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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지휘관]

[공략/영국] COH2 : 코만도 연대 (Commando Regiment)

by 구호기사 2023.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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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만도 글라이더 호출 (Commando Glider Insertion)

코만도 글라이더 호출 (Commando Glider Insertion)   390 인력   3 CP

 

원하는 지점에, 글라이더에 탑승한 코만도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에어스피드 .58 호르사 글라이더 (AS .58 Horsa Glider) 1대가 날아와, 목표지점을 한바퀴 선회한 뒤 착륙하여, 코만도 1분대를 내려놓습니다.

글라이더는 원형의 좁은 시야를 가지고 있어서, 미미하게나마 정찰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착륙하면 코만도 1분대가 바로 등장하며, 350인력으로 코만도를 추가로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거점 연결 필요) 또, 글라이더 근처에선 아군보병들이 충원할 수 있는데, 선봉작전 지휘관의 글라이더와 다르게, 거점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충원할 수 있습니다.

착륙할 때 장애물이 많으면 체력이 줄어들며, 대공사격을 받아도 체력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공중에서 폭발하지 않으며, 특수한 상황 : 워킹슈투카 10%의 체력을 유지한채로 착륙할 수 있습니다. 패치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체력이 많이 줄었다면 왕립공병을 보내서 수리해 줍시다.

호출제한이 없어서, 인력만 충분하면 여러 대를 불러낼 수 있지만, 인력부담이 꽤 큰 편이니 신중하게 호출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글라이더의 자세한 성능은 영국군 에어스피드 .58 호르사 글라이더 포스팅 참조)

(코만도의 자세한 성능은 영국군 코만도 포스팅 참조)

 

Tip. 코만도 지휘관의 오프맵 포격 스킬은 지속적으로 시야를 확보할 필요가 없으므로, 글라이더가 날아다닐 때 보이는 시야에 사용해도 됩니다.

 

더보기

2020. 4월 패치에서 글라이더를 공병으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코만도 연대의 글라이더에서도 코만도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산비용은 호출비용보다 조금 저렴한 350인력이며, 아군구역에서만 생산이 활성화됩니다.

 

 

2. 연막 급습작전 (Smoke Raid Operation)

연막 급습작전 (Smoke Raid Operation)   60 탄약   3 CP

 

원하는 지점에 연막 급습작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초동안 유지되는 녹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60초동안 연막 급습작전이 발동되는데,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도 쓸 수 있지만, 본진구역에는 쓸 수 없습니다.

여러가지 효과가 복합적으로 발동되는 스킬이라서, 효과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M2 60mm 박격포 연막탄 (M2 60mm Mortar team Smoke)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발사간격 포격횟수
10 15 5~6 10

 

연막 급습작전을 사용한 위치 범위 15 이내에, 박격포 연막탄이 10번 발사됩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스킬 사용 10초 후에 착탄되기 때문에, 시야차단이 목적이라면 약간 일찍 써 주는 편이 좋습니다. 연막탄 발사가 시작되면 5~6초 간격으로 총 10번 발사되므로, 장시간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연막 급습 수류탄 (Smoke Raid Grenade)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발사간격 포격횟수
10 30 1~2 35

 

연막 급습작전을 사용한 범위 30 이내에, 연막 급습 수류탄이 랜덤하게 35번 폭발합니다.

이름은 수류탄이지만, 딱히 수류탄을 던지는 것은 아니며, 포격류 스킬과 마찬가지로 연막효과만 발생합니다. 박격포 연막탄과 다르게, 연기 효과가 작은 것으로 판별이 가능...

이 연막은 시야를 차단하지 않으며, 보병과 중화기에게 부분엄폐 효과를 제공합니다. (완전엄폐 중이라면 완전엄폐가 우선) 토미나 왕립공병은 엄폐하면 전투력이 상승하고, 코만도와 저격수는 엄폐하면 위장이 가능해서, 엄폐물이 없는 장소에서 써먹기 좋습니다.

 

소형 박격포 연막탄 (Smoke Cloud Mortar Lesser)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발사간격 포격횟수
5 전 맵 - 1

 

중립화 속도 기본 적용 후
모든 보병 1배 2배

 

연막 급습작전을 사용한 5초 후, 전 맵의 모든 내 보병(Infantry) 타입의 유닛에게 소형 박격포 연막탄이 폭발합니다.

이 연막은 시야차단이나 엄폐효과를 주지 않으며, 단순히 내 보병에게 버프가 적용되는 것을 알려주는 역할입니다.

만약 유닛을 새로 생산하거나 소환한 경우, 맵에 들어오는 순간에, 이 연막이 발동됩니다.

 

- 모든 보병과 중화기에게 사격금지 기능이 추가 (연막 급습작전 사용 즉시 적용)

- 모든 보병(Infantry) 타입의 유닛에게 거점 중립화속도 2배 보너스

- 모든 보병(Infantry) 타입의 유닛은 엄폐물이나 깊은 눈에서 위장 가능

- 모든 보병(Infantry) 타입의 유닛은 이동 중 엄폐유지 가능

 

40초 유지되며, 40초 후에 한번 더 연막이 폭발합니다. 보병이 많을 경우, 전 맵이 연기로 뒤덮히는 장관을 볼 수 있지만,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과 연출이 비슷해서 헷갈리기 쉬우니 주의... 제압당한 뒤에 울부짖어도 소용없습니다.

교전을 시작하거나 엄폐물에서 벗어나면 위장이 풀리며, 교전에서 벗어나 3초 이상 지나야 재위장이 가능합니다. 선제공격 보너스는 따로 주지 않습니다.

 

연막 급습 수류탄 (Smoke Raid Grenade)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발사간격 포격횟수
선딜레이 5
연막 딜레이 6
보병 주변 15 15 1

 

위에 목표지점에 근처에 착탄되는 연막 급습 수류탄과 별개로 발동되며, 내가 보유한 보병(Infantry) 타입의 유닛 범위 15 이내에 연막 급습 수류탄이 터지는 별개의 효과입니다.

이 연막은 시야를 차단하지 않으며, 보병과 중화기에게 부분엄폐 효과를 제공합니다. (완전엄폐 중이라면 완전엄폐가 우선) 쉽게말해, 스킬 범위 밖에 있는 보병에게도, 엄폐 효과를 제공한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범위가 15로 은근히 넓어서, 보병과 약간 떨어진 위치에 연막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스킬을 지정한 위치는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이 떨어지고, 그 외의 위치에는 보병에게 엄폐제공, 위장, 사격금지, 거점 중립화 보너스를 주는 광역버프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과 버프를 제공하는 연막의 그래픽이 비슷해서 헷갈리기 쉬우니 주의... 나도 헷갈리고 상대도 헷갈립니다.

주 용도는 적의 사격을 방해하면서 공세를 펼칠 때 사용됩니다. 적 중화기 위에 사용하면,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탄이 사격을 방해할 수 있으며, 그 동안 엄폐와 위장 효과를 받는 아군 보병들로 몰아칠 수 있습니다. 상대가 연막 뒤로 후퇴하면, 향상된 중립화 속도를 이용하여 거점깃발들을 내려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유닛 보호용으로 쓰려면, 첫 연막 떨어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미리 예상하고 써 줘야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발사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 정도입니다.

 

Tip. 연막 급습작전 지속시간 중에, 글라이더 코만도를 호출하면, 착륙해서 나오는 순간에 엄폐 연막탄이 터져서, 기습하기 좀 더 좋아집니다.

 

 

3. 강습 (Assult)

강습 (Assault)   90 탄약   6 CP

 

정찰기로 적진을 정찰하면서, 보병들에게 광역버프를 부여하는 복합 스킬입니다.

정찰기는 조건을 갖춰야만 등장하지만, 광역버프는 조건없이 45초 동안 적용됩니다. 툴팁에 60초라 적어놓은거 아직도 수정안함

 

호커 타이푼 정찰기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 360도 90 150 50배

 

정찰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0 - - -

 

스킬을 사용하면, 적 구역과 인접해있는 아군 구역 하나당 정찰기 1대가, 일직선으로 날아가면서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적 구역과 맞닿아있지 않으면 정찰기가 등장하지 않으며, 구역이 여러개가 인접해 있다면 여러 대의 정찰기가 등장합니다.

정찰기는 360도의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은신 유닛을 탐지할 수 있는데, 상공에 오래 머물러있지 않으므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적의 테크나 유닛을 잠깐 둘러보거나, 저격수같은 은신유닛이 있는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하거나, 오프맵 포격을 떨어트리기 위해 시야를 확보하는 보조적인 용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강습 스킬은 주로 한타 싸움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정찰기는 적 유닛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활용됩니다. 상대의 중화기 위치를 알아두면, 포격을 호출하거나 연막으로 사격을 방해하기 편해서 도움이 되기 때문... 또, 은신도 탐지하기 때문에, 적 저격수의 위치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강습 스킬의 버프 중에 이동속도 보너스도 있으므로, 적 저격수가 혼자 있다면, 보병들로 빠르게 달려가서 짤라먹는 걸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명중률 기본 적용 후
토미 기본 +0%
3벳 +25% 보너스
기본 +15% 보너스
3벳 +43.8% 보너스
왕립공병, 의무병, 대전차 저격수 기본 +0% 기본 +15% 보너스
강습장교 기본 +0%
3벳 +30% 보너스
기본 +15% 보너스
3벳 +49.5% 보너스
코만도 기본 +0%
2벳 +30% 보너스
기본 +15% 보너스
2벳 +49.5% 보너스

 

피격율 기본 적용 후
토미 0벳 -15% 보너스
2벳 -33.7% 보너스
0벳 -23.5% 보너스
2벳 -40.3% 보너스
왕립공병 0벳 -10% 보너스
3벳 -40.6% 보너스
0벳 -19% 보너스
3벳 -46.5% 보너스
의무병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0벳 -10% 보너스
대전차 저격수 0벳 +15% 페널티
2벳 -24.1% 보너스
0벳 +3.5% 페널티
2벳 -31.7% 보너스
강습장교 0벳 -30% 보너스
3벳 -40.5% 보너스
0벳 -37% 보너스
3벳 -46.4% 보너스
코만도
0벳 -28% 보너스
3벳 -35.2% 보너스
0벳 -35.2% 보너스
3벳 -41.7% 보너스

 

모든 보병은 45초동안 비전투 시의 이동속도가 1 증가하고, 명중률에 +15%, 피격율에 -10%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툴팁에는 60초라고 적혀있지만, 45초 적용됩니다.) 전장의 모든 보병에게 버프가 적용되므로 활용도가 높지만, 중화기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 광역버프 스킬 중에선 조금 비싼 편이지만, 정찰기 가격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가성비입니다.

참고로, 명중 보너스는 지속시간 내내 적용되지만, 이동속도 보너스는 교전이 시작되면 사라집니다. 그래서, 이속버프는 멀리 있는 지원병력을 부르거나, 장애물 끼고 우회할 때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전에서 벗어난뒤 10초가 지났다면 다시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코만도 지휘관의 핵심스킬로, 영국 보병들은 기본 스펙이 좋은 대신, 베테런시 보너스가 낮게 설정되어 있는데, 강습 스킬로 추가적인 전투 보너스를 줄 수 있어서, 보병전이 매우 강해집니다. 초기엔 토미에만 적용되는 잉여스킬이었지만, 지금은 모든 보병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전투력이 미묘한 왕립공병이 유의미한 화력지원을 할 수 있고, 코만도는 지속시간 내내 깡패같이 날뛸 수 있습니다. 이속증가 덕분에 우회해서 수류탄을 활용하기도 편해지는건 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75초로 꽤 깁니다.

 

Tip. 연막을 치고 접근하면 비전투 상태로 접근할 수 있으므로, 이동속도 보너스를 약간 더 오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박격포 엄호포격 (Mortar Cover)

박격포 엄호포격 (Mortar Cover)   130 탄약   8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10 백린탄 5
박격포탄 5
조명탄 25
백린탄 10
박격포탄 10
조명탄 1

 

특정한 목표 지점에 박격포 엄호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10번의 백린탄과 10번의 박격포탄이 섞여서 떨어지며, 마지막에는 조명탄이 발사됩니다.

박격포 엄호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백린탄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3
도탄 0
35
(보정없음)
25 1~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8 2/4/6 21.26/23.63/26.25 100%/62.5%/15%

 

백린피해

지속피해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0.75 0.2 19 1 6

 

백린탄은 폭발범위가 넓지만, 피해량은 미미한 편으로, 폭발 자체로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대신, 백린탄이 폭발하면, 해당 위치에 19초동안 백린연막이 형성됩니다. 백린 연막은 바닥에 불이 붙고, 보병이 연막에 닿으면 몸에 연기가 들러붙는 연출이 있어 일반 연막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백린연막은 일반 연막과 같이 시야를 차단하고, 보병은 이동속도가 -2 늦어지며, 0.2초마다 0.75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단, 체력이 최소치까지 줄어들지만 백린 연막만으로는 사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백린 연막 안에 들어간 차량이나 전차는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됩니다.

넓은 범위에 백린 연막을 형성하므로, 효과적으로 적의 공세를 저지할 수 있습니다. 보병들이 휘말리면 체력이 거덜나기 때문에, 전투를 할 수 없는 수준이 되며, 전차들도 연막안에선 공격을 할 수 없어, 연막에서 벗어날때까지 일방적으로 맞게 됩니다. 백린에 영향받은 보병은 체력이 1까지 줄어들지만 죽진 않으므로, 다른 공격수단으로 숨통을 끊어주면 좋습니다.

팀킬 보정이 거의 없어서, 아군 보병 체력도 거덜내고, 아군 전차에게도 무기 사용불가 페널티를 주니 주의합시다.

 

박격포탄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80
영국진지 120
도탄 0
35
(보정없음)
25 1~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박격포탄은 백린탄과 같이 발사되며, 같은 범위 내에 랜덤하게 착탄됩니다.

박격포탄이라 장갑이 튼튼한 전차에는 효과가 거의 없지만, 보병을 잘 잡습니다. 백린 연막에 체력이 광속으로 줄어든 보병들은 박격포탄에 스치기만 해도 녹아버리기 때문... 

상당히 뜬금없지만, 패치로, 영국진지에 40점의 화염피해 보정이 붙어서, 진지를 더 잘 부수게 되었습니다. 화염피해이기 때문에,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120 + 추가피해 50 = 최대 170 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근데, 동족전 볼 일이 있나...

 

박격포 엄호포격을 발동하고 25초가 지나면, 조명탄이 하나 발사됩니다. 조명탄은 12초동안 시야를 밝혀주면서 천천히 떨어집니다.

 

요약하자면, 백린탄 + 박격포탄 + 조명탄이 섞여서 발사되는 복합 포격스킬인데, 미국의 백린탄 포격보다 넓은 범위에 띄엄띄엄 발사되는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작은 목표물을 맞추는게 완전히 운빨이지만, 백린연막이 긴 시간 유지되는데다, 상대는 시야를 제대로 확보할 수 없지만, 이쪽은 조명탄으로 적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서, 일방적으로 공격하기 좋습니다.

덕분에, 시간끌기용으로 매우 좋지만, 넓은 범위에 띄엄띄엄 발사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자원손해를 입히긴 어렵습니다. 정말 운이 좋으면 적 중화기 위해 백린탄과 박격포탄이 연달아 떨어져서 분삭내기도 하지만, 랜덤성이 강해서 운빨에 많이 좌우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4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80초입니다.

 

Tip. 백린탄은 미국 소총병 중대의 백린탄 데이터를 쓰고, 조명탄은 서부군 조기경보 조명탄 데이터를 쓰기 때문에, 해당 스킬들의 성능이 변하면, 박격포 엄호포격의 효과도 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탄은 전용 데이터를 씁니다)

 

 

5. 제공권 장악작전 (Air Supremacy Operation)

제공권 장악작전 (Air Supremacy Operation)   25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20 정찰기 1
기총소사 1
전술폭격기 3
-

 

특정한 목표 지점에 제공권 장악작전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5대의 비행기가 일렬로 지나가면서 해당 위치를 폭격합니다. 등장순서는 정찰기 → 기총소사 타이푼 → 전술폭격기 1대 → 전술폭격기 2대 순서이며, 드래그 방향조절 없이 아군 본진방향에서 적 본진방향으로 날아갑니다.

제공권 장악작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습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포격 범위를 표시해 줍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포격 범위를 표시해 줍니다.

 

 

◆ 정찰기

정찰기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 360도 90 150 50배

 

정찰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0 - - -

 

제공권 장악작전을 사용하면, 선행 정찰기 1대가 일직선으로 날아가면서 해당 위치의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정찰기는 360도의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은신 유닛을 탐지할 수 있는데, 상공에 오래 머물러있지 않으므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시야로, 적진 깊숙히 박격포 엄호포격을 쓸 수도 있지만, 탄약이 무시무시하게 빨려나가게 됩니다...

 

 

◆ 기총소사 타이푼

기총소사 타이푼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비행중 40
공격중 225
비행중 90
공격중 20
90 기본 200
공격중 175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6 - - -

 

- 두번째 공습은 기총소사를 발사하는 타이푼 1 대가 등장합니다.

- 기총사격은 유도성능 없이 지정한 위치를 사격합니다.

- 기총사격은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사격합니다.

 

제공권 장악작전을 사용한 6초 뒤에는 기총소사 타이푼 1대가 날아와서, 스킬을 사용한 지점을 사격합니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이, 스킬을 찍은 위치를 사격하므로, 적 보병이 몰려있는 곳을 지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야각 90도에 길이 40으로 부채꼴 시야가 있으며, 기관총 사격 중에는 시야각 20도에 길이 225로 좁고 긴 시야로 변경되었다가, 사격이 끝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의외로 정찰기 수준의 긴 은신탐지가 가능합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기관총으로 사격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타이푼이 먼 거리에서 기관총을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별 상관 없는 편...

 

호커 타이푼 20mm 이스파노 캐논 (Hawker Typhoon 20mm Hispano Cannons)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8
도탄 0
42.5 10 4~5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135 15 100% 50%/10%

 

호커 타이푼의 양 날개에는 20mm 이스파노 캐논이 장착되어, 목표 지역을 사격합니다. 이스파노 캐논은 2차대전 중 영국이 도입한 항공용 기관포로, 위력이 절륜해서 기존에 쓰이던 50구경 기관총을 대체해서 장착한 무기입니다.

다른 호커 타이푼의 캐논보다 위력이 낮아서, 살상력이 미묘합니다. 거기다 목표를 추적하지도 않으므로, 고정포대가 아니면 맞아주는 유닛도 없습니다. 고정포대는 다음에 나올 전술폭격기가 확정 철거하므로, 기총소사 자체는 아무 의미 없는 공격... 전술폭격기가 매우 치명적이라, 미리 피하라고 광고하는 역할에 가깝습니다...

 

 

◆ 전술 폭격기

랭카스터 폭격기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없음 없음 없음 175 50배

 

폭격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첫번째 12초
두번째 16초
세번째 17초
- - -

 

- 세번째 공습은 전술폭격기 3대가 등장합니다.

- 폭격은 유도성능 없이 지정한 위치를 폭격합니다.

- 폭격은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투하합니다.

 

제공권 장악작전을 사용한 12초 뒤에는 전술폭격기 1대가 등장해서 목표지점에 일렬로 폭탄을 투하하고, 16초와 17초 후에는 연달아 2대가 등장해서 추가로 투하합니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이, 스킬을 찍은 위치에 일렬로 폭탄을 떨어트리므로, 움직이지 못하는 목표물을 노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전술폭격기는 모델링이 존재하지 않는 투명비행기인데, 영국의 주력 폭격기였던 랭카스터 폭격기로 추정됩니다. 투명 비행기인데 의외로 무적이 아니라서, 적 대공사격에 격추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 후방 깊숙히 포격을 호출했는데, 모조리 격추당하는 환장하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주의... 드래그로 폭격 방향을 지정할 수 없어서, 생각보다 잘 격추됩니다.

 

전술폭격기 폭탄 (Tactical Bomber Bomb)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100 2.125 1 -

 

피해량 관통력 폭격딜레이 폭격횟수
기본 300
생산건물 225
1000
(보정없음)
0 8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0 2.5/5/7.5 1000
(보정없음)
100%/35%/5% 첫번째 폭격기 1
두번째 폭격기 7
세번째 폭격기 7

 

전술폭격기는 해당 위치에 전술폭격기 폭탄 8개를 일렬로 떨어트립니다. 첫번째 폭격기의 산탄도가 더 작아서 정밀하게 착탄되며, 두번째와 세번째 폭격기는 산탄도가 약간 더 넓습니다. 8개 - 8개 - 8개로, 총 24개의 폭탄이 일렬로 투하됩니다.

미니맵에 표시되는 원형범위와 상관없이, 실제 폭격범위는 매우 좁습니다. 거기다, 전술폭격기가 나오기 전에, 정찰기와 기총소사 타이푼이 사방팔방 광고하고 지나가므로, 유닛을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 그래서, 움직이지 못하는 목표물을 노리는 것이 좋은데, Pak 43이나 곡사포, 혹은 서부군의 전진 트럭에 쓰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력이 뛰어난데다 투하 갯수도 많아서, 고정포대는 노획 불가능한 고철로 만들 수 있고, 서부군 트럭도 체력을 뭉텅이로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생산건물 페널티 때문에, 정타로 다 맞춰도, 한 번에 트럭을 철거하진 못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이며, 폭격투하 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90초 정도입니다.

 

Tip. 강습장교의 정찰기 호출 스킬이나, 강습(Assault) 스킬의 정찰기 시야, 혹은 글라이더의 시야를 활용하면, 적진 깊숙히 건설된 곡사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코만도 지휘관은 글라이더에 탑승한 코만도와, 다양한 탄약 스킬을 보유한 지휘관입니다. 5개의 스킬 중에 무려 4가지가 탄약 스킬인데다, 모든 스킬들이 복합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공략하기 가장 힘든 지휘관... 탄약을 쓸 곳이 너무 많지만, 개인전에서 쓸 수 있는 탄약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 탄약을 투자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기본 지휘관이지만, 어느정도 게임 이해도가 높은 숙련자용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만도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보병의 숫자가 너무 많아지면 안되므로, 토미의 수를 3분대 이내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코만도는 등장 타이밍이 늦어서, 토미 3분대로 버티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유니버설 캐리어나 중화기, 저격수로 지원해 줘야 합니다. 코만도는 글라이더에 탑승해서 강하하기 때문에, 안전한 장소에 호출하여 충원기지로 쓸 수도 있고, 적 후방에 드랍해서 기습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후방 기습용으로 쓰면 글라이더는 살아남기 힘드니, 갑툭튀한 코만도를 잘 활용해서 이득을 봅시다. 참고로, 영국은 기본보병인 토미에게 대전차 스킬이 없어서, 토미가 전멸했다면 코만도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한데, 코만도 위주로 운영하려면 브렌이 필요하므로, 탄약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토미와 코만도는 전투력이 강하지만 대전차 스킬이 없어서, 차량과 경전차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적당한 타이밍에 AEC를 해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미가 제대로 된 전투력을 발휘하려면 5인 업그레이드와 수류탄, 무기고 해금을 해야 하기 때문에, AEC까지 쓰면 추축보다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6파운더로 전차 타이밍을 잘 넘긴 뒤에, 센토어나 크롬웰을 확보하여 천천히 운영싸움으로 끌고 가는 것이 무난합니다. 코만도 덕에 보병전은 그리 아쉽지 않으므로, 보병 잘 잡는 센토어보다, 전차를 상대할 수 있는 크롬웰을 확보하여, 코만도가 날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게 무난한 선택입니다.

 

망치와 모루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다수의 토미에 기동력있는 전차를 조합하여 공격적으로 몰아치고 싶다면 망치를, 수리속도를 끌어올려 리스크를 줄이고 싶으면 모루를 선택합시다. 망치를 선택했다면, 수리 때문에 왕립공병을 2분대 이상 유지해야 하는데, 영국은 장애물 제거도구를 달아도 수리속도가 빨라지지 않으므로, 왕립공병들의 베테런시를 위해, 적극적으로 전투에 투입시켜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강습(Assault) 버프가 왕립공병에게 천금같은 전투보너스를 부여한다는 거... 덕분에, 다른 영국 지휘관들보다 공병을 키우기가 쉬운 편인데,  2브렌 들려주고 강습버프 써가면서 교전하면, 공병치고 쏠쏠하게 화력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공병치고는 왕립공병을 제대로 키워두지 않으면, 보병전은 이겼는데 전차전에서 서서히 밀리면서 망할 수도 있으니, 잊지말고 키워둡시다.

 

연막 급습작전은 복합적인 효과를 가진 연막탄 투하 스킬입니다. 주로, 공세를 펼칠 때, 상대 중화기 위에 사용하여, 돌파용으로 쓰는 것이 정석적인 활용법이며, 엄폐효과를 이용해 코만도들로 우회 기습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연막 스킬 중에선 은근히 비싼 편이니,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합시다.

 

강습 버프는 개인전에서 주력으로 쓰기 좋은 스킬입니다. 서부군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용맹한 강습과 전투 보너스는 똑같지만, 정찰기가 지나가면서 시야를 확보해 주므로, 보병들이 중화기 사격각을 우회하거나, 포격을 호출하거나, 이쪽의 중화기를 적 유닛 방향으로 거치하는 식으로, 효율적인 교전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코만도는 밸런스 때문에 지휘차량이나 광역버프 스킬과 따로 배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코만도 지휘관은 유일하게 코만도에게 버프를 줄 수 있어, 독보적인 전투력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코만도 지휘관이라는 이름값을 톡톡히 하는 편...

 

박격포 엄호포격은 공세저지나 중화기 견제용으로 활용됩니다. 포격이 띄엄띄엄 떨어지기 때문에, 살상력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백린 연막으로 장시간 유닛의 진입을 방해할 수 있어서, 적 유닛을 퇴각시키거나, 중화기의 거치를 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용도 적당해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편... 다만, 코만도 지휘관은 탄약 나갈곳이 워낙 많기 때문에, 박격포 엄호포격의 비용조차도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제공권 장악작전은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하는게 편합니다. 개인전에서 쓰기엔 지나치게 비싸고, 발동이 너무 느려 움직이는 목표물은 맞추기 힘든데다, 범위를 상대에게도 표시해주므로 아무도 맞아주지 않습니다. 그나마 상대가 고정포대를 지었거나, 본진 밖에 트럭을 박았을 때, 참교육용으로 쓰는 정도... 참고로, 서부군 트럭에 쓸 경우, 가장 체력이 낮은 중전차 본부도 한 번에 날려버릴 수는 없기 때문에, 다른 포격이나 대전차 무기로 체력을 줄이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강력한 코만도와 이를 더 강하게 해 주는 강습 버프 덕분에, 보병전이 중요한 개인전에서 쓸만한 지휘관입니다. 복합적인 스킬이 많아서 초보자가 다루긴 어렵지만, 정 힘들면 싸울 때마다 강습만 질러줘도 지휘관 고른 밥값을 할 정도... 거기다, 다양한 유틸성 스킬들로 코만도 은신 기습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어서, 스킬 이해도가 높은 숙련자가 사용하면 매우 위협적입니다. 다만, 전차를 지원할 수 있는 스킬이 없고, 영국의 수리속도가 많이 느려져서, 전차전이 많이 힘들어진 약점이 있습니다. 특히, 수리속도는 적극적으로 보완하지 않으며 답이 없으므로, 주력보병의 무장이 끝났다면, 왕립공병의 육성에도 신경을 씁시다.

 

 

개인전 코만도 지휘관
장점 글라이더에 탑승한 코만도를 호출할 수 있음
착륙한 글라이더에서 코만도를 생산하거나, 보병을 충원할 수 있음
유일하게 코만도에게 전투버프를 줄 수 있음

연막 급습작전으로 연막과 다양한 효과 지원 가능
강습 버프로, 정찰하면서 보병에게 버프를 줄 수 있음
박격포 엄호포격으로 넓은 범위를 진입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음
필요하다면 제공권 장악작전으로 고정된 시설물을 파괴할 수 있음
글라이더, 강습 버프, 제공권 장악작전으로 제한적인 정찰이 가능
단점 탄약 압박이 매우 심함
대부분이 탄약 스킬이라서, 자원밸런스가 매우 좋지 않음
코만도는 차량에 무력하고, 무장하지 않으면 중장거리 교전에 취약함
정찰수단이 제한적이며, 짧은 시간만 시야확보가 가능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제공권 장악작전은 개인전에서 쓰기엔 너무 비싸고, 맞추기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서는 다양한 오프맵 스킬을 이용한 변수만들기와, 글라이더의 현장충원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전보다 탄약 수급이 빨라, 탄약 스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팀전에선 보병보다 전차와 포병의 중요성이 커지기 때문에, 보병전에 몰빵한 스킬셋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오프맵 포격이 다양해서 포격전에는 그리 밀리지 않지만, 전차전에 밀릴 위험이 높으므로, 이 약점을 잘 보완하면서 운영합시다.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다수의 토미로 밀어붙여도 소수의 중기관총에 막히기 쉽기 때문에, 중화기와 저격수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보병과 중화기로 전선을 유지한 뒤, 그 뒤에 글라이더를 하나 불러내어, 현장에서 충원하며 싸우는 것도 괜찮은 활용법... 팀전에선 정예보병을 쓰기 쉬우므로, 대전차 스킬 없는 토미는 적당히 굴리다가 퇴역시키고, 코만도 위주로 굴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코만도는 맵에 따라서 브렌을 필수적으로 들려줘야 하므로, 자원상황에 주의하면서 추가합시다. 참고로, 팀전에서 코만도를 추가할 땐 글라이더에서 생산하지 말고, 약간 비싸더라도 팀원 라인에 글라이더를 호출해서 충원기지로 쓸 수 있게 지원해주면 더 좋습니다.

 

개인전에선 AEC를 거의 필수적으로 써야 되지만,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6파운더로 차량과 경전차를 저지하는게 어렵지 않으므로, 다양한 빌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개인전처럼 AEC와 다수의 토미 + 코만도로 밀어붙여 이득을 볼 수도 있고, 연료를 아껴서 전차 타이밍을 앞당길 수도 있으니, 상대의 조합을 보고 다양한 빌드를 시도해 봅시다. 망치와 모루는 상황을 보고 자유롭게 선택해도 되지만, 코만도 지휘관은 수리속도가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으므로, 코멧을 꼭 써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모루를 선택해서 수리속도를 끌어올리는 편이 무난합니다.

 

진지화는 궁합이 좋지 않은 편이라서, 대체제가 없는 박격진지 외에는 잘 쓰지 않는 편입니다. 스킬들이 진지와 딱히 시너지가 없는데다, 수리속도가 느려서 진지 체력관리도 어렵고, 인구를 많이 차지하는 코만도를 사용하므로, 진지까지 지을 여유가 나지 않기 때문... 그래도, 박격진지는 영국에서 대체할 유닛이 없어서 필요하면 짓는 편이고, 자원은 남아도는데 인구가 꽉 찬 상황이라면 빅커스 중기관총 대신 보포스 진지를 지을 수도 있으며, 코만도로 보병전은 꽉 잡았는데 전차전이 답없이 밀리는 상황이라면 17파운더로 급한 불을 끌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제한적으로 운용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전에선 강습 버프가 주력이었다면, 팀전에선 박격포 엄호포격과 제공권 장악작전 쪽이 주력으로 사용됩니다. 강습 버프는 보병에게만 버프를 주는데, 팀전은 보병의 비중이 줄어들고 중화기와 전차의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 그래도, 거점 상황이 적절하면 전맵을 정찰해 주므로, 아군들이 포격 목표를 찾고 있을 때 시야를 지원해 주는 용도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막 급습작전과 박격포 엄호포격은 팀원을 지원하는 용도로도 쓸만합니다.

연막 급습작전은 해당 위치에만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을 떨어트리지만, 다른 곳에 있는 보병에게도 엄폐와 위장 효과를 제공하므로, 다른 라인의 팀원을 지원하면서 나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박격포 엄호포격은 시간을 버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특히, 적들이 나를 무시하고 팀원을 총력으로 공격하는데 내 유닛으로 지원하러 갈 시간이 없을 때, 박격포 엄호포격으로 천금같은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거기다, 마무리로 터지는 조명탄도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편..  다만, 백린탄과 박격포탄 맞추는 게 운빨이 심하고, 정타로 맞춰도 중화기 본체나 벙커를 제거할 수 없으므로, 고정포대나 방어시설 제거용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제공권 장악작전은 고정포대와 서부군 트럭 제거용으로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팀전에선 곡사포가 자주 등장하고, 서부군 유저들도 트럭을 본진 바깥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노려볼만한 목표물도 많습니다. 코만도 지휘관에겐 정찰 스킬이 없지만, 글라이더의 시야, 강습 버프를 쓸 때 등장하는 정찰기, 박격포 엄호포격에 발사되는 조명탄으로 제한적으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정 급하면 강습장교를 뽑아도 되므로, 적진 깊숙히 배치된 목표물에 폭격을 호출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정 힘들면 팀원 미국에게 정찰해달라고 구걸합시다. 다만, 폭격기들이 투명비행기인데도 격추당할 수 있어서, 깊숙히 배치된 목표물에 사용할 땐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폭격이 일렬로 착탄되는 걸 이용하면, 본진에서 충원 중인 적 보병들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맵을 좀 타는 편)

 

요약하자면, 보병전을 압도하기 쉽지만 전차전에 취약하고, 탄약스킬들로 변수를 만들거나 팀원을 지원하기 좋지만, 탄약이 고갈되면 힘이 빠지는, 장단점이 명확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탄약이 있어야 힘을 발휘하므로, 여유 있을 때 탄약 저장소를 짓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지만, 팀원이 연료 저장소 도배했으면 오열 코만도를 운영하면 인력도 만만찮게 빠져나가므로 자원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운영 난이도가 꽤 높은 편인데, 적재적소에 탄약 스킬을 사용하여 변수를 만드는 능력이 뛰어난데다, 곡사포 자력철거가 가능한 몇 안되는 지휘관이라서, 전차전에 밀리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선택해 봅시다.

 

 

팀전 코만도 지휘관
장점 글라이더에 탑승한 코만도를 호출할 수 있음
착륙한 글라이더에서 코만도를 생산하거나, 보병을 충원할 수 있음
유일하게 코만도에게 전투버프를 줄 수 있음

연막 급습작전으로 연막과 다양한 효과 지원 가능
강습 버프로, 정찰하면서 보병에게 버프를 줄 수 있음
박격포 엄호포격으로 넓은 범위를 진입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음
제공권 장악작전으로 고정포대나 서부군 트럭을 파괴할 수 있음
글라이더, 강습 버프, 제공권 장악작전으로 제한적인 정찰이 가능
단점 탄약 압박이 매우 심함
대부분이 탄약 스킬이라서, 자원밸런스가 매우 좋지 않음
코만도는 차량에 무력하고, 무장하지 않으면 중장거리 교전에 취약함
글라이더는 퇴각지점을 지원하지 않아서, 대형맵에서 쓰기에 불편함
정찰수단이 제한적이며, 짧은 시간만 시야확보가 가능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제공권 장악작전은 매우 비싸며 격추 위험이 있음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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