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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지휘관]

[공략/소련] COH2 : 기계화 지원 전술 (Mechanized Support Tactics)

by 구호기사 2022.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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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전차포 매복전술 (Anti-Tank Gun Ambush Tactics)

대전차포 매복전술 (Anti-Tank Gun Ambush Tactics)   패시브   2 CP

 

대전차포에 위장 토글 스킬이 해금됩니다.

사용시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공격할 때까지 투명한 상태를 유지하지만,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집니다. 위장 상태에서의 공격은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으며, 짧은시간 재장전시간이 단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ZIS-3 대전차포 포스팅 참조)

 

Tip. 다른 진영의 대전차포를 노획해도 매복전술을 사용할 수 있지만, 라케텐베르퍼는 기본적으로 위장스킬이 있어서, 매복전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근위소총병 (Guard Rifle Infantry)

근위소총병 (Guards Rifle Infantry)   360 인력   2 CP

 

근위소총병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근위소총병 포스팅 참조)

 

 

3. 차량 표식 (Mark Vehicle)

차량 표식 (Mark Vehicle)   80 탄약   8 CP

 

차량 표식을 적 차량이나 전차에 사용하면, 한대의 IL-2 정찰기가 날아와 60초동안 공중을 선회하면서, 목표 차량에 표식을 새깁니다.

차량 표식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목표물에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표식이 유지됩니다.

- 정찰기는 전장에 들어올 때는 시야가 전방을 향하며, 상공을 선회할 때는 시야가 목표를 향합니다.

- 정찰기가 선회할 때만 시야에 +6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정찰기의 시야가 목표를 벗어나면, 목표를 찾아서 시야방향이 변경됩니다.

- 정찰기의 은신탐지는 정찰기의 시야가 확보된 곳에서만 탐지합니다.

- 정찰기가 격추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표식이 유지됩니다.

- 표식이 걸린 목표가 파괴되어도 정찰기는 남은 시간동안 유지됩니다.

 

IL-2 슈트르모빅 정찰기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진입 50
선회 110
45 90 175 50배

 

정찰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0 60 60 70

 

차량 표식용의 정찰기는 목표물를 따라다니면서, 시야를 밝혀줍니다. 그래서, 제한적으로 정찰용으로 쓸 수 있지만, 일반적인 정찰기는 시야각이 90도인데, 차량 표식용 정찰기는 시야각이 45도라서, 실제 시야가 매우 좁습니다. 그래도, 스킬 하나로 디버프와 정찰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가성비는 괜찮은 편... 정찰기가 대공사격에 격추당하더라도 남은 시간동안 표식이 유지되므로, 디버프 표식과 정찰기는 별개의 효과로 봐도 됩니다.

 

 

피해량 기본 차량표식
T-70
기본 40
도탄 0
기본 54
도탄 0
PTRS 기본 40
도탄 10
기본 54
도탄 13.5
RPG-43 대전차 수류탄 기본 100
도탄 80
기본 135
도탄 108
대전차포, 전차포 기본 160
도탄 0
기본 216
도탄 0
T-34 충각돌격
기본 160
도탄 80
기본 216
도탄 108
TM-35 지뢰 200 270
대전차 사첼 240 324
ISU-152 고폭탄
기본 240
도탄 40
기본 324
도탄 54
ISU-152 철갑탄
기본 240
도탄 120
기본 324
도탄 162

 

표식은 스킬을 사용한 뒤 3초 후에 적용됩니다. 표식이 걸린 차량은 받는 피해가 35% 증가하고, 자동공격을 할 때 목표로 지정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목표가 받는 피해량이 높아지므로, 체력 640의 4호전차를 전차포 3방에 파괴할 수 있고, 체력 960의 판터를 전차포 5방에 파괴할 수 있어서, 매우 위협적입니다. 덕분에, 차량 표식이 없는 지휘관보다 추축의 고급전차를 상대하기 편하지만, 명중시켜서 관통해야만 제대로 피해를 줄 수 있으니, 관통력이 높은 대전차 무기를 사용하거나, 접근해서 명중과 관통확률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05초인데 디버프 지속시간이 6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정도입니다.

 

Tip. 기계화 지원 지휘관은 ISU-152와 차량표식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입니다.

 

 

4.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IL-2 Sturmovik Strafing Run)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IL-2 Sturmovik Strafing Run)   100 탄약   8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기관포를 쏘고 사라집니다.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비행중 40
공격중 225
비행중 90도
공격중 20도
없음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4 20 - -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은신탐지는 불가능하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행 중에는 시야각 90도에 길이 40으로 짧은 시야를 가지게 되며, 기관포 사격 중에는 시야각 20도에 길이 225로 좁고 긴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기관포 사격이 끝나면 시야가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기관포로 사격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IL-2가 먼 거리에서 기관포를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큰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는 편...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5
도탄 2.5
20 12 4~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0.25/0.5/0.75 20 100%
(보정없음)
2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135 10 100% 50%/10%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양 날개에 하나씩 장착되어, 2정의 기관포로 일렬의 긴 범위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련은 똑같은 기관포라도 스킬에 따라서 성능 편차가 심한데, IL-2 기관포 소사에 사용되는 기관포는 폭발범위가 있는, 범위피해 무기입니다. 범위 피해보정이 100%라서, 범위 내의 목표물에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약간의 산탄도가 있기 때문에 사격 오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보병 갈아버리는 성능이 절륜해서, 살상용으로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관통력은 그렇게 높지 않지만 도탄 피해가 있어서, 차량이나 건물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량이 그렇게 높지 않아서, 체력이 가득찬 차량을 한방에 잡긴 어려우니, 어디까지나 견제용으로 쓰는게 무난한 편... 보병 제압용으로 쓸 수도 있는데, 제압범위가 좁으니, 덤이라고 생각합시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어서 상대가 신호탄을 보고 피하면 한대도 안 맞으니, 동시다발적인 교전으로 정신없게 만들거나, 적이 보지 않을만한 유닛을 노립시다. 그나마 다행인건 초탄 반응속도가 빨라서, 맵 끄트머리에서 호출하면 거의 6~7초만에 공격이 시작됩니다.

재사용시간이 140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20초의 시간을 제해도 12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Tip. IL-2 기관포 소사의 공격은 높은 장애물에 쉽게 막히니, 장애물 방향을 피해서 호출합시다.

 

더보기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비행기의 시야가 생겼습니다. 사격을 하기 전엔 매우 길고 좁은 시야를 가지지만, 사격을 마치면 짧고 넓은 시야로 변경됩니다.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비행기라 정찰용으로 긁을 수 있게 되어, 약간이나마 더 쓸만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면서, 스킬 이름이 IL-2 슈트르모빅 전술소사 (Tactical IL-2 Sturmovik Attack)에서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IL-2 Sturmovik Strafing Run)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비용이 60탄약에서 100탄약으로 늘어난 대신, 해금 타이밍이 10CP에서 8CP로 줄어들고, 공격피해가 직사 20점 피해에서, 범위 4의 5점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피해량은 줄어들었지만, 범위피해로 바뀌면서 체감 살상력이 엄청 좋아져서, 성능면에서 훨씬 좋아졌습니다.

 

 

5. ISU-152 중돌격포 (ISU-152 Heavy Assault Gun)

ISU-152 중돌격포 (ISU-152 Heavy Assault Gun)   680 인력  260 연료   14 CP

 

ISU-152 중돌격포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가 필요합니다.

파괴되어서 재소환해야 할 경우엔,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ISU-152 중돌격포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 -

기계화 지원 지휘관을 개인전에서 선택할 땐, ISU-152의 고폭탄 하나 바라보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지휘관을 선택하기 전에 맵이 ISU-152를 다루기 편한 맵인가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ISU-152는 무기의 사거리가 길지만, 장애물에 민감하고, 기동력이 끔찍하게 느려서, 주요 교전지역에 장애물이 없고, 짧은 동선으로 많은 거점을 커버할 수 있는 맵에서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휘관의 모든 스킬을 활용할 수 있는 징집빌드가 주로 사용됩니다. 근위소총병을 쓰기 위해선 보병의 수를 적절히 줄일 필요가 있고, 수리보조 스킬이 하나도 없는데다, 후반에 체력돼지인 ISU-152를 굴리려면, 공병도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3징집 2공병 + 중화기 조합으로 CP를 모은 뒤, 근위소총병을 추가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형벌빌드를 쓰면 대전차포 매복 스킬을 포기해야 하지만, 그거만 빼면 무난하게 운용이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선 형벌빌드를 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참고로, 형벌빌드를 쓰더라도 Pak40을 뺏으면 대전차포 매복을 쓸 수 있지만, 개인전에서 Pak40 뺏을 정도면 게임 반쯤 터트린 거니깐, 일부러 노리긴 어렵습니다.

 

근위소총병의 가장 큰 장점은, 적 차량이 떴을 때 대전차포를 생산할 필요 없이, 차량을 막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전차포나 형벌 PTRS는 차량 저지력이 우수하지만, 보병전에는 거의 도움이 되질 않아서, 사용하면 보병전 주도권을 내주기 쉽습니다. 하지만, 근위소총병은 기본무장인 PTRS로 차량을 무난하게 막을 수 있는데다, DP-28을 업글해주면 대보병 능력도 떨어지지 않아서, 대전차포를 무리해서 확보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4호전차가 뜰 때 쯤이면 대전차포든 전차든 확보해야 하지만, 대전차 유닛의 타이밍을 늦출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득... 대신, 근접전에 약하고 이동사격 효율이 폭망이라서,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합니다.

 

이후 보병전을 지원해 줄 미트초퍼나 T-70으로 급한 불을 끈 뒤 빌드가 갈리는데, 가장 무난하게 쓰는 빌드는 T-34/76 1대를 준비하여 적 4호전차를 압박하면서 연료를 모은 뒤, ISU-152 소환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가장 안정적이지만 ISU-152 등장타이밍이 매우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트초퍼나 T-70 후 곧바로 ISU-152를 소환하는 날빌도 가능하지만, 4호전차를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거나, CP 모으는 속도가 느리면 ISU-152 나오기전에 말라 죽을 수도 있으니, 유리할 때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트초퍼나 T-70도 전부 건너뒤고 ISU-152를 준비하는 짓은 절대 하지 맙시다... CP 너프 이후엔 자살행위...

 

ISU-152가 준비되었다면, 고폭탄으로 적 보병과 중화기를 갉아먹으면서, 꾸준하게 이득을 보는 식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ISU-152는 사거리가 길고 매우 튼튼한데다, 오프맵 공습 스킬인 IL-2 기관포 소사까지 있어서, 보병과 중화기 갉아먹기가 편합니다. 덕분에, 유리한 상황에서 굳히기가 좋지만, 정찰 전용 스킬이 없으므로, 긴 사거리를 활용하려면 시야가 넓은 유닛이나 조명탄을 활용해야 합니다. ISU-152와 같이 쓰기 좋은 유닛은, 시야가 넓은 T-70과 포탑이 돌아가고 전차전이 가능한 T-34/76이 무난하며, 구축전차들은 포탑이 돌아가지 않아서, ISU-152와 같이 쓰는 것은 그리 권장되지 않습니다. ISU-152 고폭탄과 IL-2 기관포 스킬로 중화기 견제가 쉽기 때문에, 포병은 안 써도 상관없습니다.

 

기계화 지원 지휘관 최고의 강점은 ISU-152를 보호하기가 편하다는 점입니다. 적 전차에게 측면을 기습당하더라도, 근위소총병의 차량제압으로 시간을 끌어줄 수 있어서, 고폭탄을 철갑탄으로 바꿀 천금같은 시간을 벌 수 있고, 차량표식을 걸면 ISU-152의 공격이 엄청 아파지므로, 추축 고급전차가 떠도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차량표식의 정찰기 덕분에, 목표 근처의 시야가 확보되어 저격하기 쉬워지는 것은 덤... 거기다 매복한 대전차포를 잘 활용하면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고, 적 전차의 공격을 유도하는 함정을 파기도 쉬워집니다. 덕분에, 조합이 갖춰지면, 상대에게 드루와 시전하면서 일방적으로 두드려 팰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ISU-152의 포텐셜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어서, ISU-152를 쓰고 싶을 때 최우선적으로 선택되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스킬셋을 가진 충격 중기갑 지휘관보다 스킬 시너지가 좋고, ISU-152를 보호하기도 좋아서, 선택율은 넘사벽 수준으로 좋은 편... 충격 중기갑 : 렐릭이시여! 왜 나를 낳고..(하략) 다만, ISU-152의 고폭탄 의존도가 매우 심해서, 고폭탄이 사기일 땐 개인전 탑티어 지휘관이다가, 고폭탄이 떡너프 맞으면 개인전 관짝 가는 등, 고폭탄 밸런스에 매우 민감합니다. 그리고, 맵빨을 상당히 많이 타서, 사격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는 제 성능을 반도 낼 수 없으니, 맵을 잘 살펴보고 선택합시다.

 

 

개인전 기계화 지원 지휘관
장점 범용성이 좋은 근위소총병 사용 가능
대전차포를 매복시킬 수 있어, 전차 견제가 쉬움

차량표식으로 적의 고급전차를 상대할 수 있고, 제한적인 정찰이 가능
IL-2 기관포 소사로 보병과 중화기 살상 가능
ISU-152로 일방적이고 꾸준하게 피해를 줄 수 있음
단점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근위소총병을 쓰기 어려움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ISU-152를 쓰기 어려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차량표식의 정찰성능이 좋지 않음
IL-2 기관포 소사는 전차에게 효과가 거의 없음

인구관리가 빡빡함

 

 

- 팀전 운용법 -

팀전은 개인전보다 방어선이 좁고, 우회로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ISU-152의 포텐셜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전장입니다. 그래서, 주요 교전지역에 장애물이 너무 많지만 않다면, 매우 선호되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맵이 좌우로 너무 넓어서 ISU-152로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너무 좁거나, 주요 교전지역에 사격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많으면 제대로 활용하기 힘드니, 맵의 폭이 좁고 장애물이 적은 맵에서 선택합시다.

 

근위소총병은 중원거리 화력이 강해서 장거리 교전 위주로 벌어지는 팀전에서 써먹기 편하고, PTRS는 장갑이 탄탄한 전차에는 효과가 떨어져도, 차량제압을 걸거나 도탄피해라도 야금야금 피해를  줄 수 있어서, 팀전 활용도가 괜찮은 보병입니다. 차량 표식으로 PTRS의 피해량을 뻥튀기 할 수 있는 것은 덤... 그래서, 초반에 뽑은 기본보병들이 전멸 당했을 때, 근위소총병으로 대체하여 수를 늘리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조합을 고려해서 적절한 수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팀전에선 개인전처럼 보병만 많이 뽑으면 적의 중화기 방어선에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병만으로 적 중화기 방어선 돌파가 가능한 맵이 아니라면, 이쪽도 중화기를 빨리 조합해서 초반 교전을 풀어나가는게 좋습니다. 기계화 지원 지휘관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으니, 공병은 2분대 이상 운용하는 것이 좋고, 근위소총병과 매복한 대전차포를 적절히 이용하여 적의 중형전차 타이밍을 버틴 뒤에, ISU-152를 불러내어 반격을 하면 됩니다. 팀전은 개인전보다 연료가 빨리 모이는 편이라서, ISU-152 불러내는 부담이 약간 적다는 것이 강점...

 

고폭탄 위주로 운용하는 개인전과는 다르게, 팀전은 기갑의 비중이 높아지므로, 고폭탄과 철갑탄을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ISU-152는 탄을 바꾸는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정찰로 적 기갑유닛이 접근하는 것을 파악하고 미리 교체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고폭탄 상태에서 전차에게 기습당했다면, 근위소총병의 차량제압으로 시간을 벌어주거나, 정 힘들면 T-34/76의 충각돌격이라도 써서 탄을 교체할 시간을 벌어줘야 합니다. 차량표식 덕분에 체력 640의 중형전차를 철갑탄 관통 2방에 박살낼 수 있어서, 탄종 교체만 적절히 해 준다면, 전차전에도 강력합니다.

 

기계화 지원 지휘관은 차량표식과 IL-2 기관포 소사, 두 종류의 오프맵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팀원을 지원하기도 좋습니다. 아군이 적 전차에게 공격당하면 차량표식을 걸어주고, 보병이나 중화기에 공격당하면 기관포 소사를 써 주는 식으로 지원해 주면 좋은 편... 차량표식의 정찰기가 격추당하지만 않으면 제한적으로 시야도 제공해 주므로, 아군이 오프맵 포격을 쓸 때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스킬 모두 자잘하게 도움은 주지만, 밀리는 전황을 한방에 뒤집는 스킬은 아니므로, 적절한 타이밍에 써 줘야 밥값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 덕분에 팀전에서도 활용도가 우수하지만, ISU-152는 중구축전차와 곡사포에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어서 만능은 아닙니다. ISU-152를 굴리기 좋은 맵은 중구축전차도 굴리기 좋아서, 맞 상대로 추축 중구축전차가 뜰 확률이 높은데, 스펙상 중구축전차가 ISU-152를 압살하므로, 정면대결로는 승산이 없습니다. 곡사포도 위협적인데, 느리고 덩치 큰 ISU-152가 포격을 피하기 힘든데다, 이쪽의 반격수단은 운용병만 간신히 잡을 수 있는 IL-2 기관포 소사 뿐이어서,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상황이 자주 벌어집니다. 지휘관 리뉴얼 전에는 폭격스킬이 있어서, 곡사포는 한방에 고철로 만들고, 중구축전차는 T-34 충각돌격 후 폭격으로 잡아낼 수 있었지만, 의도적인 너프성 리뉴얼로 대응수단이 없어진 것이 문제...

 

요약하자면, 여전히 팀전 최상급 지휘관이지만, 혼자서 다 해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폭격스킬이 삭제되면서, 카운터를 맞을 위험이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전에선 중구축전차가 나올 일이 없고, 곡사포도 선택율이 매우 낮아서 별 문제가 안되었지만, 팀전에선 둘 다 자주 기용되는 유닛이기 때문... 그래서, 팀원이 중구축전차와 곡사포를 잘 견제해 줘야, ISU-152를 제대로 써먹을 수 있으니, 팀원의 지휘관을 잘 살펴보고 선택합시다.

 

 

팀전 기계화 지원 지휘관
장점 범용성이 좋은 근위소총병 사용 가능
대전차포를 매복시킬 수 있어, 전차 견제가 쉬움

차량표식으로 적의 고급전차를 상대할 수 있고, 제한적인 정찰이 가능
IL-2 기관포 소사로 보병과 중화기 살상 가능
먼 곳의 아군이 공격당할 때 자잘하게 지원하기 좋음
ISU-152로 꾸준하게 피해를 줄 수 있음
단점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근위소총병을 쓰기 어려움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ISU-152를 쓰기 어려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차량표식의 정찰기가 팀전에선 쉽게 격추당할 수 있음
IL-2 기관포 소사는 전차에게 효과가 거의 없음

중구축전차에 취약하고, 곡사포를 견제할 수단이 부족함
인구관리가 빡빡함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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