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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지휘관]

[공략/독일] COH2 : 전격전 교리 (Blitzkrieg Doctrine)

by 구호기사 2022.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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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휘전차 (Command Tank)

4호 지휘전차 (Panzer IV Command Tank)   360 인력  100 연료   0 CP

 

보조기갑 군단소 or 중전차 군단소가 지어져 있다면, 전투단 본부에서 4호 지휘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특수한 지휘유닛이라 1대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유닛은 독일 국방군 4호 지휘전차 포스팅 참조)

 

 

2. 기갑전술 (Panzer Tactician)

기갑전술 (Panzer Tactician)   패시브   2 CP

 

보유하고 있는 독일 국방군의 차량과 전차에, 30탄약으로 연막을 발사하는 기갑전술(Panzer Tactician) 스킬이 추가됩니다. 노획한 다른 진영의 차량이나 전차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갑전술을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연막탄을 투사하여 8초동안 연막으로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차량, 전차 포스팅 참조)

 

 

3. 전술이동 (Tactical Movement)

전술이동 (Tactical Movement)   40 탄약   4 CP

 

20초동안 모든 보병과 저격수, 중기관총 박격포는 이동속도가 2 빨라집니다. 대전차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전력질주 스킬처럼 달리는 중에는 사격을 하지 못하지만, 지속시간이 길고 모든 보병에게 동시에 적용되므로, 한타 싸움이 벌어질 때 써 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거나 퇴각하지 않고 거리를 벌릴 수도 있고, 수류탄이나 판저 파우스트같은 스킬의 사거리까지 접근하기도 좋아서, 공방 양면으로 도움이 되는 편...  또, 전차와 보병이 같이 진격할때 써주면, 보병이 뒤쳐지지 않고 보조를 맞출 수 있어, 공세에 나설 때도 좋습니다. 전투 보너스는 없지만, 교전이 일어나도 이동속도 보너스가 유지되어서, 다른 진영의 비슷한 버프보다 쓰기 편합니다.

다만, 한 두분대의 보병만 빨리 이동시키고 싶을땐, 특정 지휘관이 보유한 전력질주 스킬보다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여러 분대의 보병에게 동시에 적용시키고 싶을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75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입니다.

 

Tip. 전술이동을 사용하면, 후진하는 전차에게 판저 파우스트나 판저슈렉을 맞추기 쉬워집니다.

 

 

4. 고공정찰 (Reconnaissance Overflight)

고공정찰 (Reconnaissance Overflight)   60 탄약   4 CP

 

특정한 목표 지점에 슈투카 정찰기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녹색 (혹은 노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슈투카 정찰기가 나타나 반경 75범위 내를 선회하며 시야를 밝혀줍니다.

고공정찰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전장에 들어올 때는 시야가 전방을 향하며, 상공을 선회할 때는 시야가 측면을 향합니다.

- 선회할 때만 시야에 +6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은신탐지는 정찰기의 시야가 확보된 곳에서만 탐지합니다.

 

슈투카 정찰기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진입 50
선회 110
90도 90 175 50배

 

정찰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0 60 60 75

 

60초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부채꼴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부채꼴 시야가 이동되며, 시야 범위도 더 넓어집니다. 이 때문에 한 지역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정찰 성능이 매우 뛰어난 편...  조명탄과 달리 은신유닛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반대로, 대공유닛이 없다면, 조명탄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초기버전에선 다른 진영의 정찰기보다 고도가 높았는데, 패치로 비슷하게 낮아졌습니다. 고공정찰이라매... 그리고, 슈투카 정찰기만 주위 360도의 시야를 추가로 가지고 있었는데, 형평성 때문인지 주변시야가 삭제되어, 다른진영 정찰기와 동일한 시야를 가지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Tip. 선회할 때 맵 바깥으로 나가버리면 시야가 사라집니다. 가급적 맵 안 쪽만 돌 수 있는 위치에 소환합시다.

 

 

5. 슈투카 근접항공지원 (Stuka Close Air Support)

슈투카 근접항공지원 (Stuka Close Air Support)   225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2 50

 

특정한 목표 지점에 대전차용 슈투카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2대의 슈투카 공습기가 나타나 반경 50범위 내를 선회하며 목표를 찾습니다.

슈투카 근접항공지원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공격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공격하지만, 재공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목표가 공습반경을 벗어나도 추적하여 공격합니다.

- 유닛 분류가 차량(Vehicle)인 적 유닛에게만 반응합니다. (전차 포함)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JU-87 슈투카 (카노넨포겔)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없음 없음 없음 공격 185
선회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첫번째 6
두번째 9.5
60 첫번째 25
두번째 23
50

 

근접항공지원용 슈투카는 카노넨포겔(대포새 : Kanonenvogel)이란 별명으로 많이 불린 공습기입니다. 카노넨포겔은 총 2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없기 때문에 공격을 위해서는 다른 유닛이나 스킬로 시야를 밝혀줘야 합니다. 패치로 오프맵 스킬 중에 시야가 필요한 것들은 눈 모양의 아이콘이 붙었는데, 슈투카 공습스킬은 깜빡한 듯... 눈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고 시야를 안 밝히면 놀다가 사라지는데, 스킬 지속시간은 60초지만, 전투를 안하면 첫번째 공습기는 25초, 두번째 공습기는 23초만에 사라져버리니 주의합시다. 비전투 체공시간을 전부 소모해서 돌아가버리면, 스킬 지속시간이 남아도 공습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한 위치를 오랜시간 선회하면서 감시하는 스킬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첫 공격은 맵에 들어오면서 사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깔려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재공격시간이 18초로 오래 걸려서, 두번째 공격 전에 격추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3 18초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50
도탄 33.335
180/170/160 1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3 0.75/1.5/2.25 90/85/80 100%/35%/5% 2.5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2 13 100% 50%/10%

 

BK 3.7 기관포는 전차의 상부장갑을 공격하기 위해 37mm 구경의 기관포로, 카노넨포겔의 양 날개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동부전선에서 소련 전차에게 숫적으로 열세에 몰리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전차의 약한 상부장갑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무기로 개발되었습니다. 폭탄으로 폭격을 하는 것보다 정확도가 높고, 한 번 출격에 많은 양의 탄환을 싣고 갈 수 있어서, 동부전선에서 악명을 떨친 무기...

게임에선 차량과 전차에만 반응하므로, 대전차용으로만 쓰입니다. 제압력이 있긴 하지만, 보병을 목표로 공격하지 않으므로 큰 의미가 없는 편... 관통력이 그렇게 높지 않지만, 66.67%의 도탄피해를 줄 수 있어서, 튼튼한 전차에게도 그럭저럭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여러가지 상태이상도 일으켰지만, 개사기라 패치로 삭제되는 바람에, 속도가 빠른 전차가 빠른속도로 탈출하면 제대로 피해를 주지 못하니 주의... 그래서, 확실하게 킬각을 노리고 싶으면, 엔진을 파괴하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시야만 확보할 수 있다면, 적진 후방에 배치된 자주포나 로켓차량 암살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자주포나 로켓차량은 체력이 낮아서, 맞추면 쉽게 파괴할 수 있지만, 이 스킬은 공습반경을 적에게도 표시해주기 때문에, 미니맵을 잘 보는 상대에겐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60초의 시간을 제해도 105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Tip. 전격전 지휘관은 고공정찰과 근접항공지원을 같이 사용하면, 카노넨포겔의 목표물을 쉽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탄약이 광속으로 녹습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60에서 50으로 줄어들고, 명중시 확률적으로 승무원 충격, 마비, 부상, 엔진손상 일으키는 효과가 사라지는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비용이 200탄약에서 225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전격전 지휘관은 기동전과 공중지원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주력 유닛들이 국방군 기본유닛들이고, 스킬들도 기본유닛들을 운용할 때의 약점이나 아쉬운 부분을 보완해주는 것들이 많아서, 깜짝전술이나 날빌보다는, 견실한 운용을 하기 좋은 편... 그래서인지, 패치에 따라서 사기가 되거나 쓰레기가 되거나 하는 일 없이, 꾸준히 안정된 선택율을 보여주는, 정석 플레이에 최적화 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선택장애가 왔다면, 이거 고릅시다.

 

콜인 보병이 없기 때문에, 전투보병 수를 4분대 정도로 맞춰주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서 4척탄 1MG 1공병, 혹은 3척탄 1기척 1MG 1공병으로 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휘관 스킬 중에 적의 대전차포를 견제할만한 스킬이 없고, 전술이동이 돌격병과 궁합이 좋아서, 기갑척탄병을 섞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격수에게도 전술이동 버프가 먹히기 때문에, 상대에 따라서 저격수를 쓰는 것도 괜찮은 편... 수리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전차를 굴릴 때쯤엔 공병을 하나 더 생산하는 편이 좋은데, 국방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추가공병은 너무 일찍 뽑지 맙시다.

 

차량 운용은 국방군 정석빌드가 많이 쓰이는데, 222장갑차를 생산하여 차량 타이밍을 버틴 뒤에, 4호전차를 빨리 확보하는 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전격전 지휘관은 기갑전술의 연막 덕분에 차량의 생존력이 좋으므로, 탄약소모만 감당이 되면 화방 하노마크를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기갑전술 덕분에 222 장갑차나 화방 하노마크를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좋지만, 기갑전술을 너무 남발하면 나중에 탄약이 쪼달리게 되므로, 결정적인 순간에만 사용해 주는게 좋은 편... 일반적으로, 4호전차가 나오기 전에 전술이동과 고공정찰이 해금되므로, 이 스킬들도 적재적소에 써 주면 좋습니다.

 

전차 조합 역시 정석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4호 지휘전차는 유틸성은 좋지만, 자체 전투력이 애매하여 개인전에선 잘 사용되지 않는데, 4호 지휘전차를 생산할 자원이면 조금 더 모아서 장포신 4호전차를 1대 더 뽑는게 낫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장포신 4호전차를 최우선적으로 확보한 뒤, 그 이후의 조합은 상황을 보고 맞춰서 생산해주면 됩니다. 4호를 2대 이상 생산하여 보병을 지원하거나, 스터그 G 형을 추가하여 연합의 고급전차에 대비하거나, 티어를 올려서 판터나 브룸베어를 섞어주는 식으로, 유연하게 조합을 운용하면 됩니다. 정찰기와 연막 덕분에 전차를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좋아서, 너무 무리하지만 않으면, 허무하게 잃을 일은 드뭅니다.

 

전술이동은 초기엔 다른 상위호환급 버프가 많아서 평가가 미묘했지만, 현재는 교전을 시작하면 대부분의 버프들이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가 사라지게 되어서, 꽤 희소가치가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주로, 척탄병으로 판저 파우스트 거리까지 접근하거나, 기갑척탄병으로 돌격하거나 집속수류탄을 던지고 싶을 때 사용하게 되는 편... 비용과 지속시간이 적당해서 한타 마다 질러줘도 큰 부담이 없지만, 전격전 지휘관은 탄약 쓸 곳이 매우 많기 때문에 너무 남발하진 맙시다. 참고로, 전격전 지휘관에겐 적 대전차포를 견제할 스킬이 없기 때문에, 전술이동을 이용하여 적 대전차포를 압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공정찰은 한 지점을 오래 밝혀주는 정찰 스킬인데, 개인전 기준으론 최상급 정찰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대공유닛을 뽑도록 강제하여 전차전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대공유닛을 뽑지 않는다면 오랜 시간 시야를 확보해 주므로, 탄약 대비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미국은 개인전에서 중위빌드나 쌍장교 빌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을 확보하기 어려워서, 대놓고 정찰해도 거의 격추되지 않습니다. 정찰기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유닛을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면 교전효율도 좋아지고, 근접항공지원과 같이 사용하면 공격목표를 잡기도 편해지므로,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없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슈투카 근접항공지원은 대전차만 할 수 있는 스킬로, 전차전이 벌어질 때 써 주면 좋습니다. 특히, 전격전 지휘관은 고공정찰도 같이 보유하고 있으므로, 고공정찰과 근접항공지원을 같이 써주면, 공격목표를 잡기도 편합니다. 광속으로 사라지는 탄약이 문제... 대공사격에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지만, 개인전은 대공유닛의 등장빈도가 낮아서 충분히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노넨포겔은 보병이나 중화기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적의 중화기에 대한 대비책을 따로 생각해 둬야 합니다. 그래서, 기갑척탄병이나 박격포, 브룸베어, 판저베르퍼 등, 중화기 운용병을 잘 잡는 유닛을 따로 조합해 줍시다.

 

요약하자면, 국방군 정석 플레이에 최적화 된 구성으로, 기본기가 탄탄할 수록 쓸만해지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유닛만 쓰기 때문입니다. (끄덕) 그래서, 초보유저들이 국방군에 입문할 때 연습용으로도 유용하지만, 탄약을 투자해야 할 곳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제 성능을 발휘하려면 어느정도 숙련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도망치는 적 전차를 포착했을 때, 전술이동을 켜고 달려가서 판저 파우스트를 맞출지, 정찰기를 띄워서 도망치는 경로를 파악할지, 근접항공지원을 쓰고 다이브해서 킬을 노려볼지에 따라서, 결과가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스킬을 사용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에 어느정도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 정석플레이에 특화된 만큼, 상대도 이쪽의 조합이나 전술을 파악하기 쉬우므로, 허를 찌르는 플레이보단 견실한 운영에 신경을 씁시다.

 

개인전 전격전 지휘관
장점 기갑전술로 차량과 전차의 생존력이 좋음
전술이동으로 보병과 일부 중화기의 기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고공정찰로 오랜시간 시야를 확보하고,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음
근접항공지원으로 적 전차를 공격하고, 해당구역의 진입을 억제할 수 있음
정찰스킬과 공습스킬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공격목표를 포착하기 쉬움
필요하다면 4호 지휘전차로 주변 유닛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 특수무장이 없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두 종류의 공중지원 스킬 모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함
4호 지휘전차는 전투력이 떨어져서 개인전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음
적의 중화기나 대전차포를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부족함

 

 

- 팀전 운용법 -

전격전 지휘관은, 팀전에서 아군을 서포트하는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다만, 두 종류의 공습스킬이 모두 대공사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2:2 정도의 소규모 팀전에서만 운용하고, 3:3 이상의 대규모 팀전에선 잘 선택되지 않습니다.

 

개인전에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던 4호 지휘전차는, 팀전에서 꽤 쓸만해집니다. 팀전은 좁은 구역에 유닛이 집중되므로 4호 지휘전차의 방어버프를 활용하기 편하고, 필요에 따라서 연막이나 표식으로 지원을 할 수 있어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좋습니다. 특히, 팀원의 유닛에게도 버프를 줄 수 있어서, 다른 전선의 아군이 공격받을 때, 전투유닛을 빼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급한대로 4호 지휘전차만 보내서 지원해줘도 꽤 도움이 됩니다. 특히, 4호 지휘전차의 표식은 목표의 장갑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연합이 탄탄한 중전차를 앞세워서 밀고 들어올 때 도움이 됩니다.

 

오프맵 스킬을 두 종류 보유하고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아군에게 시야를 제공하거나, 아군이 적 전차의 공세에 시달릴 때 근접항공지원으로 보호해 주는 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 스킬 모두 대공사격에 취약하므로, 안전하다는 확신이 없으면 적진 깊숙히 쓰는 것보단, 아군 전선에 가깝게 쓰는 것이 안전한 편입니다.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서 공중지원 스킬을 쓰기 어렵다면, 전술이동이나 유닛들의 스킬에 탄약을 투자합시다. 만약 적의 대공유닛이 부실하다면, 적진 깊숙히 정찰기를 띄운 뒤에 근접항공지원을 사용하여, 적의 자주포나 로켓차량을 암살할 수도 있는데, 공습반경이 상대에게도 표시되어서 성공률이 그리 높지 않지만, 다른 곳에서 교전을 벌일 때 몰래 써 주면 가끔씩 성공하기도 합니다.

 

전격전 지휘관은 크게 두가지 스타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기동력이 빠른 전차를 모아서, 전술이동을 쓴 보병의 지원을 받으면서 공세를 펼치는 것입니다. 정찰기로 적 유닛의 배치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공격루트를 계획한 뒤, 전차와 보병의 합동공격으로 큰 피해를 주고, 위험하다면 기갑전술을 써서 탈출하는 식으로 치고 빠지기를 하는 것입니다. 정찰기와 연막 덕분에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고, 전술이동 덕분에 보병의 지원을 받기 쉬워서, 이런 식의 기동전을 벌이기가 편합니다. 단, 상대가 다수의 대전차포와 중화기로 방어선을 구축하면 돌파가 어려워질 수도 있으니, 공세를 펼칠 때 중화기에 대한 대비책을 준비해야 합니다.

 

둘째는, 공세를 펼치기 보단 다수의 중화기에 4호 지휘전차를 조합하여 방어적인 운용을 하는 것입니다. 팀전은 방어선이 좁아지기 때문에 공세를 펼치기 어려운 경우도 많은데, 이럴 땐 무리해서 유닛을 밀어넣지 말고, 4호 지휘전차로 중화기를 지원하면서, 적의 공격을 유도하여 이득을 보는게 낫습니다. 독일 국방군의 중화기는 성능은 좋아도 생존력이 떨어지는데, 4호 지휘전차의 방어버프로 생존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필요하다면 표식을 걸거나 정찰기를 띄워서, 중화기의 전투효율을 최대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방어적으로 운용하면서 자원을 모아 고급전차들을 확보하면, 후반에 공세로 전환할 기회가 찾아옵니다.

 

3티어 전차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개인전과 다르게, 팀전에서는 4티어 전차를 일찍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4호 지휘전차의 방어버프를 받는 판터와 브룸베어는 매우 튼튼해서, 공세의 핵심유닛으로 써먹기 좋기 때문... 포병장교가 없어서 판저베르퍼는 효율이 조금 미묘하지만, 판저베르퍼를 안 쓰면 먼 곳에서 대전차포 운용병을 살상할만한 스킬이 없어서, 필요해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 경우 정찰기를 띄워서 포격목표를 찾은 뒤, 장애물을 끼고 몰래 접근해서 발사 후 이탈하는 식으로 운용하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2:2 정도의 소규모 팀전에서 팀원이 캐리력이 높지만 운용이 매우 경직되거나 약점이 두드러지는 지휘관을 선택했을 때, 지원하는 용도로 선택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4호 지휘전차와 두 종류의 공습스킬로 아군을 적재적소에 지원하기 편하고, 상황에 따라서 기동전으로 공세를 펼치거나, 방어적으로 니가와를 하는 식으로, 유연하게 운용하기 좋기 때문... 물론, 독일 국방군의 특성상, 고급전차들이 쌓이기 시작하면 특별한 콜인유닛이 없어도 캐리력이 나오지만, 후반캐리 바라보고 선택하기엔 다른 좋은 지휘관이 많아서, 서포터로 쓰는게 더 나은 편입니다. 하지만, 3:3 이상의 대규모 팀전에선 공중지원 스킬들을 활용하기 어려워 제 성능을 내기 힘들어지니, 소규모 팀전에서만 선택합시다.

 

 

팀전 전격전 지휘관
장점 유틸성이 우수하고 팀원을 지원할 수 있는, 4호 지휘전차 사용 가능
기갑전술로 차량과 전차의 생존력이 좋음

전술이동으로 보병과 일부 중화기의 기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고공정찰로 오랜시간 시야를 확보하고,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음
근접항공지원으로 적 전차를 공격하고, 해당구역의 진입을 억제할 수 있음
정찰스킬과 공습스킬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목표를 포착하기 쉬움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 특수무장이 없음
4호 지휘전차의 전투력이 그렇게 좋지 않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두 종류의 공중지원 스킬 모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함
적의 대전차포와 곡사포를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부족함

 

Tip.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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