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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창병] 오다 나가에야리 아시가루

by 구호기사 2013.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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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 약점

  • 길어진 창은 기병과 싸울 뛰어난 능력을 갖출 있도록 해줌.
  • 방어에 좋은 유닛.
  • 원거리 유닛과 검보병에 취약함.
  • 일반적인 아시가루 사기보단 높음.

특수능력

  • 창벽진 - 밀집 대형은 적의 기병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 전방에 창벽을 내세운다.

요구조건

설명

이들은 특별히 장창과 같은 긴 창을 지니고 있어 기병에게 매우 위협적이다.
이 아시가루는 특별히 대기병 군대로 효과적이고, 그들의 사기가 쓰러지지 않도록 받쳐준다. 하지만, 이 긴 창은 제때 준비하지 못한채로 검을 든 보병과 근접전에 돌입하면, 길이가 긴 창은 무용지물이 된다. 그들은 또한 다른 전문적 원거리부대의 공격에 취약하다. 사람은, 훈련받거나 방어구를 갖춘 사람이라도 화살이나 총알에 죽을수 있다. 모든 가문은 전술과 무기에 대해 실험을 거친다 : 대단히 다양한 창의 길이에 대해서, 오다의 병사는 5m에 달하는 장창같은 창을 다룬다. 이는 만일 센고쿠 지다이가 끝나지 않았다면 일본의 전쟁이 어떻게 되었을지 추측하는것이 실로 흥미롭다. 사무라이의 전투양식이 진화하여 "장창과 사격" 이라는 17세기 유럽의 전술이 되는것이 아닌가? 유럽의 장창병은, 이론상으론, 적을향해 발포하는 머스켓총병에게 보호되나, 터무니없이 긴 장전시간이 필요했다. 가끔씩, 일부는 총소리에 종잡을수 없는 결과를 일으키고, 유럽의 전투는 거대한 장창병들이 그들의 적을 전장에서 밀어내는 육탄전이 되었다. 사람들은 서로 비좁게 있어 개개인이 자유로이 싸우기 어려웠다. 일본은 이와 비슷하게 갔을까, 아니면 사무라이의 영광과 대성공을 위한 개인적인 명예로 나아갔을까?


능력치[각주:2]

 항목 

 수치

 비고

 인원

 200

 고정

 고용시간

 1

 고정

 모집비용

 40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3], 철광[각주:4], 기예(현명한 군주)[각주:5]에 의해 감소

 유지비

 1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6]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7

 레벨, 무기대장간[각주:7], 주주츠도장[각주:8]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1

 말사육장[각주:9], 무기실험장[각주:10], 겐주츠도장[각주:11]기예(돌격전술[각주:12], 현명한 군주[각주:13])에 의해 증가

 대기병보너스

 30

 고정

 근접방어

 5

 레벨, 소주츠도장[각주:14]기예(방어전술[각주:15], 현명한 군주[각주:16])에 의해 증가

 갑옷

 3

 갑옷대장간[각주:17], 무기고[각주:18]에 의해 증가

 사기

 6

 레벨, 종교건물[각주:19], 소주츠도장[각주:20]기예(무사도[각주:21], 현명한 군주[각주:22])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2.1

 

 달리는 속도

 4.25

 기예(대형)[각주:23]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6

 

 맵 이동력

 15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4]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기병 돌격에 대한 저항
  •  창벽 사용 가능
  •  보조무기 보유
  •  숲에서 매복 가능



운용


오다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오다 가문 고유 유닛으로, 일반 야리보다 더욱 긴 나가에야리를 사용하는 아시가루들입니다. [각주:25] 나가에야리 외에 근접전에서 사용하는 보조무기로 카타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무기가 더 길고 능력치가 더 좋은 대신, 고용에 필요한 요구 건물이 많고 가격과 유지비가 더 비쌉니다. [각주:26] 특히 오다 야리 아시가루는 고용비와 유지비가 매우 저렴하므로,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거의 두배 가까이 비싼 고용비와 유지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비싼 가격을 감내하고도 캠페인 중반쯤엔 모든 오다 야리 아시가루를 해산하고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로 대체하는게 좋을만큼 무지막지하게 좋은 유닛입니다.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들은 기본적으로 긴 창을 이용한 창벽진형으로 적을 상대하게 되는데 무기가 긴 만큼 근접전에서 무조건 선공을 가져갈 수 있으며, 창벽이 유지되는 동안 후열 4줄까지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무리 강력한 사무라이들도 정면대결에서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각주:27] 기병은 더욱 심해서 대기병보너스 30 덕분에 엘리트와 영웅 기병도 버틸 수가 없습니다.  결국 적군이 근접전으로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들을 상대하려면 측면이나 후면을 노리거나 아니면 원거리 공격으로 수를 미리 줄이는게 필요하므로, 반대로 오다 가문 입장에선 측면과 후면보호를 확실히 하면서 원거리 사격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면 전투를 매우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에겐 약점도 존재합니다. 첫째로, 창벽을 쓰지 못한 상태에서 근접전에 들어서버리면 나가에야리의 강점을 모두 버린 평범한 카타나 꺼내든 아시가루가 됩니다. 이는 방어적으로 운용할땐 별 문제가 안되지만 공격적으로 운용해야 하는 전투에선 큰 단점이 됩니다. [각주:28] 둘째로, 갑옷이 그다지 좋지 않은데다 밀집상태를 유지해야 하므로 원거리 공격에 매우 취약하고, 특히 사무라이들과 달리 모랄쇼크 저항력이 없어 호로쿠, 화약무기, 불화살 및 승병의 함성 스킬에 순식간에 겁먹고 패주해버릴 수 있습니다. 물론 나가에야리 아시가루의 갑옷과 사기가 일반 아시가루보다 우수해서 조금 더 오래 버틸 수는 있지만, 밀집대형을 해야 한다는 점과 모랄쇼크 공격에 저항력이 없다는 약점은 사라지지 않으므로 사기를 낮추는 원거리 공격이나 스킬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로 장창 창벽진의 특성상 공격을 받아 부대원의 머릿수가 줄어들어 대열이 얇아지면 화력이 급감해버립니다. 이 때문에 옵션에서 부대규모를 울트라로 해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창벽을 서포트할 수 있는 보조부대가 대기하다가 창벽이 얇아지면 투입해서 다시 대열을 두껍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나가에야리 아시가루의 어마어마한 효용성을 볼때 이런 단점들은 소소하다고 해도 될 정도로, 캠페인에서 업그레이드를 충실히 받은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를 양산할 수 있는 체제만 갖추면 오다 가문으로 전국 통일은 시간 문제가 됩니다.


특수능력


창벽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팔랑크스 대형과 흡사한 창벽 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므로 언제든 사용과 해제가 가능합니다. 창벽 대형을 쓸 때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들은 평소보다 더욱 밀집 상태가 됩니다.

2. 전방에서 4열까지의 아시가루는 전방으로 창을 뻗어 공격합니다.

3. 기병의 돌격 저지력이 대단히 상승합니다. [각주:29]

4. 보조무기(카타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5. 후열과 측면의 공격에 더욱 취약해집니다.

6. 기동력이 저하되고 달리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일반 야리 아시가루들보다 창이 길기 때문에 더욱 강력합니다. 특히 초근접해야만 후열 3열까지 공격이 가능한 야리 아시가루들과 달리,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들은 무기의 길이 덕분에 후열 4열까지 공격이 가능하므로 근접전에서 적이 돌격해서 한번 공격하는 동안 4번 찌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격력이 충분히 강해진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자신보다 훨씬 비싼 사무라이나 승병들을 근접전에서 압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병을 상대하든 기병을 상대하든 무조건 창벽상태로 싸우는 것이 이득이지만, 창벽 사용 중엔 밀집상태가 되어 원거리 공격에 매우 취약해지므로 화살 공격을 받을땐 창벽을 안 쓴 상태로 버티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일단 카타나를 꺼내버리면 창벽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돌격을 해버려도 창벽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로 적을 공격할땐 돌격하기보단 근처까지 달려간 다음 창벽을 쓰고 걸어서 붙는 것이 좋습니다. [각주:30]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무기대장간 (공격력 +4) : 일반 야리 아시가루는 방업이 선호되지만,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창벽의 특성상 공업이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공업을 한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근접전에서 무상성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고급병종들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 (갑옷 +3) : 화살에 취약한 나가에야리 아시가루의 특성 상 방업도 매우 쓸만합니다.




* 야영지 *


- 주즈츠 도장 (공격력 +2) : 나가에야리 아시가루 창벽의 특성상 공업 시 근접전이 대단히 강력해집니다.




- 무기고 (갑옷 +2) : 화살에 취약한 나가에야리 아시가루의 특성 상 방업도 매우 쓸만합니다.





일반적인 아시가루들은 방업이 선호되지만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공업이 굉장히 강력하여 근접전만 염두에 두면 공업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창벽 사용시 4열까지 창으로 찌르게 되는데, 공격력이 높아지면 적 근접유닛이 가까이 밀착하기도 전에 많은 수가 장창에 찔려 죽어버립니다. 공격력 업그레이드와 장군스킬 및 레벨 효과가 중첩되어 공격력이 20 정도로 올라간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최강급 카타나 사무라이나 승병을 상대로 정면대결을 해도 밀리지 않을 정도.. 하지만 공격력에 올인할 경우 화살에 매우 취약한 약점이 사라지지 않으므로 방업을 아예 무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각주:31] 나가에야리 아시가루 입장에선 공방업 중 하나라도 포기하기가 아쉬운 편이므로, 공방업그레이드를 조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야리 도장 LV1 [본문으로]
  2.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3.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4.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5.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6.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7.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1.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2. 돌격+2 [본문으로]
  13. 돌격 +2 [본문으로]
  14.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야리 병과 방어 +2 [본문으로]
  15. 방어 +1 [본문으로]
  16. 방어 +1 [본문으로]
  17.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1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19.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0.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1. 사기+1 [본문으로]
  22. 사기 +1 [본문으로]
  23.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4.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5. '나가에야리'는 '장창'이라는 뜻의 일본어입니다. 당시 오다 노부나가와 사이토 도산이 회담을 가졌을때, 사이토 도산이 오다 가문의 아시가루들의 창의 길이를 보고 놀랐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오다가문 고유 유닛이 되었는데, 사실 오다 가문 외에도 많은 가문들이 나가에야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다 가문의 나가에야리가 다른 가문것보다 길었다는 기록이 있긴 합니다.) [본문으로]
  26. 대신 야영지를 지을 수 있는 '천지' 기예는 초반 우선도가 굉장히 높다보니 요구건물을 충족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본문으로]
  27. 이들이 어느정도로 정면대결에 강력하냐면, 미디블2에서 보조무기를 삭제한 장창병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돌격이 장창에 걸려서 쉽게 방해받고 근접하기도 전에 장창에 여러번 찔려 엄청난 수가 죽어나가니 정면으론 영웅급 보병이 아닌 이상 도저히 답이 없을 정도... [본문으로]
  28. 대표적인 것이 공성전. 성벽을 타고 올라가는 나가에야리 아시가루는 올라가서 창벽을 쓸 틈도 없이 근접전을 해야 하므로, 무기의 이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또, 유리한 지형에서 버티는 적에게 보병으로 공격갈때도, 돌격보단 창벽쓰고 걸어가야 하므로 사격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본문으로]
  29. 나가에야리 아시가루의 경우 보병의 돌격도 저지력이 강해집니다. 돌격을 취소시킬 수는 없지만 창벽이 빽빽하게 유지되므로, 보병이 돌격하다 장창에 걸려서 멈칫멈칫하는 현상이 생깁니다. [본문으로]
  30. 손이 굉장히 많이 가는 편이므로, 다른 손이 많이 가는 병과와 조합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31. 특히나 캠페인에서 AI는 궁병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므로 기본 갑옷수치가 우수한 병종이 아닌 이상 방업을 아예 안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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