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치장교 지휘분대 (Commissar Command Squad)
정치장교 지휘분대 (Commissar Command Squad) 250 인력 2 CP
정치장교 지휘분대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정치장교 지휘분대 포스팅 참조)
2. 징집병 강습 전술 (Conscript Assault Tactics)
징집병 강습전술 (Conscript Assault Tactics) 패시브 2 CP
징집병의 추가무장인 강습 패키지(무장)와, 추가스킬인 엎드려!(스킬)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징집병 강습 패키지 (Conscript Assault Package) 60 탄약
징집병에게 4정의 PPSh-41를 제공합니다. (무장: PPSh x4, 모신나강 x2) 모든 무기슬롯이 필요하며, 다른 무장을 장착하거나,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했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7인 업글과 병용할 수 없어,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PPSh-41은 땅에 드랍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징집병 포스팅 참조)
엎드려! (Hit the Dirt!) 토글
징집병이 엎드려서 교전할 수 있습니다.
엎드린 중에는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피격율 16.7%의 보너스를 받고, 제압에 완전히 면역이 되며, 받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대신 명중률이 20% 감소합니다.
(자세한 성능은 소련군 징집병 포스팅 참조)
3. 중화기 강하 (Team Weapin Airdrop)
중화기 강하 (Team Weapon Airdrop) 325 인력 3 CP
지정된 위치에 중화기 강하를 실행하면, 녹색(혹은 노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보급기가 날아와서 중립 맥심 중기관총 하나와 중립 ZIS-3 대전차포 하나를 낙하산으로 투하합니다.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서는 투하할 수 없으며, 보급기는 격추되지 않는 투명 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을 받지 않습니다.
중화기 본체만 내려주고 운용병은 내려오지 않으므로, 노획할 보병을 준비해야 합니다. 중화기는 아무나 노획 가능하므로, 적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 충원비가 저렴한 징집병이나, 피격 페널티를 받지 않는 전투공병으로 노획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중화기 강하는 장애물에 걸려서 사라질 위험은 없지만, 장애물 사이에 끼일 수는 있으니 조심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중화기의 무기 성능은, 소련군 맥심 중기관총 포스팅, ZIS-3 대전차포 포스팅 참조)
Tip. 팀전에서 동맹에게 중화기를 지원할 수도 있는데, 형벌부대를 사용하는 팀원 소련군이나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없는 중위빌드 미국에게 지원해주면 좋습니다.
4. 신속징집 (Rapid Conscription)
신속징집 (Rapid Conscription) 90탄약 5 CP
신속징집 | 적용 분대 |
사망시 징집병 소환 | 전투공병 분대 징집병 분대 형벌부대 정찰 저격수 M1910 맥심 분대 dshk 두쉬카 분대 PM-41 박격포 분대 HM-38 박격포 분대 파르티잔 분대 근위 소총병 분대 충격병 분대 |
생산시간 -25% 보너스 | M1910 맥심 분대 ZIS-3 대전차포 분대 |
생산시간 -50% 보너스 | M5 반궤도차량 T-70 경전차 SU-76M 돌격포 SU-85 구축전차 T-34/76 중형전차 카츄샤 로켓트럭 KV-1 중전차 |
충원시간 -50% 보너스 | 징집병 분대원 징집병 분대장 전투공병 분대원 형벌부대 분대원 대전차포 분대원 박격포 분대원 맥심 분대원 정치장교 분대원 (호위병 포함) |
(파란색은 이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닛)
신속징집을 사용하면 60초동안 보병 위에 충원 아이콘이 뜨면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분대의 사망자가 6명을 넘어서면, 징집병 1분대를 소환 (최대 1분대)
- 특정 중화기의 생산시간이 25% 감소
- 특정 차량, 경전차, 전차의 생산시간이 50% 감소
- 특정 분대원의 충원시간이 50% 감소
초기버전에선 공짜 징집병을 2분대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서, 보병 수를 무섭게 불려나갈 수 있었지만, 여러 번 너프당하면서 1분대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몇몇 유닛들은 생산시간이나 충원속도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서, 급하게 유닛을 보충해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사망할 때 징집병을 제공해주는 효과와, 생산, 충원 보너스는 별개라는데 주의합시다. 예를들어 ZIS-3 대전차포 분대원은 아무리 죽어도 징집병을 제공하지 않지만, 생산, 충원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맥심과 ZIS-3는 생산시간이 단축되지만 PM-41 박격포는 같은 건물에서 생산하는 중화기인데도 단축되질 않습니다. 거기다, 충원시간 감소는 '분대원' 에 적용되므로, 같은 분대원을 공유하는 분대에만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M-42 대전차포는 ZIS-3 대전차포와 같은 분대원을 쓰기 때문에 충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지만, 두쉬카는 맥심과 별개의 분대원을 쓰기 때문에 충원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이 게임 코드가 얼마나 꼬여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80초인데 지속시간이 6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현재 버전 기준으로 정치장교는 사망해도 징집병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데이터상으로는 적용되게 되어 있지만, 게임에선 버그 때문인지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충원보너스는 정상 적용됩니다. 추가로, 위 표에 기재하지 않은 유닛들도 많은데, 대부분이 캠페인 전용 유닛들이라서 따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어터 오브 워 등을 플레이 할 때는 영향받는 유닛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Tip. 신속 징집의 공짜 징집병은 자살해도 적용됩니다. 화염병 던지고 그 안에 밀어넣읍시다. 그리고, 생산시간 보너스는 신속징집 지속시간 중에 생산을 해야 적용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60초로 줄어드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져서, 사용 타이밍을 잘 잡지 않으면 탄약만 버릴 수도 있으니 조심...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사용비용이 12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고, 해금 타이밍이 6CP에서 5CP로 빨라진 대신, 지원받는 공짜 징집병의 수가 최대 1분대로 줄어들었습니다. 추가로, 지속시간 동안, 특정 유닛들의 생산시간과 충원시간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5.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패시브 8 CP
전투공병으로 ML-20 152mm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본진구역이나 점령하지 않은 구역에는 건설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ML-20 152mm 곡사포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법 -
소비에트 예비군 지휘관은 대격변을 두 번이나 거친 지휘관으로, 리뉴얼 할 때마다 운용법이 판이하게 달라진 것이 특징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소비에트 비정규군이라는 희대의 쓰레기 유닛을 주력으로 삼는 지휘관이었다가, 리뉴얼로 파르티잔을 사용하다가, 현재는 정치장교와 중화기 공수를 특징으로 삼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징집병 시너지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징집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정치장교를 쓰기 위해선 보병의 수를 적절히 줄일 필요가 있고, 수리보조 스킬이 하나도 없어서, 공병을 2분대 굴리는 게 편합니다. 그래서, 3징집 2공병 조합으로 CP를 모은 뒤, 정치장교를 추가하는 것이 무난한 초반조합이라 할 수 있는 편...하지만, 체력이 많은 전차가 없기 때문에, 1공병만 잘 키워도 그럭저럭 운용할 수 있긴 합니다.
문제는, 징집병 + 2티어 빌드를 사용하는 경우엔, 중화기 공수가 가격이나 타이밍 면에서 메리트가 거의 없어서 계륵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중화기 공수 스킬을 무시하고 정석적인 징집병 + 중화기 조합으로 게임을 풀어나가거나, 변칙적인 징집병 + 저격수 조합에 중화기를 공수받는 식으로 써 볼 수 있습니다. 후자를 사용할 경우, 중화기 공수 타이밍보다 추축 차량 타이밍이 더 빠르니, 저격수가 먼저 짤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의외로 형벌빌드도 써 볼만 한데, 중화기 지원이 부실한 약점을 중화기 공수 스킬로 커버할 수 있어서, 형벌부대 + 중기관총 + 대전차포 조합도 가능합니다. 다만, 형벌빌드를 쓰면 징집병 강습 패키지 스킬이 계륵이 되어버리는 것이 문제... 어떤 빌드를 쓰든 스킬 하나는 날아감 신속징집을 성공시켜 형벌 + 징집 조합을 노려볼 수도 있지만, 버그 때문에 정치장교에게 신속징집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서, 성공률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거기다, 개인전에선 공짜 징집병 받는걸 성공시키는게 어려우니, 무리해서 노리진 맙시다.
정치장교가 개인전에서 쓰기엔 조금 미묘한 유닛인 점도 걸림돌입니다. 아군보병들과 같이 다녀야 버프를 걸어줄 수 있고, 적 보병도 뭉쳐있어야 프로파간다 삐라로 대박을 낼 수 있는데, 개인전에선 보병들이 흩어져서 각개전투로 교전하기 때문에, 정치장교의 장점을 살리기 어렵습니다. 거기다, 정치장교 분대의 전투력은 형벌부대 미만이라, 혼자서 적 보병과 싸울 때는 별로 강하지 않은 것도 문제... 즉, 개인전에선 유틸성보단 전투력이 강한 보병이 선호되기 때문에, 정치장교를 사용하는 지휘관들은 자연스럽게 비주류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다른 콜인보병보다 메리트가 떨어진다는 거지, 개인전에서 못 써먹을 정도의 유닛은 아니므로, 취향에 따라 기용해 볼 만 합니다.
강습 패키지가 해금되면, 징집병을 무장하여 깜짝 기습을 노릴 수 있지만, 모든 징집병에게 강습 패키지를 장착시켜 주는 것은 시가전 외엔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부 징집병은 나중에 7인 징집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그대로 두고, 소수의 징집병에게만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는 것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좋기 때문... 만약, 확 트인 개활지 맵이라면, 강습 패키지는 포기하고 엎드려 스킬만 활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 운용은 소련의 정석빌드를 따라가는데, 미트초퍼나 T-70을 생산하여 중반 타이밍의 급한 불을 끈 뒤, T-34/76 양산체제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34/76은 관통력이 처참해서 추축의 강력한 전차를 단독으로 상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ZIS-3 대전차포나 SU-85를 조합해 줘야 합니다. 문제는, 소비에트 예비군 지휘관에 전차전에 도움이 되는 유닛이나 스킬이 하나도 없다는 거... 순수하게 유닛 운용만으로 전차전을 이겨야 하기 때문에, 전차싸움에서 밀리면 역전하기 힘드니 조심합시다.
ML-20 곡사포는 개인전에서 효율이 떨어져서 잘 쓰질 않으며, 보통은 박격포나 카츄샤로 때우게 됩니다. 문제는 정찰스킬도 없고, 몸빵으로 버텨가면서 시야를 확보해줄 유닛도 부족해서, 포격효율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오프맵 공격 스킬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상대가 중화기를 다수 운용한다면 포병을 조합해 줘야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징집빌드든 형벌빌드든 개인전에선 스킬 상당수가 버려지기 때문에, 리뉴얼 후 개인전에서 쓰기에 미묘해진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병전 단계에선 이득을 볼만한 스킬이 많지만, 전차전 단계로 들어서면 전차를 지원해 줄 만한 고유유닛이나 스킬이 없어서, 전차 힘싸움에 밀리기 시작하면 역전하기 힘든 것도 문제... 그래서, 보병전 단계에서 상대를 압도하여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런 리스크 때문에, 개인전에서는 그렇게 선호되는 지휘관이 아니지만, 징집 + 저격수 조합이라던가 형벌 + 중화기 조합같은 독특한 조합을 쓸 수 있으므로, 깜짝 전술용으로 기용해 볼 만 합니다.
개인전 | 소비에트 예비군 지휘관 |
장점 | 징집병과 저격수 조합을 사용하기 편함 형벌부대와 중화기 조합을 사용하기 편함 유틸성이 좋은 정치장교 사용 가능 엎드려와 강습패키지로 적의 중기관총에 대응하기 좋음 신속징집으로 보병전 손해를 만회 가능 필요하다면 ML-20 곡사포로 포격지원 가능 |
단점 | 중화기 공수의 인력소모량이 지나치게 큼 정치장교의 전투력이 다른 콜인보병보다 떨어짐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개인전에서 ML-20 곡사포를 활용하기 어려움 오프맵 공격스킬이 없어서 변수 창출이 어려움 |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선 정치장교의 활용도가 급상승하는데, 신호탄 없이 터트릴 수 있는 프로파간다 삐라와, 광역치유, 그리고 두 종류의 공방버프로, 적의 전선을 파괴하고 아군의 전선을 보강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곡사포도 보유하고 있으므로, 개인전보다 좀 더 포텐셜을 발휘하기 좋은 편입니다.
팀전에선 개인전처럼 보병만 많이 뽑으면 적의 중화기 방어선에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병만으로 적 중화기 방어선 돌파가 가능한 맵이 아니라면, 이쪽도 중화기를 빨리 조합해서 초반 교전을 풀어나가는게 좋습니다. 문제는 중화기 공수 해금 타이밍이 미묘하게 느리므로, 공격에 몰빵해서 빠르게 CP를 모아야 제 때 중화기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인력에 여유가 있으면 아군에게 중화기를 지원해 줄 수도 있는데, 맥심은 타이밍적으로 애매하지만, ZIS-3 대전차포는 미국에게 꽤 도움이 되는 편이고, 둘 다 운용병을 4명 이하로 충원하면 인구요구치가 많이 들지 않아서, 조합짜는 부담이 적어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인력... 인력 소모량 좀 줄여줘...
정치장교가 해금되면 본격적으로 공세를 펼치게 되는데, 정치장교의 삐라는 오프맵 포격으로 사용하는 삐라보다 성능이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해금 타이밍이 빠른데다,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아서, 상대가 대응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광역치유 스킬도 꽤 도움이 되는데, M5 반궤도차량에 치료능력이 추가된 이후엔 필요성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본진의 의무병 업글을 최대한 미룰 수 있어서, 전투유닛에 인력을 몰빵할 수 있습니다. 또, 수송차량에 태울 수 없는 대전차포 운용병의 체력을 채울 수 있는 점과, 중기관총이나 박격포의 거치를 풀지 않고도 치료할 수 있는 점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즉, 정치장교로 적의 중화기 방어선을 무너트리면서, 내 중화기를 전진배치 하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곡사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팀전에서 포격 위주로 플레이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곡사포를 쓰기 위해선 CP를 모아야 하기 때문에, 교전을 소홀히 해선 안됩니다. 카츄샤는 땅만 반반 유지하면서 시간만 끌어도 나오지만, 곡사포는 열심히 교전해야 해금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정찰스킬도 없고, 튼튼한 탱킹 유닛도 없기 때문에, 조명탄이 있는 유닛을 활용하거나, 유닛을 밀어넣어가면서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신속징집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탄약을 쓸 곳이 많지 않아서, 여유탄약을 신속징집에 몰빵할 수 있습니다. 즉,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공짜 징집병을 밀어넣어 적의 위치를 확인한 뒤, 곡사포로 포격을 하는게 이상적인 교전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련보병의 인권은 어디로... 소비에트 예비군 지휘관은 정치장교와 징집병의 엎드려 스킬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이므로, 크레이터 위에 엎드린 징집병에게 방어버프를 걸어주면 꽤 오랜시간 버텨줄 수 있습니다.
전차의 경우, 개인전은 T-34/76 위주로 운용해도 무방하지만, 팀전에선 대전차포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SU-76이나 SU-85를 주력으로 삼고, T-34/76은 이를 보조하는 용도로 운영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탄약에 여유가 있는만큼, SU-76의 포격에 탄약을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충분한 수의 대전차포와 구축전차가 모이면 추축의 고급전차도 쉽게 저지할 수 있지만, 소련 구축전차들은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운용하기 힘드니, 주요 교전지역의 지형을 잘 살펴보고 선택합시다.
요약하자면, 팀전에선 보병소모전 + 포격에 특화된 운영을 할 수 있어서, 개인전보다 좀 더 써먹기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 곡사포 지휘관과 비교하면, 포병과 시너지가 있는 유닛이나 스킬이 없어서 포격효율이 그저 그렇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거기다, 전차싸움에 도움이 되는 유닛이나 스킬도 없어서, 전차 힘싸움에 밀리기 시작하면 수습하기 힘드니, 곡사포에만 의존하지 말고, 충분한 수의 대전차포와 구축전차로 전선을 유지하는 것을 잊지 맙시다.
팀전 | 소비에트 예비군 지휘관 |
장점 | 정치장교로 적 방어선을 무너트리기 좋음 정치장교로 보병 체력관리가 쉬워짐 팀원에게 중기관총과 대전차포 지원 가능 신속징집으로 보병전 손해를 만회가능 ML-20 곡사포로 적 방어선이나 본진 타격 가능 |
단점 | 중화기 공수의 자원 밸런스가 별로 좋지 않음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기본 전차들만 사용 가능해서, 전차 스펙에서 불리함 오프맵 공격스킬이 없어서 변수 창출이 어려움 ML-20 곡사포는 운빨이 심하고 오프맵 포격에 취약 |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소비에트 지휘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소련] COH2 : 전차 사냥꾼 전술 (Tank Hunter Tactics) (12) | 2022.07.23 |
---|---|
[공략/소련] COH2 : 소비에트 충격군 (Soviet Shock Army) (7) | 2022.07.16 |
[공략/소련] COH2 : 소비에트 공업 전술 (Soviet Industry Tactics) (11) | 2022.07.07 |
[공략/소련] COH2 : 소비에트 제병부대 (Soviet Combined Arms Army) (12) | 2022.07.02 |
[공략/소련] COH2 : 전선 충격부대 전술 (Shock Rifle Frontline Tactics) (4) | 2022.06.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