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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지휘관]

[공략/소련] COH2 : 근위부대 제병 전술 (Guard Rifle Combined Arms Tactics)

by 구호기사 2022.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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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V-1 중전차 (KV-1 Heavy Tank)

KV-1 중전차 (KV-1 Heavy Tank)   패시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1 중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KV-1 포스팅 참조)

 

 

2. 근위소총병 (Guard Rifle Infantry)

근위소총병 (Guards Rifle Infantry)   360 인력   2 CP

 

근위소총병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근위소총병 포스팅 참조)

 

 

3. 향상된 요새화 (Advanced Fortifications)

향상된 요새화 (Advanced Fortifications)   2CP

 

전투공병이 전차장애물, 벙커, PMD-6 대보병 지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벙커 (Bunker)   150 인력

 

전투공병이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벙커에선 60탄약을 지불하여 두쉬카 38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벙커 포스팅 참조)

 

전차 장애물 (Tank Trap)   무료

전투공병은 보병은 통과할 수 있지만, 차량이나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전투공병 포스팅 참조)

 

PMD-6 대인 지뢰 설치 (PMD-6 Anti-Personnel Mine)   7 탄약

전투공병은 보병에게 작은 피해를 줄 수 있는 PMD-6 대인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낮아서 경차량까진 피해를 주지만, 전차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전투공병 포스팅 참조)

 

 

4.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패시브   8 CP

 

전투공병으로 ML-20 152mm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본진구역이나 점령하지 않은 구역에는 건설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ML-20 152mm 곡사포 포스팅 참조)

 

 

5.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IL-2 Sturmovik Strafing Run)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IL-2 Sturmovik Strafing Run)   100 탄약   8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기관포를 쏘고 사라집니다.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비행중 40
공격중 225
비행중 90도
공격중 20도
없음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4 20 - -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은신탐지는 불가능하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행 중에는 시야각 90도에 길이 40으로 짧은 시야를 가지게 되며, 기관포 사격 중에는 시야각 20도에 길이 225로 좁고 긴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기관포 사격이 끝나면 시야가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기관포로 사격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IL-2가 먼 거리에서 기관포를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큰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는 편...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5
도탄 2.5
20 12 4~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0.25/0.5/0.75 20 100%
(보정없음)
2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135 10 100% 50%/10%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양 날개에 하나씩 장착되어, 2정의 기관포로 일렬의 긴 범위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련은 똑같은 기관포라도 스킬에 따라서 성능 편차가 심한데, IL-2 기관포 소사에 사용되는 기관포는 폭발범위가 있는, 범위피해 무기입니다. 범위 피해보정이 100%라서, 범위 내의 목표물에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약간의 산탄도가 있기 때문에 사격 오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보병 갈아버리는 성능이 절륜해서, 살상용으로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관통력은 그렇게 높지 않지만 도탄 피해가 있어서, 차량이나 건물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량이 그렇게 높지 않아서, 체력이 가득찬 차량을 한방에 잡긴 어려우니, 어디까지나 견제용으로 쓰는게 무난한 편... 보병 제압용으로 쓸 수도 있는데, 제압범위가 좁으니, 덤이라고 생각합시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어서 상대가 신호탄을 보고 피하면 한대도 안 맞으니, 동시다발적인 교전으로 정신없게 만들거나, 적이 보지 않을만한 유닛을 노립시다. 그나마 다행인건 초탄 반응속도가 빨라서, 맵 끄트머리에서 호출하면 거의 6~7초만에 공격이 시작됩니다.

재사용시간이 140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20초의 시간을 제해도 12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Tip. IL-2 기관포 소사의 공격은 높은 장애물에 쉽게 막히니, 장애물 방향을 피해서 호출합시다.

 

더보기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비행기의 시야가 생겼습니다. 사격을 하기 전엔 매우 길고 좁은 시야를 가지지만, 사격을 마치면 짧고 넓은 시야로 변경됩니다.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비행기라 정찰용으로 긁을 수 있게 되어, 약간이나마 더 쓸만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면서, 스킬 이름이 IL-2 슈트르모빅 전술소사 (Tactical IL-2 Sturmovik Attack)에서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IL-2 Sturmovik Strafing Run)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비용이 60탄약에서 100탄약으로 늘어난 대신, 해금 타이밍이 10CP에서 8CP로 줄어들고, 공격피해가 직사 20점 피해에서, 범위 4의 5점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피해량은 줄어들었지만, 범위피해로 바뀌면서 체감 살상력이 엄청 좋아져서, 성능면에서 훨씬 좋아졌습니다.

 

 

- 개인전 운용 -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은 근위소총병과 KV-1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징집병 시너지 스킬이 있어서, 징집빌드만 사용되었지만, 리뉴얼되면서 징집병 관련 스킬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빌드를 자유롭게 선택해도 됩니다.

 

징집빌드와 형벌빌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근위소총병을 쓰기 위해선 보병의 수를 적절히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수리보조 스킬이 하나도 없는데다, 후반에 체력돼지인 KV-1를 굴리려면, 공병도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징집빌드는 3징집 2공병 + 중화기 조합으로 CP를 모은 뒤, 근위소총병을 추가하는 것이 무난하고, 형벌 빌드는 2~3형벌 2공병 + 정찰차량 조합으로 CP를 모은 뒤, 근위소총병을 추가하는 것이 무난한 초반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병은 나중에 KV-1 수리하느라 허리 휘어지지 않으려면 어느정도 키워둬야 하므로, 땅 먹으러만 다니지만 말고 적극적으로 전투에 투입합시다. 벙커와 전차장애물까지 관리하려면 죽어나갑니다.

 

근위소총병의 가장 큰 장점은, 적 차량이 떴을 때 대전차포를 생산할 필요 없이, 차량을 막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전차포나 형벌 PTRS는 차량 저지력이 우수하지만, 보병전에는 거의 도움이 되질 않아서, 사용하면 보병전 주도권을 내주기 쉽습니다. 하지만, 근위소총병은 기본무장인 PTRS로 차량을 무난하게 막을 수 있는데다, DP-28을 업글해주면 대보병 능력도 떨어지지 않아서, 대전차포를 무리해서 확보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4호전차가 뜰 때 쯤이면 대전차포든 전차든 확보해야 하지만, 대전차 유닛의 타이밍을 늦출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득... 대신, 근접전에 약하고 이동사격 효율이 폭망이라서,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합니다.

 

개인전에서의 주력전차는 KV-1입니다. 보병전을 지원해 줄 미트초퍼나 T-70으로 급한 불을 끈 뒤, KV-1 양산체제를 갖추는 식으로 진행하는데, KV-1은 T-34/85보다도 비싸기 때문에 그만큼 등장 타이밍이 늦습니다. 그래도, 확보하는데 성공하면, 떡체력과 떡장갑 덕분에 추축의 4호전차를 확실하게 압도할 수 있는 편... 개인전에서 KV-1의 압박능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T-34나 SU-85를 따로 생산할 필요는 없지만, 인구 조절을 위하여 T-34/76을 섞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ML-20 곡사포는 개인전에서 효율이 떨어져서 잘 쓰질 않으며, 보통은 박격포나 카츄샤를 쓰거나, IL-2 기관포 소사 스킬로 때우게 됩니다. 리뉴얼로 IL-2 공습스킬이 IL-2 기관포 소사 스킬로 대체되었는데, 가격이 저렴하고, 포격류보다 공격 타이밍도 빠르며, 대공유닛이 있어도 제 성능을 발휘하므로, 예전의 공습스킬과 다른 용도로 꽤 쓸만합니다. 공습이 다수의 보병을 제압하여 무력화하는 용도였다면, 기관포 소사는 소수의 보병이나 중화기를 순삭시키는 용도로 쓰기 좋은 편... 덕분에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편하지만, 유도성능이 전혀 없기 때문에, 상대를 정신없게 만든 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상황에 따라서 벙커와 전차 장애물, 대인지뢰도 활용할 수 있는데, 이 중에 대인지뢰가 개인전에서 쓸만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상대에게 자원 손해를 입히면서,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어서, 전차가 잘 오지 않지만 보병이 자주 다니는 통로에 깔아두면 쏠쏠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전차 장애물은 샌드백을 짓지못하는 형벌부대에게 완전엄폐물을 제공할 수 있고, 벙커는 외각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벙커는 인구가 들지 않기 때문에, 인구를 너무 많이 먹는 KV-1의 운용부담을 줄여줍니다.

 

요약하자면 근위소총병과 KV-1을 주력으로 정면 힘싸움을 벌이기 좋은 지휘관으로, 개인전에선 ML-20 곡사포를 쓰기 어려워서 곡사포를 제외한 스킬들로 게임을 풀어나는게 좋습니다. 곡사포를 쓰지 않더라도 IL-2 기관포 소사 스킬이 있어서, 중화기를 견제하는게 어렵지 않고, 인구가 들지 않는 벙커를 건설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KV-1 지휘관들보다 인구관리도 조금 쉽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KV-1이 리뉴얼되면서 수리 부담이 매우 커졌는데, 지뢰, 벙커, 전차장애물까지 관리해야 하므로, 공병 운용부담이 무지막지한 게 문제... 또, KV-1 주포는 관통력이 구리고, PTRS나 IL-2 기관포 소사는 전차에게 효과가 별로이니, 대전차 준비도 착실히 해 둡시다.

 

 

개인전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
장점 징집빌드와 형벌부대를 자유롭게 선택 가능
범용성이 좋은 근위소총병 사용 가능
벙커, 전차 장애물, 대보병 지뢰 활용 가능

KV-1으로 중형전차 싸움에서 주도권을 잡기 좋음
IL-2 기관포 소사로 보병과 중화기 살상 가능
필요하다면 ML-20 곡사포로 포격지원 가능
단점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근위소총병을 쓰기 어려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KV-1은 관통력이 낮아서 전차전에 불리
IL-2 기관포 소사는 전차에게 효과가 거의 없음

개인전에서 ML-20 곡사포를 활용하기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서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을 선택하는 것은, 대부분 ML-20 곡사포 활용을 위해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튼튼한 KV-1으로 탱킹을 하면서 곡사포로 지원사격을 하는 것이 팀전에서의 정석적인 운용법...전차 장애물과 벙커로 방어선을 요새화하면서, KV-1을 앞세워 전선을 밀어붙이기 좋습니다.

 

곡사포를 쓰기 위해선 CP를 모아야 하기 때문에, 교전을 소홀히 해선 안됩니다. 카츄샤는 땅만 반반 유지하면서 시간만 끌어도 나오지만, 곡사포는 열심히 교전해야 해금할 수 있기 때문... 조합은 맵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조절하는게 좋은데, 어떤 조합을 쓰든 나중에 KV-1과 벙커 수리, 전차 장애물 건설 등으로 매우 바빠지기 때문에, 공병을 2분대 이상 키워두는 편이 좋습니다. 근위소총병은 팀전에서도 쓸만한 보병이라서, 기본보병이 전멸 당했을 때 대체하는 식으로 수를 늘려나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인구를 많이 차지하니, 조합에 구멍이 나지 않도록 주의...

 

전차를 조합할 때 KV-1 스팸은 하지 않는게 좋은데, 인구를 너무 많이 먹어서 곡사포를 짓기가 힘들어지고, 주포 관통력이 낮아서 적 전차가 밀고 들어올 때 막아주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이 쓸 수 있는 전차들 중에선 탱킹능력이 가장 우수하므로, 1대 정도 뽑아서 방패로 쓰는 것은 괜찮습니다. 남는 인구는 인구를 적게 먹는 T-34/76이나 SU-76같은 전차나 중화기를 쓰는 것이 좋고, SU-76을 다루기 힘들면 SU-85를 써도 되지만, 인구관리가 힘드니 주의합시다. 어느정도 전선을 유지할 병력이 준비되었다면, 남는 인구로 ML-20 곡사포를 건설하면 되는데, 짓기전에 상대에게 곡사포를 쉽게 날려버릴 수 있는 오프맵 스킬이 있는지 확인하고 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선픽하지 말고, 적이 쓰는 유닛이나 스킬을 살펴보고, 안전하다는 확신이 있을 때 후픽을 합시다.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은 정찰 스킬이 없기 때문에, 적절한 포격목표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KV-1을 앞세워서 적의 전선을 압박한 뒤, 반격하는 적 유닛의 위치를 확인하여 포격으로 반격하는 식으로 목표를 찾는 것이 무난합니다. 아니면 팀원에게 정찰해 달라고 구걸합시다. 이 때 IL-2 기관포 소사로 적 보병이나 중화기가 모인 곳을 공격해주는 것도 괜찮은 편... 이런 식으로 피해를 누적시키고, 뒤로 물러나서 수리와 재편성을 한 뒤, 다시 전선을 압박하는 식으로 지속적으로 공세를 펼치면 좋습니다. 공세에 성공했다면, 전차장애물과 벙커를 짓고 중화기를 배치하여 역습에 대비를 해 두면, 승기를 굳히기 좋습니다.

 

대인지뢰는 팀전에선 이득을 보기 힘들어 잘 쓰지 않지만, 전차장애물과 벙커는 꽤 도움이 됩니다. 전차장애물은 잘 깔아두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쓰기 편해지고, 샌드백보다 튼튼한 완전엄폐물로 쓸 수도 있어서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잘못 깔면 아군에게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조심... 벙커는 오래 유지할 수만 있으면 도움이 되지만, 상대가 벙커를 쉽게 날릴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면 자원만 날리게 되니, 상대 지휘관을 확인하고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팀전에선  최전선에 벙커를 지었다간 적의 화력에 얼마 버티질 못하니, 후방이나 외곽 위주로 건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곡사포를 운용할 땐 반드시 충분한 전선유지 병력을 준비해서, 곡사포를 제거하기 위한 상대방의 총공세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곡사포가 차지하는 인구 때문에 방어병력이 줄어들 수 밖에 없으므로, 빡빡한 인구 내에서 효율적으로 조합을 짜는 것이 중요한 편... 곡사포를 너무 많이 지으면 자력으로 전선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팀원과 합의 없이 3대 이상은 짓지 맙시다. 그나마, 벙커 덕분에, 다른 곡사포 지휘관보다 인구관리가 쉽지만, KV-1이 인구를 엄청나게 차지하므로, KV-1과 곡사포를 확보한 시점에서, 필요없는 유닛을 정리해고 자살 하는 식으로 인구 최적화를 해 두는게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지휘관 리뉴얼 이후 팀전에서 쓰기가 좀 더 나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팀전에서 별 도움 안되는 징집병 강습패키지가 더 쓸만한 전차장애물과 벙커로 대체되었고, 대공사격에 취약했던 IL-2 공습 스킬이 대공사격 영향이 적은 IL-2 기관포 소사 스킬로 변경되어서, 굴리기 훨씬 편해졌기 때문... 하지만, KV-1의 너프로 인구압박과 수리압박이 매우 심해졌기 때문에, 이 약점을 잘 보완해야 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팀전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
장점 범용성이 좋은 근위소총병 사용 가능
벙커, 전차 장애물, 대보병 지뢰 활용 가능

KV-1으로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
IL-2 기관포 소사로 보병과 중화기 살상 가능
ML-20 곡사포로 적 방어선이나 본진 타격 가능
단점 인구관리가 빡빡함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근위소총병을 쓰기 어려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KV-1은 관통력이 낮아서 전차전에 불리
IL-2 기관포 소사는 전차에게 효과가 거의 없음

ML-20 곡사포는 운빨이 심하고 오프맵 포격에 취약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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