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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지휘관]

[공략/소련] COH2 : 충격 중기갑 전술 (Shock Motor Heavy Tactics)

by 구호기사 2022.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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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충격병 (Shock Troops)

충격병 (Shock Troops)   360 인력   2 CP

 

충격병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충격병 포스팅 참조)

 

 

2. 기갑탐지 (Armored Vehicle Detection)

기갑탐지 (Armored Vehicle Detection)   45 탄약   4 CP

 

내가 보유한 모든 전투공병, 징집병, 형벌부대, 근위소총병, 충격병은 30초동안 사거리 70이내의 적 차량이나 전차를 탐지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범위 내의 적 차량이나 전차는 미니맵과 전술맵에 표시되는데, 미니맵에선 점으로 표시되고, 전술맵에서는 유닛의 종류까지 알 수 있습니다.

전 맵의 모든 유닛을 탐지하는 파르티잔 지휘관의 첩보망 하위호환이지만, 가격이 약간 저렴하고 지속시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판슈 파르티잔 등이 사용하는 차량탐지 스킬보다 비싼 감이 있어서, 남발하기엔 조금 부담스러운 편... 적 전차가 우회하는지 확인하고 싶거나, 도주하는 적 전차를 추격하고 싶을 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저격수, 강습근위대, 근위 공수부대, 중화기 운용병은 기갑탐지의 영향을 받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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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줄어들고, 전투공병에도 적용되게 상향되었습니다.

 

3. 보병 수리 키트 (Infantry Repair Kit)

보병 수리장비 (Infantry Repair Kit)   패시브   5 CP

 

징집병과 형벌부대로 손상된 건물, 차량, 다리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징집병과 형벌부대 포스팅 참조)

 

 

4.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IL-2 Sturmovik Strafing Run)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IL-2 Sturmovik Strafing Run)   100 탄약   8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기관포를 쏘고 사라집니다.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비행중 40
공격중 225
비행중 90도
공격중 20도
없음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4 20 - -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은신탐지는 불가능하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행 중에는 시야각 90도에 길이 40으로 짧은 시야를 가지게 되며, 기관포 사격 중에는 시야각 20도에 길이 225로 좁고 긴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기관포 사격이 끝나면 시야가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기관포로 사격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IL-2가 먼 거리에서 기관포를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큰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는 편...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5
도탄 2.5
20 12 4~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0.25/0.5/0.75 20 100%
(보정없음)
2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135 10 100% 50%/10%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양 날개에 하나씩 장착되어, 2정의 기관포로 일렬의 긴 범위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련은 똑같은 기관포라도 스킬에 따라서 성능 편차가 심한데, IL-2 기관포 소사에 사용되는 기관포는 폭발범위가 있는, 범위피해 무기입니다. 범위 피해보정이 100%라서, 범위 내의 목표물에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약간의 산탄도가 있기 때문에 사격 오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보병 갈아버리는 성능이 절륜해서, 살상용으로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관통력은 그렇게 높지 않지만 도탄 피해가 있어서, 차량이나 건물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량이 그렇게 높지 않아서, 체력이 가득찬 차량을 한방에 잡긴 어려우니, 어디까지나 견제용으로 쓰는게 무난한 편... 보병 제압용으로 쓸 수도 있는데, 제압범위가 좁으니, 덤이라고 생각합시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어서 상대가 신호탄을 보고 피하면 한대도 안 맞으니, 동시다발적인 교전으로 정신없게 만들거나, 적이 보지 않을만한 유닛을 노립시다. 그나마 다행인건 초탄 반응속도가 빨라서, 맵 끄트머리에서 호출하면 거의 6~7초만에 공격이 시작됩니다.

재사용시간이 140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20초의 시간을 제해도 12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Tip. IL-2 기관포 소사의 공격은 높은 장애물에 쉽게 막히니, 장애물 방향을 피해서 호출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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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비행기의 시야가 생겼습니다. 사격을 하기 전엔 매우 길고 좁은 시야를 가지지만, 사격을 마치면 짧고 넓은 시야로 변경됩니다.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비행기라 정찰용으로 긁을 수 있게 되어, 약간이나마 더 쓸만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면서, 스킬 이름이 IL-2 슈트르모빅 전술소사 (Tactical IL-2 Sturmovik Attack)에서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 소사(IL-2 Sturmovik Strafing Run)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비용이 60탄약에서 100탄약으로 늘어난 대신, 해금 타이밍이 10CP에서 8CP로 줄어들고, 공격피해가 직사 20점 피해에서, 범위 4의 5점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피해량은 줄어들었지만, 범위피해로 바뀌면서 체감 살상력이 엄청 좋아져서, 성능면에서 훨씬 좋아졌습니다.

 

 

5. ISU-152 중돌격포 (ISU-152 Heavy Assault Gun)

ISU-152 중돌격포 (ISU-152 Heavy Assault Gun)   680 인력  260 연료   14 CP

 

ISU-152 중돌격포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가 필요합니다.

파괴되어서 재소환해야 할 경우엔,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ISU-152 중돌격포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 -

충격 중기갑 지휘관은 충격병과 ISU-152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충격병은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강력하고, ISU-152는 장애물이 없는 맵에서 강력하기 때문에, 두 유닛의 궁합이 미묘합니다. 이 딜레마 때문에 단 한번도 기계화 지원 지휘관의 아성을 넘지 못한 비운의 지휘관...

 

징집빌드와 형벌빌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충격병을 쓰기 위해선 보병의 수를 적절히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대신, 보병으로 수리가 가능하므로, 공병을 하나만 운용해도 됩니다. 그래서, 징집빌드는 3징집 1공병 + 중화기 조합으로 CP를 모은 뒤, 충격병을 추가하는 것이 무난하고, 형벌 빌드는 2~3형벌 1공병 + 정찰차량 조합으로 CP를 모은 뒤, 충격병을 추가하는 것이 무난한 초반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2공병을 굴려도 상관없지만, ISU-152가 인구를 많이 차지하므로, 화염방사기가 필요한게 아니면, 1분대만 굴리는게 좋습니다.

 

충격병은 근접전에서 깡패와 같은 성능을 보여주며, 연막 수류탄으로 제압사격을 무력화 할 수 있어서,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매우 강력합니다. 대신, 코앞까지 붙어야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오므로, 주력보병들이 교전하는 동안, 연막이나 장애물을 끼고 접근하는 컨트롤이 중요한 편... 장갑 덕분에 소화기를 사용하는 보병에게 잘 버티지만, 동축기관총은 관통력이 높기 때문에, 차량에겐 의외로 살살 녹습니다. 그래서, 추축 차량이 뜬다면 대전차포나 형벌 PTRS를 준비하여 대비해 둡시다.

 

이후 보병전을 지원해 줄 미트초퍼나 T-70으로 급한 불을 끈 뒤 빌드가 갈리는데, 가장 무난하게 쓰는 빌드는 T-34/76 1대를 준비하여 적 4호전차를 압박하면서 연료를 모은 뒤, ISU-152 소환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가장 안정적이지만 ISU-152 등장타이밍이 매우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트초퍼나 T-70 후 곧바로 ISU-152를 소환하는 날빌도 가능하지만, 4호전차를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거나, CP 모으는 속도가 느리면 ISU-152 나오기전에 말라 죽을 수도 있으니, 유리할 때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트초퍼나 T-70도 전부 건너뒤고 ISU-152를 준비하는 짓은 절대 하지 맙시다... CP 너프 이후엔 자살행위...

 

ISU-152가 준비되었다면, 고폭탄으로 적 보병과 중화기를 갉아먹으면서, 꾸준하게 이득을 보는 식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ISU-152는 사거리가 길고 매우 튼튼한데다, 오프맵 공습 스킬인 IL-2 기관포 소사까지 있어서, 보병과 중화기 갉아먹기가 편합니다. 덕분에, 유리한 상황에서 굳히기가 좋지만, 정찰 전용 스킬이 없으므로, 긴 사거리를 활용하려면 시야가 넓은 유닛이나 조명탄을 활용해야 합니다. ISU-152와 같이 쓰기 좋은 유닛은, 시야가 넓은 정찰차량이나 T-70, 그리고 포탑이 돌아가고 전차전이 가능한 T-34/76이 무난하며, 구축전차들은 포탑이 돌아가지 않아서, ISU-152와 같이 쓰는 것은 그리 권장되지 않습니다. ISU-152 고폭탄과 IL-2 기관포 스킬로 중화기 견제가 쉽기 때문에, 포병은 안 써도 상관없습니다.

 

문제는 앞서 말했듯이 충격병은 시야를 차단하는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맵에선 ISU-152를 불러내도 장애물 때문에 제대로 사격을 하지 못하므로, 방해가 되는 장애물은 ISU-152로 밀어서, 맵을 강제로 개활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전차나 포병의 강제공격으로 제거) 이 때문에, 완전히 없애는 것이 불가능한 장애물보단, 보병으로는 제거할 수 없지만 전차로 쉽게 제거할 수 있는, 풀숲이나 나무, 높은 담장 같은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맵에서는 충격병을 굴리는 타이밍에선 접근전이 자주 벌어지지만, ISU-152를 굴리는 타이밍엔 개활지로 만들 수 있으므로, 충격병과 ISU-152 둘 다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공식맵에 이런 맵이 별로 없습니다...

 

요약하자면, 충격병도 좋은 유닛이고 ISU-152도 좋은 유닛인데, 둘을 묶어버리니 애매해진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기갑탐지 스킬을 이용하여, 적 전차의 위치를 파악하고 미리 철갑탄으로 교체하거나 수리 중인 적 전차를 콘크리트 관통탄으로 저격하는 변칙적인 운영도 가능하고, 보병으로 수리를 지원할 수 있어서 ISU-152를 험하게 굴려도 금방 복구할 수 있습니다. 즉, 방어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기계화 지원 지휘관과 다르게,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좋으므로, 맵이 적절하다면 선택해볼 만 합니다.

 

 

개인전 충격 중기갑 지휘관
장점 징집빌드와 형벌빌드를 자유롭게 선택 가능
공병을 1분대만 유지해도 운용이 가능
근접전 능력이 뛰어난 충격병 사용가능
기갑탐지로 적 차량과 전차의 위치 파악 가능

다수의 보병들로 빠른 수리지원이 가능
IL-2 기관포 소사로 보병과 중화기 살상 가능
ISU-152로 일방적이고 꾸준하게 피해를 줄 수 있음
단점 개활지에선 충격병을 운용하기 어려움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ISU-152를 쓰기 어려움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기갑탐지의 가성비가 별로 좋지 않음
충격병은 수리지원을 할 수 없음
IL-2 기관포 소사는 전차에게 효과가 거의 없음
ISU-152의 측면을 보호할 유닛이나 스킬이 부족함

 

 

- 팀전 운용법 -

팀전은 개인전보다 방어선이 좁고, 우회로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ISU-152의 포텐셜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전장입니다. 하지만, 장애물이 없으면 충격병을 써먹기 힘들어지므로, 개인전과 마찬가지로 보병전 타이밍에는 시야와 사격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많아 접근전이 자주 벌어지지만, 전차전 타이밍에는 장애물을 없애서 강제로 개활지로 만들 수 있는 맵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팀전에선 개인전처럼 보병만 많이 뽑으면 적의 중화기 방어선에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병만으로 적 중화기 방어선 돌파가 가능한 맵이 아니라면, 이쪽도 중화기를 빨리 조합해서 초반 교전을 풀어나가는게 좋습니다. 충격 중기갑 지휘관은 보병으로 수리를 도울 수 있어서, 공병을 1분대만 운용해도 되므로, 자원을 전투유닛에 몰빵해도 됩니다. 물론, 중화기만 뽑으면 수리가 빠르다는 강점을 살리기 어려워지니, 어느정도의 징집병이나 형벌부대는 필요합니다.

 

충격병은 맵이 적절하다면 보병전 타이밍에서 활약할 수 있지만, 다대다로 갈수록 충격병같은 근접 보병들이 활약하기 어려워지므로, 상황을 보고 적절한 수만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맵이 너무 확 트여있으면 충격병 대신, 징집병이나 형벌부대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지만, 그럴거면 충격 중기갑 지휘관 말고, 기계화 지원 지휘관을 선택하는 것이 낫기 때문에, 충격병을 굴릴 생각이 있을 때만 이 지휘관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초반에 충격병의 돌격으로 큰 피해를 주는데 성공하면, 그대로 스노우볼을 굴려가면서 ISU-152를 일찍 뽑을 수 있으므로, 맵이 적절하고 공격적인 운용을 좋아한다면, 팀전이라도 써 볼만 합니다.

 

ISU-152의 운용법은 개인전과 비슷하지만, 고폭탄 위주로 운용하는 개인전과는 다르게, 팀전은 기갑의 비중이 높아지므로, 고폭탄과 철갑탄을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ISU-152는 탄을 바꾸는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정찰로 적 기갑유닛이 접근하는 것을 파악하고 미리 교체하는 것이 최선이므로, 기갑탐지를 적절히 이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전차전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순수하게 스펙차이로 밀려버리면 역전하기 힘들어서, 다른 대전차 유닛들로 ISU-152를 서포트 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충격 중기갑 지휘관은 공격스킬로 IL-2 기관포 소사만 보유하고 있는데, 가성비는 좋지만, 밀리는 전황을 한방에 뒤집는 스킬은 아니므로, 적절한 타이밍에 써 줘야 밥값을 할 수 있습니다. 기갑탐지는 팀전에서 매우 애매한데, 맵이 작고 보병을 많이 뽑는 개인전에서는 그럭저럭 써먹을 수 있지만, 맵이 크고 보병을 적게 뽑는 팀전에서는 효율이 상당히 나쁩니다. 비슷하게 탄약먹는 파르티잔의 첩보망이 전 맵을 탐지하는 것과 비교하면, 눈물나게 구릴 정도... 그래도, 다른 정찰스킬이 없기 때문에 아쉬운대로 쓸 수 밖에 없어서, 시야가 넓은 유닛이나 조명탄을 쓸 수 있는 유닛을 같이 쓰는 것도 고려해보는게 좋습니다.

 

ISU-152와 빠른 수리 덕분에 팀전에서도 써먹을 수 있지만, 중구축전차와 곡사포에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어서 만능은 아닙니다. ISU-152를 굴리기 좋은 맵은 중구축전차도 굴리기 좋아서, 맞 상대로 추축 중구축전차가 뜰 확률이 높은데, 스펙상 중구축전차가 ISU-152를 압살하므로, 정면대결로는 승산이 없습니다. 곡사포도 위협적인데, 느리고 덩치 큰 ISU-152가 포격을 피하기 힘든데다, 이쪽의 반격수단은 운용병만 간신히 잡을 수 있는 IL-2 기관포 소사 뿐이어서,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상황이 자주 벌어집니다. 지휘관 리뉴얼 전에는 폭격스킬이 있어서, 곡사포는 한방에 고철로 만들고, 중구축전차는 T-34 충각돌격 후 폭격으로 잡아낼 수 있었지만, 의도적인 너프성 리뉴얼로 대응수단이 없어진 것이 문제...

 

요약하자면, ISU-152도 있고, 수리보조 스킬도 있고, 소소하게나마 오프맵 공격 스킬도 있어서, 팀전 폐급 지휘관들과 비교하면 선녀처럼 보일 정도로 쓸만합니다. 문제는, 수리속도 빼면 모든 면에서 상위호환 느낌이 드는 기계화 지원 지휘관이 존재한다는 거... 두 지휘관이 스킬셋이나 운용법이 비슷하다보니, 팀전 기여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기계화 지원 지휘관이 훨씬 선호되어서, 정말 억울하게 외면받는 지휘관이 되고 말았습니다. 충격 중기갑 : 렐릭이시여! 왜 나를 낳고..(하략)  현재 스킬셋으로는 버프를 퍼줘도, 기계화 지원 지휘관의 시너지를 따라잡기 힘들어서, 차별화되는 스타일로 리뉴얼 해줘야 살아날 것 같습니다.

 

 

팀전 충격 중기갑 지휘관
장점 공병을 1분대만 유지해도 운용이 가능
근접전 능력이 뛰어난 충격병 사용가능
기갑탐지로 적 차량과 전차의 위치 파악 가능

다수의 보병들로 빠른 수리지원이 가능
IL-2 기관포 소사로 보병과 중화기 살상 가능
ISU-152로 꾸준하게 피해를 줄 수 있음
단점 다대다에선 충격병을 운용하기 어려움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ISU-152를 쓰기 어려움
수리 리스크가 매우 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다대다에선 기갑탐지의 가성비가 매우 좋지 않음
IL-2 기관포 소사는 전차에게 효과가 거의 없음
중구축전차에 취약하고, 곡사포를 견제할 수단이 부족함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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