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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지휘관]

[공략/소련] COH2 : 전선 충격부대 전술 (Shock Rifle Frontline Tactics)

by 구호기사 2022.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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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390 인력  145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8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KV-8 포스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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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9CP에서 0CP로 조정되었습니다.

 

 

2. 대전차포 매복전술 (Anti-Tank Gun Ambush Tactics)

대전차포 매복전술 (Anti-Tank Gun Ambush Tactics)   패시브   2 CP

 

대전차포에 위장 토글 스킬이 해금됩니다.

사용시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공격할 때까지 투명한 상태를 유지하지만,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집니다. 위장 상태에서의 공격은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으며, 짧은시간 재장전시간이 단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ZIS-3 대전차포 포스팅 참조)

 

Tip. 다른 진영의 대전차포를 노획해도 매복전술을 사용할 수 있지만, 라케텐베르퍼는 기본적으로 위장스킬이 있어서, 매복전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충격병 (Shock Troops)

충격병 (Shock Troops)   360 인력   2 CP

 

충격병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충격병 포스팅 참조)

 

 

4. 소이탄 포격 (Incendiary Artillery Barrage)

소이탄 포격 (Incendiary Artillery Barrage)   120 탄약   7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6 0.01 3

 

직격피해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10
영국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기본 1
영국진지 4
건물 4
방어시설 4
15 0.75~1.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4/4/4 기본 2
영국진지 8
건물 8
방어시설 8
100%
(보정없음)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영국진지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0.5 20 6 4

 

특정한 목표 지점에 소이탄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3번의 소이탄 포격이 착탄되면서 화염장판을 생성합니다.

소이탄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화염피해는 관통력이 낮아서 전차에는 효과가 없고, 보병, 중화기, 벙커 정도에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이탄 포격으로 생성되는 화염장판은 갯수가 많고 피해빈도 체크 시간이 짧아서, 체감 살상력이 무시무시한 편...화염장판 피해는 피격율 보너스를 무시하므로, 적 보병 퇴각루트를 불바다로 만들면, 퇴각하다 불에 타죽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벙커를 깨는데도 효과적인데, 피해와 관통력 보정이 붙는데다, 화염장판 때문에 수리할 수가 없어, 거의 확정적으로 부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소이탄을 3발만 쏘는데다 착탄 지점이 랜덤성이 있어서, 정타를 맞추는데 약간의 운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거점 점령을 방해하려고 썼는데, 화염장판 사이에 틈이 생겨서 그대로 점령을 완료할 수도 있으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화염장판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내외입니다.

 

Tip. 소이탄 포격의 화염장판은 생산건물에 보정이 없어서, 서부군 트럭에는 제대로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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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5. IS-2 중전차 (IS-2 Heavy Tank)

IS-2 중전차 (IS-2 Heavy Tank)   640 인력  230 연료   11 CP

 

IS-2 중전차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가 필요합니다.

파괴되어서 재소환해야 할 경우엔,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IS-2 중전차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 -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은 IS-2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이한 지휘관으로, 시가전에 특화된 유닛과 스킬셋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접근전에 강력한 충격병과 IS-2, 중립건물 청소에 능한 KV-8과 소이탄 포격 덕분에, 근접전이 자주 벌어지는 맵에서 선택하기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휘관의 모든 스킬을 활용할 수 있는 징집빌드가 주로 사용됩니다. 충격병을 쓰기 위해선 보병의 수를 적절히 줄일 필요가 있고, 수리보조 스킬이 하나도 없는데다, 후반에 체력돼지인 IS-2와 KV-8을 굴리려면, 공병도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3징집 2공병 + 중화기 조합으로 CP를 모은 뒤, 충격병을 추가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형벌빌드를 쓸 계획이라면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 대신 기갑강습 지휘관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대전차포 매복만 빼면 무난하게 운용할 수 있으므로, 형벌빌드를 써도 무방합니다.

 

충격병은 근접전에서 깡패와 같은 성능을 보여주며, 연막 수류탄으로 제압사격을 무력화 할 수 있어서,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매우 강력합니다. 대신, 코앞까지 붙어야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오므로, 주력보병들이 교전하는 동안, 장애물을 끼고 접근하는 식의 컨트롤이 중요한 편... 장갑 덕분에 소화기를 사용하는 보병에게 잘 버티지만, 동축기관총은 관통력이 높기 때문에, 차량에겐 의외로 살살 녹습니다. 그래서, 추축 차량이 뜬다면 대전차포나 형벌 PTRS를 준비하여 대비해 둡시다.

 

이후 보병전을 지원해 줄 미트초퍼나 T-70으로 급한 불을 끈 뒤 빌드가 갈리는데, 지휘관 고유 전차가 2종류나 있으므로, 빌드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무난한 빌드는 T-34/76 1대를 준비하여 적 4호전차를 견제하면서 연료를 모은 뒤, IS-2를 소환하여 전차전 주도권을 가져오고, 마무리로 적 대전차포 제거 할 KV-8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선 경전차 후 IS-2를 바로 준비하거나, 빠른 KV-8 찌르기로 이득을 본 뒤에 IS-2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전황에 따라 임기응변으로 빌드를 조절합시다.

 

오프맵 스킬인 소이탄 포격은 저렴한 비용으로 벙커를 한방에 철거하고, 중립건물에 있는 보병을 쫓아낼 수 있으며, 불장판 위로 퇴각하면 피격 보너스 상관없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보병과 중화기 견제가 중요한 개인전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소이탄과 KV-8 덕분에, 카츄샤가 없어도 적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쉬워서, 탄약관리만 잘 하면 포병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인구 때문에 쓰고 싶어도 못 쓰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 IS-2도 대전차포를 잘 잡는 편이고, 충격병도 잘 사용하면 적 대전차포를 털어버릴 수 있어서, 포병 대신 보병과 전차로 대전차포를 잡아내는 운용에 익숙해지는 게 좋습니다.

 

문제는 개인전에서 IS-2와 KV-8, 충격병 정도만 뽑아도, 인구압박이 상당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IS-2와 KV-8, 그리고 (살아있다면) 약간의 전차가 조합된 상황에서, 남은 유닛을 뭘로 채우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편... 그나마, KV-8과 소이탄 포격 덕분에 포병이 필수적이지 않고, 인구를 많이먹는 SU-85 대신 매복이 가능한 ZIS-3 대전차포를 굴리는 식으로 조합을 짜면, 그럭저럭 밸런스 있는 조합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리보조 스킬이 없어서 공병을 2분대 이상 굴려야 하는데, IS-2와 KV-8 둘 다 체력돼지인데다 자주 수리를 해줘야 되니, 전투공병들을 잘 키워둬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난타전과 개싸움에 강력한 근접전용 지휘관으로, 지휘관 고유유닛이 3종류나 있는데다, 오프맵 스킬도 있고, 대전차포 매복도 가능해서, 보기보다 밸런스있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립건물과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에 특화된 지휘관인데, 개인전에서 중립건물이 많은 맵들이 대부분 퇴출당하고, 개활지 위주의 맵들이 대세가 되면서, 선택율은 기갑강습 지휘관보다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이건 지휘관 성능 문제라기 보단 맵 밸런스 문제라서, 맵이 적절하다면 기갑강습보다 우선적으로 선택할 만 합니다.

 

 

개인전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
장점 근접전 능력이 뛰어난 충격병 사용가능
대전차포를 매복시킬 수 있어, 전차견제가 쉬움
튼튼하고 대보병 살상력이 강력한 KV-8 사용 가능
IS-2로 추축 고급전차와 대등한 싸움이 가능
지휘관 고유전차가 2종류라, 다양한 빌드가 가능

소이탄 포격으로 보병과 중화기 견제가 쉬움
단점 개활지에선 충격병을 운용하기 어려움
수리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KV-8로 전차전을 수행하기 어려움
소이탄 포격은 전차에게 효과가 없음
인구관리가 대단히 빡빡함

 

 

- 팀전 운용법 -

팀전은 맵에 따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접근전만 하거나, 시가전만 벌이는 맵도 있어서, 개인전보다 선택할 기회가 많은 편입니다. 물론, 주요 유닛인 충격병, KV-8, IS-2가 개활지에선 힘을 쓰기 힘드니, 자신이 맡은 라인의 주요 교전지역이 확 트여 있다면, 다른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팀전에선 개인전처럼 보병만 많이 뽑으면 적의 중화기 방어선에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병만으로 적 중화기 방어선 돌파가 가능한 맵이 아니라면, 이쪽도 중화기를 빨리 조합해서 초반 교전을 풀어나가는게 좋습니다.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공병은 2분대 이상 운용하는 것이 좋은 편... 충격병과 매복한 대전차포를 적절히 이용하여 초반 타이밍을 버틴 뒤에, 전차를 준비하게 되는데, 팀전은 개인전보다 연료가 빨리 모이므로, 빠른 타이밍에 KV-8과 IS-2를 조합해 줄 수 있습니다.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소련이 SU-85를 쓰기 힘들어, 추축 고급전차의 정면대결에서 T-34들이 압도당하기 쉬운데, IS-2는 근접 난타전에 강력하므로, 스펙 차이를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KV-8과 소이탄으로 중립건물을 쉽게 청소할 수 있는데, 소이탄 포격은 복잡한 지형에도 확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고, 대공사격에 격추 위험도 없어서, 기갑강습 지휘관보다 시가전 운용이 편합니다. 다만, 지나치게 복잡한 지형에선 대전차포를 운용하기 힘들어 지므로, 대전차포 매복 스킬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휘관 유닛으로 전차가 두 종류가 있으므로, 빌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팀전은 개인전보다 연료가 빨리 모이므로, 경전차를 건너뛰고 곧바로 T-34/76이나 KV-8을 생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차량이나 전차 없이 곧바로 IS-2 소환까지 존버하는 빌드는 너무 위험하니, 웬만하면 시도하지 맙시다... IS-2충이란 말이 괜히 있는 것은 아닙니다. IS-2와 KV-8을 둘 다 운용할 경우 인구압박이 빡빡해지므로, 구축전차 보단 인구대비 성능비가 좋은 ZIS-3 대전차포로 전차를 지원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포병의 경우 인구압박 때문에 카츄샤를 조합해주기 어려워서, 박격포나 소이탄 포격으로 때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전은 이렇게 운용해도 충분하지만, 팀전에서 전선이 교착된 경우엔 장거리 포병이 매우 절실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카츄샤가 정말 절실한 상황이라면, 현재 필요성이 적은 유닛을 제거하거나, 중화기 운용병이 일부 사망했을 때 충원을 덜하는 식으로 인구 다이어트를 해서, 1대라도 조합해 주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기갑 조합이 갖춰졌다면 교전 후 뒤로 빠져서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적에게 야금야금 피해를 입히면 좋습니다. 이 타이밍에 공병을 제대로 안 키워뒀거나, 공병의 수가 너무 적으면, 힘이 급격히 빠지기 때문에, 초반부터 공병을 열심히 전투에 투입시켜 베테런시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정도 승기가 보인다면 소이탄 포격을 동원하면서 강력하게 전선을 밀어낼 수 있지만, 정찰스킬이 없기 때문에 상대가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매복한 곳으로 잘못 들어가면 폭망할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그래서 공격 전에 조명탄같은 정찰스킬을 활용하거나, 팀원의 정찰스킬로 한번쯤 적진을 체크한 뒤에 총공세를 펼치는게 안전합니다.

 

요약하자면, 접근 난타전 특화 지휘관으로 나름 메리트가 있어서, 팀전에서도 꾸준히 수요가 있는 지휘관입니다. 비슷하게 IS-2를 사용할 수 있는 기갑강습 지휘관은 공습을 쓰기 때문에, 적 대공사격에 격추되거나, 높은 건물이나 나무에 공격이 막혀서 제 성능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은 지형에 상관없이 소이탄으로 공격할 수 있어서, 시가전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개인전 선택율은 기갑강습에게 밀려도, 팀전 선택율은 더 좋은 편... 하지만, 느린 수리속도를 보완하지 못하면 제 성능을 내지 못하니, 공병 육성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팀전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
장점 근접전 능력이 뛰어난 충격병 사용가능
대전차포를 매복시킬 수 있어, 전차견제가 쉬움
튼튼하고 대보병 살상력이 강력한 KV-8 사용 가능
IS-2로 추축 고급전차와 대등한 싸움이 가능

소이탄 포격으로 보병과 중화기 견제가 쉬움
단점 다대다에선 충격병을 운용하기 어려움
주력 전차들의 사거리가 짧아서 개활지에 취약
수리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KV-8로 적 전차 저지가 어려움
소이탄 포격은 전차와 중화기 본체에 효과가 없음
인구관리가 대단히 빡빡함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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