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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지휘관]

[공략/독일] COH2 : 포위 교리 (Encirclement Doctrine)

by 구호기사 2022.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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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복전술 (Ambush Training)

척탄병, 기갑척탄병, MG42 중기관총 분대에게 추가무장인 매복용 위장복 (Ambush Camouflage)이 해금됩니다.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돌격대에게 추가스킬인 전력질주(Sprint)가 해금됩니다.

 

매복용 위장복 (Ambush Camouflage)   20 탄약   1 CP

 

척탄병, 기갑척탄병, MG42 중기관총 분대(노획한 다른 중기관총도 가능)는, 추가무장인 매복용 위장복을 업글할 수 있습니다.

위장복을 업글한 유닛은, 전투하지 않는 상태에서 엄폐하거나 깊은 눈 위에서 위장상태로 적에게 보이지 않게 되고, 이 상태에서 적에게 공격하면 일정시간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동안에는 위장 상태가 풀립니다.

돌격대는 기본적으로 위장복이 있어서, 이 업글을 할 수 없습니다. 돌격대는 선제공격 보너스가 없는 대신, 움직여도 위장이 풀리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척탄병, 기갑척탄병, MG42 중기관총 포스팅 참조)

 

Tip. 밸런스 때문에 척탄병의 위장복은 다른 유닛보다 발각거리가 길게 설정되어 있으니 주의합시다.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돌격대는 5초동안 이동속도가 2 증가하는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 중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지만, 이동 중에 공격을 할 수 없으므로, 사격하고 싶으면 정지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돌격대 포스팅 참조)\

 

Tip. 초기엔 저격수도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사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2. 돌격대 (Stormtroopers)

돌격대 (Stormtroopers)   340 인력   2 CP

 

돌격대 1분대를 외부나 중립건물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독일 국방군 돌격대 포스팅 참조)

 

 

3. 보급선 파괴 (Break Supply Line)

보급선 파괴 (Break Supply Line)   80 탄약   7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 - 8 1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100 1000
(보정없음)
3 -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5 1.25/2.5/3.75 1000
(보정없음)
100%/35%/5%

 

보급선 파괴는 슈투카로 거점에 급강하 폭격을 하는 스킬입니다. 슈투카로 폭격하기 때문에 공습 스킬로 보이지만, 비행기 없이 허공에 폭탄만 떨어지기 때문에,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아서, 공습스킬이라기 보단 오프맵 포격스킬에 가깝습니다.

이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거점, 탄약거점, 연료거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승리거점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적에게 폭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는 대신, 슈투카의 급강하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립니다. 사이렌 소리가 가장 크게 들리는 위치가 폭탄이 떨어지는 위치라서, 당하는 쪽에선 화면을 움직여서 소리가 크게 들리는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다만, 거점에만 떨어트릴 수 있는데다, 피해량이나 폭발범위 등의 살상력이 형편없고, 치명타 효과도 없어서, 당하는 쪽도 급히 찾을 필요는 없는 편.... 거점에 명중하면 해당거점은 소유주에 관계없이 중립화 됩니다.

주 용도는 상대방의 자원줄을 끊을 수 있는 목줄거점에 사용하여 자원격차를 벌이거나, 포위망 닫기 스킬을 쓰기 전에 양념치는 용도로 자주 사용합니다. 혹은, 점령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탄약이나 연료거점에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쉽게도 승리거점에는 사용할 수 없어서 승점싸움이 치열할 때는 큰 도움이 안되지만, 비용이 저렴하므로 상대가 재점령하기 귀찮은 거점에 수시로 써 주면, 상대방 신경긁기 좋습니다. 게임은 이기기 위해서 아니라, 상대방 빡치라고 하는 것입니다.
단, 보급선 파괴 스킬은 기본 피해량이 너무 구려서, 자원 저장소를 파괴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짓는 도중의 받는피해 2배 페널티를 받는 저장소도 파괴하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에 사용하거나, 쓰기 전에 자원 저장소가 지어져 있는지 파악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50초로 상당히 깁니다. 비용이 저렴해서, 여러명의 포위 지휘관이 마구잡이로 거점을 끊을 수 없게 하기 위한 제약인 듯...

 

Tip. 보급선 파괴는 피해량이 낮고, 거점깃발에 정확히 떨어트리기 때문에 유닛 살상용으로도 부적합하지만, 거점깃발에 딱 붙어서 점령중인 보병이나, 깃발 옆에 배치된 중화기 운용병을 겸사겸사 같이 처리하는 정도는 가능합니다.

 

 

4. 돌파 (Breakthrough)

돌파 (Breakthrough)   50 연료   9 CP

 

최고속도 기본 돌파 적용
251 하노마크 기본 +0%
2벳 +20%
기본 +25%
2벳 +50%
222 장갑차
스터그 G형
브룸베어
기본 +0%
3벳 +20%
기본 +25%
3벳 +50%
오스트빈트 기본 +0%
3벳 +20%
전격전 기본 +35%
전격전 3벳 +62%
기본 +25%
3벳 +50%
전격전 기본 +68.8%
전격전 3벳 +102.5%
4호전차 기본 +0%
전격전 기본 +35%
기본 +25%
전격전 기본 +68.8%
판터 기본 +0%
전격전 기본 +15%
기본 +25%
전격전 기본 +43.8%
판저베르퍼 기본 +0% 기본 +25%

 

재장전시간 기본 돌파 적용
251 하노마크
222 장갑차
기본 -0% 기본 -15%
스터그 G형
브룸베어
기본 -0%
2벳 -10%
3벳 -37%
기본 -15%
2벳 -23.5%
3벳 -46.45%
오스트빈트 기본 -0%
3벳 -40%
기본 -15%
3벳 -49%
4호전차
판터
기본 -0%
3벳 -30%
기본 -15%
3벳 -40.5%
판저베르퍼 영향없음 영향없음

 

점령 시간 기본 돌파 적용
모든 차량과 전차 점령불가 1배

 

중립화 시간 기본 돌파 적용
모든 차량과 전차 중립화불가 4배

 

돌파를 사용하면, 45초동안 모든 차량과 전차에게, 최고속도 +25% 증가, 주무기 재장전시간 -15% 감소점령가능 특성을 부여합니다. 점령속도는 보병과 동일한 1배지만, 중립화속도는 4배라서, 적이 점령한 거점을 테러하는데 유용합니다.

모든 유닛을 버프하는 광역스킬이기 때문에, 전차의 수가 어느정도 많아진 시점에서 한타 싸움에 써먹기 좋습니다. 예전에는 속도와 점령 보너스만 있어서, 추격할 때가 아니면 굳이  써 줄 필요가 없었지만, 지금은 재장전보너스가 생겨서, 정지상태에서 교전할 때도 써 주면 좋습니다. 최고속가 빨라져서 적 전차를 추격하거나 도주할 때 도움이 되지만, 가속도 보너스는 없기 때문에, 최고속도 보너스를 활용하려면 정지하지 말고 쭉 이동하거나, 전격전을 같이 써 줍시다.

주 용도는 기동력이 빠른 전차를 모아, 적진을 돌파하여 후방거점을 끊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우회하여 목줄거점을 끊는데 성공하면, 포위망 닫기 포격으로 대박을 낼 수 있기 때문. .. 지속시간 동안 차량과 전차가 거점을 점령할 수 있는데, 점령속도보다 중립화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한 거점을 중립화했다면 다른 거점으로 달려가는게 좋습니다. (점령은 보병으로...)

참고로, 보기드물게 탄약 대신 연료를 사용하는 스킬인데, 연료는 초중반엔 매우 쪼달리지만, 전차를 잃지않고 잘 관리하면서 시간만 끌면 자연스럽게 남아돌므로, 게임이 길어질수록 쓰기 편해집니다. 단, 전차를 계속 잃어서 재생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연료가 계속 쪼달려서, 돌파를 활용하기 힘들어집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Tip. 전격전을 사용할 수 있는 전차는, 돌파와 같이 사용하여 최고속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3벳 오스트빈트는 최고속도가 12를 넘을 정도로 빨라집니다.

 

 

5. 포위망 닫기 (Close the Pocket)

포위망 닫기 (Close the Pocket)   200 탄약   12 CP

 

포위망 닫기는 45초동안 맵 전역에 영향을 미치는 포격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목표지점을 지정할 필요없이, 맵 전역에 영향을 줍니다.

- 포격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아군의 거점과 인접한 적 거점과 중립거점에 Light Mortar Fire Incoming 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 Light Mortar Fire Incoming 으로 표시되는 구역은, 미니맵과 전술맵에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 보급이 끊긴 적 거점에는 Close the Pocket Active 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 Close the Pocket Active 으로 표시되는 구역은, 미니맵과 전술맵에 황색으로 깜빡입니다.

- 보급이 끊긴 적 거점의 보급이 회복되면, 해당구역은 Close the Pocket Active 포격이 중단되며, 재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 스킬 지속시간 중에 새롭게 적 거점의 보급을 끊어도, 해당구역에 Close the Pocket Active가 추가로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포격을 하지만, 후속 포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유닛 타입에 관계없이 모든 적 유닛을 목표로 합니다.

- 적에게도 거점에 표시되는 글자가 보입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과 전술맵에 영향받는 구역이 흰색황색으로 표시됩니다.

 

보급이 끊기지 않은 인접한 적 구역인접한 중립구역에는 Light Mortar Fire Incoming 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해당 구역에 시야 내에 포착된 적 유닛에겐, 81mm 박격포탄이 떨어집니다. 시야가 없으면 구역 내에 적 유닛이 있어도 포격하지 않으니 주의...

 

81mm 박격포탄 (GrW34 81mm Mortar Barrage)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 - 10 2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80
도탄 0
35
(보정없음)
20 1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발동된 구역 내에 적 유닛이 포착되면, 10초 간격으로 2발의 박격포탄이 발사됩니다.

문제는 목표지역 범위 20이내에 랜덤하게 발사하기 때문에, 정타로 맞추는 것은 완전 운빨.... 맞추더라도 평범한 박격포탄이라, 체력이 가득 찬 보병을 한방에 잡기 힘들고, 전차에게도 거의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즉, 보급을 끊지 않고 사용하면, 탄약값을 못하니, 가급적이면 보급을 끊고 사용합시다.


Tip. 이 포격은 독일 국방군 GrW34 81mm 박격포의 포격(Barrage) 스킬과 동일한 무기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GrW34 박격포의 포격스킬의 데이터가 변경되면, 이 포격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보급이 끊긴 적 구역에는 Close the Pocket Active Reconnect Territory! 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해당 거점의 시야가 매우 넓게 확보되고(거점깃발의 시야를 얼마나 제공하는지 데이터에서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대략, 35 정도의 시야로 추정), 포착된 적 유닛에겐, 105mm 곡사포탄, 판저베르퍼 로켓포격,  슈투카 500lb 급강하 폭격이 차례로 떨어집니다.

 

105mm 곡사포탄 (Sector 105mm Gun)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 - - 3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160
영국진지 200
생산건물 120
1000
(보정없음)
1 5~1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6 1.5/3/4.5 750/675/607.5 100%/35%/5%

 

105mm 곡사포 포격은 매우 정밀하게 3발의 포격을 발사하며, 모든 목표를 확정 관통할 수 있습니다.

포격범위가 1이라서 움직이지 않으면 거의 맞는다고 봐도 될 정도지만, 반대로 너무 정확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계속 움직이는 목표는 맞추질 못합니다. 참고로, 세 종류의 포격중에서 가장 먼저 떨어지므로, 연합 입장에서 이 포격을 보았다면 바로 퇴각하거나 해당 구역에서 벗어나는게 좋습니다.

패치로, 영국진지에 40점의 화염피해 보정이 붙어서, 진지를 더 잘 부수게 되었습니다. 화염피해이기 때문에,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200 + 추가피해 50 = 최대 250 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Tip. 이 포격은 독일 국방군 지역포격(Sector Artillery) 스킬과 동일한 무기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지역포격의 무기 데이터가 변경되면, 이 포격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진지 보너스 개꿀

 

판저베르퍼 15cm 로켓 (Panzerwerfer 15cm Rocket)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 - - 10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80
도탄 20
50
(보정없음)
15 5~1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6 1.5/3/4.5 50
(보정없음)
100%/40%/15%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8 60 220% 50%/10%

 

판저베르퍼 로켓은 총 10발이 범위 15이내에 랜덤하게 발사됩니다. 105mm 곡사포 포격보다 피해량이나 관통력이 낮지만, 넓은 범위에 제압공격을 가하므로, 다수의 보병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바로 판저베르퍼 로켓 발사소리가 들리므로 파악이 가능한데, 주로 105mm 포격이 명중된 후에 착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합 입장에서 보병들이 이 포격을 맞았다면, 제압상태에 빠져서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되므로, 후속포격에 전멸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맞아서 보병들이 엎드렸다면, 닥치고 퇴각해야 하는 포격....

 

Tip. 이 포격은 독일 국방군 판저베르퍼 로켓과 동일한 무기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판저베르퍼 로켓의 데이터가 변경되면, 이 포격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슈투카 500lb 급강하 폭격 (Stuka 500lb Bomb)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 - 8 1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폭격범위 발사간격
400 1000
(보정없음)
5 16~2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15 3.75/7.5/11.25 1000
(보정없음)
100%/35%/5%

 

슈투카 500lb 폭탄은 다른 포격보다 선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떨어집니다. 10초동안 슈투카 사이렌 소리가 들린 후, 1발이 목표지점에 정밀하게 착탄되는데, 폭발범위가 엄청 넓고, 피해량과 관통력이 높아서, 모든 목표물에 효과적입니다. 추가로, 치명타 판정이 있어서 보병은 폭발 가장자리에만 스쳐도 무조건 즉사합니다. 슈투카 폭탄 직전에 보병을 제압하는 판저베르퍼 로켓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압당한 보병이 퇴각 안하면 확정명중... 반대로, 제압당하지 않는 전차는, 멈추지않고 계속 이동하면 맞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슈투카 급강하 폭격 스킬로 사용하는 500lb 폭탄보다 원거리 보정이 살짝 나쁘고, 거점을 중립화하는 특성은 없습니다. 그 외의 특성은 거의 동일합니다.

 

Tip. 슈투카 500lb 폭탄의 보병 치명타 판정은 아군에게도 적용되므로, 스치면 내 유닛이나 팀원도 몰살당할 수 있습니다.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는 차량이나 전차는, 팀원 보정이 붙어서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세 종류의 포격이 떨어지고도 목표물이 남아있으면, 다시 105mm 곡사포탄 → 판저베르퍼 로켓 → 슈투카 500lb 폭탄 순으로 재발사됩니다. 구역마다 포격이 개별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보급을 잘 끊었다면, 전 맵을 초토화 할 수 있는 화력 끝판왕 포격... 특히, 움직이지 못하는 건물과 진지는 정확도가 높은 105mm 곡사포탄과 슈투카 500lb 폭탄이 계속해서 떨어지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보급을 끊지 않고 사용하면, 박격포탄 몇발만 띄엄띄엄 떨어지는 먹튀포격이 됩니다. 그래서, 이 포격을 쓰기전에 반드시 적의 목줄거점을 끊고, 상대가 재점령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거점을 점령할 수 있는 유닛을 점령구역 안에 배치하여 재점령을 방해하는 것... 이러면, 포위망 닫기 포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래저래 리스크가 크고 성공시키기 힘들지만, 한번만 제대로 들어가면 대역전의 쾌감을 누릴 수 있는 마약같은 스킬이라, 팀전에서의 포위 지휘관은 이거 하나 바라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박으로 신세를 망칠 타입이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5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05초입니다.

 

 

- 개인전 운용법 -

포위 지휘관은 포위망 닫기 포격의 존재감이 엄청나지만, 개인전에서는 성공하기가 극히 힘들고, 목줄거점을 끊어도 맞출 수 있는 상황이 잘 나지 않아서, 아예 쓸 생각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포위망 닫기에 들어가는 탄약으로 차라리 지뢰를 하나라도 더 심는게 나을 정도... 즉, 개인전에서는 포위망 닫기 스킬을 제외한 4개의 스킬만을 활용해서 게임을 풀어나가는 것이 낫습니다. 개인전 할 정도의 고인물은 다 피할줄 안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돌격대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보병의 숫자가 너무 많아지면 안되므로, 전투보병의 수를 3분대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3척탄 1MG 1공병을 기본으로 운용하다가 돌격대를 섞어주는 것이 정석...  MG42 중기관총 분대와 매복용 위장복의 궁합이 매우 좋아서, 중기관총을 매우 쓰기 힘든 맵만 아니라면, 1분대 이상 섞어주면 좋습니다. 수리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2공병을 운용하는게 편하지만, 국방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추가공병은 너무 일찍 뽑지 말고 전차를 확보한 뒤에 생산합시다. 탄약에 여유가 생기면 척탄병, 기갑척탄병,  중기관총에 위장복을 장착시켜 주면 좋은데, 매복 후 기습하는 독특한 운용이 가능해지고, 상대가 아군유닛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워서 오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병들은 전력질주를 쓸 수 있어서, 거리를 조절하거나 수류탄을 피하는 등의 보병 운영에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포위 지휘관은 유일하게 돌격대로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어서, 근접전에 강한 MP40과 궁합이 좋습니다. 사격금지 상태에서 위장했다가, 적이 보이면 끌어들여서 기습하거나, 전력질주로 빠르게 거리를 좁히는 운용을 하기 좋은 편... 또, 시간이 날 때마다 거점에 부비트랩을 설치해두면,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축시키기도 좋습니다. 그 외에 중립건물을 소이 수류탄으로 청소하거나, 적 중화기의 사선에 연막 수류탄을 던지는 등, 척탄병만으로 대처하기 힘든 다양한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갑척탄병이 위장복을 입어도 비슷한 운용을 할 수 있으므로, 돌격대 대신 STG44 기갑척탄병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차량 운용은 국방군 정석빌드가 많이 쓰이는데, 222장갑차를 생산하여 차량 타이밍을 버틴 뒤에, 4호전차를 빨리 확보하는 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돌격대가 MP40만 쓰면 차량 상대로 취약하고, 위장복을 사용하면 은신 탐지거리가 긴 적 차량이 거슬리기 때문에, 차량을 잘 잡는 222 장갑차를 화방 하노마크보다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후 4호전차를 확보했다면, 상황에 맞춰서 전차를 조합하게 되는데, 4호전차를 여러 대 운용하거나, 스터그나 오스트빈트를 조합해 주거나, 티어를 올려서 고급전차를 추가하는 식으로 필요한 전차를 생산하면 됩니다.

 

보급선 파괴는 개인전에서 적의 목줄거점을 끊거나, 적 본진에서 거리가 먼 연료, 탄약거점을 중립화하여, 적에게 자원손해를 주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개인전에선 어지간히 자원이 남아돌지 않는 이상 자원 저장소를 짓지 않기 때문에, 대충 써도 대부분 성공할 수 있는 것이 강점... 탄약도 그리 많이 들지 않으므로, 적이 점령하기 힘든 구역을 수시로 끊어주면 상대의 정신을 어지럽힐 수 있습니다. 다만, 유닛 살상용으로는 부적합하므로, 적의 중화기를 견제할 수 있는 방법을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박격포나 판저베르퍼를 조합하거나, 브룸베어에 돌파버프를 먹여서 갉아먹는 식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돌파 버프는 포위 지휘관의 후반 포텐셜을 책임지는 스킬로, 예전에는 속도만 빨라졌지만, 이제는 재장전도 빨라지므로, 주포달린 전차들의 화력을 눈에 띄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도 적당히 길어서 한타 싸움이 벌어졌을 때 써 주면, 꽤 도움이 되는 편... 또, 후반에  승점싸움이 치열할 때, 승리거점을 빠르게 중립화하여 위기를 넘길 수도 있으므로, 포위 지휘관의 후반 밥줄 스킬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전차를 잃지 않아야 나중에 돌파를 사용할 연료가 쌓이므로, 무리하지 않고 전차를 온존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킬각 보인다고 전차를 생각없이 밀어넣진 말라는 뜻입니다.

 

요약하자면, 위장상태로 운영할 수 있는 보병과 중기관총과, 전력질주를 사용하는 MP40 돌격대, 그리고 돌파 버프를 받은 전차들로 독특한 운영을 할 수 있어서, 변칙전술용으로 기용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주력 지휘관으로 쓰기엔 밸런스가 별로 좋지 않은데, 포격이 2종류나 있는데도, 적 중화기를 견제할 수 있는 무난한 포격이 없고, 전차의 생존기나 정찰스킬이 없어서, 운용 난이도도 높습니다. 그래서, 취약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하면서 운용합시다.

 

 

개인전 포위 지휘관
장점 전투보병과 중기관총은 위장복으로 매복 기습이 가능
대부분의 보병이 전력질주로 거리를 조절할 수 있음
다재다능하고, 중립건물 기습이 가능한 돌격대 사용가능
돌격대가 유일하게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음
보급선 파괴로 적의 거점을 테러할 수 있음 (승리거점 제외)
돌파 버프로 전차들의 속도와 화력을 강화할 수 있고, 잉여 연료를 활용할 수 있음
단점 위장복과 전력질주 활용에 탄약 소비량이 큼
돌격대의 등장타이밍이 기갑척탄병보다 늦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포위망 닫기는 개인전에서 활용하기가 극히 어려움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오프맵 공격스킬이 없어서, 변수 창출이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서는 개인전과 반대로, 포위망 닫기 포격 하나 바라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든 한 번만 발동시키면, 대응법을 모르는 적 전원을 몰살시키거나, 하다못해 총퇴각을 유도하여 거점싸움에서 크게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 특히, 이동이 불가능한 진지는 구조물 보강을 쓰든말든 몰살이 확정이라서, 진지충 참교육하기도 좋습니다. 그만큼 존재감이 쩌는 포격이라서, 포위망 닫기를 발동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됩니다.

 

지휘관을 선택하기 전에 맵이 포위망 닫기를 발동하기 적절한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로, 목줄거점의 수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팀전 맵에서 목줄거점이 2개이고, 서로 거리가 가까우면 포위망 닫기를 쉽게 노려볼 수 있지만, 3개가 넘거나 거리가 멀수록 성공률이 낮아지므로, 거점과 거점 사이의 동선을 잘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4개 이상이면 선택하지 맙시다.

둘째로, 같은 맵이라도 자신이 맡은 라인이 목줄을 끊기 쉬워야 합니다. 똑같은 맵이라도 좌측이나 우측이냐에 따라서 목줄 끊는 난이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쓰려면 어느 정도 맵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로, 맵에 우회로가 있어서, 적의 주력 방어선을 피해서 목줄거점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회로 없이 정면 힘싸움만 유도하는 맵이라면, 적의 주력유닛을 전방에 둔 채로 목줄을 끊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 창작마당 다리맵

즉, 이 세 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만, 포위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포위망 돌파가 해금되고 충분한 탄약과 연료를 비축하기 전까지는, 어느정도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면서 자원과 병력을 온존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보병소모가 너무 커서 인력이 부족하면, 결정적인 순간에 돌격대를 소환하기 힘들고, 전차를 계속 잃어서 연료가 부족하면, 돌파를 쓰기 힘들어지기 때문... 또, 전력질주, 연막 수류탄, 전격전, 보급선 파괴, 포위망 닫기 등의 스킬을 같이 활용해야 목줄을 효율적으로 끊을 수 있기 때문에, 포위망 닫기를 시도하기 전에 탄약도 필요 이상으로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팀원과 의사소통을 하여, 적들을 팀원쪽 라인으로 최대한 끌어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라인을 밀어붙여 적 유닛들을 목줄거점 너머로 쫓아낸 상황이면, 포위망 닫기를 쓸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목줄을 끊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첫째로, 돌파를 사용한 아군 전차들로 적의 방어선을 무시하고 적진 깊숙히 난입한 후, 적 목줄거점을 중립화하는 방법입니다. 자원저장소가 있어도 쉽게 파괴할 수 있고, 어느정도의 방어병력이 있어도 전차 여러 대로 덮치면 금방 쫓아낼 수 있어서, 난입에만 성공하면 성공률이 높습니다. 다만, 포위 지휘관에겐 정찰스킬도 없고, 전차 생존기도 없는 것이 걸림돌... 잘못 들어갔다가 주력전차들이 몰살당하면서 게임 터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서 진입해야 합니다. 그래서, 판슈를 들려준 돌격대가 차량탐지 스킬을 쓰고 진입루트를 한번 쯤 둘러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느린 고정포탑 전차보단, 4호전차나 오스트빈트, 판터같이 기동력이 빠르고 전격전을 쓸 수 있는 전차를 사용하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속도는 오빈 > 4호 > 판터 순이지만, 맷집은 판터 > 4호 > 오빈 순)

 

둘째로, 중립건물에서 소환한 돌격대로 거점을 끊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목줄거점 근처에 비어있는 중립건물이 있어야 가능한데, 자원저장소가 있으면 판슈없이 깨기 힘들기 때문에, 들키지 않게 위장하여 판슈 업글할 때까지 기다린 뒤에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줄거점을 끊었다면, 적들이 거점을 회복하려고 몰려올 텐데, 돌격대가 점령구역 안에 위장하고 버티거나, 연막 수류탄을 던지면서 버티면 오랜시간 점령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포위망 닫기가 유지될 충분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다만, 적의 화력이 너무 강해서 돌격대가 순식간에 녹아버리면, 포위망 닫기를 오래 유지할 수 없으니, 다른 아군유닛을 보내서 도와주는게 안전합니다.

 

셋째로, 보급선 파괴를 이용하여 끊는 것입니다. 다만, 팀전은 목줄거점에 자원저장소를 짓는 경우가 많다 보니, 정찰없이 사용하면 탄약만 날릴 위험이 큰 편... 그래서, 정찰 후 자원저장소 유무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또, 보급선 파괴로 중립화 하더라도, 상대가 유닛을 보내 재점령하면 포위망 닫기를 오래 유지하기 어려우니, 보급선 파괴를 사용하면서 다른 유닛들을 보내서 재점령을 방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팀전에선 포위망 닫기 포격의 임팩트 때문에 선택하게 되는, 한방역전용 뽕맛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맞라인 상대를 박살낼 수 있는 지휘관은 많지만, 혼자서 모든 적 팀원을 날려버릴 수 있는 지휘관은 포위 지휘관이 유일하기 때문... 그만큼 포격의 성공률이 낮고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도 크지만, 이 마약같은 중독성 때문에, 특정 맵에서 자주 기용되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돌파 버프가 전차전에 꽤 도움이 되게 되었기 때문에, 포위망 닫기를 성공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목줄 끊기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연료를 열심히 모아서 전차 운용으로 이득을 봅시다.

 

 

팀전 포위 지휘관
장점 전투보병과 중기관총은 위장복으로 매복 기습이 가능하고, 포격을 당할 위험을 줄일 수 있음
대부분의 보병이 전력질주로 거리를 조절할 수 있음
다재다능하고, 중립건물 기습이 가능한 돌격대 사용가능
보급선 파괴로 적의 거점을 테러할 수 있음 (승리거점 제외)
돌파 버프로 전차들의 속도와 화력을 강화할 수 있고, 적의 거점을 끊어버릴 수 있음
조건이 충족되면 포위망 닫기 포격으로, 대역전이 가능
단점 위장복과 전력질주 활용에 탄약 소비량이 큼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맵에 따라서 포위망 닫기를 활용하기 매우 어려워질 수 있음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오프맵 공격스킬이 없어서, 변수 창출이 어려움
중장거리 포격유닛을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없음

 

Tip.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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