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창병] 우에스기 나기나타 승병

by 구호기사 2013. 2. 28.
728x170

강점 & 약점

  • 기병과 다른 보병에 맞서 싸울 때 좋으며, 다재다능한 보병.
  • 약한 갑옷은 화살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 함.
  • 뎃포 유닛에 약함.
  • 대 보병전에선 검병만큼 능숙하지 않고, 대 기병전에선 창병만큼 능숙하지 않음.

특수능력

  • 함성 - 함성은 짧은 시간 동안 근처에 있는 적의 4개 유닛에 사기와 속도, 그리고 방어력을 크게 저하시킨다.

요구조건


  • 종교: 불교



설명

이 승병은 무시무시한 나기나타를 휘두른다. 나기나타는 기병과 보병에 똑같이 효과적인 긴 풀암 같은 무기이다.

진심으로 독실한 신도는 죽음을 거의 두려워하지 않으므로, 확고부동한 신앙을 지닌 무사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이러한 승려의 신앙은 단순한 양심의 문제가 아니지만, 또 다른 공격 수단이자 전투에서 매우 훌륭한 사기를 주는 수단이다. 이들이 소지하는 무기는 바로 나기나타이며, 끝까지 고정된 날을 가진 장대류 무기이다. 나기나타의 긴 무기 범위는 기병과 보병에 효과적으로 만들어 주지만, 이러한 다목적성은 전문적인 부대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나기나타는 중세 유럽의 글레이브와 유사한 풀암 무기였고, 지금도 여전히 그러하다: 글레이브는 곡선의 파괴적인 날을 가진 나무로 된 장대류 무기이다. 나기나타의 날은 길이가 달라졌고, 도검의 날과 같은 품질기준으로 만들어졌다. 이런 특이한 무기는 승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고, 1180년 우지 전투에서 고친 노 타지마 (타지마를 "화살 절단자"라고 불름)가 가장 훌륭하게 사용했다. 고친은 타이라 가문에 의해 추구된 사무라이와 승병 집단의 일부였다. 그는 다리에 서서 적의 화살을 피해 없이 멀리 튕겨버리는 전문적 기술로 자신의 나기나타를 빙빙 돌리면서 방어했다.

능력치[각주:3]

 항목 

 수치

 비고

 모집비용

 800

 일반 나기나타 승병 900

 유지비

 175

 일반 나기나타 승병 200

 근접공격

 16

 일반 나기나타 승병 14

 돌격보너스

 15

 일반 나기나타 승병 12

 근접방어

 9

 일반 나기나타 승병 8

 특이사항

  •  기병 돌격에 대한 저항
  •  함성 사용 가능
  •  모랄쇼크 공격에 저항
  •  숲에서 매복 가능


가문 전용 유닛은 일반 유닛과 능력치 차이가 있을뿐, 스킬, 운용법, 선호 업그레이드는 거의 동일합니다.

자세한 다른 수치는 나기나타 승병 공략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나기나타 승병 공략 바로가기



운용

우에스기 나기나타 승병은 불교를 믿을때만 고용할 수 있는 특수한 보병들로, 우에스기 가문 특화 유닛입니다. [각주:4]

일반 승병도 강력한데 우에스기 가문은 가문 특화 보너스로 더욱 강력해져서, 스탯상으로는 가히 최강급의 가문 특화 유닛입니다. 약한 갑옷때문에 화살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능력치가 최강급이고(공방 16/11) 나기나타를 사용하므로 대보병 대기병 가리지 않고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승병의 부담스러운 가격이 특화 보너스로 상당히 감소해 다른 가문보다 승병을 대량 운용해도 부담이 적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더구나, 나기나타 승병이 사용할 수 있는 '함성'은 최고의 스킬 중 하나로, 인접한 적 4부대의 사기와 이동속도를 저하시키므로 전면전에서 대단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여러모로 강력한 가문 특화 유닛이지만, 우에스기 가문의 여러가지 단점때문에 사실상 중후반에나 제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우에스기 가문의 본거지인 에치고가 너무 깡촌인데다 주변 거점으로의 진출이 힘들 정도로 국경이 넓습니다. 이 때문에 거점이 여러개 인접해있는 교토 인근보다 거점을 지키기가 매우 힘이들고 [각주:5] 드는 자금도 비효율적입니다. 더구나 시작부터 속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단히 높은 확률로 초반 협공을 맞게 되며,[각주:6] 나기나타 승병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장간 거점은 어디로 진출하든 에치고에서 상당히 멀리까지 가야 합니다. 이 때문에 우에스기 가문은 초반진행이 힘들기로 유명하며, 우에스기 승병이 아무리 강력해도 사찰과 나기나타 도장을 지을 기예개발과 재정확충이 되기도 전에 사방에서 공격을 받게 되므로, 초반엔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대장간 거점을 점거하고 승병들을 고용할 충분한 재정을 확보할 수 있다면 그때부터 진가가 발휘됩니다. 근접전에선 보병이든 기병이든 왠만한 유닛들을 압도하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므로,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여 갑옷업그레이드 된 승병을 다수 고용할 수 있다면 어떠한 전투든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에스기 가문은 초반에 참고 참고 버티다가, 승병을 대량 양성할 수 있는 타이밍에 힘을 폭발시킬 수 있는 가문입니다.


일반적인 운용법과 특수능력, 추천 업그레이드는 일반 나기나타 승병과 동일하므로 해당 공략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1. 불당 LV2 [본문으로]
  2. 야리 도장 LV2 [본문으로]
  3. 가문 전용 유닛은 기존 유닛과의 차이점만을 기재하겠습니다. [본문으로]
  4. 사실 우에스기 가문이 승병을 애용한 기록은 없지만, 우에스기 켄신이 말년에 불문에 입문하고 승복을 입은 것 때문에 승병 특화 가문이 된 듯 합니다. [본문으로]
  5. 서쪽으로 진출하려고 부대를 서쪽으로 이동시켰는데 동쪽가문이 선전포고하고 접근하면 정말 난감해집니다. 반대도 마찬가지... 이 때문에 잘키운 부대 하나로 서너개의 거점을 편하게 지킬 수 있는 중앙 가문들에 비해 거점 방어가 대단히 힘들고 비효율적이며 빈집털이에 취약합니다. [본문으로]
  6. AI가 국력이 약한 가문을 먼저 공격하는 경향이 있어서, 군사력이 약한 속국이 선전포고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속국을 지키려면 원치않는 전쟁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반대로 속국을 안지키면 명예가 깎여 외교페널티를 먹기 때문에 다른 이유로 공격받을 확률이 급증합니다. 이 때문에 우에스기 가문의 초반 속국은 그야말로 계륵... 설상가상으로 인접한 AI가문은 공격적이기로 유명한 다케다와 혼마 가문이므로, 초반 다굴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AI들이 진행하는것만 봐도 우에스기 가문이 중반 이상 버티는걸 보기 힘듭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