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negade Mutant RICARDO -
리카르도(Ricardo)는 황소형 뮤턴트로 파워형 캐릭터입니다.
파이널 파이트 해거 포지션의 캐릭터로, 모션 하나하나가 해거 오마쥬... 강력한 데미지와 긴 공격범위, 쉬운 콤보 난이도가 강점이지만, 덩치가 커서 피격판정도 크고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그래도, Hard 이하 난이도에선 깡패같은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에, 입문용으로 좋은 캐릭터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난이도로 갈수록 많이 어려워지는데, 덩치가 크고 속도가 느린 리카르도는 위기에 빠지기 쉽고 탈출하기 어려워, 노하우가 쌓이기 전엔 고전하게 됩니다. 또, 잡몹처리는 탁월하지만 몇몇 보스와의 상성이 굉장히 안 좋다는 것도 단점... 특히 마지막 보스와의 상성이 최악인데, 마지막 보스를 가지고 놀 수 있는 갈과 비교하면 체감난이도가 천양지차입니다. 대신, 슈퍼아머를 가진 보스를 쉽게 잡을 수 있고, 잡몹처리가 수월하여 진행은 다른 캐릭터보다 쉽습니다.
참고로, 쇠파이프나 카타나를 들면 전용모션으로 1타 공격을 하는데, 후방에도 판정이 있고 데미지도 어마어마합니다. 슈퍼아머 있는 적을 쇠파이프로 연타하면 경악할만한 데미지를 단번에 뽑아낼 수 있습니다. 대신, 단검이나 부메랑은 선딜이 있어서 효율이 떨어지니 주의...
지상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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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A | 기본기 3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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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Slam |
AA↑A | 기본기 2연타후 앞으로 던지기 |
Reverse Body Slam |
AA↓A | 기본기 2연타후 뒤로 던지기 |
Flying Body Slam | AA↑AJ or AA↓AJ | 기본기 2연타후 점프 던지기 |
Tauro Uppercut | ↓↑A | 대공기 |
리카르도의 기본 3연타는 앞으로 전진하지 않고 막타가 빈틈이 커서 구립니다. 특히 먼 곳에서 맞추면 3타째가 빗나가는 경우가 많고, 맞추면 멀리 날아가 Tauro Uppercut 이나 Spining Lariat말곤 연결되지 않으며, 그마저도 라리어트는 클린히트하지도 않습니다. 이 때문에 3타를 생략하고 1타나 2타에서 콤보를 넣는게 효율적... 상대를 벽에 몰았을땐 막타 히트후 안정적으로 콤보연결이 되므로, 벽콤일때나 막타를 씁시다.
참고로 적을 때리는 중엔 슈퍼아머 판정이 있습니다. 왠만한 데미지는 씹어버리지만, 데미지를 아예 안 입는건 아니니 주의...
리카르도는 1타 바디블로우에서 캔슬대쉬가 가능합니다. 방어를 잘하는 Bolo나 무에타이를 쓰는 Tsang-Doo 상대로 필수 테크닉... 붙잡아서 Heavy Headbutt 세방 먹이면 데미지가 어마어마하고, 이후 콤보까지 들어가므로, 적이 단독으로 있을땐 평범하게 3타를 때리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단, 근처에 적이 많으면 헤드버트 3번 먹이기 힘드니, 그냥 던지는게 나을지도...
리카르도는 2타에서 점프공격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2타 → 점프 → Hammer Punch → Drop Kick 으로 연결하는게 지상에서 3타 때리는거보다 강합니다. 마지막 Drop Kick에서 Spinning Lariat 로 캔슬 가능하며, 이후에 다양한 콤보로 연결되므로, sp게이지가 있을땐 적극적으로 노려봅시다.
다른 캐릭터는 연타후 던지는 기술이 보조용으로 사용되는데, 리카르도는 주력기로 사용됩니다. 던지기 모션이 완전무적이라 위험할때 탈출하기 좋고, Flying Body Slam 은 전후좌우 방향조절도 가능하며, 던진 후에 Tauro Uppercut까지 안정적으로 연결되므로, 기본기 3타를 쓸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특히 Flying Body Slam이 초고성능이라, 지상 Boldy Slam은 커맨드 삑사리 났을때나 보게 되는 기술...
던진 후에 Tauro Uppercut이나 Spinning Lariat 외엔 연결되지 않지만, 던질때 적이 휘말리면 경직이 생겨 기본기 연타가 공콤으로 들어갑니다. 이를 이용해 던지고 튕겨나온 적을 한번 더 줘패고 던질 수 있어, 반복하면 적에게 포위당했을때도 무쌍을 찍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리카르도는 잡몹 처리가 탁월하지만, 잡기 면역인 적이나 넘어졌다 일어날때 리버설로 공격하는 몹이 섞여있으면 역공을 당할 수 있으니, 상대를 봐가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Tauro Uppercut은 딱 봐도 타이거 어퍼컷의 패러디... 끌어당겨서 맞추면 2히트하며, 상승시 완전무적입니다. 데미지가 강력해 콤보 마무리로 쓰기 좋지만, 리카르도는 피격판정이 커서 내려올때 적이 근처에 있으면 맞는 경우가 많으니, 내려올때 블로킹을 노리거나 Spinning Lariat로 캔슬해줍시다.
Tauro Uppercut → Spinning Lariat 콤보를 쓰려면 1타째에 캔슬해야 안정적으로 연결되며, 2타째에서 캔슬하면 적이 높이 날아가 헛방을 치게되니 주의... (타이밍을 맞추면 적이 떨어질때 맞출순 있습니다)
참고로, 히트시 역경직이 무척 길어서 적이 몰렸을때 다단히트하면서 엄청나게 긴 무적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SP 모으는 시간을 버는 것도 가능...
Tauro Uppercut 이후 파생되는 숨겨진 기술이 있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 숨겨진 기술 참고...
참고로, 리카르도는 대쉬공격이 없습니다...
잡기 파생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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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vy Headbutt |
AAA | 헤딩 3회 |
Body Slam |
→A | 앞으로 던지기 |
Reverse Body Slam | ←A | 뒤로 던지기 |
Flying Body Slam |
J | 점프 던지기 |
리카르도는 파이널 파이트 해거처럼 적을 잡고나서 약간은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유리한 위치에서 던질 수 있지만, 너무 오래잡고 있으면 몹이 탈출하니 주의...
잡은 뒤에 나가는 Heavy Headbutt는 데미지가 매우 강한데, 3번 때린뒤 기본기나 Tauro Uppercut 혹은 Spinning Lariat가 연결됩니다. 문제는 헤드벗 이후 기본기로 연결하는게 저스트 프레임 수준의 타이밍이 필요해 삑사리가 잘 난다는 거.... Tauro Uppercut 쪽이 훨씬 널널하므로, 콤보를 확실히 넣고 싶다면 이쪽을 사용합시다.
Heavy Headbutt 중엔 슈퍼아머 판정이 있어서, 적의 공격이 들어와도 약간의 데미지만 입고 씹어버립니다. 남발하긴 좀 그렇지만, 급할땐 도움되는 특성...
Body Slam 류의 모든 던지기에서도 Tauro Uppercut 이나 Spinning Lariat가 연결됩니다. 기본기는 일반적으로 연결되지 않지만, 적이 던지기에 휩쓸리면 약간의 경직이 생겨, 연타가 안정적으로 연결됩니다. Flying Body Slam은 공중에서 방향전환이 자유로우므로, 적이 몰려있는 곳에 내려찍고 연타로 연결하는 콤보를 넣는 패턴이 쏠쏠합니다.
점프 파생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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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mmer Punch |
A ←A | 적을 다운시키지 않는 해머링 적을 다운시키지 않는 역가드 해머링 |
Down Punch | J | 적을 다운시키는 드롭킥 |
리카르도는 대쉬공격이 없고, 대쉬가 짧게 끝나는데다, 달리는 중에 Y축 조종이 불가능하여 이동력이 심하게 구립니다. 이 때문에 이동거리가 긴 대쉬점프를 자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Hammer Punch는 적에게 경직만 주는 점프공격으로, 타점을 낮게 맞추면 확정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타점이 너무 높으면 잡기전에 반격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점프가 낮고 피격판정이 아래로 넓다보니, 오토바이를 제대로 타넘질 못한다는 거... 또, 마지막 보스의 기관총도 점프로 타넘기 힘들어, 이들을 상대할땐 주의해야 합니다. 리카르도는 다 좋은데 보스 상성을 심하게 타는게 문제...
Drop Kick은 양발로 차면서 땅에 누워버리므로 사용 후에 빈틈이 큽니다. 누운 상황에선 공격에 맞질 않지만, 일어나기 전에 포위당해서 좋을건 없으므로, SP 게이지가 있다면 Spinning Lariat로 캔슬하는게 무난한 편... 단독으로 쓰기보단 Hammer Punch → Drop Kick → Spinning Lariat로 연결하는게 좋으며, 라리어트가 명중하면 왠만한 콤보가 다 연결되므로 단번에 엄청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드롭킥은 하단 피격판정이 Hammer Punch보다 적어서, 오토바이를 안정적으로 넘어트릴 수 있습니다. 넘어트린 다음이 문제지만....
필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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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nning Lariat |
(지상 혹은 공중에서) S | 전방향 회전공격 |
리카르도는 필살기가 Spinning Lariat 딱 하나밖에 없습니다. 대신, 성능이 초고성능인데, 사용중에 전후좌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몹이 공격을 못하는 Y축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근접명중시 4HIT로 데미지가 무지막지하며, 적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때리면 추가 콤보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범위도 넓어 인접한 모든 적들을 날려버릴 수 있어, 다른 필살기들의 장점만 모아둔듯한 필살기... 단점이라면, 콤보 넣을때 필살기 의존도가 너무 커서, SP가 없을땐 콤보가 상당히 빈약합니다. 그렇다고 콤보에 필살기 남발하면 위험할때 SP가 모자랄 수 있으니, 콤보용으로 쓸지 위기회피용으로 남겨둘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빈틈이 큰 Tauro Uppercut이나 Drop Kick의 후딜을 없애는 용도로 쓸만해서, SP 게이지가 있다면 빈틈이 큰 기술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uro Uppercut 1타에서 Spinning Lariat를 캔슬하면 안정적으로 콤보연결이 됩니다. 라리어트 중에 적 방향으로 레버를 밀어 막타까지 맞추면, 기본기나 점프공격, 혹은 Tauro Uppercut을 한번 더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Tauro Uppercut 2히트째에 캔슬하면 적이 높이 떠서 Spinning Lariat가 연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보다 먼저 착지하므로, 타이밍을 맞추면 공콤 연결이 가능합니다.
Tauro Uppercut 2히트 후에 Spinning Lariat까지 맞추고 싶다면, 착지하기 직전에 라리어트를 사용하여 주먹 끝을 아슬아슬하게 맞추면 됩니다. (클린히트는 힘들지만 타이밍 잘 잡으면 3히트 정도는 가능) 라리어트 막타까지 맞았다면 안정적으로 콤보 연결이 가능합니다.
Drop Kick을 공중 Spinning Lariat로 캔슬하여 콤보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드롭킥은 후딜이 매우 길지만, 판정이 좋고 위력도 강하므로, SP가 있을때 적극적으로 노려봅시다.
숨겨진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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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uro Charge |
Tauro Uppercut 중 버튼 떼지않고 착지하면서 버튼 떼기 | 2연속 대공기 |
Tauro Charge는 딱 승룡열파 패러디... Tauro Uppercut을 쓸때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착지할때 떼면 발동되므로 사용하기 쉽습니다. 단, 첫타를 깊숙히 맞춰야만 Tauro Charge가 연결되므로, 첫타가 멀리서 맞았다면 안 쓰는게 좋습니다. 보통 콤보 마무리로 사용하거나, 1타때 착지 지점 근처에 적이 대기하고 있을때 날려버리는 용도로 사용되며, 발동시간이 길어서 SP 게이지 모으는 시간을 벌고 싶을때도 유용합니다.
주의할점은 Tauro Uppercut은 상승할때 전신무적이지만, Tauro Charge는 히트 판정이 나올때만 무적이고 상승할땐 단순 슈퍼아머라, 적의 공격에 데미지를 입을 수 있다는 거... 이 때문에 리버설용으로 너무 신뢰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버튼을 뗄때 ← 방향으로 레버를 입력하고 있으면, 반대방향으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Tauro Charge 맞고 날아간 적은 벽에 절묘하게 튕기지 않는 이상 콤보연결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대신 최고점에서 내려오면서 몸을 돌리는 순간에 Spinning Rariat로 캔슬하면 지상공격으로 콤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미묘하게 캔슬 타이밍이 달라질 수 있음)
- 코스튬 -
오리지널 1P 코스튬
오리지널 2P 코스튬
상점구매 코스튬
Normal 클리어 보상
Hard 클리어 보상
Hardest 클리어 보상
연습모드 적띠 보상
연습모드 흑띠 보상
스코어 어택 A랭크 보상
스코어 어택 S랭크 보상
타임어택 A랭크 보상
타임어택 S랭크 보상은 미습득
리카르도는 왠지 S랭크 가능할지도...
노컨티뉴 클리어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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