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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지휘관]

[공략/독일] COH2 : 강습지원 교리 (Assault Support Doctrine)

by 구호기사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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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야전 포병장교 (Artillery Field Officer)

야전 포병장교 (Artillery Field Officer)   240 인력   2 CP

 

야전 포병장교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야전 포병장교 포스팅 참조)

 

 

2. 화물 트럭 (Cargo Truck)

화물 트럭 (Cargo Truck)   200 인력   3 CP

 

오펠 블리츠 트럭 1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오펠 블리츠 트럭 포스팅 참조)

 

 

3. 슈투카 기총소사 (Strafing Run)

슈투카 기총소사 (Strafing Run)   125 탄약   6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50

 

특정한 목표 지점에 슈투카 기총소사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슈투카 공습기가 나타나 반경 50범위 내를 선회하며 목표를 찾습니다.

슈투카 기총소사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공격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공격하지만, 재공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목표가 공습반경을 벗어나도 추적하여 공격합니다.

- 유닛 분류가 보병(Infantry)인 적 유닛에게만 반응합니다.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JU-87 슈투카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없음 없음 없음 공격 185
선회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4 55 23 50

 

슈투카 기총소사용 공습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없기 때문에 공격을 위해서는 다른 유닛이나 스킬로 시야를 밝혀줘야 합니다. 패치로 오프맵 스킬 중에 시야가 필요한 것들은 눈 모양의 아이콘이 붙었는데, 슈투카 기총소사 스킬은 깜빡한 듯... 눈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고 시야를 안 밝히면 놀다가 사라지는데, 스킬 지속시간은 55초지만, 전투를 안하면 23초만에 사라져버리니 주의합시다. 비전투 체공시간을 전부 소모해서 돌아가버리면, 스킬 지속시간이 남아도 공습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1대만 나오는데다, 한 위치를 오랜시간 선회하면서 감시하는 스킬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첫 공격은 맵에 들어오면서 사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깔려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재공격시간이 18초로 오래 걸려서, 두번째 공격 전에 격추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MG17 기관총 (MG 17 Machine Gun)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3 18초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2.5
도탄 0
2 16 4.25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2 10 80% 50%/10%

 

MG17은 대전 초창기에 항공용으로 사용된 7.92mm 기관총으로, 양 날개에 하나씩 장착되어, 2정의 기관총으로 한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탄띠를 사용하여 빠른 연사력으로 사격을 할 수 있었지만, 아무래도 항공용으로 쓰기엔 구경이 작았던터라, 대전 후기에는 좀 더 구경이 큰 MG131(13mm) 등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슈투카 기총소사에 사용되는 MG17은 폭발범위가 없으며, 높은 연사력과 제압력을 가지고 있는 보병 제압용 무기입니다. 피해량이 형편없고 관통력이 낮아서 살상력은 매우 좋지 않지만, 제압성능은 공습 스킬 중에서도 최상급...거기다, 총 3번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제압에 풀릴 때 쯤 재공격을 하므로, 범위 내의 보병들을 오랜 시간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한번 공습을 하면 재공습까지 18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오직 제압 하나만 보고 쓰는 스킬이라서, 목표가 완전엄폐를 하거나, 건물 안에 있거나, 제압면역인 대전차포라면, 효율이 급락합니다. 또, 살상력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적 보병들을 제압시켰다면 유닛들로 공격하여, 직접 잡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사용시간이 180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55초의 시간을 제해도 125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Tip. 완전제압 중인 보병은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전차로 깔아뭉개기 쉽습니다.

 

 

4.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 (Fragmentation Bomb)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 (Fragmentation Bomb)   180 탄약   10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JU-87 폭격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파쇄폭탄 7발을 투하하고 사라집니다. (투하 폭탄 갯수는 데이터에서 특정하기 힘들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기재하였습니다.)

파쇄폭탄 투하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JU-87 슈투카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40
100
360
90
없음 275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3 - - -

 

JU-87 슈투카 폭격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은신탐지는 불가능하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범위 40까지는 360도의 전방향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상은 시야각 90에 길이 100의 부채꼴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폭격기보다 등장시간이 늦어서, 맵 가장자리라도 빠르게 투하하긴 힘들지만, 비행속도가 매우 빨라서 맵 중앙을 폭격할 때는 다른 폭격기보다 빠르게 투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목표 지점 살짝 앞에서 폭탄을 떨구는데, 떨구기 전에 격추당할 수도 있어서, 적 대공유닛 위를 가로질러 날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그래도, 한 번 투하하고 사라지므로, 공중에 오래 머무르는 공습기 보단 대공사격에 잘  버팁니다.

 

AB23 파쇄폭탄 (AB23 Fragment Bomb)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150 2.125 1 -

 

피해량 관통력 폭격딜레이 폭격횟수
기본 100
도탄 0
70
(보정없음)
0 7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0 2.5/5/7.5 70/43.75/17.5 100%/35%/5% 2

 

JU-87 슈투카는 총 7개의 AB23 파쇄폭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AB23 파쇄폭탄은 루프트바페에서 사용한 46kg의 파쇄폭탄으로, 관통력이 낮고 도탄피해가 없지만, 넓은 범위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명중된 목표의 유닛타입이 차량(Vehicle)이고, 파쇄폭탄이 도탄된 경우, 65%확률로 5초동안 승무원 충격 상태(무기사용 불가, 선회속도 -99.9%, 최고속도 -99.9%)에 빠지거나, 35% 확률로 5초동안 시야차단 상태(시야 0, 무기사용 불가)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주 용도는 보병과 중화기 살상용으로 쓰게 됩니다. 살상력이 눈에 보이는 데이터 이상으로 강력한데, 피아구분 없이 스치기만 해도 치명타 판정이 난 것 마냥 떼몰살 당합니다. (데이터에는 치명타 속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뭉쳐있는 보병이나 중화기 제거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팀킬 보정이 제대로 작동하질 않아서, 잘못 휘말리면 내 유닛이나 팀원 유닛도 똑같이 갈려나갑니다. 그래서, 아군이 폭격에 휘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치명타 있는거 같은데...;;

제한적으로 대전차용으로도 쓸 수 있는데, 관통하면 상태이상이 일어나질 않고, 도탄당해야 상태이상이 일어납니다. 관통력이 그리 높지 않아, 상태이상을 일으키는게 어렵지 않으므로, 적 전차에게 맞춰서 무력화한 뒤, 대천차 유닛으로 공격하여 킬각을 노려볼 수도 있는 편... 이것 역시 아군 전차가 휘말리면 상태이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격투하 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파쇄폭탄 데이터 분석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습니다.)

 

Tip. 파쇄폭탄을 투하하는 슈투카는, 다른 폭격기보다 비행높이가 낮아서, 투하 후 착탄시간이 빠릅니다.

 

 

5. 티거 전차 (Tiger Tank)

6호전차 티거 (Tiger PzKpfw VI)   640 인력  230 연료   11 CP

 

티거 중전차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전투태세 3단계 (Battle Phase 3) 업글이 필요합니다.

파괴되어서 재소환해야 할 경우엔,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티거 중전차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법 -

강습지원 지휘관은 강력한 티거 중전차와, 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스킬을 보유한 지휘관입니다. 독일 국방군 지휘관 중에서 유일하게 오펠 블리츠 트럭과 3번까지 공격하는 슈투카 기총소사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 하지만, 티거가 나오고 어느정도 탄약이 비축되어야 포텐셜을 발휘할 수 있는 지휘관이라서, 티거 지휘관들 중에서 초반 운용난이도가 가장 높습니다.

 

야전 포병장교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보병의 숫자가 너무 많아지면 안되므로, 전투보병의 수를 3분대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3척탄 1MG 1공병을 기본으로 운용하다가 포병장교를 섞어주는 것이 정석이지만, 포병장교는 전투력보단 유틸성에 초점을 맞춘 유닛이라, 개인전에서 쓰기엔 조금 미묘합니다. 개인전은 전투력 강한 유닛이 장땡입니다. 그래서 포병장교를 쓰지않고 4척탄, 혹은 3척탄 + 1기척 조합을 더 많이 쓰는 편... 여기에 필요에 따라서 다른 유닛을 추가하게 되는데, 나중에 티거를 굴릴 때쯤엔 수리를 위해 공병 2분대 있어야 편하므로, 장기적으론 공병을 하나 더 생산하는 편이 좋습니다. 국방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추가공병은 너무 일찍 뽑지 말고 전차를 확보한 뒤에 생산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이후 운용은 국방군 정석빌드가 많이 쓰이는데, 222장갑차를 생산하여 차량 타이밍을 버틴 뒤에, 4호전차를 빨리 확보하는 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독일 국방군은 초반에 인력이 많이 쪼달리므로, 오펠 블리츠 트럭은 해금되더라도 너무 일찍 불러내지 않는 것이 좋은 편... 관광게임이면 일찍 부르는게 가능 일반적으로 전차를 잘 굴려서 인력을 충분히 비축한 뒤에 전선이 안정화 된 것 같으면 불러내는게 좋은데, 연료거점에 배치하여 티거를 불러내는데 도움을 주거나, 탄약거점에 배치하여 공습 스킬을 쓰는데 활용할 수 있어서, 오래 살려두면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4호전차 1대로 전선유지가 가능하면, 4호 후 곧바로 티거를 준비하는게 이상적이지만, 연합 고급전차가 등장해서 4호전차 1대만으로는 버티기 힘든 상황이면, 2대를 뽑거나 스터그를 추가해주는 식으로 전차를 더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든 티거를 확보했고, 연합이 비슷한 체급의 중전차를 운용하지 않는다면, 전차전의 주도권을 잡고 공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하여 오프맵 공격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면, 지휘관의 포텐셜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거에게 생존기가 없고, 공습스킬이 보병과 중화기는 잘 잡지만, 구축전차에겐 효과가 없거나 떨어지므로, 연합 구축전차를 상대할 Pak40을 같이 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슈투카 기총소사는 강습지원 지휘관만이 보유한 고유 스킬로, 보병제압기 중에서 이거보다 좋은 게 드물 정도로 성능이 우수합니다. 적당한 비용으로 넓은 범위안의 보병을 3번이나 완전제압 시키므로, 보병 한타 싸움을 거의 무조건 이길 수 있게 해 줄 정도... 해금 타이밍도 적당히 빨라서, 탄약만 충분하면 일찍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총소사가 해금될 쯤에는 척탄병 무장과 텔러지뢰 매설 등으로 탄약이 블랙홀처럼 빨려나가기 때문에, 탄약이 부족해서 제때 못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총소사를 제외하면 이 지휘관이 초반에 써 먹을 수 있는 지휘관 유닛이나 스킬이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탄약을 소비합시다.

 

슈투카 파쇄폭탄은 뛰어난 성능의 보병 살상기로, 유도성능이 없지만 넓은 범위에 일렬로 보병들을 떼몰살 시킬 수 있어서,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대박을 낼 수 있습니다. 이 스킬 덕분에, 오스트빈트나 브룸베어같은 대보병 전차가 별로 필요하지 않는 편... 그래서, 강습지원 지휘관은 티거와 함께 쓸 유닛으로, 4호전차나 스터그 G형 같이 전차전이 가능한 전차를 조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판터는 인구때문에 좀...ㅠㅠ 일직선으로 날아와서 폭탄을 투하하므로, 맵 크기가 작은 개인전에선 맞출 기회가 많고, 일렬로 착탄되므로 적 보병의 퇴각경로를 노리고 쓰는 식으로 심리전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전차 상대로는 상태이상 외의 피해는 기대하기 어려운 편... 기총소사와 파쇄폭탄을 같이 쓰려면 막대한 탄약이 필요하지만, 여유가 있을 때 오펠 블리츠 트럭을 탄약거점에 박아두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티거까지 무난히 확보했다면, 두 종류의 공습 스킬로 악랄하게 괴롭히면서 밀어붙일 수 있는 지휘관이지만, 강해지는 타이밍이 티거 지휘관들 중에서 가장 늦어서, 초반 운용 난이도가 높은 것이 걸림돌입니다. 야전 포병장교는 개인전에서 효율이 미묘해서 안 쓰는 경우가 많고, 오펠 블리츠 트럭은 유리한 상황이 아니면 쓸 수 없기 때문...  슈투카 기총소사는 충분히 좋은 스킬이지만, 이거 하나만으로 버티기는 쉽지 않으므로, 자연스럽게 초반을 버티기 더 쉬운 티거 지휘관들에게 밀리게 되었습니다. 독일 국방군은 초반이 제일 힘들어요... 그래도, 후반 포텐셜은 손 꼽히게 강력하므로, 초반을 버티는 게 어렵지 않다면, 선택해 볼 만 합니다.

 

 

개인전 강습지원 지휘관
장점 시야가 넓고 유틸성이 뛰어난 포병장교 사용가능
오펠 블리츠 트럭으로 탄약이나 연료 펌핑 가능
3번 제압하는 슈투카 기총소사를 사용가능
슈투카 파쇄폭탄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살상할 수 있음
뛰어난 성능의 티거로 전차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음
오프맵 공격 스킬이 다양해서, 상대가 신호탄만 보고 대응하기 어려움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포병장교는 전투력이 떨어져서 개인전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유리한 상황이 아니면 오펠 블리츠 트럭을 활용하기 어려움
초반에 도움이 되는 전투유닛이나 스킬이 부족해서, 운용 난이도가 높음

 

 

- 팀전 운용법 -

강습지원 지휘관은 2종류의 공습 스킬과, 포병장교로 쓸 수 있는 다양한 포격으로 상대를 악랄하게 괴롭힐 수 있으며, 판저베르퍼까지 이용하면 상대에게 포격지옥을 보여 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전과 마찬가지로 강해지는 타이밍이 늦지만, 팀전은 자원이 빨리 모이는 편이고, 전선이 안정화되면 오펠 블리츠 트럭을 안전하게 배치하기도 편해서, 스킬사용에 빨려나가는 막대한 탄약을 비축하기도 편합니다. 티거도 가지고 있지만, 다대다로 갈수록 티거같은 중전차의 입지가 좁아지므로, 포격활용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전에서 입지가 애매했던 야전 포병장교는 팀전에서 매우 쓸만해지는데, 넓은 시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면서, 연막포격과 중박격 포격으로 견제해 줄 수 있고, 한타 싸움이 벌어질때 집중사격 버프로 근처의 유닛을 강화할 수도 있어서, 잘 키워두면 매우 쓸만합니다. 특히, 강습지원 지휘관은 티거와 포병장교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이라서, 티거의 화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벳 티거에게 3벳 포병장교가 버프를 걸어줬을 때의 연사력은 그야말로 절륜... 포병장교의 버프는 팀원의 유닛에게도 보너스를 주므로, 가까이에서 팀원이 교전하고 있다면 다가가서 걸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오펠 블리츠 트럭은 팀원에게 자원을 주지 않기 때문에, 팀전에서 많이 불러내는 것은 트롤링에 가깝습니다. 트럭충이란 말이 괜히 생긴게 아닙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탄약이나 연료를 유동적으로 수급하고 싶을 때, 소수만 운용하는 것이 좋고, 방어선이 안정되면 트럭을 불러내는 것보단 자원저장소를 짓는 편이 장기적으로 낫습니다. 특히, 추축진영에선 서부군이 자원저장소를 짓지 못하기 때문에, 팀에 서부군만 잔뜩 있다면 트럭은 포기하는 게 나은 편.... 팀에 국방군이 있어서 자원저장소 건설부담이 줄어들었다면 약간 정도는 굴려볼 만 한데, 전차를 모을 때까지 연료 거점에 배치했다가, 조합이 어느정도 갖춰진 시점에 탄약 거점으로 옮기는 식으로 자원수급을 조절할 수 있고, 나 혼자 먹긴 하지만 어쨌든 보너스 자원량도 많아서, 인력관리만 된다면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방어병력 없이 트럭만 줄창 부르면, 전선도 붕괴되고, 트럭도 박살나고, 팀원들의 신뢰도 무너지니, 충분한 방어병력을 갖춘 후에 트럭을 호출합시다.

 

야전 포병장교는 판저베르퍼와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판저베르퍼를 확보해 두면 좋습니다. 판저베르퍼의 포격, 야전 포병장교의 중박격 포격과 합동포격, 그리고 두 종류의 공습 스킬까지 더해지면, 상대를 정신없게 만들 수 있지만, 탄약이 무시무시하게 소모되므로 자원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정찰스킬이 없기 때문에, 튼튼한 티거와 시야가 넓은 포병장교를 적절히 이용하여 포격목표를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포격의 종류는 많지만 난입해오는 적 전차를 저지할만한 스킬은 없으니, 판저베르퍼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텔러지뢰와 대전차 유닛을 준비해 두는 것도 잊지 맙시다.

 

강습지원 지휘관의 공습 스킬은 팀전에서도 쓸만한데, 특히 파쇄폭탄은 유닛이 일렬로 밀집하기 쉬운 팀전에서 엄청난 대박을 내는 경우가 많아서, 집중적으로 노려볼 만 합니다. 하지만, 두 스킬 모두 격추위험이 있기 때문에, 상대의 대공유닛이 탄탄하게 준비되어 있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기총소사는 먼 곳에서 쏘기 때문에 격추되기 전에 1번이라도 쏠 수 있고, 파쇄폭탄도 대공유닛 머리 위를 가로지르지 않는 이상, 폭탄은 떨구고 죽으므로, 호출 위치와 타이밍을 잘 잡으면 대공유닛이 있어도 그럭저럭 밥값을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못 써먹을 정도로 연합 대공유닛이 탄탄하다면, 여유탄약은 포병장교의 스킬에 투자합시다.

 

판저베르퍼까지 추가하면, 다양한 포격스킬로 상대를 괴롭힐 수 있지만, 티거와 판저 베르퍼를 같이 쓸 경우 인구관리가 매우 빡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체력이 많은 티거를 수리하기 위해선 공병을 2분대 이상 확보하는게 좋으므로, 인구가 100에 가까워지는 시점에서 조합에 신경을 쓰는 게 좋은 편... 지휘관 특성 상, 다양한 포격 스킬들로 보병과 중화기를 견제하기 쉽고, 티거로 연합의 중형전차를 잡아내기도 쉽지만, 구축전차를 상대할 방법이 별로 없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유닛을 조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무난한 건 적당한 인구에 구축전차까지 견제해 줄 수 있는 Pak40을 섞어주고, 어느정도 자원이 충분해지면 MG42의 비중을 줄이고, 인구가 들지 않는 벙커를 적재적소에 건설해 주는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충분한 탄약을 비축한 시점에서 포텐셜을 발휘할 수 있는 후반 지향형 지휘관으로, 개인전보다 야전 포병장교를 쓰기가 편하고, 판저베르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도 좋아서, 팀전에서도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티거와 오펠 블리츠 트럭을 같이 보유한 지휘관이라, 충 유저들이 많이 꼬이는 것이 단점 아닌 단점... 대부분의 충 유저들은 병력없이 트럭만 뽑다가 전부 터트려 먹거나, 티거만 달랑 뽑아서 적진에 던지곤 잃기 때문에, 이 지휘관을 선택하는 것 자체가 인식이 매우 안 좋을 정도입니다... 충이라 불릴 정도면, 다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팀원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도록, 기본은 지키면서 운용합시다.

 

 

팀전 강습지원 지휘관
장점 포병장교는 팀전에서 활용도가 높고, 팀원에게 버프를 줄 수도 있음
오펠 블리츠 트럭으로 탄약이나 연료 펌핑 가능
슈투카 기총소사로 범위 내의 보병들을 제압 가능
슈투카 파쇄폭탄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살상할 수 있음
튼튼한 티거로 보병과 중형전차를 견제하기 쉬움
오프맵 공격 스킬이 다양해서, 상대가 신호탄만 보고 대응하기 어려움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오펠 블리츠 트럭은 팀전에서 자원저장소보다 효율이 떨어짐
팀전에선 공습 스킬들이 쉽게 격추당할 수 있음
파쇄폭탄은 맵이 크면 도착시간이 늦어지고, 격추당할 위험이 있음
인구관리가 빡빡함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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