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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지휘관]

[공략/영국] COH2 : 강화진지 연대 (Advanced Emplacement Regiment)

by 구호기사 2023.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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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어작전 (Defensive Operations)

방어작전 (Defensive Operations)   패시브   0 CP

 

토미와 왕립공병에게 추가적인 스킬과 건설 옵션을 부여합니다.

 

토미 - 진지건설, 건물수리, 철조망 설치, 지뢰매설 스킬 추가

왕립공병 - 샌드백, 참호 건설 스킬 추가

 

전진 집결지 (Forward Assembly)  200 인력

 

토미 분대는 전진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진 집결지는 근처의 보병을 충원할 수 있으며, 퇴각지점을 업글하거나 의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 무기고가 있어서, 전선에서 무기를 들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왕립공병은 기본적으로 전진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전진 집결지 포스팅 참조)

 

3인치 박격포 진지 (3-Inch Mortar Emplacement)   250 인력

 

토미 분대는 1문의 3인치 박격포가 배치된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소대 지휘소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왕립공병은 기본적으로 박격포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박격포 진지 포스팅 참조)

 

보포스 QF 40mm 진지 (Bofors QF 40mm Emplacement)   280 인력  30 연료

 

토미 분대는 보병과 차량, 비행기에 효과적인 보포스 QF 40mm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소대 지휘소에서 선행연구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왕립공병은 기본적으로 보포스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보포스 진지 포스팅 참조)

 

QF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 (QF 17-Pounder AT Gun Emplacement)   400 인력  75 연료

 

토미 분대는 전차에 효과적인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중대 지휘소 해금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왕립공병은 기본적으로 17파운더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17파운더 진지 포스팅 참조)

 

건물수리 (Building Repair)   무료

 

토미 분대는 건물, 진지, 다리를 수리할 수 있는 건물수리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리 속도는 빠른 편이지만, 차량이나 전차는 수리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토미 포스팅 참조)

 

철조망(Wire)   무료

 

토미 분대는 통과할 수 없지만, 차량으로 깔아뭉갤 수 있는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왕립공병은 기본적으로 철조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토미 포스팅 참조)

 

M5 지뢰 (M5 Mine)   30 탄약

 

토미 분대는 보병을 살상하거나, 차량과 전차의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는 M5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왕립공병은 기본적으로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토미 포스팅 참조)

 

샌드백 (Sandbags)   무료

 

왕립공병은 보병에게 완전엄폐 효과를 주는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토미는 기본적으로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왕립공병 포스팅 참조)

 

참호 (Trench)   무료

 

왕립공병은 보병을 배치하여 피해감소와 피격율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보병이 배치되지 않은 참호는 중립 판정이라서, 팀원이나 적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토미는 기본적으로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왕립공병 포스팅 참조)

 

Tip. 토미 분대와 왕립공병 분대의 진지건설은 별개의 스킬로 판정하기 때문에, 건설을 같이 할 수 없습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토미 분대에게 철조망과 지뢰 설치가 추가되고, 왕립공병에게 샌드백과 참호 설치가 추가되었습니다.

 

 

2. 향상된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향상된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패시브   3 CP

 

각각의 진지에게 전용 업그레이드나 스킬이 추가됩니다.

 

박격포 진지 - 백린탄 포격을 25탄약에 사용가능

보포스 진지 - 고급 요새화를 100인력 10연료로 업그레이드

17파운더 진지 - 고폭탄 포격을 40탄약에 사용가능

 

백린탄 포격 (White Phosphorous Barrage)    25 탄약   3 CP

 

3인치 박격포 진지는 목표 지점에 백린 연막을 형성하는 백린탄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당 4번 포격합니다.

백린연막은 시야를 차단하고, 보병의 체력을 1까지 소모시키며, 차량과 전차의 사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박격포 진지 포스팅 참조)

 

고급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100 인력 10 연료

 

보포스 진지는 고급 요새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외형적인 변화는 없고, 벽돌 아이콘만 표시됩니다.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체력이 20% 증가하고 장갑이 10 추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보포스 진지 포스팅 참조)

 

 

고폭탄 포격 (HE Barrage)   40 탄약

 

17파운더 진지는 지정된 위치에 고폭탄을 6발 발사하여 보병을 살상할 수 있습니다.

스킬 이름은 포격(Barrage)이지만 직사로 발사하며, 장애물에 막힐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17파운더 진지 포스팅 참조)

 

 

3. 향상된 집결지 (Advanced Assembly)

향상된 집결지 (Advanced Assembly)   패시브   3 CP

 

전진 집결지는 100인력 45탄약으로 향상된 집결지(Advanced Assembly)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집결지는 옆에 수리공병 3명이 배치되어, 범위 20 이내의 차량이나 진지를 자동으로 수리합니다.

전진 퇴각지점이나 전진 의료소와 같이 업글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전진 집결지 포스팅 참조)

 

 

4. 전선을 사수하라! (Hold the Line!)

전선을 사수하라! (Hold The Line!)   150 탄약   8 CP

 

사용하면 60초동안 적 구역에 인접해있는 아군 구역은 미니맵에서 녹색으로 표시되며, 다음과 같은 효과가 발동됩니다.

 

내 보병 - 아군이 점령한 구역에 있으면, 피격율에 20% 보너스

- 녹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공습 발동

 

녹색으로 표시되는 공습구역 발동에는 몇가지 조건이 있어서 잘 파악해야 합니다.

 

- 중립거점에 닿아있는 아군 구역은, 녹색으로 변하지 않음

- 보급이 끊긴 아군 구역은, 적 거점과 닿아있어도 녹색으로 변하지 않음

- 보급이 끊긴 적 구역에 닿아있는 아군 구역은, 녹색으로 변하지 않음

- 스킬 발동 후 점령한 구역은, 녹색으로 변하지 않음

 

초기엔 팀원이 점령한 구역에는 발동되지 않아서 쓰기 힘들었지만, 패치로 팀원이 점령한 구역에도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적 구역과 확실히 맞닿아 있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피격율 기본 적용 후
토미 0벳 -15% 보너스
2벳 -33.7% 보너스
0벳 -32% 보너스
2벳 -47% 보너스
왕립공병 0벳 -10% 보너스
3벳 -40.6% 보너스
0벳 -28% 보너스
3벳 -52.5% 보너스
빅커스 중기관총 0벳 +25% 페널티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의무병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0벳 -20% 보너스
대전차 저격수 0벳 +15% 페널티
2벳 -24.1% 보너스
0벳 -8% 보너스
2벳 -39.3% 보너스
강습장교 0벳 -30% 보너스
3벳 -40.5% 보너스
0벳 -44% 보너스
3벳 -52.4% 보너스
6파운더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실제 +10% 페널티)
0벳 -20% 보너스
(실제 -12% 보너스)

 

지속시간 동안 아군이 점령한 구역에 있는 모든 보병들은, 방어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피격율에 20% 보너스를 받습니다. 중립이나 적 구역으로 벗어난 경우엔 버프가 사라지지만, 아군구역으로 돌아오면 재적용 됩니다.

모든 보병과 중화기의 생존력을 향상시켜 주므로, 전선유지용으로 쓸만합니다.

 

 

◆ 기총소사 호커 타이푼

기총소사 호커 타이푼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없음 없음 90 175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첫번째 20 이후
두번째 20 (첫번째 후)
- - -

 

- 녹색으로 표시된 공습구역에 보병(Infantry) 타입의 적 유닛이 포착되면 발동됩니다.

- 전선을 사수하라!를 발동한 뒤, 20초 후에 지역감시가 시작됩니다.

- 적이 포착되면 10초동안 유지되는 붉은색 포격신호탄이 떨어집니다.

- 기총사격은 유도성능 없이 지정한 위치를 사격합니다.

- 기총사격은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사격합니다.

- 첫 공습이 끝나면, 두번째 감시는 20초 후에 시작됩니다.

 

녹색의 공습구역에 적이 진입하면 발동되는 지역감시형 공습입니다. 기총소사 호커타이푼 1대가 일직선으로 날아와서, 적이 포착된 지점을 사격하는데, 유도성능이 전혀 없어서 빠르게 움직이는 목표는 맞추기 어렵습니다.

지역감시는 스킬 사용 후 20초 후에 시작되며, 공습이 발동되면 20초가 지나야 다시 감시가 시작됩니다. 전선을 사수하라! 스킬의 지속시간이 70초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최대 공습 횟수는 2번... 다만, 점령구역마다 공습을 개별적으로 판정하므로, 구역 갯수가 많다면 단번에 많은 수의 공습기가 날아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로켓 호커 타이푼과 판정을 별개로 하므로, 기총소사 타이푼과 로켓 타이푼이 같이 날아올 수도 있습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기관총으로 사격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호커 타이푼이 먼 거리에서 기관총을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큰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는 편...

 

호커 타이푼 20mm 이스파노 캐논 (Hawker Typhoon 20mm Hispano Cannons)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14
도탄 0
42.5 10 4~5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135 13 100% 50%/10%

 

호커 타이푼의 양 날개에는 20mm 이스파노 캐논이 장착되어, 목표가 포착된 지역을 사격합니다. 이스파노 캐논은 2차대전 중 영국이 도입한 항공용 기관포로, 위력이 절륜해서 기존에 쓰이던 50구경 기관총을 대체해서 장착한 무기입니다.

폭발범위가 없고 연사속도가 생각보다 느리지만, 한발 한발 위력이 절륜해서, 이동하지 않은 적 보병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이동하더라도 보병의 이동속도로는 제압범위를 완전히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에, 무력화 시키기도 좋습니다. 관통력도 은근히 높지만, 차량 상대로는 공격하지 않으므로 별 의미는 없는 편...

 

 

◆ 로켓 호커 타이푼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없음 없음 없음 14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첫번째 20 이후
두번째 20 (첫번째 후)
- - -

 

- 녹색으로 표시된 공습구역에 차량(Vehicle) 타입의 적 유닛이 포착되면 발동됩니다.

- 전선을 사수하라!를 발동한 뒤, 20초 후에 지역감시가 시작됩니다.

- 적이 포착되면 10초동안 유지되는 붉은색 포격신호탄이 떨어집니다.

- 로켓은 유도성능 없이 지정한 위치를 사격합니다.

- 로켓은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사격합니다.

- 첫 공습이 끝나면, 두번째 감시는 20초 후에 시작됩니다.

 

녹색의 공습구역에 적이 진입하면 발동되는 지역감시형 공습입니다. 로켓 호커타이푼 1대가 일직선으로 날아와서, 적이 포착된 지점을 사격하는데, 유도성능이 전혀 없어서 빠르게 움직이는 목표는 맞추기 어렵습니다.

지역감시는 스킬 사용 후 20초 후에 시작되며, 공습이 발동되면 20초가 지나야 다시 감시가 시작됩니다. 전선을 사수하라! 스킬의 지속시간이 70초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최대 공습 횟수는 2번... 다만, 점령구역마다 공습을 개별적으로 판정하므로, 구역 갯수가 많다면 단번에 많은 수의 공습기가 날아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총소사 타이푼과 판정을 별개로 하므로, 기총소사 타이푼과 로켓 타이푼이 같이 날아올 수도 있습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로켓을 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호커 타이푼이 먼 거리에서 로켓을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큰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는 편...

 

호커 타이푼 로켓 (Hawker Typhoon Rocket)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00 3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80
도탄 40
420
(보정없음)
1 3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5/3/4.5 420
(보정없음)
100%/15%/5% 0

 

호커 타이푼 로켓은 모델명이 쓰여있지 않지만, RP-3 로켓으로 추정됩니다. 60파운드 탄두를 장착한 공대지 로켓으로, 양날개에 장착되어 세차례(총 6발)을 발사하고 사라집니다.

공대지 로켓중에서 성능이 최상급이라서 정타로 맞으면 상당히 아프지만, 유도성능이 없어서 이동하는 전차는 잘 맞추지 못합니다. 대신, 폭발범위가 넓어서 보병을 상당히 잘 잡기 때문에, 적 차량이나 전차 근처의 보병들을 전부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초기엔 보병 상대로도 발동되었지만, 패치로 차량 타입의 유닛에게만 발동되게 되어서, 보병만 있으면 로켓 타이푼이 날아오지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방어용으로 쓰는 보병버프와 지역감시형 공습 스킬이 뒤섞인 복잡한 스킬입니다. 초기엔 더 복잡했는데, 이게 그나마 알기 쉬워진 거... 보병버프는 아군 구역에만 있으면 자동적으로 발동되므로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공습구역 발동은 조건을 은근히 따지기 때문에, 선행조건을 맞췄는지 확인하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주 용도는 적의 총공세에 맞서서 시간끌기용으로 쓰게 됩니다. 공습이 워낙 아프기 때문에, 숙련된 추축 유저라면 땅이 녹색으로 변한걸 보고 지체없이 유닛들을 물리기 때문에, 천금같은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그 동안 후속병력을 갖추고 방어선을 보강하는 시간을 벌면 되는데, 상대가 무시하고 들어와도 연달아 벌어지는 공습과 보병 피격율 보너스로, 왠만하면 교환비에서 이득을 볼 수 있어서, 손해보진 않습니다.

다만, 연속사용으로 지역을 완전히 봉쇄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인지, 재사용시간이 240초로 굉장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이 7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70초입니다.

 

Tip. 전선을 사수하라! 지속시간 중에 새롭게 전장에 들어온 보병에겐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더보기

2019. 6월 잠수함 패치로 공습발동 조건에서 토미를 구역 내에 배치해야 하는 조건이 빠졌습니다. 이 때문에, 넓은 구역에 토미를 분산배치 해야하는 리스크가 없어졌고, 유닛배치에 상관없이 20초만 존버하면 공습이 발동되므로 전보다 발동시키기 편해졌습니다. 덕분에, 비싸도 밥값을 하게 된 스킬...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발동비용이 250탄약에서 150탄약으로 줄어들고, 지속시간이 60초에서 70초로 늘어난 대신, 공습기 출동횟수가 최대 3회에서 2회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로켓 타이푼은 이제 보병에게 발동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팀원이 점령한 구역에도 발동이 되게 변해서, 팀전에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5. 정밀포격 (Precision Barrage)

정밀포격 (Precision Barrage)   200 탄약  10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0 10 첫번째 포격 5
두번째 포격 3
세번째 포격 5
첫번째 포격 15
두번째 포격 10
세번째 포격 5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발사간격
기본 120
생산건물 90
1000
(보정없음)
첫번째 포격 5
두번째 포격 4
세번째 포격 3
첫번째 포격 0.5~0.75
두번째 포격 0.25~0.5
세번째 포격 0.125~0.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8 2/4/6 1000
(보정없음)
100%/15%/5%

 

특정한 목표 지점에 정밀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12번의 155mm 곡사포 포격이 착탄됩니다.

정밀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첫포격과 둘째포격 세번째 포격이 연달아 발사되는데, 처음엔 넓은 범위에 착탄되며, 조금씩 정확도가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까놓고 말하면 미국 WC51의 포격호출이랑 성능이 똑같습니다.

차량이 폭발에 휘말리면 33% 확률로 엔진손상(최고속도 -60%, 선회 -40% 페널티) 상태에 빠지며, 33% 확률로 승무원 충격(5초동안 무기사용 불가, 최고속도 -100%, 선회속도 -100% 페널티)에 빠질 수 있습니다. 포격이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초탄을 맞아서 상태이상이 생기면 후속탄을 피하기 어려운 편... 승무원 충격효과는 일시적이지만, 엔진손상은 대전차 총류탄 효과와 동일하게, 수리할 때까지 페널티가 유지됩니다.

폭발범위가 넓고, 포격이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져서 매우 쓸만합니다. 보병이나 중화기 제거용으로도 좋고, 적 전차를 노리고 쓰는 것도 괜찮은 편... 다만, 사용비용이 매우 비싸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Tip. 강습장교의 정찰기를 이용하면, 적진 깊숙히 정밀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후방 깊숙히 지어진 곡사포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강화진지 연대는 진지화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개인전에선 진지를 잘 짓지 않는 편인데, 17파운더 진지는 말할 것도 없고, 보포스 역시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서 잘 쓰지 않으며, 대체품이 없는 박격진지만 제한적으로 쓰는 정도입니다. 자연스럽게 강화진지 지휘관도 개인전에서 사장되었지만, 토미와 왕립공병에게 몇가지 방어시설 건설 능력이 추가되면서, 사용할 가치가 생겼습니다.

 

강화진지 지휘관은 콜인보병이 없기 때문에, 토미를 주력으로 써야 합니다. 그래서, 4토미, 혹은 3토미 + 1강습장교 조합에서 중화기나 유니버설 캐리어를 조합하는 빌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방어작전 덕분에, 토미가 철조망과 지뢰를, 왕립공병이 샌드백과 참호를 건설할 수 있어, 지형을 유리하게 바꾸기 좋은 편... 특히, 개인전에선 철조망이 핵심스킬이라 할 수 있는데, 게임 시작부터 전투병이 철조망을 칠 수 있는 것은, 전 진영 통틀어 강화진지 지휘관이 유일합니다. (미국은 철조망이 없고, 독일은 1~2CP에 해금) 영국은 시작유닛으로 토미가 주어지므로, 시작하자마자 적이 쓸 수 있는 엄폐물에 철조망을 칠 수 있고, 3~4토미를 굴리는 시점에선 온갖 곳에 샌드백과 철조망으로, 상대의 엄폐를 없애고 나의 엄폐물을 만들어, 전장을 유리하게 조성할 수 있습니다.

 

토미와 강습장교는 전투력이 강하지만 대전차 스킬이 없어서, 차량과 경전차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3~4토미를 굴리는 시점에서 AEC를 해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미가 제대로 된 전투력을 발휘하려면 5인 업그레이드와 수류탄, 무기고 해금을 해야 하기 때문에, AEC까지 쓰면 추축보다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6파운더로 전차 타이밍을 잘 넘긴 뒤에, 센토어나 크롬웰을 확보하여 천천히 운영싸움으로 끌고 가는 것이 무난한 편... 다수의 토미를 운용하기 때문에, 모루보다 망치가 어울리며, 최종적으로 코멧을 뽑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진지 특화 지휘관이라 진지를 짓고싶은 유혹을 느끼기 쉽지만, 개인전에선 대체할 유닛이 없는 박격진지 외엔 잘 쓰이지 않습니다. 개인전에선 혼자서 모든 전선을 커버해야 하기 때문에, 움직이지 못하는 진지는 방어할 수 있는 구역이 한정되기 때문... 보포스나 17파운더를 짓는다면, 상대는 그 지역을 버리고 다른 지역을 장악하여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면 되므로, 진지만으로 이득을 보기 어렵습니다. 다만, 토미로 진지를 지을 수 있는 점을 이용하여, 4토미 + AEC 조합이 완성된 시점에서 총공세를 펼쳐 상대의 목줄거점을 장악한 뒤, 토미들로 보포스를 후다닥 지어서 자원줄을 막는 날빌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날빌 특성상 망하면 대책없이 망하지만, 제대로 들어가면 상대의 숨통을 막아버릴 수 있어서, 목줄을 끊기 쉬운 맵이고, 상대에게 박격포나 대전차포가 없을 때 노려볼 수 있습니다.

 

영국은 개인전에서 전진 집결지를 거의 짓지 않지만, 강화진지 지휘관의 향상된 집결지는 자원에 여유가 있을 때 지어볼만 합니다. 향상된 집결지를 지으면 수리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왕립공병을 생산하지 않아도 전차 수리가 쉬워지기 때문... 공병을 적게쓰는 만큼 인구관리도 쉬워지므로, 나중에 코멧같은 인구돼지 전차들을 생산할 때도 부담이 줄어듭니다. 다만, 향상된 집결지 하나 짓는데 300인력 45탄약이 들어가므로, 왕립공병 하나 생산하는 비용인 210인력보다 자원부담이 큽니다. 즉, 자원은 풍족한데 인구관리가 빡빡한 상황에서 지어야지, 인구가 널널하고 자원이 빡빡한 상황에선 공병을 뽑는 편이 낫습니다.

 

전선을 사수하라! 스킬은 기존에 있던 대포병 모드를 대체해서 생긴 스킬로, 방어용으로 쓸 수 있는 광역버프 + 지역감시형 공습 스킬입니다. 리뉴얼로 비용이 적당히 저렴해졌고, 점령한 구역에 배치된 보병과 중화기에 피격율 보너스를 주므로,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지는 보병전을 지원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다만, 이 스킬의 특징을 잘 아는 유저에겐 공습을 맞추기 힘들기 때문에, 공습은 어디까지나 옵션이고, 보병버프 + 시간끌기 용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은 편...  중요거점(연료나 목줄거점)을 장악했거나, 승점 경쟁이 치열할 때, 시간을 벌 수 있지만, 아군 구역을 벗어나면 버프와 공습 모두 발동하지 않으므로, 공격용으로 쓸 수 없습니다.

 

정밀포격은 미국 WC51 포격호출의 오프맵 포격 버전으로, 포격이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지는데다 전차의 엔진을 손상시킬 수 있어서, 매우 쓸만합니다. 특히, 적의 강력한 전차가 밀고 들어올 때, AEC의 궤도조준을 맞추면서 정밀포격을 쓰면, 연이은 쇼크와 엔진손상으로 장시간 무력화 할 수 있어서, 6파운더만 있어도 킬각을 노릴 수 있습니다. 대신, 탄약이 광속으로 녹습니다. 시야만 확보하면 아무곳에나 쓸 수 있는 범용포격이라, 중화기 견제용으로도 쓸만하여, 고정포대나 중립건물을 박살내거나, 한타 싸움에서 진형 붕괴를 노려볼 수 있어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용이 범용포격 중에선 꽤 비싼 편이고, 쇼크와 엔진손상은 팀킬보정 없이 내 전차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포격쓰고 내 전차를 밀어넣어선 안됩니다.

 

요약하자면, 진지 특화 지휘관이라 요새화를 하면서 방어에 올인하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개인전에서 그랬다간 폭망하기 쉬워서, 진지는 포기하고, 기동력 있는 유닛들을 운영해야 합니다. 토미와 왕립공병이 추가적인 방어시설을 건설할 수 있는 점을 잘 이용하면 좋은데, 개인전에선 기본적으로 3~4 토미를 굴리게 되므로, 주요 교전지역을 철조망과 샌드백으로 도배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맵 이해도가 높아서, 철조망과 샌드백, 지뢰 포인트를 잘 알고 있다면, 나름 써 볼만한 편... 물론, 개인전에선 더 좋은 지휘관이 많다보니, 여전히 비주류이긴 합니다.

 

 

개인전 강화진지 지휘관
장점 토미로 철조망, 지뢰를 사용할 수 있고, 왕립공병으로 샌드백과 참호를 사용할 수 있음
토미로 진지를 짓거나 수리할 수 있음
진지들은 특수한 고유스킬이나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음
향상된 집결지로 수리를 지원할 수 있음

전선을 사수하라! 스킬로 방어용 공습과 버프를 발동할 수 있음
정밀포격으로 적 방어선을 타격하고, 전차에 상태이상을 일으킬 수 있음
단점 특별한 콜인보병이 없음
개인전에선 진지를 잘 쓰지 않아서, 진지 특화 능력을 활용하기 어려움
향상된 집결지는 건설비용이 비싸고 포격에 취약함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전선을 사수하라! 스킬은 공세용으로 쓰기 힘듬
정밀포격은 개인전에서 쓰기엔 너무 비쌈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선 진지를 활용하기 편해지기 때문에, 개인전보다 선택율이 높은 편입니다. 전선이 좁아서 보포스와 17파운더로 효율적으로 방어할 수 있고, 전선이 고착되는 경우가 많아 박격진지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덕분에, 진지특화인 강화진지 지휘관은 개인전보다 훨씬 많이 선택되는 편...  하지만, 좌우로 길쭉한 맵에선 진지로 지킬 수 있는 범위가 좁아지고, 너무 큰 맵에선 박격진지의 사거리가 닿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다대다로 가면 장거리 포격이 치열해서 진지를 지키기 어려워지니, 게임모드나 맵을 잘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다수의 토미로 밀어붙여도 소수의 중기관총에 막히기 쉽기 때문에, 중화기와 저격수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또, 팀전에선 강습장교도 쓰는 것이 좋은데, 연막과 포격으로 적의 방어선을 걷어낼 수 있고, 나중에 곡사포를 철거하려면 정찰기가 필요하므로, 미리 키워두는 것이 편합니다. 철조망과 지뢰는 포격에 유폭되는 경우가 많아서, 제한적으로만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콜인 보병이 없는만큼 토미를 잘 키워야 보병전에서 밀리지 않으므로, 적절한 타이밍에 5인업을 하고 브렌을 들려줘서, 전투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개인전에선 AEC를 거의 필수적으로 써야 되지만,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6파운더로 차량과 경전차를 저지하는게 어렵지 않으므로, 다양한 빌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진지 특화능력을 활용하여 빠르게 보포스 알박기를 노려볼 수 있고, 박격진지를 일찍 지어서 적의 중기관총을 걷어내면서 공세를 펼칠 수 있으며, 개인전처럼 AEC와 다수의 토미들로 밀어붙여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연료를 아껴서 전차 타이밍을 앞당길 수도 있으니, 상대의 조합을 보고 다양한 빌드를 시도해 봅시다. 다수의 토미를 주력으로 쓰는 만큼, 모루보다 망치를 선호하는 편인데, 개인전에선 코멧만 있어도 충분하지만, 팀전에선 추축의 중구축전차나 중전차가 뜨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대에 따라서 6파운더, 파이어플라이, 17파운더 같은 대전차 유닛으로 지원해 줘야 합니다.

 

어떤 전술을 쓰든 진지 도배는 추천하지 않는데, 예전보다 진지가 버티는 능력이 많이 나빠지기도 했고, 추축에 진지 철거에 특화된 유닛이나 스킬이 많이 추가되어, 진지만으론 제대로 방어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진지들로 방어선을 굳히더라도, 상대가 진지 도배를 무시하고, 다른 라인으로 총공세를 펼치면, 진지 지은 보람도 없어집니다. 마지노선이 왜 망했는지 생각해 봅시다. 진지를 지을 땐, 최소한 자력으로 적의 포병에 대처할 수 있는 조합을 갖추는게 좋고, 아군이 공격받을때 지원을 보낼 수 있을 정도의, 유동병력도 유지햐야 합니다. 초보들의 경우, 이동이 어려운 중화기만 줄창 생산한 뒤, 전차없이 진지만 도배하다가 포격에 전부 날려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악성유저들이 악명을 떨친 바람에, 이 지휘관의 이미지는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향상된 집결지로 수리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의 포격이 치열해서 진지를 유지하기 힘들면, 기갑체제로 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처에 있으면 알아서 수리하므로 매우 편하고, 여러 개를 지어 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도 있으며, 뭣보다 인구가 들지 않아서, 남는 자원을 투자하기도 편합니다. 다만, 건설 비용이 비싼데 맷집이 형편없어서, 상대에게 강력한 포격이 없는지 확인하고 짓는게 좋습니다. 지을 때도 장애물 뒤에 감춰서 짓는게 좋고, 포격 한번에 전부 쓸려나가지 않도록, 약간 거리를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군도 활용하기 편하도록 맵 중앙에 가까운 위치에 건설하면 더 좋습니다.

 

전선을 사수하라! 는 예전에는 팀원이 점령한 구역에는 적용되지 않는 절름발이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팀원이 점령한 구역에도 적용되므로, 꽤 쓸만합니다. 적 구역과 인접해 있으면 거리가 멀어도 발동되므로, 적의 공세에 맞춰서 쓰거나 시간을 끌고 싶을 때 쓰기 좋은 편... 예전보다 공습횟수가 줄어서 화력이 많이 약해졌지만, 비용이 저렴해져서 자주 발동할 수 있으니, 다른 라인이 공격당할 때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습니다.

 

정밀포격은 주로 곡사포 제거용으로 사용됩니다. 진지가 곡사포에 매우 취약한데, 강습장교와 충분한 탄약만 있으면, 정찰기 호출 → 정밀포격으로 안전하게 철거할 수 있어서, 곡사포의 위협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찰기와 같이 쓰려면 무려 250탄약을 일시불로 써야하는데다, 정찰기가 곡사포 위를 지나가기 전에 격추당할 수도 있어서, 호출 위치를 잘 잡아야 합니다. 곡사포 제거 외에도, 중화기와 보병 살상, 전차와 건물 파괴 등 다용도로 쓸 수 있지만, 비용이 비싸서 탄약이 순식간에 소모되니, 너무 남발하진 맙시다.

 

요약하자면 팀전은 진지를 활용하기 편해서 선택율이 높지만, 소위 말하는 충 유저들이 꼬이는 걸로 악명이 높아서, 이미지가 나락으로 가버린 비운의 지휘관입니다. 진지만 도배하다가 포격과 소이탄에 다 날리거나, 우회당해서 팀원이 박살난 뒤, 팀탓만 하는 악성유저가 멀티에서 넘쳐나기 때문... 요즘 환경에선 숙련된 추축유저들은 진지 대비용 지휘관 하나정도는 들고 오므로, 대놓고 진지만 지으면 철거당하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진지만 지었는데도 이겼으면, 내가 잘한게 아니라 상대가 못한겁니다. 즉, 아무리 진지특화 지휘관이라도, 주력으로 써야 할 유닛은 진지가 아니라 보병과 전차라고 생각합시다.

 

 

개인전 강화진지 지휘관
장점 토미로 철조망, 지뢰를 사용할 수 있고, 왕립공병으로 샌드백과 참호를 사용할 수 있음
토미로 진지를 짓거나 수리할 수 있음
진지들은 특수한 고유스킬이나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음
향상된 집결지로 수리를 지원할 수 있음

전선을 사수하라! 스킬로 방어용 공습과 버프를 발동할 수 있음
정밀포격으로 적 방어선을 타격하고, 전차에 상태이상을 일으킬 수 있음
단점 특별한 콜인보병이 없음
개인전에선 진지를 잘 쓰지 않아서, 진지 특화 능력을 활용하기 어려움
향상된 집결지는 건설비용이 비싸고 포격에 취약함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전선을 사수하라! 스킬은 공세용으로 쓰기 힘듬
정밀포격은 개인전에서 쓰기엔 너무 비쌈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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