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테이지 분기 -
파이트 앤 레이지는 중간중간 진행분기가 있는데, 분기 선택에 따라 스테이지가 달라집니다. 마지막 보스를 쓰러트리면 선택한 분기에 따라서 엔딩도 달라집니다.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으니, 스포를 피하고 싶으신 분은 분기 공략을 건너뛰시길 바랍니다.
1. 시작 분기
사람들이 도망치는 이벤트와 함께 1스테이지가 시작됩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사람들이 도망친 통로에 'Escape?' 표시가 뜨는데, 그대로 진행하느냐 Escape 지점으로 탈출하느냐에 따라서 분기가 갈립니다.
진행 → 불길에서 일어나다(Rising from the Flames) 진행루트→ '인질극' 분기
탈출 → 불길에서 일어나다(Rising from the Flames) 도망루트 → 도주로(The Runaway Path) → 'Iris 도움' 분기
진행 루트냐 탈출 루트냐에 따라 2~3 스테이지가 완전히 바뀝니다. 초반 스테이지라 어느쪽으로 가든 별로 어렵지 않지만, 리카르도는 도주로 보스인 오토바이 떼거리에게 고전할 수 있으니 주의...
2. 인질극 분기
1스테이지 진행루트로 가면 등장하는 분기입니다.
보스가 인질을 잡고 저항하고 있는데, 가까이 다가가면 인질을 죽입니다. 미리 단검이나 카타나를 들고가서 멀리서 던져서 맞추면 인질을 살릴 수 있습니다. (단검이나 카타나를 들고가지 않으면 인질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주의) 인질이 살아남았다면 비밀통로를 알려주는데, 그쪽으로 따라가면 Follow 루트, 인질이 사망하거나 무시하면 Ignore 루트로 가게 됩니다.
인질생존, Follow 루트 → 비밀통로(Sercret Passage) → 울부짖는 비(Crying Rain) → 도살장(Slaughter House)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인질생존, Ignore 루트 → 부서진 도시(Shattered City) → 도살장(Slaughter House)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인질사망 → Ignore 루트와 동일하며, 엔딩에만 차이.
3. Iris 도움 분기
시작 분기에서 탈출 루트로 가면 등장하는 분기입니다.
황무지에서 쓰러진 주인공(들)은 쉘터의 사람들이 구해줍니다. 그 중, Iris라는 소녀가 도움을 요청하는데(팀원 중에 리카르도가 없으면 리카르도를 구해달라고 부탁하고, 리카르도가 있으면 적을 공격하자고 부탁함), 제한시간 내로 Iri쪽으로 다가가면 돕고, 가만히 있으면 돕지않는 식으로 분기가 갈라집니다. 참고로, 노리스 솔플로 여기까지 진행하면, 쉘터민들이 노리스를 의자에 묶어두어서 Iris 쪽으로 갈 수가 없습니다...
Iris를 도움 → 도로의 피(Blood the Road) → 도살장(Slaughter House)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Iris를 돕지않음 → 잃어버린 희망의 재(Ashes of Missing Hope) → 오토바이 보복(Motorized Revenge) → 도살장(Slaughter House)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오토바이 보복 스테이지는 짧은 보너스 스테이지로, 죽을 위험없이 엄청난 점수를 쓸어담을 수 있습니다. 1UP은 무난히 얻을 수 있고, 솔로잉이라면 2UP까지 노려볼 수 있어, 이쪽으로 가면 체감 난이도가 많이 낮아지는 편... 문제는 E 엔딩이 확정이라, 다양한 엔딩 모으기엔 좋지 않습니다.
4.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분기
어두운 숲 분기는 초반 진행과 관계없이 필수로 거치는 분기입니다.
어두운 숲 진행해서 2번째 에어리어로 가면 중간에 샛길이 있습니다. 샛길로 빠지면 다른 보스를 만나게 됩니다.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정면 → 그림자 속의 추적(Stalking in the Shadow) → 뗏목 → 죽음의 섬(Death Island) → 마지막 전투(Final Encounter)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Cavaret)
특이하게도 정면루트로 가면 지금까지의 진행에 따라 보스가 바뀝니다. 비밀통로(Sercret Passage) 루트를 통과해서 황소 수인을 잡고 왔다면 버팔로 수인이 보스로 등장하고, 부서진 도시(Shattered City) 루트를 통과해서 버팔로 수인을 잡고 왔다면 황소 수인이 보스로 등장하게 됩니다.
똇목 스테이지는 초보자 학살 스테이지로 유명한데, 익숙해지기 전까진 암걸리기 딱 좋습니다. 스팀 평가만 봐도 뗏목 욕하는 글들이... 대신, 게임에 익숙해질수록 체감 난이도가 크게 낮아지고, 고난이도와 저난이도 차이가 별로 없어서, 숙련자에겐 별로 어렵지 않는 루트.. 참고로, 뗏목 스테이지는 타이틀이 안 떠서 정확한 이름을 모릅니다... 아시는 분 제보바람.
5. 카바레(Cavaret) 분기
어두운 숲에서 샛길로 가야만 갈 수 있는 루트입니다.
카바레 끝까지 가면, 위로 올라가는 통로와 경호원이 지키는 정면 통로가 있습니다. 경호원을 무시하고 위쪽 통로로 들어가면 카바레 경기장으로, 경호원을 전부 처리하면 카바레 감옥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바니걸은 심심해서 찍어봤습니다.
카바레 감옥 → 돌연변이 닌자의 백사장(Mutants Ninja Sand) → 대해 건너기(Straining the Ocean) → 죽음의 섬(Death Island) → 마지막 전투(Final Encounter)
카바레 경기장 → 깊은 곳에서(In the Depth) → 뗏목 → 죽음의 섬(Death Island) → 마지막 전투(Final Encounter)
감옥 루트의 '대해 건너기' 루트로 가면 뗏목을 타지 않아도 됩니다. 서핑보드를 타고 진행하는 스테이지인데 보스가 없지만 체력회복 아이템이 전혀 나오질 않아, 고난이도로 갈수록 뗏목보다 어려워지는 스테이지... 뗏목은 난이도가 높든말든 적을 물에 빠트리면 즉사시킬 수 있어 체감 난이도에 큰 차이가 없는데, 서핑보드는 난이도를 높일수록 체력회복이 안되는 점이 발목을 잡습니다. 대신, 노멀 이하에선 뗏목보다 훨씬 쉽습니다.
경기장 루트의 깊은 곳에서(In the Depth) 스테이지는 그림자 속의 추적(Stalking in the Shadow) 스테이지와 구성이 비슷합니다. 스테이지 초반 구성과 중간보스 배치만 좀 다릅니다.
이후 죽음의 섬(Death Island) → 마지막 전투(Final Encounter)까진 분기 관계없이 동일한 스테이지가 진행됩니다. 이 중 죽음의 섬 난이도가 악명이 높은데, 체력회복템이 희귀하고 체크포인트간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고난이도에선 코인러쉬를 해도 안정적으로 깨기 힘든 편... 죽음의 섬만 어찌어찌 넘기면, 마지막 스테이지는 체력회복 아이템이 나와주는 편이라 오히려 할만합니다.
- 엔딩 분기 -
A엔딩에 가까울수록 해피엔딩, H엔딩에 가까울수록 베드엔딩에 가깝습니다.
A엔딩 : 탈출 → Iris를 도움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감옥
B엔딩 : 진행 → 인질생존, Ignore 루트로 감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감옥
B엔딩 : 진행 → 인질사망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감옥
C엔딩 : 진행 → 인질생존, Follow 루트로 감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감옥
D엔딩 : 탈출 → Iris를 도움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정면
D엔딩 : 탈출 → Iris를 도움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경기장
E엔딩 : 탈출 → Iris를 돕지않음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정면
E엔딩 : 탈출 → Iris를 돕지않음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경기장
E엔딩 : 탈출 → Iris를 돕지않음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감옥
F엔딩 : 진행 → 인질생존, Follow 루트로 감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정면
F엔딩 : 진행 → 인질생존, Follow 루트로 감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경기장
G엔딩 : 진행 → 인질생존, Ignore 루트로 감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정면
H엔딩 : 진행 → 인질사망 → 어두운 숲(The Dark Forest) 정면
H엔딩 : 진행 → 인질사망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경기장
H엔딩 : 진행 → 인질생존, Ignore 루트로 감 → 어두운 숲(The Dark Fores) 샛길 → 카바레 경기장
- 플레이 팁 -
1. 블로킹을 잘 활용하자.
게임 내 정식명칭은 패리(Parry). 적의 공격에 타이밍을 맞춰서 레버를 앞으로 살짝 입력하면, 데미지 없이 공격을 받아낼 수 있습니다. 타이밍을 잘 맞추면 다단히트 공격도 막을 수 있으며, 대공기를 사용하여 무방비로 공중에 떠 있는 상황이거나, 적에게 연타를 맞는 상황에서도 블로킹으로 공격을 받아낼 수 있습니다.
블로킹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성공 즉시 SP 게이지가 전부 회복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다단히트 공격을 전부 블로킹하는건 퍼포먼스에 가깝고, 첫타 블로킹 후 필살기로 반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몇몇 보스는 블로킹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체감난이도가 크게 차이나니, 타이밍이 쉬운 블로킹 패턴은 익혀둡시다.
2. 스텝을 잘 사용하자.
↑↑으로 백 스텝, ↓↓으로 프론트 스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들이 공격하질 못하는 Y축 방향으로 빠르게 회피하는데 모션중엔 전신무적이라, 위험한 순간에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통상기 캔슬에서 스텝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공격중에 위험하면 피하는 용도로도 유용한 편... 다만, 리카르도는 스텝도 느릿느릿해서 갈이나 노리스보다 성능이 안 좋습니다.
블로킹은 잡기를 막지 못하므로, 잡기 몹에겐 블로킹보다 이쪽을 사용합시다.
3. 오버킬을 노리자.
적의 체력이 다 떨어졌는데도 계속 떄리면 적의 몸이 반투명하게 깜빡입니다. 이 상황에서 일정 이상 데미지를 입히고 특정 기술을 맞추면 펑 터지면서 해골이 날아다니는 연출이 표현되는데, 이게 바로 오버킬입니다.
오버킬이 발생하면 고정적으로 500점의 점수를 얻을 수 있는데, 50000점마다 1UP을 얻으므로, 100마리만 오버킬하면 확정적으로 1UP을 할 수 있습니다. 오버킬을 의식하지 않고 진행한것과, 오버킬을 의도적으로 발생시키면서 진행한 것을 비교하면, 잔기 수에서 큰 차이가 나므로, 캐릭터마다 오버킬 패턴을 연구해두면 좋습니다. (1콤보마다 10점을 얻으므로, 오버킬 한번에 50콤보를 넣은 점수를 단번에 얻을 수 있음)
참고로, 허접한 잡몹이든 강력한 몹이든 500점 주는건 동일하므로, 잡몹들이 떼거지로 나오는 구간이 점수벌기가 좋습니다. 또, 대부분의 보스는 오버킬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버킬을 발생하시키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갈 : 기본기 막타, 대공기, 필살기, 무기공격
노리스 : 기본기 막타, 대공기, 필살기, 무기공격, 점프잡기
리카르도 : 기본기 막타, 대공기, 필살기, 무기공격, 모든잡기, 드롭킥
갈의 던지기는 오버킬을 발생시키지 않고, 노리스는 점프잡기만 오버킬을 발생시키며, 리카르도는 모든 잡기가 오버킬을 발생시킵니다.
4. 무적기로 적의 패턴을 씹자.
모든 필살기와 대공기 및 던지기 모션은 전신무적 판정입니다. 이를 이용해, 적이 공격하는 타이밍에 무적기를 사용하여 공격을 씹어버릴 수 있습니다. 갈은 서머솔트 킥과 라이트닝 스톰프, 노리스는 100 피스트와 토네이도 스로우, 리카르도는 스피닝 라리어트와 플라잉 바디슬램이 무적시간이 길어 회피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편... 난전에선 이동이나 스텝만으로 피하는게 한계가 있으니, 피하기 힘든 패턴이 예상될땐 무적기를 쓸 준비를 해둡시다.
5. 벽을 잘 이용하자.
적을 벽에 날리면 평소에 들어가지 않는 콤보가 들어갑니다. 잡몹상대로는 무한콤보가 매우쉽게 들어가므로, 오버킬 점수도 쓸어담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보스몹은 공콤 보정이 있기 때문에, 히트수가 많아질수록 땅에 빨리 떨어져, 무한콤보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몇몇 허접한 보스는 공콤 보정이 없습니다.)
6. 달리면서 상하로 축을 보정하자.
갈과 노리스만 해당되는데, →→ 로 달리는 중 레버를 위나 아래로 입력하면 달리면서 아래위로 약간씩 이동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중요한 테크닉으로, 일부 몹들은 거리가 멀어도 일직선상에 위치하면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경우가 많아, 접근할때도 다른 축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특히, 몇몇 보스를 상대할땐 필수 테크닉...
리카르도는 달리는게 아니라 짧게 대쉬하는 스타일이라 이 방법을 쓸 수 없습니다... 힘캐의 비운...
7. 적을 조금씩 불러내자.
Hard 이하에선 앞으로 확 전진해 적을 다 불러낸뒤 무쌍을 찍을 수 있지만, Hardest 이상에서 이랬다간 지옥을 맛보게 됩니다. (Hard 이하와 Hardest 이상은 완전 다른 세계...) 가급적 화면을 조금씩 이동해 적이 나오면 더이상 전진하지말고 다 처리한 뒤 전진합시다. 특히 주의할 곳은 도살장(Slaughter House)의 첫번째 두번째 감옥, 죽음의 섬(Death Island)의 무에타이 떼거리 구역과 버팔로 2마리가 기다리는 구역, 그리고 마지막 전투(Final Encounter) 요새입구와 보스방 직전의 복싱 경호원 3명이 서있는 구역입니다. 이곳에선 앞으로 무작정 달리지말고, 신중하게 몹을 하나씩 잡아가면서 전진해야 쉽습니다.
상점 주인을 마무리로 공략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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