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 국방군 정보 보고서]

[공략/독일] COH2 : 독일 국방군 중전차 정보 보고서 (Intel Bulletins)

by 구호기사 2022. 4. 26.
728x170

독일 국방군 중전차에 영향을 주는 보고서입니다.

순서는 영문 알파벳 순입니다.

 

 

분노한 불평꾼 (Angry Grouch)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브룸베어(Brummbar)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브룸베어 15cm 주포 기본 8.25
2벳 7.43
3벳 5.2
기본 8
2벳 7.21
3벳 5.04
브룸베어 벙커버스터 3.75~4.5 3.64~4.37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브룸베어(Brummbar)인 유닛의 주무기와 벙커버스터 스킬의 재장전시간을 3%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 뿐입니다.

브룸베어의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인데다 사격 후딜레이도 없어서, 재장전시간을 줄이는 보너스가 꽤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주포의 재장전시간이 0.25초 정도 줄어드는 터라,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편...

재장전시간을 4% 줄여주는 보병 말살자(Infantry Annihilator) 보고서보다 보너스가 낮지만, 베테런시 스킬인 벙커버스터의 재장전도 감소시키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보병 말살자와 같이 장착하면, 15cm 주포의 재장전을 최대 -6.88%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0벳 주포 재장전시간이 0.57초 정도 줄어들므로 꽤 체감이 됩니다. 아마, 브룸베어 화력에 몰빵하고 싶으면, 같이 장착하라고 패치로 추가해준듯?

 

 

이 정도의 화력으로는 저지할 수 없다! (Can't Repel Firepower of this Magnitude!)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엘레판트(Elefant)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엘레판트 KwK 43 주포 기본 8~9
2벳 6.4~7.2
3벳 4.5~5
기본 7.68~8.64
2벳 6.14~6.91
3벳 4.3~4.84

 

유닛 분류가 엘레판트(Elefant)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4%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뿐입니다.

엘레판트의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인데다 사격 후딜레이도 없어서, 재장전시간을 줄이는 보너스가 꽤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주포의 재장전시간이 0.32~0.36초 정도 줄어드는 터라,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편... 다만, 중구축전차 특성 상 말뚝딜을 할 상황이 적어서, 빠른 전차 상대로는 재장전보다 속도를 높이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엘레판트의 재장전시간을 3% 줄일 수 있는 급조포병(Makeshift Artillery)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재장전시간을 최대 -6.88%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0벳 주포 재장전시간이 0.55초~0.62초 정도 줄어들므로 꽤 체감이 됩니다.

 

 

교활한 호랑이 (Cunning Tig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티거(Tiger)인 유닛

적용항목 : 포탑선회 (Horizontal Speed), 시야 (Sight)

 

포탑선회 기본 적용 후
6호전차 티거 기본 19
2벳 24.7
기본 19.95
2벳 25.94
티거 에이스 기본 기본 19
2벳 24.7
기본 19.95
2벳 25.94
티거 에이스 선봉대 기본 27
2벳 35.1
기본 28.35
2벳 36.86

 

시야 기본 적용 후
6호전차 티거 35 36.75
티거 에이스 기본 35 36.76
티거 에이스 선봉대 52.5 55.13

 

패치로 추가된 보고서.

유닛 분류가 티거(Tiger)인 유닛의 포탑선회 속도를 5% 빠르게 해 주고, 시야를 5% 늘려줍니다. 독일 국방군에선 티거 기본형과 티거 에이스에 적용됩니다. 이론적으로, 서부군의 쾨니히스 티거나 티거 지휘전차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포탑선회 보너스는 덤이고, 주력은 시야 보너스입니다. 티거는 시야보다 주포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시야 보너스로 시야를 약간이나마 넓히면 그만큼 실질적인 사거리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다, 티거는 최전선에서 탱커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시야를 넓혀두면 정찰에 도움이 됩니다.

티거 에이스에도 적용되는데, 선봉대 보너스와 중첩이 되므로 더 쓸만합니다. 티거 에이스의 시야를 10% 늘려주는 보고서와 같이 장착하면 시야 보너스가 +15.5%까지 늘어나는데, 이 경우 일반 티거와 에이스의 기본시야가 40.43으로, 에이스의 선봉대 시야가 60.64까지 확장되어, 웬만한 정찰유닛 부럽지 않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봉대로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위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정찰능력에 몰빵하고 싶다면 같이 장착합시다. 티거충 입문

 

 

먼 곳에서의 죽음 (Death from Afa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엘레판트(Elefant)인 유닛

적용항목 : 선회속도 (Rotation)

 

선회속도 기본 적용 후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기본 16
2벳 19.2
기본 17.76
2벳 21.31

 

유닛 분류가 엘레판트(Elefant)인 유닛의 선회속도를 11% 늘려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뿐입니다.

보너스가 상당히 높은데다, 고정포탑 전차의 가장 중요한 스펙 중 하나인 선회속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꽤 쓸만합니다. 엘레판트를 운용한다면 최우선적으로 장착해도 괜찮은 보고서... 다만, 맵이 좌우로 좁고 우회로가 없어서, 고정포탑 전차라도 선회를 할 일이 잘 없는 맵에서는, 선회속도보단 다른 보너스를 받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엘레판트의 최고속도를 4% 선회속도를 3% 높여주는 아픈 곳을 때려(Hit'Em Where It Hurts) 보고서를 같이 장착하면, 선회속도가 14.33% 이나 빨라집니다. 엘레판트의 베테런시 선회속도 보너스가 +20%인 것과 비교하면 꽤 쏠쏠한 편... 그래서, 선회를 자주해야 하는 넓은 맵에선 선회 보너스 몰빵해도 괜찮은 편입니다. 엘판충 입문

 

 

코끼리의 광란 (Elefant Frenzy)

 

적용대상 :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Elefant Tank Destroyer Squad)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ie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1배 1.1배

 

엘레판트 중구축전차의 받는 경험치를 10% 향상시켜 줍니다.

엘레판트는 요구경험치가 매우 높아 성장속도가 느리고, 2~3 베테런시부터 DPS가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베테런시를 빨리 쌓을 수 있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엘레판트용으로 쓸만한 보고서들이 매우 많아 경쟁률이 매우 치열한 것이 단점 아닌 단점... 또, 엘판같은 중구축전차는 등장 타이밍이 매우 늦어서, 0벳부터 마구 굴려먹어야 하기 때문에, 0벳부터 적용되는 전투 보너스쪽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보너스 자체는 나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전을 예상한다면 장착해도 나쁘지 않은 보고서...

 

 

중전차 생산 1 (Heavy Tank Production I)

 

적용대상 : 티거 소환 (Tiger Tank), 엘레판트 소환 (Elefant Unlock)

적용항목 : 재배치시간 (Recharge)

 

재배치시간 기본 적용 후
6호전차 티거 180초 135초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180초 135초

 

티거 소환 스킬과 엘레판트 소환 스킬의 재배치시간을 25% 줄여줍니다. 티거 에이스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전혀 의미가 없는 쓰레기 보고서였으나, 모든 중전차들이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생기는 패치 이후로는 그나마 의미가 있는 보너스가 되었습니다. 재소환 쿨타임을 45초나 단축하므로, 파괴된 후 재소환 될 때의 딜레이를 약간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대만 생산하는 중전차는 파괴되지 않는 것을 상정하면서 운용하는 것이 기본이라서, 파괴된 이후에나 도움을 주는 보고서는 매우 미묘합니다. 거기다,티거나 엘레판트 같은 중전차는 가격이 비싸서, 재배치시간이 돌아와도 자원이 안 모여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이래저래 혜택 보기 힘든 편... 덤으로, 티거와 엘레판트는 보너스를 주는 보고서들이 많아서 경쟁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런 거 낄 여유가 없습니다...

 

 

그는 이유없이 에이스라 불리지 않는다! (He's not Called Ace for Nothing!)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티거 에이스(Tiger Ace)인 유닛

적용항목 : 시야 (Sight)

 

시야 기본 적용 후
티거 에이스 기본 35 38.5
티거 에이스 선봉대 52.5 57.75

 

유닛 분류가 티거 에이스(Tiger Ace)인 유닛의 시야를 10% 늘려 줍니다. 적용되는 유닛은 티거 에이스 뿐입니다.

시야관련 보너스는 대부분 쓸만한 편인데, 이건 보너스가 10%나 되므로, 꽤 유용합니다. 특히, 티거 에이스는 최전방에서 탱킹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시야를 늘리면 바로 체감이 됩니다. 단점이라면 엄청 늦게 나오는 에이스에만 적용되다는 것 뿐... 일반 티거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에이스 지휘관에만 장착합시다.

티거 에이스는 2베테런시의 선봉대가 해금되기 전까진 주포 사거리보다 시야가 짧은데, 이 보고서로 실질적인 사거리가 확장되는 효과를 받을 수 있고, 선봉대를 활성화하면 웬만한 정찰유닛 이상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서, 쓸만합니다. 다만, 이것만으로는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사거리에 살짝 못 미치므로, 시야를 60 이상 늘리고 싶으면 교활한 호랑이(Cunning Tiger) 보고서를 같이 장착해주는게 좋습니다. 교할한 호랑이와 같이 끼면 시야 보너스가 15.5%가 되어서, 선봉대 시야가 60.64까지 확장됩니다.

 

 

보병말살자 (Infantry Annihilato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브룸베어(Brummbar)인 유닛

적용항목 : 재장전시간 (Reload)

 

재장전시간 기본 적용 후
브룸베어 15cm 주포 기본 8.25
2벳 7.43
3벳 5.2
기본 7.92
2벳 7.13
3벳 4.99

 

유닛 분류가 브룸베어(Brummbar)인 유닛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4% 줄여줍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 뿐입니다.

브룸베어의 주포는 사격과 재장전을 반복하는 단발성 무기인데다 사격 후딜레이도 없어서, 재장전시간을 줄이는 보너스가 꽤 효과가 있습니다. 0벳 기준으로 주포의 재장전시간이 0.33초 정도 줄어드는 터라,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편...

재장전시간을 3% 줄여주는 분노한 불평꾼(Angry Grouch)의 상위호환이라 할 수 있지만, 벙커버스터 포격에는 적용되지 않아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같이 장착하면 15cm 주포의 재장전을 최대 -6.88% 감소시킬 수 있는데, 이 경우 0벳 주포 재장전시간이 0.57초 정도 줄어들므로 꽤 체감이 됩니다. 

 

 

왕 호랑이 (King Tiger)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티거(Tiger)인 유닛

적용항목 : 장갑 (Armor)

 

장갑 기본 적용 후
6호전차 티거 300/140 306/142.8
티거 에이스 300/140 306/142.8

 

유닛 분류가 티거(Tiger)인 유닛의 장갑을 2% 늘려줍니다. 독일 국방군에선 티거 기본형과 티거 에이스에 적용됩니다. 이론적으로, 서부군의 쾨니히스 티거나 티거 지휘전차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보너스가 너무 낮긴 하지만, 티거 전면장갑은 매우 튼튼하기 때문에, 2%라도 어느정도 유의미한 장갑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T-34/85나 76mm 셔먼의 원거리 관통력 120 기준으로, 티거 전면장갑이 관통당할 확률은 40%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39.2%로 줄일 수 있고, SU-85와 잭슨의 원거리 관통력 220 기준으로, 티거 전면장갑이 관통당할 확률은 73.3%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71.9%로 줄일 수 있습니다. 티거는 최전방에서 탱킹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다만, 티거는 쓸만한 보고서가 많아서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티거충이라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형제의 경쟁 (Sibling Rivalry)

 

적용대상 : 6호전차 티거 (Tiger Squad)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ie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6호전차 티거 1배 1.1배

 

6호전차 티거의 받는 경험치를 10% 늘려줍니다. 티거 에이스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보너스 수치가 높은 편이고, 티거는 성장속도가 느린데다 베테런시 효율이 좋은 편이라서, 성장이 빨라지는 점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티거는 2베테런시에 사거리가 확장되면 구축전차에 대응하기 편해지므로,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점은 꽤 유용합니다.

다만, 경험치 보너스는 3벳을 달성하면 무의미한 보너스가 된다는 단점이 있어서, 취향에 따라서 전투 보너스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3벳 티거는 게임이 상당히 길어져야 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4호 돌격전차 전문가 (Sturmpanzer IV Specialist)

 

적용대상 :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 (Brummbar Squad)

적용항목 : 받는 경험치 (Recieved Experience)

 

받는 경험치 기본 적용 후
브룸베어
1배 1.1배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의 받는 경험치를 10% 늘려줍니다. 브룸베어에만 적용됩니다.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보너스 수치가 높은 편이고, 브룸베어는 성장속도가 느린데다 베테런시 효율이 좋은 편이라서, 성장이 빨라지는 점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브룸베어는 0벳이라도 운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고, 재장전속도를 단축시켜서 화력을 늘려도 성장속도가 약간이나마 향상되니, 경험치 보너스보단 전투 보너스쪽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나쁜 보너스는 아니라서, 취향에 따라서 충분히 써 볼만 한 보고서...

 

 

먹이사슬의 정점 (Top of the Food Chain)

 

적용대상 : 유닛 분류가 티거(Tiger)인 유닛

적용항목 : 관통력 (Penetration)

 

관통력 기본 적용 후
티거 KwK 36 주포 240/220/200 249.6/228.8/208
티거 에이스 KwK 36 주포 240/220/200 249.6/228.8/208

 

유닛 분류가 티거(Tiger)인 유닛의 주무기 관통력을 4% 향상시켜 줍니다.독일 국방군에선 티거 기본형과 티거 에이스에 적용됩니다. 이론적으로, 서부군의 쾨니히스 티거나 티거 지휘전차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노획전차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명...

관통력 보너스는 전차전을 벌일 때 유용하지만, 티거 주포는 기본 관통력이 높아서 대부분의 연합 중형전차를 확정관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T-34나 M4A3 셔먼 정도만 사용하는 소련과 미국 지휘관 상대로는 티거의 기본 관통력으로 관통못하는 목표물이 없기 때문에, 이 보고서가 쓸모가 없습니다. 즉, IS-2, 퍼싱, 코멧, 처칠 같은 고급전차가 나와야 보너스가 영향을 미치므로, 범용적으로 써먹긴 애매한 보고서...

그래도, 연합 고급전차를 상대할 땐 도움이 되는데, 장갑 290인 코멧이나 퍼싱 기준으로 티거의 관통확률은 82.8%/75.9%/69%인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86.1%/78.9%/71.7%로 향상됩니다. 그래서, 연합의 고급전차나 중전차를 상대할 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티거 보고서는 경쟁률이 너무 세다...

 

 

Notice.
정보 보고서 공략은 '이론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정도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