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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지휘관]

[공략/독일] COH2 : 근접항공지원 교리 (Close Air Support Doctrine)

by 구호기사 2022.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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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슈투카 정찰기 통과 (Stuka Reconnaissance Pass)

슈투카 정찰기 통과 (Stuka Reconnaissance Pass)   35 탄약   2 CP

 

특정한 목표 지점에 슈투카 정찰기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녹색 (혹은 노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슈투카 정찰기가 나타나 일직선으로 비행하면서 잠깐동안 시야를 밝혀줍니다.

고공정찰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드래그 한 방향으로 비행하면서 통과합니다.

- 은신탐지는 정찰기의 시야가 확보된 곳에서만 탐지합니다.

 

슈투카 정찰기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40
100
360도
90도
90 175 50배

 

정찰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0.125 - - -

 

스킬을 사용하면 드래그 한 위치에 녹색(혹은 노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약 0.125초 뒤에 정찰기가 등장하는데, 일직선으로 지나가면서 부채꼴 모양으로 시야를 확보해 줍니다.

정찰기의 시야 부분만큼 전장의 안개가 잠시 사라지고 은신 유닛을 탐지할 수 있는데, 상공에 오래 머물러있지 않으므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적의 테크나 유닛을 잠깐 둘러보거나, 저격수같은 은신유닛이 있는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하거나, 오프맵 포격을 떨어트리기 위해 시야를 확보하는 보조적인 용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정찰용으로 쓰기엔 하자가 있는 스킬로, 싼게 비지떡 비행기의 시야가 너무 좁고(시야 40까진 360도 시야, 시야 100까진 90도 시야) 비행속도가 너무 빨라서, 지나가는 동안 제대로 확인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이 스킬의 용도는 정찰보다는 오프맵 스킬을 쓰기 위해 시야를 잠깐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특히, 슈투카 급강하폭격과 같이 사용하면, 적진 깊숙히 배치된 곡사포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입니다.

 

Tip. 슈투카 급강하 폭격을 제외한 오프맵 공습 스킬은, 정찰기가 사라지기 전에 클릭 - 방향지정 - 클릭까지 끝마쳐야 하므로, 최대한 빨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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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패치로 정찰기의 속도가 매우 느려져서, 시야확보용으로 쓰기 더 좋아졌습니다.

 

2019. 잠수함 패치로 정찰기의 속도가 무지막지하게 빨라져서(90 → 160) 정찰용으로 쓰는게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2020. 잠수함 패치로, 정찰기의 속도가 더 빨라져서(160 → 175) 정찰용으로는 거의 못 써먹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오프맵 포격 쓸 때 지원하는 용도로만 쓸 수 있을 정도...

 

 

2. 보급품 투하지역 (Supply Drop Zone)

보급품 투하지역 (Supply Drop Zone)   200 인력   3 CP

 

아군이 점령한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에 보급품 투하지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점의 보급이 끊겨있어도 호출할 수 있으며, 일반거점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하면 녹색(혹은 노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슈투카 수송기 5대가 차례로 나타나서 보급품을 투하합니다. 슈투카 보급기는 화면과 미니맵에 표시되지만,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는 무적 판정이며, 시야가 없기 때문에,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투하된 자원상자는 보병이나 중화기로 회수할 수 있는데, 팀원이나 적도 회수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탄약거점에는 각각 30 탄약씩 제공하는 탄약상자 5개를 투하하므로, 총 150탄약을 획득할 수 있고, 연료거점에는 각각 10 연료씩 제공하는 연료상자 5개를 투하하므로, 총 50 연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데 200인력이 필요하므로, 탄약은 1:0.75, 연료는 1:0.25 의 교환비로 자원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연료를 부스팅하여 티어를 빠르게 올리거나, 탄약을 부스팅하여 스킬이나 무장을 하는데 쓸 수 있어서 좋지만,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인력을 대량으로 소비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게임이 길어질수록 인력이 귀중해지기 때문에 일찍 사용할수록 좋은데, 극초반엔 병력을 생산하느라 인력이 잘 남지 않으므로, 사용할 타이밍을 잘 가늠해야 합니다.

보급중에는 미니맵과 전술맵에서 해당 구역이 주황색으로 깜빡이므로, 적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이 해당 거점으로 총공세를 가하면 고스란히 보급품을 뺏길 수도 있으니, 최대한 안전한 거점에서 공수받읍시다.

모든 보급품을 투하받는데 62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재사용시간이 없으므로 인력만 충분하면 연속해서 공수받을 수 있습니다.

 

Tip. 팀전에서 팀원 서부군에게 연료를 몰아줘서 쾨니히스 티거같은 강력한 전차를 빠르게 불러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슈투카 JU-87D 대보병 기총소사 (Stuka JU-87D Anti-Infantry Strafe)

슈투카 JU-87D 대보병 기총소사 (Stuka JU-87D Anti-Infantry Strafe)   60 탄약   6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기총소사 슈투카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기관총 슈투카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기총을 쏘고 사라집니다.

슈투카 대보병 기총소사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JU-87 슈투카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없음 없음 없음 185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3.5 - - -

 

슈투카 기총소사용 공습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없기 때문에 정찰용으로는 쓸 수 없습니다.

먼 거리에서 한번만 사격하고 사라지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많아도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고, 공습기 등장시간과 비행속도도 빨라서, 원하는 위치에 빠르게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병은 이동속도는 느려서, 공습 신호탄을 알아차려도 기총소사의 영향범위를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MG17 기관총 (MG 17 Machine Gun)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2.5
도탄 0
2 16 4.25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2 10 80% 50%/10%

 

MG17은 대전 초창기에 항공용으로 사용된 7.92mm 기관총으로, 양 날개에 하나씩 장착되어, 2정의 기관총으로 한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탄띠를 사용하여 빠른 연사력으로 사격을 할 수 있었지만, 아무래도 항공용으로 쓰기엔 구경이 작았던터라, 대전 후기에는 좀 더 구경이 큰 MG131(13mm) 등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슈투카 기총소사에 사용되는 MG17은 폭발범위가 없으며, 높은 연사력과 제압력을 가지고 있는 보병 제압용 무기입니다. 피해량이 형편없고 관통력이 낮아서 살상력은 매우 좋지 않지만, 제압성능은 공습 스킬 중에서도 최상급... 하지만, 제압 하나만 보고 쓰는 스킬이라서, 목표가 완전엄폐를 하거나, 건물 안에 있거나, 제압면역인 대전차포라면, 효율이 급락합니다. 또, 살상력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적 보병들을 제압시켰다면 유닛들로 공격하여, 직접 잡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용이 저렴하고 제압성능이 뛰어나서 효율이 좋지만, 3번이나 제압사격을 하는 강습지원 지휘관의 기총소사보단 가성비는 떨어지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대신, 대공사격에 상대적으로 안전해서, 팀전에서 쓰기에 더 편합니다.

재사용시간이 93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가성비가 좋아서 재사용시간으로 밸런스를 맞춘 거라, 탄약이 많아도 남발하기 힘드니,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Tip. 완전제압 중인 보병은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전차로 깔아뭉개기 쉽습니다.

 

 

4. 슈투카 JU-87 대전차 기관포사격 (Stuka JU-87 Anti-Tank Strafe)

슈투카 JU-87 대전차 기관포사격 (Stuka JU-87 Anti-Tank Strafe)   110 탄약   10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기관포 슈투카(카노넨포겔)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카노넨포겔이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기관포를 쏘고 사라집니다.

슈투카 JU-87 대전차 기관포사격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JU-87 슈투카 (카노넨포겔)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기본 20
비행중 40
공격중 225
기본 360도
비행중 90도
공격중 20도
10 15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3.5 - - -

 

기관포를 장착한 슈투카는 카노넨포겔(대포새 : Kanonenvogel)이란 별명으로 많이 불렸으며, 총 1대가 등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시야각 360도의 길이 20의 매우 좁은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비행 중에는 시야각 90도에 길이 40으로 부채꼴 시야가 추가됩니다. 기관포 사격 중에는 시야각 20도에 길이 225로 좁고 긴 시야로 변경되는데, 사격이 끝나면 시야가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짧은 거리의 은신탐지가 가능한데, 탐지거리가 매우 짧아서 실용성은 거의 없습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사격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카노넨포겔이 먼 거리에서 기관포를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되는 것이 강점.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20
도탄 13.334
차량 기본 120
차량 도탄 80
180/170/160 1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3 0.75/1.5/2.25 90/85/80 100%/35%/5% 2.5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2 13 100% 50%/10%

 

BK 3.7 기관포는 전차의 상부장갑을 공격하기 위해 37mm 구경의 기관포로, 카노넨포겔의 양 날개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동부전선에서 소련 전차에게 숫적으로 열세에 몰리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전차의 약한 상부장갑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무기로 개발되었습니다. 폭탄으로 폭격을 하는 것보다 정확도가 높고, 한 번 출격에 많은 양의 탄환을 싣고 갈 수 있어서, 동부전선에서 악명을 떨친 무기...

초기버전에선 피해 보정이 없는데다, 위치를 지정해서 쏠 수 있어서, 보병이나 중화기를 살상하거나 건물 철거용으로도 쓰였지만, 패치로 기본 피해량이 20으로 떡너프 당해, 차량이나 전차 목표로만 쓰는게 좋아졌습니다. 덩치가 크고 느린 전차일수록 효율적이며, 엔진을 파괴시켜 속도를 늦춘 뒤에 노리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어서 상대가 신호탄을 보고 피하면 한대도 안 맞으니, 동시다발적인 교전으로 정신없게 만들거나, Pak40의 약점조준을 맞춘 뒤에 쓰거나, 엔진이 파괴되거나 수리하는 전차를 노립시다. 그나마 다행인건 초탄 반응속도가 빨라서, 맵 끄트머리에서 호출하면 거의 4~5초만에 첫 기관포가 착탄합니다.

재사용시간이 140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가성비가 좋아서 재사용시간으로 밸런스를 맞춘 거라, 탄약이 많아도 남발하기 힘드니,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Tip. 기관포사격으로 불러내는 카노넨포겔은 기총소사로 불러내는 슈투카와 다르게, 짧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오프맵 스킬을 쓰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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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 피해량이 120에서 20으로 떡너프당하고, 차량에게 데미지 보정 6배가 붙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진지나 중화기 상대로는 잉여스러워졌으니 주의... 거기다 명중시 확률적으로 승무원 충격, 마비, 부상, 엔진손상 일으키는 효과가 사라지는 떡너프도 당했습니다. 그 대신, 시야가 생겼다는데 위안을...

 

 

5. 슈투카 급강하 폭격 (Stuka Bombing Strike)

슈투카 급강하 폭격 (Stuka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 - 8 1

 

JU-87D 슈투카로 시야가 밝혀진 위치에 500lb 폭탄을 떨어트립니다. 아이콘을 보면 공습 스킬로 보이지만, 비행기 없이 허공에 폭탄만 떨어지는 스킬... 이 때문에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아서, 공습스킬이라기 보단 오프맵 포격스킬에 가깝습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폭탄이 투하됩니다.

- 적에게 폭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비행하면서 폭탄을 떨구는 경우, 관성 때문에 폭탄이 위치가 크게 이동하기 때문에 오차가 심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슈투카는 고공에서 수직으로 낙하하면서 폭탄을 떨구는 급강하폭격을 사용했습니다. 이 경우, 투하한 폭탄이 관성의 영향을 적게 받아서 매우 정밀하게 타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 심리전용으로 슈투카에 사이렌을 달았기 때문에, 급강하 중에는 특유의 사이렌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는 대신, 슈투카의 급강하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립니다. 사이렌 소리가 가장 크게 들리는 위치가 폭탄이 떨어지는 위치라서, 당하는 쪽에선 화면을 움직여서 소리가 크게 들리는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이 때문에, 폭탄이 투하되어 착탄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당하는 입장에서는 피하기가 매우 힘든 스킬... 특히, 온갖 폭발음이 뒤 섞이는 난전 중에 사용하면, 알아차리는 시간이 늦어져서 피하기가 더욱 힘들어집니다.

폭탄은 8초 후에 투하되지만, 실질적으로 지면에 착탄되는 시간은 15초 정도 걸립니다.

 

슈투카 500lb 폭탄 (Stuka 500lb Bomb)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폭격범위 발사간격
400 1000
(보정없음)
5 -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15 3.75/7.5/11.25 1000
(보정없음)
100%/35%/8%

 

스킬 설명은 50kg 폭탄이라고 쓰여 있는데, 데이터는 500파운드(=약 230kg)폭탄이라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마 무게 250kg이었던 SC250 폭탄으로 추정... 급강하 폭격답게 범위 5 이내로 정밀하게 착탄되는데, 폭발범위는 15로 대단히 넓어서 반응이 늦으면 피하기 어렵습니다.

주 용도는 보병과 중화기 살상용으로 쓰게 됩니다. 보병은 스치기만 해도 치명타 판정이 나서 떼몰살 당하므로, 뭉쳐있는 보병이나 중화기 운용병 살상용으로 성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팀킬 보정이 거의 없어서, 잘못 휘말리면 내 유닛이나 팀원 유닛도 똑같이 갈려나가니 주의... 그래서, 아군이 폭격에 휘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사용하는게 좋고, 팀원에게도 핑을 찍어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목표를 확정 관통하기 때문에, 전차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전차는 기동력이 빨라서 소리를 듣고 피하기 쉬우므로, 상대가 알아차리기 힘든, 수리 중인 전차나 후방에 배치된 포병을 노리는게 좋고, 아니면 엔진이 파괴된 전차의 이동경로를 예상해서 쓰는 식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피해량은 높지만, 전차에 맞춰도 별다른 상태이상은 주지 않습니다.

거점깃발에 사용하면 거점을 중립화 할 수 있습니다. 승리거점이나 점령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연료, 탄약 거점을 중립화하는 식으로 괴롭힐 수 있지만, 중립화용으로만 쓰기엔 너무 비싸므로,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합시다.

중립건물도 잘 부수지만, 생산건물, 방어시설, 영국진지 상대로는 가성비가 별로 좋지 못하니, 건물이나 진지 부술 때는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영국진지가 구조물 보강 상태일때 맞추면, 피해량이 간지러운 수준이라, 탄약만 낭비하는 꼴입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격이 끝나는 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 정도입니다.

 

Tip.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은, 슈투카 정찰기와 카노넨포겔에 시야가 있어서, 급강하 폭격을 적진 깊숙히 사용하기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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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정찰기 띄우고 슈투카 폭탄 떨어트리는게 CAS 지휘관의 주력 패턴이었던만큼 뼈아픈 변경점....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비용이 160탄약에서 200탄약으로 비싸지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대신, 데미지 원거리 보정이 5%에서 8%로 상승했다는게 위안점...

 

 

- 개인전 운용법 -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은 다양한 공습스킬로, 소규모 교전에서 이득을 보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신호탄을 봐도 피하기 힘들 정도로 공습의 속도가 빨랐는데다, 연료를 탄약으로 즉각 변환하는 스킬이 있어서, 끝없는 공습으로 악랄하게 괴롭힐 수 있는 op 지휘관이었습니다. 결국, 자원변환 스킬이 보급품 투하 스킬로 대체되고, 공습스킬들도 전방위적인 떡너프(비용, 위력, 재사용시간, 비행속도, 비행기 등장시간 등)를 맞으면서, 개인전에선 거의 관짝에 들어간 비운의 지휘관... 모난 돌이 정 맞습니다.

 

새롭게 생긴 보급품 투하 스킬은 인력을 탄약이나 연료로 변환할 수 있어서, 자원관리를 좀 더 유연하게 할 수 있지만, 개인전에선 인력을 극한으로 쥐어짜서 유닛을 뽑아야 하므로, 이걸 쓸 여유가 없습니다. 거기다, 보급품을 전부 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다, 상대도 이 스킬을 쓰는지 쉽게 알아차릴 수 있어서(미니맵에 보급기 날아다니는게 보임), 실수로 보급품을 잃으면 게임이 터지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개인전에선 어지간히 실력차가 나지 않는 이상, 보급품 투하 스킬은 쓰지 않는 편입니다. 개인전에선 연료를 탄약으로 바꾸는 것이 훨씬 나았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

 

콜인 보병이나 전차가 없기 때문에, 국방군 정석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초반엔 4척탄 1MG 1공병, 혹은 3척탄 1기척 1MG 1공병으로 운용하면서, 상황에 맞춰서 중화기나 저격수를 조합하는 경우가 많은 편... 수리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전차를 굴릴 때쯤엔 공병을 하나 더 생산하는 편이 좋은데, 국방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추가공병은 너무 일찍 뽑지 맙시다. 이후 222장갑차를 생산하여 차량 타이밍을 버틴 뒤에, 4호전차를 빨리 확보하는 정석 진행을 많이 사용하는데, 오프맵 공습스킬 덕분에 보병과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쉬워서, 전차전이 가능한 4호전차, 스터그, 판터 같은 전차 위주로 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슈투카 대보병 기총소사 스킬은 개인전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로, 전차가 나오기 전에 써 먹을 수 있는 스킬이 사실상 이것 뿐입니다. 정찰기는 탄약낭비, 보급기는 자살행위... 즉, 기총소사를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서, 이 지휘관의 개인전 역량이 갈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압범위가 엄청 넓기 때문에, 대충 긁어도 보병들을 단체로 제압할 수 있어서, 보병전이 중요한 개인전에서 큰 도움이 되고, 완전제압되면 거점점령이 취소되므로, 상대가 중요한 거점을 점령하려 할 때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에 비해서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어서, 아무리 가성비가 좋아도 자주 쓰기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슈투카 대전차 기관포사격은 가성비는 좋지만, 개인전에서는 맞추기 굉장히 힘든 스킬입니다. 개인전에선 전차 하나하나를 집중해서 컨트롤하기 때문에, 추적기능도 없고 영향범위도 좁은 기관포사격으로 기동력이 빠른 전차를 정타로 맞추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적 전차에 맞추고 싶으면, Pak40의 약점조준이나 판저파우스트를 맞춰서 기동력을 떨어트린 뒤에 이동경로를 예상해서 사용하거나, 적 전차가 수리 중일 때 다른 곳에서 교전을 일으켜 정신없게 만든 뒤에 몰래 써주는 식으로 사용해야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슈투카 급강하폭격은 상대를 노이로제에 걸리게 만들 수 있는 오프맵 포격 스킬로, 비용이 비싼 것을 제외하면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거치해제에 시간이 걸리는 중화기에 강하기 때문에,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은 탄약만 충분하면 포병유닛이 없어도, 중화기를 견제하기 쉽습니다. 초기엔 개나소나 많은 지휘관이 가진 스킬이었지만, 지휘관 리뉴얼로 급강하폭격을 가진 지휘관이 드물어졌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있게 된 것은 덤... 정찰기를 날리고 적진 깊숙히 사용할 수도 있어서, 기총소사와 함께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의 희망이라 할 만한 스킬입니다.

 

요약하자면, 다양한 공습스킬을 보유하고 있지만, 공습을 외에는 운영에 도움을 주는 스킬이나 고유유닛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공습을 맞출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성능이 크게 갈리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보유한 공습스킬들이 추적성능이 없는데다 범위도 좁아서, 개인전에선 맞추기 매우 힘들다는 것... 개인전은 탄약이 모이는 속도도 느리고, 오프맵 스킬을 맞추기도 힘들어서, 실전용으로는 거의 사장되고 예능용으로나 사용되는 비주류 지휘관이 되고 말았습니다... 하는 사람은 재밌기 때문

 

 

개인전 근접항공지원 지휘관
장점 슈투카 대보병 기총소사로 해당 지역의 보병들을 빠르게 제압 가능
슈투카 대전차 기관포사격으로 해당 지역의 전차를 공격할 수 있음
슈투카 급강하폭격으로, 적의 중화기를 견제하기 쉬움
오프맵 공격 스킬이 다양해서, 상대가 신호탄만 보고 대응하기 어려움
필요하다면 보급기의 보급품 투하로, 인력을 탄약이나 연료로 변환가능
대공사격에 상대적으로 안전함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 특수무장이 없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개인전에선 슈투카 정찰기의 정찰효율이 미묘함
개인전에선 보급기의 보급품 투하를 활용하기 어려움
개인전에선 슈투카 대전차 기관포사격을 맞추기 어려움
슈투카 급강하폭격은 탄약소모가 크고, 개인전에선 피하기 쉬운 편임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공습을 맞추지 못하면, 지휘관을 선택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적음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서는 개인전보다 탄약수급량이 많고, 오프맵 공습을 맞출 기회도 많아서, 개인전보다 좀 더 써먹기 좋습니다. 다만,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의 공습들은, 범위가 좁고 유도성이 없어 소수의 유닛을 견제하거나 짤라먹는데만 특화된 스킬들이라서, 적재적소에 꾸준히 사용해서 이득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전에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는 보급품 투하 스킬은, 팀전에서 나름 쓸만한 서포트 스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전선이 안정화 되었다면, 연료거점에서 자원을 공수받아 고급전차를 확보하거나, 탄약거점에서 자원을 공수받아, 공습스킬을 쓰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팀원에게 자원을 밀어줄 수도 있으므로, 강력한 특수유닛을 쓸 수 있는 팀원에게 자원을 밀어주는 것도 가능...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원저장소를 지어서 팀원 전부가 꾸준히 자원을 얻는게 이득이므로, 급하게 자원을 땡겨쓰는 용도가 아니라면 자원저장소를 우선하는게 무난합니다. 또, 유닛을 안 뽑고 보급만 받다가, 게임 터트리는 초보들도 은근히 있어서, 어느정도 방어선을 구축한 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프맵 공습 스킬을 세 종류나 가지고 있는데다, 정찰스킬도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아군에게 시야를 제공하거나, 먼 곳의 아군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의 공습 스킬들은 범위가 좁고 추적성능이 없지만,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되므로, 다대다에서도 부담없이 부를 수 있습니다. 또, 맵 가장자리에 가까울수록 빠르게 공격할 수 있어서 맵의 크기가 작을수록 좋지만, 맵이 길쭉한 스타일이라 공습기를 측면에서 불러낼 수 있다면, 대형맵에서도 무리없이 써먹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정사각형 디자인의 초대형맵에서는, 공습 성공률이 크게 낮아지므로 다른 지휘관을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팀전은 유닛이 좁은 전선에 집중되는 데다, 온갖 포격음이 뒤섞여서 혼란스러운 상황이 자주 벌어지므로, 개인전보다 공습이나 포격을 맞추기 쉬운 편입니다. 덕분에,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의 다양한 스킬들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데, 공습을 쓸 때마다 떨어지는 포격 신호탄 덕분에 상대에게 정신적 피로감을 유발하여, 집중력을 감소시키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게임은 이기는게 아니라 상대방 빡치라고 하는겁니다. 거기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은 신호탄 없이 투하되므로, 신호탄에만 집중해야 하는게 아니라, 효과음에도 집중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지휘관의 강함을 떠나서, 연합 입장에선 상대하기 매우 피곤하여 기피되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전에서 맞추기 힘들었던 슈투카 대전차 기관포사격은, 전차가 많이 등장하는 팀전에선 맞출 기회가 많습니다. 특히, 좁은 길목에 여러 전차들이 병목현상으로 뒤엉켜있거나, 로켓차량이나 자주포가 포격하느라 멈춰있을때 사용하면 맞출 확률이 높습니다.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은 정찰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슈투카 정찰기로 적의 로켓차량이나 자주포의 위치를 확인한 뒤에, 카노넨포겔로 기습하여 짤라먹는 패턴도 노려볼 수 있는 편... 대공사격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되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노려볼 만 합니다. 하지만, 최대한 잘 맞춰도 전차 1대 짤라먹는 것이 전부이므로, 기회되는대로 사용해서 이득을 봅시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도 팀전에서 쓸만한데, 팀전에선 좁은 전선에 중화기가 밀집되어 배치되는 경우가 많고, 온갖 사격음과 폭발음이 뒤섞이는 상황에선 슈투카 사이렌 소리를 알아차리는게 늦어지기 때문에, 개인전보다 대박을 낼 기회가 많습니다. 특히, 상대가 안전한 곳에 곡사포를 건설하더라도, 정찰기로 위치를 파악한 뒤에 급강하 폭격으로 곡사포를 운용병을 날려버릴 수 있어서, 곡사포 견제도 쉽습니다. 하지만, 급강하 폭격은 1번만 공격하므로, 중화기 운용병은 몰살시켜도 본체는 남는 경우가 많아서, 상대에게 확실한 손해를 입히고 싶으면, 추가적인 공격으로 본체까지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국진지 상대로는 비효율적이니, 맞 상대가 진지 위주로 운용한다면, 진지를 잘 부수는 다른 지휘관을 선택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옛날엔 카노넨포겔로 다 부쉈는데...시무룩

 

요약하자면 다양한 오프맵 공격스킬로 상대를 괴롭히면서 심리적으로 압박하는데 최적화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강력한 스킬로 전황을 한방에 뒤엎는 스타일이 아니다보니, 적재적소에 오프맵 스킬을 사용하는 센스가 없으면,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상황에 따라선 보급품 공수를 이용하여 고급전차를 일찍 확보할 수도 있지만, 전차운영에 도움이 되는 유틸성 스킬이 없어서, 전차전 포텐셜이 그리 높지 않은 것도 단점... 패치로 공습스킬들이 너프를 심하게 당해서 성능면에선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상대를 심리적으로 압박하여 실수를 유발시키는 운영을 노려봅시다.

 

 

팀전 근접항공지원 지휘관
장점 보급기의 보급품 투하로 탄약이나 연료를 수급받거나, 팀원을 지원할 수 있음
슈투카 대보병 기총소사로 보병 블로빙을 쉽게 저지할 수 있음
슈투카 대전차 기관포사격으로 전차를 공격하거나, 자주포, 로켓차량을 노릴 수 있음
슈투카 급강하폭격으로, 적의 중화기나 곡사포를 견제하기 쉬움
오프맵 공격 스킬이 다양해서, 상대가 신호탄만 보고 대응하기 어려움
정찰스킬과 폭격스킬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적 곡사포 운용병을 제거하기 쉬움

대공사격에 상대적으로 안전함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 특수무장이 없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슈투카 정찰기는 공습을 쓰는데 도움이 되지만, 정찰용으로는 미묘함
탄약이나 연료거점을 확보하지 못하면, 보급품 투하를 사용할 수 없음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직선형 공습스킬은 맵이 크면 도착시간이 늦어짐

 

Tip.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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