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의 중전차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전차와 함께 춤을 (A Dance with Tanks)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IS-2 (IS-2)인 유닛
적용항목 : 선회속도 (Rotation), 가감속도 (Accel/Deccel)
선회속도 | 기본 | 적용 후 |
IS-2 | 기본 32 3벳 38.4 |
기본 33.28 3벳 39.94 |
가감속도 | 기본 | 적용 후 |
IS-2 | 기본 1.7/2.4 3벳 2/2.9 |
기본 1.77/2.5 3벳 2.12/3 |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IS-2(IS-2)인 유닛의 선회속도를 4% 올려주고, 가감속도를 4%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IS-2 뿐입니다.
느리고 둔한 유닛을 컨트롤할 때 가장 중요한 선회속도와 가감속도를 올려주므로, 움직임이 좀 더 부드러워지고 반응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IS-2는 티거보다 가속도가 느려서 정지상태에서 움직이는 것이 굼뜬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티거와 거의 비슷한 가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유닛이 IS-2 1대 뿐이지만, 나름 유용한 보너스라서 IS-2를 사용하는 지휘관이라면 낄 만 합니다. 다만, IS-2 관련 보고서는 전부 쓸만한 편이라서 경쟁률이 세다는 것이 단점 아닌 단점... 그리고 IS-2 보고서 3개 끼면 중전차충으로 의심받습니다.
맹수 살해자 (Beast Kill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ISU-152 (ISU-152)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선회속도 (Rotation)
장갑 | 기본 | 적용 후 |
ISU-152 | 340/110 | 353.6/114.4 |
선회속도 | 기본 | 적용 후 |
ISU-152 | 기본 16 3벳 19.2 |
기본 16.8 3벳 20.16 |
유닛 분류가 ISU-152(ISU-152)인 유닛의 장갑을 4% 올려주고, 선회속도를 5% 향상시켜 줍니다. 적용되는 유닛은 ISU-152 뿐입니다.
보너스를 두 종류나 주는데다, 수치도 괜찮은 편이라서 ISU-152를 운용한다면 나름 쓸만합니다. 특히 고정포탑 전차의 가장 중요한 스펙 중 하나인 선회속도를 올려주는 것이 가장 큰 강점...
장갑 보너스도 유효한데, ISU-152의 기본장갑이 튼튼하기 때문에 오르는 수치가 나름 높습니다. 예를들어, 판터가 ISU-152의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이 76.5%/70.6%/64.7%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73.5%/67.9%/62.2%로 줄어듭니다.
생존력과 운용 편의성을 둘 다 향상시켜 주므로, ISU-152 지휘관이라면 껴 볼만 한 보고서...
불타는 궤적 (Blazing the Trail)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KV-8 (KV-8)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가감속도 (Accel/Deccel)
최고속도 | 기본 | 적용 후 |
KV-8 | 기본 5.1 2벳 6.1 |
기본 5.36 2벳 6.43 |
가감속도 | 기본 | 적용 후 |
KV-8 | 기본 1.4/3.6 3벳 1.7/4.3 |
기본 1.47/3.78 3벳 1.76/4.54 |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KV-8 (KV-8)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5%, 가감속도를 5%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KV-8 뿐입니다.
KV-8은 기동력이 굼뜬 편이라서, 최고속도와 가감속도를 동시에 올려주는 보너스는 나름 도움이 됩니다. 보너스가 5% + 5%로 높아서, 웬만한 잡 보고서 2개 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도 강점...
KV-8을 강화시키는 보고서는 얼마 없기 때문에, KV-8을 쓰는 지휘관이라면 껴 볼만 합니다.
중전차 생산 1 (Heavy Tank Production I)
적용대상 : IS-2 중전차 소환 (Cmd IS-2 Heavy Tank)
적용항목 : 재배치시간 (Recharge)
재배치시간 | 기본 | 적용 후 |
IS-2 | 180초 | 135초 |
IS-2 중전차 소환 스킬의 재배치시간을 25% 줄여줍니다.
예전에는 전혀 의미가 없는 쓰레기 보고서였으나, 모든 중전차들이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생기는 패치 이후로는 그나마 의미가 있는 보너스가 되었습니다. 재소환 쿨타임을 45초나 단축하므로 ISU-152의 보고서보다 시간 단축이 많이 되는 것도 강점...
하지만 1대만 생산하는 중전차는 파괴되지 않는 것을 상정하면서 운용하는 것이 기본이라서, 파괴된 이후에나 도움을 주는 보고서는 매우 미묘합니다. 거기다, IS-2같은 중전차는 가격이 비싸서, 재배치시간이 돌아와도 자원이 안 모여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이래저래 혜택 보기 힘든 편... 덤으로, IS-2는 보너스를 주는 보고서들이 많아서 경쟁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런 거 낄 여유가 없습니다...
IS-2 전문가 (IS-2 Specialist)
적용대상 : IS-2 중전차 (IS-2)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 기본 | 적용 후 |
IS-2 | 1배 | 1.1배 |
IS-2 의 받는 경험치를 10% 늘려줍니다. IS-2 외의 유닛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보너스 수치가 높은 편이고, IS-2는 성장속도가 느린데다 베테런시 효율이 좋은 편이라서, 성장이 빨라지는 점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IS-2는 2베테런시에 사거리가 확장되면 판터와 맞대결을 벌이기 쉬워지므로,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점은 꽤 유용합니다.
다만, 경험치 보너스는 3벳을 달성하면 무의미한 보너스가 된다는 단점이 있어서, 취향에 따라서 전투 보너스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3벳 IS-2는 게임이 상당히 길어져야 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IS-2 보고서들은 경쟁률이 너무 세다.
그냥 긁힌거야! (Just a Scratch!)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KV-1(KV-1)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 기본 | 적용 후 |
KV-1 | 270/165 | 278.1/169.95 |
유닛 분류가 KV-1(KV-1)인 유닛의 장갑을 3%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KV-1 뿐입니다.
보너스가 낮아서 크게 체감되진 않지만, 저관통 무기에 저항할 때 나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판터에게 공격당할 때 KV-1의 전면장갑이 관통될 확률은 96.3%/88.9%/81.5%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93.5%/86.3%/79.1%로 낮출 수 있습니다. KV-1의 기본장갑이 두껍다보니, 어느정도 유의미한 수준으로 장갑이 향상됩니다.
KV-1은 최전방에서 탱킹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나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장갑을 4% 향상시켜 주는 두꺼운 장갑(Thicker Skin) 보고서의 하위호환이라서 둘 중에 하나만 낀다면, 두꺼운 장갑을 끼는 것이 나은 편... 둘 다 장착하면 장갑을 +7.12% 향상시킬 수 있는데, 이 경우 장갑이 289.2/176.7로 향상되어 꽤 체감이 됩니다.
KV-8 전문가 (KV-8 Specialist)
적용대상 : KV-8 화염방사 전차 (KV-8)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ei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 기본 | 적용 후 |
KV-8 | 1배 | 1.1배 |
KV-8 의 받는 경험치를 10% 늘려줍니다. KV-8 외의 유닛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보너스 수치가 높은 편이고, KV-8은 성장속도가 느린 편이라서 나름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KV-8은 유닛 특성 상 0벳이라도 보병을 잘 갈아먹는 편이고, 벳 쌓는다고 전차를 상대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 성장에 따라서 전차전 판도가 바뀔 수 있는 T-34/85나 IS-2보다 베테런시의 중요도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쉽게말해, 빨리 키울 수 있으면 좋지만, 천천히 키워도 딱히 크게 불편하지 않는 유닛이라서, 받는 경험치 보너스가 그리 절실하지 않은 편...
그래도, KV-8을 강화시킬 수 있는 보고서는 드물기 때문에, KV-8 강화에 몰빵하고 싶다면 껴 볼만 합니다.
아무 것도 남지 않았다. (Nothing Left Standing)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ISU-152 (ISU-152)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 (Reload)
재장전 | 기본 | 적용 후 |
ISU-152 철갑탄 | 기본 9~11 2벳 6.3~7.7 |
기본 8.64~10.56 2벳 6.05~7.39 |
ISU-152 고폭탄 |
기본 9~11 2벳 6.3~7.7 |
기본 8.64~10.56 2벳 6.05~7.39 |
유닛 분류가 ISU-152(ISU-152)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4%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ISU-152 뿐입니다.
ISU-152는 패치로 철갑탄과 고폭탄 두 종류의 탄환을 사용하게 되었기 때문에 적용이 안 될 뻔... 했으나, 다행히도 주무기를 스위칭해서 바꾸는 방식으로 리뉴얼 되어서 두 종류의 탄에 모두 적용됩니다.
ISU-152의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인데다, 기본 재장전시간이 엄청나게 오래 걸려서, -4% 만 단축해도 0벳 기준으로 0.36초~0.44초나 단축됩니다. 연사력이 빨라지는 만큼 DPS도 향상되고 성장속도도 약간이나마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ISU-152 지휘관이라면 껴도 괜찮은 보고서...
1전차 군단 (One Tank Army)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IS-2 (IS-2)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 기본 | 적용 후 |
IS-2 | 기본 6.2~6.6 3벳 4.34~4.62 |
기본 5.95~6.34 3벳 4.17~4.44 |
유닛 분류가 IS-2(IS-2)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4%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IS-2 뿐입니다.
IS-2의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인데다 사격 후딜레이도 없어서, 재장전시간을 줄이는 보너스가 꽤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0.25~0.26초 정도 줄어드는 터라,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편... 거기다 IS-2는 만능형 주포라서, 전차는 물론 보병 짤라먹는 속도도 빨라지게 되고, 느려터진 성장 속도도 어느정도 보완됩니다.
IS-2 보고서는 쓸만한게 많아서 선택하기가 힘든 편인데, 화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보고서는 이것 뿐이라서 나름 메리트가 있는 편.. 특히 보병을 더 잘 잡고 싶다면 이 보고서가 제일 쓸만합니다.
형제의 경쟁 (Sibling Rivalry)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IS-2 (IS-2)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 기본 | 적용 후 |
IS-2 | 250/230/210 | 260/239.2/218.4 |
유닛 분류가 IS-2(IS-2)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향상시켜 줍니다. 적용되는 유닛은 IS-2 뿐입니다.
IS-2의 주포는 관통력이 높아서 일반 4호전차 이하의 체급에는 확정관통이 되므로 관통 보너스가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쉬르첸이 달린 4호전차나 판터나 티거급의 튼튼한 전차에겐 도탄될 수가 있으므로, 은근히 도움이 되는 편... 예를들어, IS-2가 쉬르첸 없는 판터의 전면장갑을 관통할 확률이 92.2%/88.5%/80.8%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100%/92%/84%로 상승합니다.
IS-2는 0벳 기준으로 연사력이 빠른 편이 아니라서 한발 한발 확실하게 유효타를 맞추는게 중요하므로, 관통 보너스는 은근히 도움이 되는 편... IS-2가 나올 타이밍이면 추축에도 판터나 티거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나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꺼운 장갑 (Thicker Ski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KV-1(KV-1)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 기본 | 적용 후 |
KV-1 | 270/165 | 280.8/171.6 |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KV-1(KV-1)인 유닛의 장갑을 4%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KV-1 뿐입니다.
장갑을 3% 향상시켜 주는 그냥 긁힌거야!(Just a Scratch!)보고서의 상위호환이라서, 둘 중 하나만 낀다면 이걸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터에게 공격당할 때 KV-1의 전면장갑이 관통될 확률은 96.3%/88.9%/81.5%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92.6%/85.5%/78.3%로 낮출 수 있습니다. KV-1의 기본장갑이 두껍다보니, 어느정도 유의미한 수준으로 장갑이 향상됩니다.
KV-1은 최전방에서 탱킹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쓸만한데, 탱킹말고 딜링은 기대하기 힘든 유닛이다보니, 패치로 장갑 보너스를 주는 보고서를 2개로 늘려준 것 같습니다. 보고서를 중첩 장착하면 장갑을 +7.12% 향상시킬 수 있는데, 이 경우 KV-1의 장갑이 289.2/176.7로 향상되어 꽤 체감이 되는 편... 그래서 KV-1을 주력으로 쓸 생각이라면 둘 다 써 볼만 합니다. 이거 때문에 KV-1이 너프된건지도...
우리는 더 큰 주포가 필요하다. (We're Going to Need a Bigger Gu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KV-2 (KV-2)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 기본 | 적용 후 |
KV-2 직사사격 | 9 | 8.73 |
KV-2 곡사포격 | 기본 10~12 버프 적용 7.5~9 |
기본 9.7~11.64 버프 적용 7.28~8.73 |
유닛 분류가 KV-2(KV-2)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3%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KV-2 뿐입니다.
주무기 재장전시간만 단축시켜 주지만, KV-2를 곡사포격 모드로 변환시키면 주무기 데이터가 변하기 때문에, 곡사포격에도 정상 적용됩니다.
재장전 보너스가 그리 높지 않지만, KV-2는 직사든 곡사든 재장전시간이 엄청나게 느린데다,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하나도 없어서 이거라도 감지덕지입니다... 거기다, KV-2를 강화시키는 보고서가 이거 하나 뿐이라서, KV-2를 강화시키고 싶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는 편... SU-76 보고서 하나만 줘... 직사 기준으로 0.27초 단축되고, 곡사는 0벳 기준으로 0.3~0.36초나 단축되므로, 은근히 성능향상이 있습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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