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휘전차 (Command Tank)
4호 지휘전차 (Panzer IV Command Tank) 360 인력 100 연료 0 CP
보조기갑 군단소 or 중전차 군단소가 지어져 있다면, 전투단 본부에서 4호 지휘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특수한 지휘유닛이라 1대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유닛은 독일 국방군 4호 지휘전차 포스팅 참조)
2. SdKfz 250/7 자주박격포 (SdKfz 250/7 Mortar Half-track)
SdKfz 250/7 자주박격포 (SdKfz 250/7 Mortar Half-track) 200 인력 30 연료 2 CP
250/7 하노마크 자주박격포 1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250/7 자주박격포 포스팅 참조)
3. 전진 보급소 (Forward Supply Station)
이 스킬은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맵 상의 중립건물에 내 유닛을 넣은 뒤, 이 스킬을 해당 중립건물에 사용하면, 전진 보급소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200 인력 45 연료) 본진과 연결된 지역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공병으로 콘크리트 수리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300인력) 본진과 연결된 지역에만 건설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수리공병이 배치되어 손상된 차량과 전차를 비전투시에 자동으로 수리해줍니다.
추가로, 전진 보급소는 주변의 보병을 충원할 수 있고, 주변의 차량과 전차에 전투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대신, 전진 보급소는 변환하는데 연료가 필요합니다.
전진 보급소 (Forward Resupply Station) 200 인력 45 연료 5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충원반경 | 수리공병 수 |
- | - | - | 20 | 6 |
수리공병 | 기본 |
수리속도 | 3 |
중립건물을 전진 보급소로 변환할 경우, 주변에 깃발이 세워지고 6명의 수리공병이 근처에 배치됩니다. 전진 보급소 반경 20 이내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으며, 비전투시에 수리공병이 반경 30 이내의 손상된 아군 차량이나 전차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전진 보급소는 중립건물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내부에 보병이나 중기관총을 배치할 수 있음 (다른 플레이어는 배치 불가)
- 건물수리가 불가능함
- 소화기에 피해를 입지 않음
- 폭발범위가 좁은 무기에는 적은 피해를 입음
- 폭발범위가 넓은 무기에는 많은 피해를 입음 (수류탄 제외)
- 화염무기에 여러번 피격당하면 화재가 일어날 수 있음
- 중형장애물 파괴 가능한 전차가 부딪히면, 해당 부위가 무너질 수 있음 (아군 포함)
- 건물의 네 기둥이 파괴당하면, 남은 체력에 관계없이 붕괴
건물 체력이 소모되어도 수리를 못하는 페널티가 크지만, 주변 아군을 충원하는 특성과 주변 차량과 전차에 전투보너스를 주는 특성이 있어서, 수리 벙커보다 성능은 더 우수합니다. 또, 중립건물의 특성을 가지므로,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철갑탄에는 수리벙커보다 적은 피해를 입습니다.
하지만 수리가 불가능하여, 상대가 박격포나 소이탄 등으로 계속 타격하면 언젠가는 부서지기 때문에, 소모품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폭발범위가 넓은 전차포나 오프맵 포격에는 훨씬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체력이 적은 목조건물을 변환시키면 순식간에 부서질 수도 있으니 주의....
전진 보급소 반경 25 이내에는 주변의 아군 차량과 전차를 강화하는 보급소 오라가 자동적으로 발생합니다.
보급소 오라 (Resupply Station Aura) 패시브
재장전시간 | 기본 | 버프 적용 |
251 하노마크 222 장갑차 |
기본 -0% | 기본 -15% |
스터그 G형 브룸베어 |
기본 -0% 2벳 -10% 3벳 -37% |
기본 -15% 2벳 -23.5% 3벳 -46.45% |
오스트빈트 | 기본 -0% 3벳 -40% |
기본 -15% 3벳 -49% |
4호전차 판터 4호 지휘전차 |
기본 -0% 3벳 -30% |
기본 -15% 3벳 -40.5% |
판저베르퍼 250/7 자주박격포 |
영향없음 | 영향없음 |
전진 보급소 반경 25 이내에서는, 유닛 분류가 차량(Vehicle)인 아군 유닛들의 주무기 재장전시간을 -15% 단축시켜 줍니다. 상시 버프라서, 따로 사용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재장전시간만 단축하기 때문에, 4호전차, 스터그, 판터, 브룸베어같이 단발형 주포를 사용하는 전차와 궁합이 좋습니다. 반대로, 오스트빈트 같이 연사형 주포를 사용하는 전차는 영향이 미미한 편... 참고로, 판저베르퍼 같이 스킬로 공격하는 유닛은 버프 아이콘이 떠도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는 패시브인 것이 강점이지만, 영향범위가 미묘하게 좁아서 적극적으로 써먹기는 어렵습니다. 적들이 전진 보급소를 파괴하기 위해 몰려오는 걸 저지할 때나 쓸 수 있을 정도...
Tip. 자주박격포는 패치로 자동사격의 딜레이가 재장전시간에서 쿨다운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보급소 오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괜히, 버프 아이콘이 떠서 헷갈립니다.
콘크리트 수리 벙커 (Reinforced Repair Bunker) 300 인력 5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충원반경 | 수리공병 수 |
960 | 35 | 26배 | - | 4 |
수리공병 | 기본 |
수리속도 | 3 |
공병이 콘크리트 수리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수리 벙커에는 4명의 수리공병이 배치되며, 근처의 손상된 아군차량이나 전차를 비전투 시 자동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전진 보급소와 다르게 아군 보병을 충원할 수 없고, 보급소 오라 버프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건설하는데 연료가 필요하지 않고, 체력이 줄어들면 공병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콘크리트 수리 벙커 포스팅 참조)
4. 보병지원 (Relief Infantry)
보병지원 (Relief Infantry) 90 탄약 5 CP
보병지원 | 적용 분대 |
사망시 동방부대 예비군 소환 | 공병 분대 척탄병 분대 기갑척탄병 분대 저격수 MG42 중기관총 분대 GrW 34 박격포 분대 동방부대 분대 (예비군 포함 안됨) 강습척탄병 분대 돌격대 분대 야전 포병장교 분대 |
생산시간 -25% 보너스 | MG42 중기관총 분대 Pak 40 대전차포 분대 GrW 34 박격포 분대 |
생산시간 -50% 보너스 | 222 장갑차 251 하노마크 4호전차 스터그 G형 오스트빈트 판저베르퍼 브룸베어 판터 푸마 |
충원시간 -50% 보너스 | 척탄병 분대원 동방부대 분대원 공병 분대원 기갑척탄병 분대원 MG42 분대원 대전차포 분대원 박격포 분대원 Pak 43 분대원 야전 포병장교 분대원 (호위병 포함) |
(파란색은 이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닛)
보병지원을 사용하면 60초동안 보병 위에 충원 아이콘이 뜨면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분대의 사망자가 5명을 넘어서면, 동방부대 예비군 1분대를 소환 (최대 1분대)
- 특정 중화기의 생산시간이 25% 감소
- 특정 차량, 전차의 생산시간이 50% 감소
- 특정 분대원의 충원시간이 50% 감소
초기버전에선 4명만 죽어도 공짜 동방부대를 준데다, 3분대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서, 보병 수를 무섭게 불려나갈 수 있었지만, 여러 번 너프당하면서 5명 죽어야 1분대만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동방부대를 지원받는 조건에, 동방부대 예비군의 사망자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쓸데없이, 버프 아이콘이 떠서 헷갈리게 만듬... 대신, 몇몇 유닛들은 생산시간이나 충원속도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서, 급하게 유닛을 보충해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제공하는 동방부대 예비군은 전투력이 그리 좋지 않지만, 기본무장으로 MG42 경기관총 1정을 들고 나옵니다. 또, 기본적으로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어서, 전선 유지용으로 쓸만한 편... 그 외의 특성은 일반 동방부대와 동일합니다.
사망할 때 동방부대를 제공해주는 효과와, 생산, 충원 보너스는 별개라는데 주의합시다. 예를들어 Pak 40 대전차포 분대원은 아무리 죽어도 동방부대를 제공하지 않지만, 생산시간, 충원시간 보너스는 받을 수 있습니다.
충원시간 감소는 '분대원' 에 적용되므로, 같은 분대원을 공유하는 분대라면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동방부대 예비군 분대는 사망자가 생겨도 공짜 동방부대를 제공하지 않지만, 동방부대 분대원 데이터를 공유하므로 충원시간 보너스는 적용됩니다.
재사용시간은 180초인데 지속시간이 6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위 표에 기재하지 않은 유닛들도 많은데, 대부분이 캠페인 전용 유닛들이라서 따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어터 오브 워 등을 플레이 할 때는 영향받는 유닛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Tip. 보병지원의 생산시간 보너스는 지속시간 중에 생산을 시작해야 적용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 당했는데, 120초의 지속시간이 60초로 줄어들었고, 4명이 죽어야 지원받던걸 5명이 죽어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워낙 사기적인 스킬이었기에 어쩔 수 없지만, 지속시간이 너무 빡빡해진 느낌...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해금 타이밍이 6CP에서 5CP로 빨라진 대신, 지원받는 공짜 동방부대의 수가 최대 1분대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동방부대 사망자는 보병지원의 효과에 포함되지 않게 되어, 발동이 더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지속시간 동안, 특정 유닛들의 생산시간과 충원시간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5. 지역포격 (Sector Artillery)
지역포격 (Sector Artillery) 20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포격 딜레이 | 발사횟수 |
0 | 5 | 1 | 특수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기본 160 영국진지 200 생산건물 120 |
1000 (보정없음) |
5 | 3 ~ 1 (발사마다 -15% 감소) 리셋 8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6 | 1.5/3/4.5 | 750/675/607.5 | 100%/35%/5% |
지역포격은 특정 지역을 감시하면서, 해당지역에 진입한 적에게 자동으로 포격을 발사하는 스킬입니다.
아군이 점령한 구역에 사용하면, 해당 구역과 인접한 아군 구역에 활성화 되며, 해당 구역에 적 유닛이 진입하면 105mm 곡사포 포격이 자동으로 발사됩니다.
지역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아군 구역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역포격을 사용한 위치에만 포격 신호탄이 떨어집니다.
- 영향받는 구역(지역포격을 사용한 구역 + 인접한 아군 구역)은 미니맵과 전술맵에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포격을 하지만, 후속 포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유닛 분류가 보병(Infantry), 차량(Vehicle), 건물(Building)인 유닛에만 반응합니다.
- 목표가 포착된 위치의 포격범위 5 이내에 포격을 발사합니다.
- 포격 발사간격은 처음엔 3초지만, 발사가 지속되면 시간이 -15%씩 단축됩니다. (곱연산)
- 포격 발사간격은 최대 1초까지 줄어들며, 더 이상 줄어들지 않습니다.
- 8초동안 포격목표를 찾지 못하면, 포격 발사간격이 3초로 리셋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과 전술맵에 지역포격을 사용한 위치가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지속시간 내에 적이 황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진입했고, 이쪽의 시야에 포착되었다면, 105mm 곡사포 포격이 자동으로 발사됩니다. 이 두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한발도 쏘지 않으니 주의... 지속시간동안 목표가 구역 내에 계속 머무른다면, 최대 34발까지 발사할 수 있습니다. 다 맞으면 킹타도 뒤집니다. 참고로, 구역마다 개별적으로 판정하므로, 여러 구역에 동시에 적이 진입했다면, 포격도 같이 떨어집니다.
포격 메커니즘이 특이한데, 포격 후 다음탄 발사까지 3초가 걸립니다. 이후 한번 쏠 때 마다 -15%씩 감소되어 최종적으로 1초까지 줄어듭니다. (랜덤성이 있는지 감소치는 편차가 있습니다) 시야만 확보되면 포격이 끝없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전차든 강화진지든 순식간에 박살내는 절륜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다발적으로 포격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한발씩 빠르게 떨어지는 방식이라서, 움직이는 유닛은 잘 맞추지 못합니다. 또, 8초 이상 적을 감지하지 못하면, 발사간격이 3초로 초기화되니 주의...
패치로, 영국진지에 40점의 화염피해 보정이 붙어서, 진지를 더 잘 부수게 되었습니다. 화염피해이기 때문에,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200 + 추가피해 50 = 최대 250 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포격자체는 매우 강력하지만, 아군구역에만 영향을 주는 포격이라서, 적 구역에 배치된 유닛은 뻔히 보여도 공격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범용적으로 쓰기엔 조금 미묘하고, 특수한 상황에서만 도움이 되는 편... 대신, 탄약 대비 화력이 절륜하고 시간을 버는 용도로도 탁월해서, 상황이 적절하면 매우 강력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36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91초 정도입니다.
Tip. 지속시간 중에 거점을 뺏겨도 포격발동이 지속되니, 시야확보에만 신경씁시다.
2018. 12월 패치로 인접지역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사기적인 저지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특히, 적 본진 앞 거점을 확보한뒤 지역포격 쓰고 존버하면 45초동안 적이 본진에서 머리도 못 내밉니다... 너무 강해서, 리뉴얼되자마자 핫픽스로 연사력 초기화 설정이 추가되었는데, 그래도 리뉴얼 전보단 훨씬 쓸만한 편...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영국진지에 대한 화염피해 40점 보너스가 붙고, 기본 연사간격이 4초에서 3초로 줄어들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이름 그대로 '지원'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초기엔 곡사포와 자주박격포를 가진, 포격 몰빵형 지휘관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전차 운영에 도움되는 스킬들을 가지게 된 것이 특징... 하지만, 모든 스킬이 팀전용 스킬이라서, 개인전에선 이 지휘관을 선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선봉돌파 지휘관이 없는 상황에서 자주박격포를 쓰고 싶거나, 평범한 지휘관에 질려서 예능플레이를 해보고 싶을 때 외엔, 잘 선택되지 않는 지휘관입니다.
어떻게든 개인전에서 써보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4척탄 1MG 1공병, 혹은 3척탄 1기척 1MG 1공병으로 운용하면서, 상황에 맞춰서 중화기나 저격수를 조합하는 정석빌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수리 보조스킬이 있기 때문에, 공병은 처음에 주어진 1분대만 지뢰탐지기 들려주면 추가로 생산할 필요가 없어서, 인력을 전투유닛에 몰빵할 수 있는 것이 강점... 그리고, 자주박격포가 일반 GrW 34 박격포와 인구가 같으면서도 성능이 더 좋기 때문에, 박격포가 필요한 상황에선 중화기 박격포 대신 자주박격포를 쓰는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보병지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척탄병 대신, 기갑척탄병 위주로 운용하다가, 보병지원으로 동방부대 예비군을 받는 특이한 조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판저 파우스트가 없는 약점을 동방부대로 보완할 수 있어서, 성공만 하면 나쁘지 않은 조합이 완성됩니다. 하지만, 보병지원 해금 타이밍이 연합 경전차보다도 늦은데다, 개인전에서는 공짜 동방부대를 받기 어려워서 예능 플레이로 생각하는 것이 좋은 편... 동방부대 못 받으면 망하기 때문에, 이런 조합이 가능하다 정도만 알아두고, 실전에서는 재미로만 사용합시다.
차량 운용의 경우, 정찰스킬이나 차량 생존기가 없어서, 화방 하노마크보단 222장갑차를 더 많이 쓰는 편입니다. 이 때쯤이면 자주박격포도 같이 해금되므로, 222 장갑차로 시야를 밝히고 자주박격포로 포격하는 조합도 가능합니다. 자주박격포는 상대가 진지를 짓거나 중화기를 지나치게 많이 뽑았을 때 유용하지만, 개인전에선 박격포 같은 포병을 너무 일찍 뽑으면 힘싸움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황을 잘 보고 불러내야 합니다. 거기다, 차량을 2대 이상 운용하면, 4호전차 타이밍이 너무 늦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 그래서, 박격포 지원이 아주 절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4호전차를 확보한 뒤에, 상황을 보고 자주박격포를 추가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4호 지휘전차는 유틸성은 좋지만, 자체 전투력이 애매하여 개인전에선 잘 사용되지 않는데, 4호 지휘전차를 생산할 자원이면 조금 더 모아서 장포신 4호전차를 1대 더 뽑는게 낫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장포신 4호전차를 최우선적으로 확보한 뒤, 그 이후의 조합은 상황을 보고 맞춰서 생산해주면 됩니다. 4호를 2대 이상 생산하여 보병을 지원하거나, 스터그 G 형을 추가하여 연합의 고급전차에 대비하거나, 티어를 올려서 판터나 브룸베어를 섞어주는 식으로, 유연하게 조합을 운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보병지원을 사용하면 전차의 생산시간이 매우 빨라지므로, 생산시간이 오래 걸리는 전차들을 만들기 직전에 사용하면 꽤 도움이 됩니다.
전차를 확보한 상황이라면 전진 보급소를 변환하거나 수리벙커를 지어서, 수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성능 면에서는 전진 보급소가 수리 벙커보다 좋지만, 체력이 줄어도 회복이 불가능하고, 변환에 연료가 필요해서, 개인전에선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어쨌든 적절한 위치에 튼튼한 중립건물이 있으면 전진 보급소로 만들어 두면 좋은데, 보병을 충원할 수 있어서, 빠른 알박기로 해당 구역을 선점하는 전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이른 타이밍에 변환하면, 연합 경전차 타이밍에 매우 취약해질 수 있으니 조심... 수리벙커는 연료를 소모하지 않지만, 보병을 충원할 수 없으므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지역포격은 지속시간 동안 해당 거점에 적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강력한 포격이지만, 개인전에서는 범용성이 미묘해서 제한적으로만 쓰입니다. 제일 쓰기 좋은 상황은 적의 목줄거점을 끊은 뒤에, 보병이나 중기관총 등으로 재점령을 방해하면서 지역포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상대 입장에서 목줄거점을 회복하려고 유닛을 밀어넣었다간 큰 피해를 입게 되고,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기다리면 그만큼 승점과 연료격차가 벌어지므로, 충분히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비싼데다, 적 중화기를 견제할 수 있는 평범한 포격보다 범용성이 떨어지므로, 개인전에서 써먹기 좋은 포격이라고 보기엔 미묘합니다... 지역포격을 쓰지 않는다면 탄약이 남아돌므로, 여기저기 지뢰를 매설하거나, 탄약먹는 유닛의 스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줍시다.
요약하자면, 중구축 지휘관을 제외하면 개인전에서 가장 안 쓰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전에서 안 쓰는 지휘관의 개인전 운용법을 정리하는 허망함이란... 굳이 쓴다면 자주박격포 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 개인전에선 박격포 계열의 유닛을 안 쓰는 경우도 흔하고, 개인전 1티어 지휘관인 선봉돌파 지휘관이 자주박격포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굳이 이 지휘관을 선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즉, 모든 스킬이 팀전에 최적화된 지휘관이므로, 제 성능을 내고 싶으면 팀전에서 사용합시다.
개인전 | 요새화 지원 지휘관 |
장점 | 공병을 1분대만 사용해도 운용 가능 중화기 박격포보다 성능이 우수한 자주박격포 사용가능 보병지원으로 보병전 손해를 만회 가능 전진 보급소로 수리지원, 차량 버프, 보병충원이 가능 수리벙커로 수리지원이 가능 지역포격으로 일정시간 거점을 지키면서, 진입하는 적 유닛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 필요하다면 4호 지휘전차로 주변 유닛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 |
단점 |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 특수무장이 없음 자주박격포는 연료가 필요해서 초반에 사용하기 부담스러움 전진 보급소 변환에 연료가 필요해서, 티어업이 느려지고, 수리벙커는 인력이 많이 소모됨 맵에 중립건물 배치가 적절하지 않으면, 전진 보급소를 사용할 수 없음 개인전에선 보병지원으로 공짜 동방부대를 제공받기 어려움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지역포격은 범용적으로 쓰기 힘들고, 특수한 상황에서만 도움이 됨 4호 지휘전차는 전투력이 떨어져서 개인전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음 |
- 팀전 운용법 -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팀전에서는 개인전보다 스킬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팀원을 지원할 수 있는 스킬들이 많아서, 잘 사용하면 팀 전체의 포텐셜을 향상시키기 좋은 편... 하지만, 공세를 펼칠 땐, 정찰스킬도 없고, 연막같은 전차 생존기도 없으며, 적 방어선을 붕괴시킬 범용 포격스킬도 없어 한계가 명확합니다. 그래서, 도박적으로 공세를 펼치기 보단, 빠른 수리속도를 이용하여, 전선을 꾸준하게 압박하면서 이득을 보는 운영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개인전에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던 4호 지휘전차는, 팀전에서 꽤 쓸만해집니다. 팀전은 좁은 구역에 유닛이 집중되므로 4호 지휘전차의 방어버프를 활용하기 편하고, 필요에 따라서 연막이나 표식으로 지원을 할 수 있어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좋습니다. 특히, 팀원의 유닛에게도 버프를 줄 수 있어서, 다른 전선의 아군이 공격받을 때, 전투유닛을 빼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급한대로 4호 지휘전차만 보내서 지원해줘도 꽤 도움이 됩니다. 특히, 4호 지휘전차의 표식은 목표의 장갑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연합이 탄탄한 중전차를 앞세워서 밀고 들어올 때 도움이 됩니다.
자주박격포도 개인전보다 사용하기 편합니다. 팀전은 방어선이 좁기 때문에, 중화기들로 방어선을 틀어막는 양상이 자주 벌어지는데, 이 때 박격포가 매우 유용하기 때문... 자주박격포는 거치나 해제가 필요없기 때문에, 필요한 곳으로 빠르게 달려가서 지원할 수 있어서, 범용포격이 없는 점이 그리 아쉽지 않습니다. 거기다, 대포병 사격으로 일반 박격포를 압도할 수 있고, 소이탄 포격으로 진지나 방어시설도 쉽게 철거할 수 있어서, 로켓차량이나 자주포만 아니면 포격대결에서도 그리 밀리지 않습니다. 덤으로, 4호 지휘전차로 방어버프를 주면서, 전진 보급소와 수리 벙커로 체력을 관리해 주면, 다른 지휘관의 자주박격포보다 생존력도 좋습니다. 전진 보급소 버프까지 적용 되었으면 금상첨화인데... 덕분에,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자주박격포의 성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편입니다.
어느정도 전차를 확보하여 전선유지가 가능해졌다면, 전진 보급소를 변환하거나 수리 벙커를 지어주면 좋습니다. 한번 만들어 두면 알아서 수리하므로 매우 편하고, 여러 개를 지어 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도 있으며, 뭣보다 인구가 들지 않아서, 남는 자원을 투자하기도 편합니다. 효율은 전진 보급소가 낫지만, 포격이 난무하는 팀전에선 중립건물을 오래 유지하기 어려우니, 수리 벙커만 쓰는 게 나을 수도 있는 편... 수리 벙커도 강력한 오프맵 포격을 최대한 맞지 않으려면, 장애물 뒤에 감춰서 짓는게 좋습니다. 또, 전투 중에는 수리하지 않으므로 주요 교전지역에서 약간 떨어진 후방에 짓는 것이 좋고, 아군도 활용하기 편하도록 맵 중앙에 가까운 위치에 건설하면 더 좋습니다.
지역포격은 인접한 아군구역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맵에 따라선 모든 전선을 방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지역포격의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적은 공세를 지속할 수 없으므로, 시간을 버는 용도로 매우 쓸만합니다. 간혹 뉴비들은 지역포격이 뭔지 모르고 유닛 밀어넣었다가 다 갈리기도 합니다... 특히 거점 우위를 점한 상황에서 지역포격으로 시간을 벌어주면, 그만큼 팀 전체의 자원격차를 벌릴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 전황을 유리하게 끌고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포격의 발동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하므로, 팀원의 정찰스킬의 도움을 빌리거나, 시야가 넓은 유닛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인구관리가 쉬운 편이라서, 후반에는 고급전차 위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전진 보급소와 수리벙커 덕분에 공병의 수를 최소한으로 유지해도 되고, 4호 지휘전차와 자주박격포도 인구를 적게 차지하는 편이며, 보병지원으로 얻는 동방부대 예비군도 척탄병이나 기갑척탄병보다 인구를 덜 먹습니다. 그래서, 조합을 갖춘 상태에서, 판터같은 인구돼지 유닛을 추가해 주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은 편... 거기다, 수리 벙커를 중첩해서 지을수록 수리속도가 빨라지므로, 체력이 많은 판터나 브룸베어를 운용하기 편합니다.
요약하자면, 방어적으로 운영하면서, 팀원을 지원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팀원이 공격받을 때, 기동력이 빠른 4호 지휘전차와 자주박격포 정도만 보내줘도 큰 도움이 되고, 막기 버거운 적의 공세는 지역포격으로 시간을 벌어줄 수 있어서, 위기에 빠진 팀원에게 도움을 주기 좋은 편... 또, 전진 보급소와 수리 벙커로 팀원의 전차 체력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즉, 아군을 서포트하면서, 전황을 유리하게 조성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이므로, 이런 스타일의 플레이를 좋아한다면 선택해 봅시다. 박핲충으로 진화할 위험도 있습니다...
팀전 | 요새화 지원 지휘관 |
장점 | 공병을 1분대만 사용해도 운용 가능 유틸성이 우수하고 팀원을 지원할 수 있는, 4호 지휘전차 사용 가능 성능이 우수하고 진지 철거능력이 뛰어난 자주박격포 사용가능 보병지원으로 보병전 손해를 만회 가능 전진 보급소로 수리지원, 차량 버프, 보병충원이 가능 수리벙커로 수리지원이 가능 지역포격으로 일정시간 거점을 지키면서, 진입하는 적 유닛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음 |
단점 | 강력한 콜인보병이나 보병 특수무장이 없음 상대의 포격이 강하면, 전진 보급소나 수리벙커를 지키기 어려움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4호 지휘전차와 보병지원으로 제공받는 동방부대 예비군의 전투력이 좋지 않음 지역포격은 적 구역을 공격할 수 없음 로켓차량이나 자주포를 견제할 수단이 없음 |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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