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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공수중대 (Airborne Company)

by 구호기사 2017.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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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선도대 분대 (Pathfinders)  290 인력  0 CP

 

1분대의 항로선도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항로선도대 포스팅(링크) 참조.

2018. 12월 패치에서 등장타이밍이 1CP에서 0CP로 빨라졌습니다.

 

 

 

 

50구경 M2HB 중기관총 강하 (Paradrop .50 cal M2HB Heavy Machine Gun)  125 인력 50 탄약   2CP

 

1대의 M2HB 중기관총을 강하시킵니다. M2HB의 자세한 성능은 M2HB 중기관총 포스팅(링크) 참조.

전작과 달리 운용병은 안 내려오므로, 노획할 보병을 준비해야 합니다. 중화기는 아무나 노획 가능하므로, 적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 공수부대와 달리 장애물에 걸려서 죽진 않지만, 노획하면 3명만 배치되므로, 충원하는데 추가로 인력이 듭니다. 

대신, 중위를 건너뛰고 대위만 해금했을때 제압무기를 보완해줄 수 있어서 쓸만합니다. 또, 팀전에서도 대위만 해금한 미국이나 1티어만 지은 소련에게 제공할 수도 있어 여러모로 유용한 편...  특히, 소련이 노획하면 충격과 공포의 6인 M2HB 부대가 탄생하므로, 맥심보다 훨씬 위협적입니다.

참고로, 중기관총을 강하시키는 수송기는 모델링이 존재하지 않는 투명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외계인 고문 성공

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로 노획하면 신호기 옆에서 충원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강하비용이 260인력에서 125인력 50탄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공수분대 분대 (Paratroopers)  380 인력  3 CP

 

1분대의 공수부대를 공중에서 강하시킵니다.

다른 외부소환유닛과 달리, 수송기에서 강하하므로 맵 어디든지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대신, 강하 중엔 무방비 상태라 대공사격에 사망할 위험이 높고, 강하 중에 장애물에 걸리거나 물에 빠지면 그대로 사망처리 되므로 주의합시다. 공수부대를 강하시키는 수송기 역시, 모델링이 존재하지 않는 투명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수부대 포스팅(링크) 참조.

 

 

 

 

M1 57mm 대전차포 강하 (Paradrop M1 57mm Anti-Tank Gun)  125 인력  60 탄약  3 CP

 

1대의 M1 대전차포를 강하시킵니다. M1 대전차포의 자세한 성능은 M1 대전차포 포스팅(링크) 참조.

전작과 달리 운용병은 안 내려오므로, 노획할 보병을 준비해야 합니다. 중화기는 아무나 노획 가능하므로, 적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 공수부대와 달리 장애물에 걸려서 죽진 않지만, 노획하면 3명만 배치되므로, 충원하는데 추가로 인력이 듭니다. 

대신, 대위를 건너뛰고 중위만 해금했을때 대전차포의 부재를 보완해줄 수 있어서 쓸만합니다. 또, 팀전에서 중위만 해금한 미국이나 1티어만 지은 소련에게 제공할 수 있어, 인력만 충분하면 여러모로 유용한 편...

참고로, 대전차포를 강하시키는 수송기도 모델링이 존재하지 않는 투명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로 노획하면 신호기 옆에서 충원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강하비용이 270인력에서 125인력 60탄약으로 변경되고, 등장타이밍이 4CP에서 3CP로 감소하였습니다.

 

 

 

 

 

 

 

P-47 로켓공습 (P-47 Rocket Strafe)  240 탄약  1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없음
없음
없음
 140 50배

 

P-47 썬더볼트는 2차대전 당시 미국의 주력 공격기입니다. 둔하게 생긴 외관과 달리, 높은 신뢰성과 튼튼한 방호력 덕분에 평가가 좋았던 공격기로, 로켓공습 스킬은 P-47 썬더볼트 2대를 호출하여, HVAR로 적 기갑유닛을 공격합니다.

 

 

 

고속 항공기 로켓 (High Velocity Aircraft Rocket) x2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근/중/원)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
시간
산탄도
AOE 보정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65
도탄 32.5
340 340/340/340
0[각주:2] 6 1 3  0 1.5/3/4.5
100%/15%/5%

 

고속 항공기 로켓(HVAR)은 기갑유닛을 공격하는 로켓으로, 썬더볼트의 양 날개에서 발사됩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썬더볼트를 호출하면 지정된 범위 내를 선회하면서 기갑유닛을 로켓으로 공격합니다. 한번의 사격으로 총 6발(2발-2발-2발)의 로켓을 발사하며, 2대의 썬더볼트가 총 3번까지 사격하므로, 최대 36발의 로켓을 박아넣을 수 있습니다. 두개의 로켓은 목표물 좌우에 떨어지기 때문에, 정확히 맞는 로켓은 얼마 안되지만,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키므로, 은근히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도탄당해도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중전차 상대로도 유효하지만, 움직이는 목표물은 거의 맞추질 못하니 주의...

스킬 사용시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쉽지만, 인식범위가 넓어서(반경 50), 기동력이 느린 전차는 썬더볼트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기갑유닛만 목표로 잡을 수 있어서, 범위 내에 보병이나 건물만 있으면 아예 반응하지 않습니다.

썬더볼트는 다른 공격기와 차별화되는 몇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재공격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다른 공격기(카노넨포결, 슈트르모빅)들은 사격이 끝나면 한바퀴 선회한 뒤에야 다시 공격기동을 펼치는데, 썬더볼트는 선회시간 없이 곧바로 재공격을 합니다.[각주:3] 이 때문에 연속으로 공격하는 딜레이가 짧아, 대공사격이 치열해도 본전을 뽑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로, HAVR은 대부분의 나무를 관통하기 때문에, 시야만 확보하면 숲에서도 안정적으로 전차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건물은 관통불가) 셋째로, 지속시간이 길고 재사용시간이 짧아 탄약만 충분하면 자주 불러낼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공격기 호출 스킬 중에선 최상급의 효율을 보여주지만, 다른 공격기보다 인식범위가 조금 좁고, 소비 탄약도 많습니다. 또, 상태이상을 일으키진 못해, 도망치는 목표물을 묶어두긴 어려우니 참고합시다.

재사용시간이 120초로 다른 공격기보다 짧습니다. 썬더볼트가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은 8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정도... 덕분에, 탄약만 충분하면 자주 호출할 수 있습니다. 공수중대가 과연 탄약이 충분할까...

 

2017. 12월 패치에서 발사된 로켓이 좀 더 중앙으로 모이도록 수정되어, 화력이 더욱 집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로켓의 데미지가 80에서 6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Tip. HVAR은 기갑유닛만 공격할 수 있지만, 폭발데미지가 보병에게 매우 효과적이라, 적 기갑 근처에 보병이 많을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특히 수리 중일때 공격하면, 공병을 몰살시킬 수도 있습니다.

 

 

- 운용 -

 

 

공수중대는 공중강하 유닛과 공습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전작의 공수중대와 운용법이 미묘하게 다른데, 전작은 공수부대가 자력으로 전차를 상대할 수 있었고, 중화기도 운용병이 같이 내려와서, 공격적으로 적진 깊숙히 강하하여 깽판칠 수 있었습니다. 허나, 2편의 공수부대는 자력으로 차량을 상대할 수 없는데다 중화기도 운용병 없이 떨어지므로, 후방교란보단 안전한 아군 지역에 강하하여 재편성을 하는 것이 안전한 편.. 그래도, 공수부대가 시한폭탄을 설치할 수 있는걸 이용해, 벙커 뒤에 강하하여 박살내는 용도로는 쓸 수 있습니다.

 

공수중대의 가장 큰 강점이라면 운영의 유연함입니다. 미국을 플레이할땐 중위나 대위 중 하나를 건너뛰는 경우가 많은데, 대위를 건너뛰면 대전차포가 없어 조합에 구멍이 생기고, 중위를 건너뛰면 제압무기가 부족하여 전선을 안정적으로 방어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공수중대는 중위를 선택해도 대전차포를 공수받을 수 있고, 대위를 선택해도 중기관총을 공수받을 수 있어 조합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 강하한 공수부대는 지형에 따라 장거리에 강력한 M1919A6이나 근거리에 강력한 톰슨 SMG를 취사 선택할 수 있고, 근처의 적을 감지하는 신호기와 넓은 시야를 가진 항로선도대의 존재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대응하기도 편합니다. 이런 유연함 덕분에, 공수중대는 어떤 상황이든 무난하게 운영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미국으로 장기전으로 끌려가면 기갑전에서 열세에 처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썬더볼트 호출이 큰 힘이 됩니다. 비용이 비싸지만, 기갑저지력이 우수하고 재사용 시간이 짧아서, 탄약캐쉬 도배 → 무한 썬더볼트 호출이라는 트롤링 전술도 가능.... 특히, 대공방어가 부실한 빠른 4티어 국방군 상대로 강력한데, 오스트빈트 생산을 강제한뒤 셔먼과 잭슨으로 압박할 수 있어 상대를 수세로 몰 수 있습니다. 다만, 서부군을 상대할땐 중전차 본부를 처리할 수단이 마땅찮아서 썬더볼트의 효율이 떨어지니, 대규모 팀전에 서부군이 많다면 공수중대를 고르지 않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공수중대는 특유의 유연한 빌드운영과 지형을 가리지 않는 범용성 덕분에, 어떤 전투든 밥값을 할 수 있어 미국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지휘관입니다. 다만, 자원관리가 굉장히 빡빡한 편인데, 중화기 강하와 공수부대 무기장착, 그리고 썬더볼트 호출로 탄약이 무지막지 들어가므로, 생각없이 유닛 굴리다보면 탄약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공수중대는 다른 미국 지휘관과 조금 다르게 유닛을 조합해야 하고, 탄약수급에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공수중대는 어떤 스타일의 전투든 밥값을 할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너프를 너무 많이 맞는 바람에 대세 지휘관에서 조금 밀려났습니다. 또, 대공방어에 취약한 국방군 상대로는 강력하지만, 서부군이 중전차 본부를 짓고 워킹슈투카나 Pak43으로 뻐기면 자력으로 돌파하기 매우 힘들어, 상대를 가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서부군 중전차본부의 대공사격이 너프되면서 서부군 상대로도 쓸만해졌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안정적인 운영에 특화
 - 대공사격이 약한 국방군에게 강력

 - 서부군이 많아질수록 입지가 좁아짐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공수부대는 어떤 맵이든 무난하게 활약가능

 - 썬더볼트 로켓이 나무를 관통함
 - 높은 건물엔 썬더볼트의 공격이 쉽게 방해받음
시가전 보통
숲지 보통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공수부대 때문에 인력이 부족
 - 강하와 썬더볼트 호출로 탄약이 매우 부족
 - 여유가 있으면 탄약저장소를 건설하는게 좋음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보통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첫째로, 패스파인더가 주력 전투원으로 손색이 없을 정도로 상향되었습니다. 둘째로, 강하한 중기관총과 대전차포를 공수부대로 노획하면,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로, 썬더볼트의 로켓이 목표에 더 잘 맞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덤으로, 룩스 타이밍이 밀려나 중위테크를 타기 쉬워졌고, 서부군 본진 대공포와 중전차 본부가 떡너프를 맞았기 때문에, 썬더볼트를 쓰기도 좋아진 편... 이래저래 직간접적인 상향이 많아서, 패치 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썬더볼트 로켓 데미지가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이 있었습니다.

 

- 항로선도대 등장 타이밍이 1CP에서 0CP로 변경.

- 중기관총 강하 스킬의 비용이 260인력에서 125인력 50탄약으로 변경.

- 대전차포 강하 스킬의 비용이 270인력에서 125인력 60탄약으로 변경.

- 대전차포 강하 타이밍이 4CP에서 3CP로 변경.

 

항로선도대를 시작하자마자 호출할 수 있어 주력보병으로 쓸 수도 있고, 중화기 강하스킬의 비용이 변경되면서, 무지막지한 인력부담이 눈에띄게 완화되었습니다. 하지만, 탄약은 전보다 더 부족해졌으니, 탄약수급에 특별히 신경씁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HVAR은 명중률과 산탄도가 존재하지 않는데, 랜덤성 없이 정해진 위치에 착탄되는듯 합니다. [본문으로]
  3. 대신, 다른 공격기보다 맵 밖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깁니다. 그래도, 다른 공격기가 재공격하는데 18초가 걸리는데, 썬더볼트는 8초밖에 안걸리고, 맵 밖에 나가있는 동안엔 대공사격도 안맞으니 개이득.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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