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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 국방군 정보 보고서]

[공략/독일] COH2 : 독일 국방군 차량, 경전차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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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국방군의 차량에 영향을 주는 정보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병종 별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포병 생산 1 (Artillery Production I)

 

적용대상 : 판저베르퍼 (Panzerwerfer Squad)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판저베르퍼 45초 22.5초

 

판저베르퍼의 생산시간을 50% 단축시켜 줍니다.

다른 생산시간 보너스 보고서는 대략 10%~25% 사이인데, 절반이나 단축시켜 주므로 나름 쓸만합니다. 다만, 판저베르퍼 같은 포병은 반드시 쓰는 유닛이 아니라, 상황이 적절할 때만 생산하는 유닛이라, 혜택을 꼭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개인전에선 판저베르퍼를 여러 대 쓰는 경우가 드물어서, 생산했다가 터지지 않는 이상 1번 이상은 혜택을 받기 힘듭니다.

추가로, 판저베르퍼는 카츄샤보다 생산시간이 짧아서, 이 보고서로 혜택을 받는 시간도 짧고, 중화기 견제용으로 사용하는 카츄샤와 달리, 보병 블로빙 견제용으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카츄샤처럼 갑자기 필요한 경우는 잘 없습니다. 그래서, 생산시간을 단축시키지 않아도 판저베르퍼를 운용하는데 별 무리가 없어서, 필수적으로 쓸 필요는 없는 편...

 

 

전격전 (BLITZKRIEG)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250 하노마크(Mechanized 250)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250 하노마크 11/5.5 11.33/5.67

 

유닛 분류가 250 하노마크(Mechanized 250)인 유닛의 장갑을 3%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SdKfz 250 하노마크 뿐입니다.

장갑보너스가 너무 미미해서 대전차 무기 상대로는 무의미하며, 보병 소화기에 대한 방호력만 조금 높여줍니다.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이 전후면 9.1%/18.2% 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8.8%/17.6% 정도로 줄어들어 생존에 야간이나마 도움이 되기 때문...

하지만, 250 하노마크는 적의 집중공격을 맞으면서 맞딜을 넣는 전투유닛이라기 보단, 제압사격이나 탑승보병 사격으로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상황을 만드는게 좋은 터라, 장갑 증가가 그리 절실하진 않습니다. 뭣보다 인기가 없는 유닛이라, 잘 안 쓰는 것도 문제...

그래도, 250 하노마크를 강화시키는 보고서는 이것 뿐이라서, 250을 사랑하면 낍시다.

 

 

하늘에서의 죽음 (Death from Above)

 

적용대상 : 판저베르퍼 15cm 로켓포격 (Panzerwerfer Rocket Barrage)

적용항목 : 스킬 재사용시간 (Recharge)

 

스킬 재사용시간 기본 적용 후
15cm 로켓포격 기본 100초
2벳 80초
기본 95초
2벳 76초

 

판저베르퍼의 15cm 로켓포격의 재사용시간을 5% 줄여줍니다.

판저베르퍼의 로켓포격은 탄약이 들지않는 대신 긴 재사용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나름 도움이 됩니다. 0벳 기준으로 5초의 시간이 단축되고 2벳에서는 4초가 단축되므로,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칼 타이밍에 포격을 해 준다면, 포격을 반복할수록 점점 혜택이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쿨타임 확인을 제 때 안하고 방치한다면, 무의미한 보너스가 되므로, 이걸 꼈다면 포격 재사용시간이 돌아왔는지 자주 확인해 줍시다.

참고로, 베테런시 스킬은 저각포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저각포격은 Panzerwerfer Rocket Barrage Low Angle 이라는 별개의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 안 그래도 성능 구려서 잘 안 쓰는데, 보고서마저...

 

 

드레그 레이싱 (Drag Racing)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251 하노마크(251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선회속도 (Rotation)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251 하노마크 기본 7.2
2벳 8.6
기본 7.49
2벳 8.99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251 하노마크 기본 40
2벳 48
기본 40.8
2벳 48.96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251 하노마크(251 Halftrack)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4%, 선회속도를 2% 향상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SdKfz 251 하노마크 뿐입니다.

보너스를 2종류나 제공하므로 효율적이지만, 251 하노마크를 충원, 치료, 시야확보 용도로 사용할 때는 전투유닛 근처에 가만히 세워두는 게 대부분이라, 속도 보너스는 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동관측소를 쓰는 경우에는 아예 이동불가 상태가 되므로, 더욱 쓸모가 없어지는 편.... 하지만, 먼 거리로 보병을 수송하거나, 화염방사기를 업글하여 공격유닛으로 사용할 때는 어느정도 체감이 될 정도라서, 하노마크 운용에 따라서 나름 유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화염방사 하노마크를 자주 사용한다면 껴도 손해는 없는 보고서...

참고로, 251 하노마크의 최고속도를 6% 늘려주는 장교 훈련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최고속도를 +10.24% 높일 수 있고, 선회속도를 5% 올려주는 숙련병 훈련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선회속도를 +7.1%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점화하라! (Flame On!)

 

적용대상 : 251 하노마크 화염방사장치 업글 (Sdkfz 251 Halftrack Flammpanzerwagen Upgrade)

적용항목 : 탄약비용 (Munition Cost)

 

탄약비용 기본 적용 후
하노마크 화염방사장치 90탄약 85.5탄약

 

251 하노마크의 화염방사장치 업그레이드 비용을 5% 줄여줍니다.

할인되는 비용은 4.5탄약 뿐이라서, 효과가 정말 미미한 편... 예전에 화염방사장치 비용이 120탄약일 때는 6탄약 정도 절약할 수 있었지만, 더 줄어들었습니다. 화방 하노마크는 1대 이상 쓰는 경우가 없고, 한번 파괴되면 재생산해서 업글하는 경우도 드물어서, 혜택은 4.5탄약이 끝... 정말로 미묘한 보너스라 할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화방 하노마크같은 강력한 타이밍 유닛은 적이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기습적으로 기용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사방팔방 불차 쓴다고 광고하는 거나 다름이 없어서, 기습효과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불차를 자주 사용하더라도, 장착하기가 매우 미묘한 보고서...

 

 

총을 잡아라! (Get to the Guns!)

 

적용대상 : SdKfz 222 장갑차 (Armored Car Sdkfz 222)

적용항목 : 인력비용 (Manpower Cost), 연료비용 (Fuel Cost)

 

비용 기본 적용 후
222 장갑차 200 인력 30 연료 194 인력 29.1 연료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SdKfz 222 장갑차의 생산비용을 3% 줄여줍니다. 결과적으로 1대 생산하는데 6인력 0.9연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222 장갑차의 비용이 매우 저렴했는데, 패치로 가격이 비싸지면서 보상차원에서 준 듯한 보고서입니다. 하지만, 보너스가 너무 미미해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편.... 222 같은 차량유닛은 1대만 운용하는 것이 보통이라서, 별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연합의 스튜어트나 T-70, AEC 같은 천적 유닛을 잡기 위해서, 다수의 222 장갑차를 몰래 모은 뒤에 기습하는 전술을 사용할 생각이라면, 비용할인이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3% 할인은 너무 미묘한데다, 222 장갑차를 강화시키는 쓸만한 보고서가 많아서, 우선순위는 많이 밀리는 편입니다.

 

 

효과가 굉장했다! (It's Super Effectiv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222 장갑차(222 Armored Car)인 유닛

적용항목 : 명중률 (Accuracy)

 

명중률 기본 적용 후
SdKfz 222 장갑차
KwK 30 2cm 기관포
기본 5%/4%/3%
2벳 6.5%/5.2%/3.9%
3벳 7.8%/6.2%/4.7%
기본 5.2%/4.16%/3.12%
2벳 6.76%/5.41%/4.06%
3벳 8.11%/6.49%/4.87%
SdKfz 234 푸마
KwK 39 5cm 주포
기본 5%/3.75%/2.5%
2벳 6.5%/4.88%/3.25%
기본 5.2%/3.9%/2.6%
2벳 6.76%/5.07%/3.38%

 

유닛 분류가 222 장갑차(222 Armored Car)인 유닛의 주무기 명중률을 4% 향상시켜 줍니다. 독일 국방군 유닛 중에선 SdKfz 222 장갑차와 SdKfz 234 푸마가 해당되는데, 주무기인 기관포와 주포의 명중률이 향상됩니다. 아쉽게도 보조무기인 동축기관총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론상, 다른 진영에서 222 장갑차 속성이 있는 유닛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서부군의 SdKfz 221 장갑차, 미군의 M20 유틸카와 M3 그레이하운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노획차량에도 보고서 보너스가 적용되는지는 불명... 참고로, 국방군 푸마는 222 장갑차 속성이 있는데, 서부군 푸마는 해당 속성이 없어서, 어떤 방법으로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산 단일화 실패

명중 보너스가 4%로 높은 편이고, 222 장갑차와 푸마는 명중률이 아쉬운 경우가 많아서,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푸마에 보너스를 주는 보고서는 얼마 없기 때문에, 푸마를 강화시키고 싶다면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는 편...

동축기관총에는 보너스를 주지 않는데, 222장갑차와 푸마 둘 다 동축기관총의 의존도가 높은 유닛이라 조금 아쉽습니다. 동축까지 보너스를 줬으면 훨씬 쓸만했을 텐데...

 

 

적을 제압시켜라! (Keep Them Pinned)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자주박격포 (Mortar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250/7 박격포 자동포격 0 0
250/7 박격포 스킬포격 1.25 1.225
250/7 연막포격 0 0
250/7 소이포격 0 0
250/7 대포병사격 0 0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자주박격포(Mortar Halftrack)인 유닛의 재장전시간을 -2% 줄여줍니다. 독일국방군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250/7 자주박격포 뿐입니다. 이론적으로, 미국의 M21 자주박격포도 해당 속성이 있어서 적용될 수도 있지만, 노획차량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250/7 자주박격포의 모든 스킬에 적용되는 보너스지만,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원래 자주박격포는 사격간 간격을 재장전시간으로 결정하는 유닛이었지만, 재장전감소 버프를 받았을 때 연사력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는 증상을 수정하기 위해, 패치로 재장전시간을 0으로 맞추고 쿨다운을 늘려서 사격빈도를 맞추게 되었습니다. 즉, 이 보고서로 재장전시간을 단축시켜도, 스킬들의 재장전시간이 대부분 0이라서 영향이 없습니다... 그나마 배러지 포격 스킬 딱 하나만 재장전 버프가 적용되는데, 그거 하나 보고 쓰기엔 보너스도 낮아서 미묘한 편... 이 때문에, 자주박격포를 쓰는 지휘관이라도 이 보고서는 안 쓰는게 낫습니다.

여담이지만, 독일 국방군의 자주박격포 모델명은 250/7인데 보고서에는 251/7로 쓰여 있습니다... 얘들이 정보 보고서에 얼마나 신경 안 쓰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경차량 생산 1 (Light Vehicle Production I)

 

적용대상 : SdKfz 222 장갑차 (Scoutcar Sdkfz222)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SdKfz 222 장갑차 30초 27초

 

SdKfz 222 장갑차의 생산시간을 10% 줄여줍니다.

아무리 정보 보고서들이 해골물이라도, 꼴랑 3초 이득보겠다고 슬롯 1개 낭비하는 건 애매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222 장갑차 특성 상 여러 대 생산하는 경우가 드물고, 파괴당한다고 재생산하는 경우도 잘 없어서, 혜택을 여러 번 받기도 힘드니, 웬만하면 다른 거 낍시다. 222 장갑차 보고서는 좋은게 너무 많아서 이딴 거 낄 이유가 없습니다.

 

 

경차량 생산 2 (Light Vehicle Production II)

 

적용대상 : SdKfz 251 하노마크 (Sdkfz 251 Halftrack Squad)

적용항목 : 생산시간 (Squad Build Time)

 

생산시간 기본 적용 후
SdKfz 251 하노마크 30초 22.5초

 

SdKfz 251 하노마크의 생산시간을 25% 줄여줍니다.

경차량 생산 1 보고서보다 보너스가 높지만, 적용되는 유닛이 251 하노마크 뿐이라는 것이 단점... 연료 수급에 딱 맞춰서 불차 찌르기를 한다면 8초 정도 일찍 생산하는 점이 메리트가 있겠지만, 그 외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경차량 생산 1번 2번 통합해라

 

 

기동 포격 (Mobile Bombardment)

 

적용대상 : 자주박격포 박격포 포격 (Halftrack Mortar Barrage), 자주박격포 연막 포격(Halftrack Smoke Barrage), 자주박격포 소이포격 (Halftrack Incendiary Mortar Barrage)

적용항목 : 스킬 재사용시간 (Recharge)

 

스킬 재사용시간 기본 적용 후
250/7 박격포 포격 기본 45초
2벳 27초
기본 33.8초
2벳 20.3초
250/7 연막포격 기본 30초
2벳 18초
기본 22.5초
2벳 13.5초
250/7 소이포격 기본 45초
2벳 27초
기본 33.8초
2벳 20.3초

 

250/7 자주박격포의 스킬포격 재사용시간을 -25% 단축시켜 줍니다. 해당되는 스킬은 배러지 포격, 연막포격, 소이포격입니다.

자주박격포는 포격과 이동이 자유로운 대신, 중화기 박격포보다 스킬 재사용시간이 매우 긴 편인데, 이 보고서로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어서 좋습니다. 중화기 박격포의 경우 고폭탄 포격 기준으로, 기본 30초/2벳 18초 정도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한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자주박격포도 기본 33.8초./2벳 20.3초로 중화기에 비슷한 수준으로 단축할 수 있기 때문... 이 보고서가 없으면 스킬 한번 쓰고 상당시간 자동포격만 써야 되어서, 적재적소에 스킬 지원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어설픈 전투 보너스보다 훨씬 체감이 되므로, 자주박격포를 사용하는 지휘관이라면 필수적으로 장착해볼 만 합니다.

 

 

장교 훈련 : 반궤도차량 (Officer Training : Half-trac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251 하노마크(251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최고속도 (Speed)

 

최고속도 기본 적용 후
251 하노마크 기본 7.2
2벳 8.6
기본 7.63
2벳 9.12

 

유닛 분류가 251 하노마크(251 Halftrack)인 유닛의 최고속도를 6% 늘려줍니다. 독일 국방군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251 하노마크 뿐입니다.

M5 반궤도차량 속성에도 적용되지만, 노획차량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노획차량에 적용된다면 연합군의 M3, M5, M15, M21 등이 적용되며, 서부군의 sWS 트럭, 251/17 대공트럭, 적외선 탐조등 하노마크, 워킹슈투카를 노획해도 적용됩니다. 어째 서부군이 더 많다.

보너스가 6%로 높은 편이고, 251 하노마크는 기본 속도가 빨라서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편입니다. 다만, 하노마크를 충원과 치료용으로 사용할 땐, 아군유닛 근처에 가만히 세워두는 경우가 많아서 이동속도 혜택을 보기 어려운 편... 주로, 보병을 탑승시켜서 수송용으로 쓰거나, 화염방사 장치를 업글해서 공격용으로 운용할 때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51 하노마크의 최고속도를 4% 늘려주는 드래그 레이싱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최고속도를 +10.24%나 높일 수 있습니다.

 

 

로켓 공성 (Rocket Sieg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판저베르퍼(Panzerwerfer)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판저베르퍼 50 52

 

유닛 분류가 판저베르퍼(Panzerwerfer)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판저베르퍼 로켓트럭 뿐입니다. 로켓 관통력이 2 늘어나므로 장갑이 두꺼운 목표에게 약간이나마 관통확률을 높여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병이나 벙커는 어차피 판저베르퍼 로켓으로 확정관통이라 의미가 없고, 전차 상대로는 보너스가 미미해서 크게 체감되지 않습니다. 또, 기본포격에만 적용되고 베테런시 스킬인 저각포격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래저래 미묘한 편... 그래도, 로켓이 위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전차의 빈약한 후면장갑을 타격하는 경우도 많아서, 후면장갑 기준으로 어느정도의 관통상승을 노려볼 수 있지만, 판저베르퍼는 착탄시간이 느려서 전차를 목표로 쏘는 경우가 잘 없기 때문에, 이래저래 애매합니다.

 

 

수다떨기 (Shooting The Breeze)

 

적용대상 : 판저베르퍼 15cm 로켓포격(Panzerwerfer Rocket Barrage)

적용항목 : 사거리 (Range)

 

사거리 기본 적용 후
판저베르퍼 15cm 로켓포격 기본 35~120
3벳 35~159.6
기본 35~126
3벳 35~167.6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판저베르퍼의 기본 포격 사거리를 5% 늘려줍니다. 하지만, 베테런시 스킬인 저각포격은 뒤늦게 패치로 추가된 스킬이라, 이 보고서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판저베르퍼는 거리에 따른 산탄도 차이가 극심해서, 최대사거리에서 쏘기보단 장애물을 끼고 몰래 접근해서 근접포격을 한 뒤에 빠지는 게 좋아서, 개인전 기준으론 그리 필요하지 않는 보고서입니다. 하지만, 방어선이 탄탄한 다대다에선 판저베르퍼가 접근하기 어려우므로, 최대사거리를 조금이라도 늘려주는 이 보고서가 나름 메리트가 있습니다.

 

 

저격수 사냥꾼 (Sniper Hunt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222 장갑차(222 Armored Car)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SdKfz 222 장갑차 9/4.5 9.45/4.73
SdKfz 234 푸마 25/12.5 26.25/13.13

 

유닛 분류가 222 장갑차(222 Armored Car)인 유닛의 장갑을 5% 향상시켜 줍니다. 독일 국방군 유닛 중에선 SdKfz 222 장갑차와 SdKfz 234 푸마가 해당됩니다.

이론상, 다른 진영에서 222 장갑차 속성이 있는 유닛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서부군의 SdKfz 221 장갑차, 미군의 M20 유틸카와 M3 그레이하운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노획차량에도 보고서 보너스가 적용되는지는 불명... 참고로, 국방군 푸마는 222 장갑차 속성이 있는데, 서부군 푸마는 해당 속성이 없어서, 어떤 방법으로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산 단일화 실패

장갑 보너스 수치가 낮아서 대전차 무기 상대로는 의미가 없지만, 소화기에 대해선 방호력을 약간이나마 높여줍니다.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222 장갑차는 관통확률이 11.1%/22.2%인데, 10.6%/21.2%로 줄어들고, 푸마는 관통확률이 4%/8%인데, 3.8%/7.6%로 줄어듭니다. 이 유닛들은 소화기에 입는 피해도 무시 못하므로,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특히 푸마에 영향을 주는 보고서는 얼마 없기 때문에, 푸마를 강화시키고 싶다면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는 편...

여담이지만, 장갑을 늘리는 보고서인데, 왜 이름이 저격수 사냥꾼인지... 저격수 잡는데는 아무 도움도 안되는 보너스입니다...

 

 

숙련병 훈련 : 반궤도차량 (Veteran Training : Half-track)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251 하노마크 (251 Halftrack)인 유닛

적용항목 : 체력 (Health), 선회속도 (Rotation)

 

체력 기본 적용 후
SdKfz 251 하노마크 320 326.4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SdKfz 251 하노마크 기본 40
2벳 48
기본 42
2벳 50.4

 

유닛 분류가 251 하노마크(251 Halftrack)인 유닛의 체력을 2% 늘려주고 선회속도를 5% 늘려줍니다. 독일 국방군에서 해당되는 유닛은 SdKfz 251 하노마크 뿐입니다. 참고로, 보고서 텍스트에는 선회속도만 올려준다고 되어 있는데, 251 하노마크 한정으로 2%의 체력을 늘려주는 보너스가 숨겨져 있습니다. (M5는 체력을 늘려주지 않습니다.)

체력 보너스가 상당히 도움이 되는데, 원래 251 하노마크는 대전차포 2번 맞으면 끔살이지만, 2%의 체력 보너스 덕분에 아슬아슬하게 안 죽고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 작은 차이 덕분에 체감 생존력이 매우 좋아져서, 하노마크를 충원용으로 쓰던 화염방사 유닛으로 쓰던 도움이 됩니다. 단, 하노마크 장갑은 소화기에도 관통당하니,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대전차포 운용병의 사격에 맞고 터질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선회속도도 기동이 부드러워져서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선회속도를 2% 올려주는 드래그 레이싱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선회속도를 +7.1%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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