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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특수병] 도쿠가와 키쇼닌자

by 구호기사 2013.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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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 약점

  • 매복 능력이 뛰어남.
  • 매우 빠른 속도로 성벽을 기어 올라갈 수 있음.
  • 파괴적인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지만, 탄약이 제한적임.

특수능력

  • 은신술 - 이 유닛은 짧은 시간 동안 매우 은밀히 행동할 수 있으며, 달리는 도중에도 매복을 유지할 수 있다.
  • 섬광탄 - 이 유닛은 적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섬광탄을 사용할 수 있다. 속도, 전투력, 그리고 원거리 정확도에 영향을 미친다.

요구조건

  • 건물: 범죄조직체


설명

이 닌자는 전장에서 거의 탐지할 수 없으며, 치명적인 기습 공격을 수행할 능력이 있다.

키쇼 닌자는 은신술에 숙달된 닌자이다. 키쇼 닌자는 겁을 집어먹을 만한 초자연적인 힘을 지닌 매우 효과적인 암살자로 만들어져 왔다. 하지만 사실, 그들의 기술은 일생의 집약적 훈련과 교활하고 영리한 속임수의 산물이었다. 전장에서 키쇼 닌자의 은신술은 그들로 하여금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적 장군을 맹렬히 습격하고 적에게 목이 날아가기 전에 사라지게 한다. 그들은 근거리 공격을 위한 수리검과 짧은 시간 동안 적의 눈을 멀게 할 수 있도록 섬광탄으로 무장돼 있으며, 그렇기에 전투능력은 제한되어 있다. 키쇼 닌자는 가능한 소수로 작전을 수행하는 만큼 남의 눈을 피하고 또 많은 부상자를 데리고 다닐 능력이 없기에 대부분의 장기적인 근접 전투는 피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닌자의 전투적 기량은 틀림없이 충분했지만, 그들은 거의 전장에서 활용되지 않았다. 대신, 다이묘는 그들을 첩보나 경쟁자의 암살 임무를 위해 고용하곤 했다. 닌자는 무사도에 속박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역할은 "다른 이들이 명예를 잃지 않기 위해 할 수 없었던 임무를 해내는 것"이었다. 공성이 진행되는 동안 닌자는 변장하고 적의 성에 잠입하곤 했으며, 정보를 모으거나 혼란을 일으켰다. 예를 들면, 불을 지르거나 그들이 성벽 안에 변절자들이 있다고 생각하게 하여 적을 선동하게 하거나 말이다.


능력치[각주:1]

항목

 수치

 비고

 모집비용

 750

 일반 키쇼닌자 800

 유지비

 250

 일반 키쇼닌자 275

 탄약

 2

 일반 키쇼닌자 11

 특이사항

  •  전투 시작 시 중립 지역에 배치 가능
  •  섬광탄 사용 가능
  •  걷는 중 은신 가능
  •  사격 중 은신 가능
  •  모랄 쇼크 저항
  •  모랄 쇼크 효과
  •  범위 데미지를 입힘
  •  보조무기 보유
  •  평지에 매복 가능
  •  숲에서 매복 가능
  •  성벽을 빠르게 오름
  •  성벽을 오를때 낙사하지 않음


가문 전용 유닛은 일반 유닛과 능력치 차이가 있을뿐, 스킬, 운용법, 선호 업그레이드는 거의 동일합니다.

자세한 다른 수치는 키쇼 닌자 공략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키쇼닌자 공략 바로가기

운용

도쿠가와 키쇼닌자는 도쿠가와 가문의 특화된 키쇼 닌자들입니다. [각주:2] 이들은 일반 키쇼닌자들처럼 전투 전 중립지역에 미리 배치시킬 수 있고, 평지 매복과 걷는 중 은신이 유지되며, 호로쿠 폭탄과 섬광탄, 그리고 카타나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해 쇼군2에서 가장 안습한 가문 유닛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일단 가문 유닛 자체는 능력치도 그렇지만 가격이 더 싸다는 장점이 대단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키쇼닌자는 부대의 주력이 될 수 없는 특수병이기 때문에, 가격과 유지비 혜택을 거의 보지 못합니다. [각주:3] 더구나 능력치라도 엄청 좋으면 그나마도 좋겠지만, 도쿠가와 키쇼 닌자는 호로쿠를 두개 밖에 장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호로쿠를 주력으로 쓸 수 있는 일반 키쇼닌자와 달리 근접전을 강요받게 됩니다. 더더욱 안타까운 점은 오리지널 초기 키쇼닌자의 효용성이 너무 낮아 제작사에서 대폭 상향을 시켜줬는데 정작 도쿠가와 가문과 핫토리 가문 키쇼닌자 능력치는 그대로 두는 병크를 저질러버려, 일반 키쇼닌자에 비해 스탯상의 이득이 전혀 없고 오히려 호로쿠 갯수만 대폭 칼질당한 약화버전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조금 더 싸다는 것을 제외하면 어떤 강점도 없는 약화된 키쇼 닌자가 되어버렸으니 도쿠가와 가문 입장에선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각주:4]

기본적인 운용법은 일반 키쇼닌자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호로쿠가 적다는 단점 때문에 운용에 상당히 제약을 받는데, 정확도 업글을 해서 호로쿠 위주로 싸울 수 있는 일반 키쇼닌자와 달리, 도쿠가와 키쇼닌자는 근접 공방업을 한 뒤 돌격 위주로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돌격하기 전에 여유가 있다면 섬광탄과 호로쿠를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만 두번 던지면 끝이니 목표물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운용법과 특수능력은 일반 키쇼닌자와 동일하므로 해당 공략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닌자 집단 요새 (키쇼 닌자 레벨 +5) : 키쇼 닌자 특화 건물로 레벨5 키쇼닌자를 바로 고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효과는 근접공격 +4, 방어기술 +5, 재장전기술 +10, 사기 +3, 명중률 +10 입니다. 도쿠가와 가문의 본거지는 닌자 건물 거점들이 많은 이가 지역과 가까우므로 비교적 선택하기 편한 업그레이드입니다.


- 장인의 무기 대장간 (공격력 +4) : 도쿠가와 키쇼 닌자는 근접전을 자주해야 하므로 정확도 업글보단 공방 업글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닌자집단 요새보다 효과가 떨어지지만, 만렙까지 육성하면 더 강력한 키쇼닌자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장인의 갑옷 대장간 (갑옷 +3) : 도쿠가와 키쇼 닌자는 근접전을 자주해야 하므로 정확도 업글보단 공방 업글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닌자집단 요새보다 효과가 떨어지지만, 만렙까지 육성하면 더 강력한 키쇼닌자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야영지 *


- 주즈츠 도장 (공격력 +2) : 역시 근접전을 대비해 공방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 무기고 (갑옷 +2) : 역시 근접전을 대비해 공방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도쿠가와 키쇼닌자는 일반 키쇼닌자와 달리 근접전을 주력으로 해야 하므로 정확도 업그레이드가 아닌 근접 공방업그레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니면 도쿠가와 본거지인 미카와와 가까운 이가 지역에 닌자 관련 특수건물 거점들이 많으므로 닌자 집단 요새 보너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캠페인의 경우 공방업 보너스를 받고 만렙까지 키우면 더 강력하지만, 근접전을 주로 해야하는 도쿠가와 키쇼닌자는 호로쿠를 쓰는 일반 키쇼닌자보다 사상자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렙업이 상당히 느려지므로, 장기캠페인이라도 레벨 보너스가 무난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 데미지를 노리고 돌격 업그레이드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적군의 측면이나 후면에 깔끔하게 돌격이 들어가면 꽤 쓸만한 살상력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은신이 들켜 돌격이 실패할때의 리스크가 크고, 키쇼닌자 자체의 돌격보너스가 상당한 편이라 우선도는 공방업보다 낮은 편입니다.



  1. 가문 전용 유닛은 기존 유닛과의 차이점만을 기재하겠습니다. [본문으로]
  2. 이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핫토리 한조를 필두로 한 이가 닌자의 힘을 많이 빌렸기에 도쿠가와 특화 유닛으로 설정된 듯 합니다. 유명한 사건으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쿄토에 들렀을때 혼노지의 변이 일어나서 적진에 홀로 고립되었는데, 핫토리 한조와 이가 닌자들의 힘을 빌려 미카와까지 안전하게 도망친 일화가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일례로 옆에 붙어있는 오다 가문은 부대의 주력 창병, 궁병, 총병 모두 가문 유닛 혜택을 받아 어마어마한 재정적 이득을 볼 수 있지만, 도쿠가와 키쇼닌자는 부대에 많이 넣어봤자 서너부대 이상 넣기 힘든터라 재정적 이득이 거의 없습니다. 더구나 난이도에 따라 % 단위로 유지비가 오르는 시스템 때문에, 가격이 싸졌더라도 뽑기 매우 부담스러운건 매한가지입니다. [본문으로]
  4. 심지어 커스텀에선 도쿠가와 키쇼닌자가 더 비싸기까지 합니다. 제작사에서 관심이 있다면 패치로 다시 바꾸겠지만, 로마 토탈워2 개발로 한참 바쁜 지금은 가뜩이나 관심없어 하는 쇼군2 오리지널을 수정할지 의문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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