~3.07

 

유닛 분류가 ML-20(ML-20 Artillery)인 유닛의 재장전시간을 4%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ML-20 곡사포 뿐입니다. 연막 포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곡사포의 경우 재장전시간이 줄어들면 포격 간격이 약간 짧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재장전시간이 0.11초~0.13초 정도 단축되는데, 총 9번을 포격하므로 한번의 포격 사이클이 1초 정도 일찍 끝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옛날에는 그저그런 보고서였는데, 패치로 곡사포 포격이 전부 끝나야 스킬 쿨타임이 돌아가게 되면서, 나름 쓸만한 보고서가 되었습니다. 포격이 일찍 끝난다는 건 그만큼 스킬 재사용시간이 빨리 시작되기 때문... 모든 포격을 마쳤을 때 기준으로 스킬재사용시간이 1초 정도 단축되는 효과가 있어서, 재사용시간 감소 보고서와 같이 쓰기 좋습니다.

참고로, 다른 ML-20 보고서의 경우, ML-20이 리뉴얼을 거치면서, 3벳 포격에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보고서는 3벳에도 정상 적용됩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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