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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기병] 도쿠가와 기마총병

by 구호기사 2013. 2. 20.
728x170

강점 & 약점

  • 매우 높은 원거리 공격력.
  • 좋은 정확도를 가졌지만, 재장전 속도가 느림.
  • 백병전에서 평균적인 능력.
  • 대규모 원거리 보병 유닛에 취약함.

요구조건


  • 자원: 군마


설명


이 마상사무라이는 화승총을 가지고 다니며, 치명적인 일제사격과 전력질주가 허가되었다.
화승총은 실질적으로 그들이 다른 많은 기병에 대해 효과적인 반격이 가능하게 만들고, 다른 병사에 대해서도 어마어마한 화력을 낼것으로 예상되었다. 다른 머스켓총병과 다르게도, 그들은 빠르게 전장을 가로질러 이동할수 있었고, 실제로 전술전에서 문제가 없었다. 그들은 우수한 사수이나, 재장전시간이 매우 느렸다. 사무라이의 존재는, 근접전에서 자신을 방어하는 것인데, 난전에서는 열성적이지 않은것이 정상이었다. 그들은, 다른 많은 기병처럼, 밀집된 궁병대에게 취약했다. 모든 군대는 전장식의 총기를 마상에서 운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아냈다. 말들은 그들의 머리 뒤에서 지속적으로 들리는 총성에 겁먹을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재장전에 대해 별개의 문제도 존재했다 : 말이 날뛰는 가운데 통 안에 화약을 넣고, 충전재를 넣는것은 제때에 맞추기 쉬운일이 아니다. 총알을 미터보다 긴 총에, 미터보다 긴 막대로 쑤셔넣는것은 성가시고, 무엇 하나라도 떨어트리는 것은 할 일이 못되었다! 소형화기를 억지로 떠맡게 된 유럽인보다 사무라이는 자유로웠고, 결국 총신이 짧은 총을 만들어 내거나, 기병은 재장전을 피하기 위해 12개의 권총을 가지고 다녔다


능력치[각주:2]

 항목

 수치

 비고

 인원

 80

 고정

 고용시간

 2

 고정

 모집비용

 70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3], 철광[각주:4], 기예(현명한 군주)[각주:5]에 의해 감소

 유지비

 2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6]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5

 레벨, 무기대장간[각주:7], 주주츠도장[각주:8]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10

 말사육장[각주:9], 무기실험장[각주:10], 겐주츠도장[각주:11], 바주츠도장[각주:12], 기예(돌격전술[각주:13], 현명한 군주[각주:14])에 의해 증가

 사거리

 100

 고정

 정확도

 45

 레벨, 활제작소[각주:15], 수렵야영지[각주:16], 규도도장[각주:17]에 의해 증가

 재장전기술

 25

 레벨, 병기창[각주:18]에 의해 증가

 탄약

 15

 고정

 근접방어

 2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19], 현명한 군주[각주:20])에 의해 증가

 갑옷

 4

 갑옷대장간[각주:21], 무기고[각주:22]에 의해 증가

 사기

 10

 레벨, 종교건물[각주:23], 소주츠도장[각주:24]기예(무사도[각주:25], 현명한 군주[각주:26])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3.5

 

 달리는 속도

 10

 기예(대형)[각주:27]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12

 

 맵 이동력

 20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8]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하마 가능
  •  스커미쉬 모드 가능
  •  모랄쇼크 효과
  •  보조무기 보유
  •  이동 중에도 사격 가능
  •  숲에서 매복 가능
  •  추위 저항



운용


도쿠가와 기마총병은 도쿠가와 가문 고유의 유닛으로, 마상에서 뎃포를 사용하는 용기병들입니다. [각주:29] 쇼군2 오리지널에서 용기병은 매우 희귀한 병종이라 희소가치가 있는 병사들로, 캠페인에선 야부사메 기병보다 가격이 싸므로 고용할 수 있다면 이쪽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쿠가와 기마총병들은 마상에서 뎃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데, 뎃포의 사격은 적의 갑옷과 생명력을 무시하므로 강력한 유닛도 일격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 탄속이 빨라 피하기 어렵고 모랄쇼크 효과가 있어 사기가 낮은 적에게 겁을 줘서 패주 시킬 수도 있습니다. 기마총병들은 파르티아 사격[각주:30]은 불가능하지만 이동 중에 전방으로 사격이 가능하고 사격각만 잡히면 후열도 사격을 하므로 순간화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재장전시간이 긴 편이지만 기동력을 이용해 재장전 시간동안 도망 다니다가 사격기회를 잡으면 뒤돌아서서 쏘는 전술을 사용하면 기동력이 느린 일반 보병으로 상대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 사실상 야전에선 잘 보호된 다수의 사격유닛이나 창기병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병과에 상성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주:31] 특히 캠페인 중후반에 자주 볼 수 있는 영웅급 유닛에 대해 압도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기동력이 느린 모든 영웅 유닛들은 기마총병에게 제대로 반항도 못해보고 녹아버립니다. 단, 근접전이 매우 취약하므로 스커미쉬 모드를 생활화해야 하며, 적 창기병을 견제할 수 있는 병과를 같이 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캠페인에서 운용하기 어려운 편인데, 요구건물에 총기제조소가 있어 화약기예를 끝까지 타야만 고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도쿠가와 가문은 가장 힘든 캠페인 초중반을 가문 특화유닛 없이 일반 유닛들로만 진행해야 합니다.[각주:32] 또 기마총병은 전투내내 컨트롤에 집중해야 제대로 된 위력을 발휘하는 병종이므로, 기마총병 외의 병력은 가급적 운용이 단순하고 편한 병종으로 편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주:33] 또 하나의 소소한 단점으론 후열이 사격한다는 특성 때문에 팀킬이 상당히 잘 일어납니다. 특히 기마총병 여러부대가 겹쳐있으면 후열 사격으로 앞열의 기마총병이 죽는 상황이 자주 벌어지므로, 기마총병들끼리 겹쳐져서 사격하지 않도록 배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늦은 등장시기와 운용상의 난이도만 극복한다면 그동안의 설움을 딛고 야전에서 압도적인 강함을 보여주므로, 도쿠가와 가문은 기마총병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도록 화약기예를 빨리 타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능력


도쿠가와 기마총병은 말에서 내려서 싸울 수 있습니다.

말은 제자리에서 대기하기 때문에 다시 탈 수도 있지만, 적군의 공격을 받으면 놀라서 도망가버립니다. 그러면 해당 전투에선 다시 말을 탈 수 없습니다.


말에서 내릴 경우 일반 뎃포병과 흡사한 총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열사격, 순차사격, 신속한 사격이 불가능해 화력이 급감하므로, 수성전에서 성벽을 지킬때를 제외하면 말에서 내리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항목 

 수치

 비고

 돌격보너스

 6

 기마 상태보다 4 감소

 걷는 속도

 2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달리는 속도

 3.7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돌격 속도

 5.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활제조소 (정확도 +20) : 기마총병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입니다.





* 야영지 *


- 수렵 야영지 (정확도 +5) : 기마총병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입니다.





도쿠가와 기마총병은 사격에 모든 것을 건 병종이니만큼 정확도 최대 업그레이드가 가장 좋습니다. 사실상 뎃포의 화력을 생각해보면 다른 근접업글은 상대적으로 무의마하다고 생각할 정도... 탄약이 생각보다 넉넉해서 전투 내내 사격해도 바닥날 일이 잘 없으므로, 처음부터 끝까지 사격으로만 싸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업그레이드 외에 전설급 건물인 '병기창'을 다른 가문들보다 일찍 지으면 재장전속도 +10% 보너스를 받으므로, 다른 전설건물은 모두 뺏겨도 병기창만큼은 사수합시다. 재장전시간이 느린 기마총병에게 그야말로 사막의 오아시스와과도 같은 보너스...



  1. 공성기술자 작업장 LV3 [본문으로]
  2.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3.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4.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5.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6.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7.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1.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2. 마구간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5 [본문으로]
  13. 돌격+2 [본문으로]
  14. 돌격 +2 [본문으로]
  15. 수공업소 +5, 화살제조소 +10, 장인의 활제조소 +20 [본문으로]
  16. 야영지 업그레이드. 정확도 +5 [본문으로]
  17. 유미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모든 원거리 병과 정확도 +2 [본문으로]
  18. 최초로 건설시 재장전 10% 감소 [본문으로]
  19. 방어 +1 [본문으로]
  20. 방어 +1 [본문으로]
  21.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22.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3.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4.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5. 사기+1 [본문으로]
  26. 사기 +1 [본문으로]
  27.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8.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9. 역사적으론 도쿠가와 가문이 기마총병을 애용했다는 기록이 없고, 오히려 다테 가문이 기마총병을 애용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기마총병을 다테가문에게 주는게 고증상으로 맞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본문으로]
  30. 달리면서 등 뒤로 사격하는 기술 [본문으로]
  31. 이 때문에 전장에서 기마총병을 선봉에 투입하기 보단, 아군 궁병을 먼저 내새워 적군 궁병과 사격전을 벌인 뒤 적 궁병 수가 충분히 줄어들었으면 기마총병을 투입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창기병을 상대할때도 기마총병 한부대가 창기병을 유인한 뒤 다른 기마총병들이 측면에서 사격을 하면 창기병의 수가 압도적이지 않는 이상 자력으로 상대가 가능합니다. 단, 기동력은 창기병이 더 빠르므로 주의... [본문으로]
  32. 도쿠가와 키쇼닌자 성능이 시궁창이라 이런 단점이 두드러집니다. 괜히 가문 난이도가 매우어려움이 아닌듯... [본문으로]
  33. 대표적인 것이 카타나 사무라이, 나기나타 사무라이같이 스킬이 없고 대충 붙여놔도 밥값은 하는 애들. 이런 유닛들로 군대를 구성하면 기마총병 운용이 한결 편해집니다. 반대로 가문유닛인 도쿠가와 키쇼닌자와 조합하는 것은 신컨이거나 일시정지를 생활화하지 않는 이상 매우 비효율적...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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