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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지휘관]

[공략/독일] COH2 : 전격전술 교리 (Lightning War Doctrine)

by 구호기사 2022.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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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ning War Doctrine은 번역하면 Blitzkrieg Doctrine과 뜻이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구별하기 위해서 '전격전술'로 번역했습니다. 기존에 쓰던 '기동전 지휘관'이란 번역은 의역이 너무 강해서, 직역에 가깝게 수정하였습니다.)

 

 

1. 엽병 업그레이드 (Jaeger Light Infantry Upgrade)

엽병 업그레이드 (Jaeger Light Infantry Upgrade)   패시브   2 CP

 

척탄병과 기갑척탄병은 추가무장으로 엽병 패키지(Jaeger Infantry Package)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척탄병용 엽병 패키지 (Jaeger Infantry Package)   60 탄약

 

척탄병은 60탄약으로 엽병 패키지를 업글할 수 있습니다.

척탄병의 엽병 패키지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G43 2정의 추가무장을 장착 (척탄병 스탯의 G43)

- 무기슬롯 1개 필요 (무기슬롯 여유가 없으면 업글 불가)

- 피격율 10% 보너스

- 총류탄이 모델 24 수류탄으로 변경

- MG42와 같이 장착 불가

- 부상자 심문 가능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척탄병 포스팅 참조)

 

기갑척탄병용 엽병패키지 (Jaeger Infantry Package)   50탄약

 

기갑척탄병은 50탄약으로 엽병 패키지를 업글할 수 있습니다.

 

- G43 3정의 추가무장을 장착 (기갑척탄병 스탯의 G43)

- 무기슬롯 2개 필요 (무기슬롯 여유가 없으면 업글 불가)

- 시야 20% 증가 (35→42)

- 판저슈렉과 같이 장착 불가

- 부상자 심문 가능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기갑척탄병 포스팅 참조)

 

 

2. 전술이동 (Tactical Movement)

전술이동 (Tactical Movement)   40 탄약   4 CP

 

20초동안 모든 보병과 저격수, 중기관총 박격포는 이동속도가 2 빨라집니다. 대전차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전력질주 스킬처럼 달리는 중에는 사격을 하지 못하지만, 지속시간이 길고 모든 보병에게 동시에 적용되므로, 한타 싸움이 벌어질 때 써 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거나 퇴각하지 않고 거리를 벌릴 수도 있고, 수류탄이나 판저 파우스트같은 스킬의 사거리까지 접근하기도 좋아서, 공방 양면으로 도움이 되는 편...  또, 전차와 보병이 같이 진격할때 써주면, 보병이 뒤쳐지지 않고 보조를 맞출 수 있어, 공세에 나설 때도 좋습니다. 전투 보너스는 없지만, 교전이 일어나도 이동속도 보너스가 유지되어서, 다른 진영의 비슷한 버프보다 쓰기 편합니다.

다만, 한 두분대의 보병만 빨리 이동시키고 싶을땐, 특정 지휘관이 보유한 전력질주 스킬보다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여러 분대의 보병에게 동시에 적용시키고 싶을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75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입니다.

 

Tip. 전술이동을 사용하면, 후진하는 전차에게 판저 파우스트나 판저슈렉을 맞추기 쉬워집니다.

 

 

3. 보병지원 (Relief Infantry)

보병지원 (Relief Infantry)   90 탄약   5 CP

 

보병지원 적용 분대
사망시 동방부대 예비군 소환 공병 분대
척탄병 분대
기갑척탄병 분대
저격수
MG42 중기관총 분대
GrW 34 박격포 분대
동방부대 분대 (예비군 포함 안됨)
강습척탄병 분대
돌격대 분대
야전 포병장교 분대
생산시간 -25% 보너스 MG42 중기관총 분대
Pak 40 대전차포 분대
GrW 34 박격포 분대
생산시간 -50% 보너스 222 장갑차
251 하노마크
4호전차
스터그 G형
오스트빈트
판저베르퍼
브룸베어
판터
푸마
충원시간 -50% 보너스 척탄병 분대원
동방부대 분대원
공병 분대원
기갑척탄병 분대원
MG42 분대원
대전차포 분대원

박격포 분대원
Pak 43 분대원
야전 포병장교 분대원 (호위병 포함)

(파란색은 이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닛)

 

보병지원을 사용하면 60초동안 보병 위에 충원 아이콘이 뜨면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분대의 사망자가 5명을 넘어서면, 동방부대 예비군 1분대를 소환 (최대 1분대)

- 특정 중화기의 생산시간이 25% 감소

- 특정 차량, 전차의 생산시간이 50% 감소

- 특정 분대원의 충원시간이 50% 감소

 

초기버전에선 4명만 죽어도 공짜 동방부대를 준데다, 3분대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서, 보병 수를 무섭게 불려나갈 수 있었지만, 여러 번 너프당하면서 5명 죽어야 1분대만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동방부대를 지원받는 조건에, 동방부대 예비군의 사망자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쓸데없이, 버프 아이콘이 떠서 헷갈리게 만듬... 대신, 몇몇 유닛들은 생산시간이나 충원속도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서, 급하게 유닛을 보충해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제공하는 동방부대 예비군은 전투력이 그리 좋지 않지만, 기본무장으로 MG42 경기관총 1정을 들고 나옵니다. 또, 기본적으로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어서, 전선 유지용으로 쓸만한 편... 그 외의 특성은 일반 동방부대와 동일합니다.

사망할 때 동방부대를 제공해주는 효과와, 생산, 충원 보너스는 별개라는데 주의합시다. 예를들어 Pak 40 대전차포 분대원은 아무리 죽어도 동방부대를 제공하지 않지만, 생산시간, 충원시간 보너스는 받을 수 있습니다.

충원시간 감소는 '분대원' 에 적용되므로, 같은 분대원을 공유하는 분대라면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동방부대 예비군 분대는 사망자가 생겨도 공짜 동방부대를 제공하지 않지만, 동방부대 분대원 데이터를 공유하므로 충원시간 보너스는 적용됩니다.

재사용시간은 180초인데 지속시간이 6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위 표에 기재하지 않은 유닛들도 많은데, 대부분이 캠페인 전용 유닛들이라서 따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어터 오브 워 등을 플레이 할 때는 영향받는 유닛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Tip. 보병지원의 생산시간 보너스는 지속시간 중에 생산을 시작해야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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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 당했는데, 120초의 지속시간이 60초로 줄어들었고, 4명이 죽어야 지원받던걸 5명이 죽어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워낙 사기적인 스킬이었기에 어쩔 수 없지만, 지속시간이 너무 빡빡해진 느낌...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해금 타이밍이 6CP에서 5CP로 빨라진 대신, 지원받는 공짜 동방부대의 수가 최대 1분대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동방부대 사망자는 보병지원의 효과에 포함되지 않게 되어, 발동이 더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지속시간 동안, 특정 유닛들의 생산시간과 충원시간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4. 슈투카 근접항공지원 (Stuka Close Air Support)

슈투카 근접항공지원 (Stuka Close Air Support)   225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2 50

 

특정한 목표 지점에 대전차용 슈투카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2대의 슈투카 공습기가 나타나 반경 50범위 내를 선회하며 목표를 찾습니다.

슈투카 근접항공지원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공격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공격하지만, 재공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목표가 공습반경을 벗어나도 추적하여 공격합니다.

- 유닛 분류가 차량(Vehicle)인 적 유닛에게만 반응합니다. (전차 포함)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JU-87 슈투카 (카노넨포겔)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없음 없음 없음 공격 185
선회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첫번째 6
두번째 9.5
60 첫번째 25
두번째 23
50

 

근접항공지원용 슈투카는 카노넨포겔(대포새 : Kanonenvogel)이란 별명으로 많이 불린 공습기입니다. 카노넨포겔은 총 2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없기 때문에 공격을 위해서는 다른 유닛이나 스킬로 시야를 밝혀줘야 합니다. 패치로 오프맵 스킬 중에 시야가 필요한 것들은 눈 모양의 아이콘이 붙었는데, 슈투카 공습스킬은 깜빡한 듯... 눈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고 시야를 안 밝히면 놀다가 사라지는데, 스킬 지속시간은 60초지만, 전투를 안하면 첫번째 공습기는 25초, 두번째 공습기는 23초만에 사라져버리니 주의합시다. 비전투 체공시간을 전부 소모해서 돌아가버리면, 스킬 지속시간이 남아도 공습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한 위치를 오랜시간 선회하면서 감시하는 스킬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첫 공격은 맵에 들어오면서 사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깔려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재공격시간이 18초로 오래 걸려서, 두번째 공격 전에 격추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3 18초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50
도탄 33.335
180/170/160 1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3 0.75/1.5/2.25 90/85/80 100%/35%/5% 2.5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2 13 100% 50%/10%

 

BK 3.7 기관포는 전차의 상부장갑을 공격하기 위해 37mm 구경의 기관포로, 카노넨포겔의 양 날개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동부전선에서 소련 전차에게 숫적으로 열세에 몰리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전차의 약한 상부장갑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무기로 개발되었습니다. 폭탄으로 폭격을 하는 것보다 정확도가 높고, 한 번 출격에 많은 양의 탄환을 싣고 갈 수 있어서, 동부전선에서 악명을 떨친 무기...

게임에선 차량과 전차에만 반응하므로, 대전차용으로만 쓰입니다. 제압력이 있긴 하지만, 보병을 목표로 공격하지 않으므로 큰 의미가 없는 편... 관통력이 그렇게 높지 않지만, 66.67%의 도탄피해를 줄 수 있어서, 튼튼한 전차에게도 그럭저럭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여러가지 상태이상도 일으켰지만, 개사기라 패치로 삭제되는 바람에, 속도가 빠른 전차가 빠른속도로 탈출하면 제대로 피해를 주지 못하니 주의... 그래서, 확실하게 킬각을 노리고 싶으면, 엔진을 파괴하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시야만 확보할 수 있다면, 적진 후방에 배치된 자주포나 로켓차량 암살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자주포나 로켓차량은 체력이 낮아서, 맞추면 쉽게 파괴할 수 있지만, 이 스킬은 공습반경을 적에게도 표시해주기 때문에, 미니맵을 잘 보는 상대에겐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60초의 시간을 제해도 105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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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60에서 50으로 줄어들고, 명중시 확률적으로 승무원 충격, 마비, 부상, 엔진손상 일으키는 효과가 사라지는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비용이 200탄약에서 225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5. 티거 전차 (Tiger Tank)

6호전차 티거 (Tiger PzKpfw VI)   640 인력  230 연료   11 CP

 

티거 중전차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전투태세 3단계 (Battle Phase 3) 업글이 필요합니다.

파괴되어서 재소환해야 할 경우엔,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티거 중전차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법 -

전격전술 지휘관은 강력한 티거 중전차와, 보병들의 기동전에 특화된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 스킬을 두 종류나 가지고 있는데다, 강력한 티거 중전차를 보유하고 있어서, 개인전에서 운용하기 좋은 편... 비슷한 티거 지휘관인 강습지원이나 선봉돌파 지휘관과 비교하면, 중화기 견제능력이 떨어지지만, 전차 견제능력은 상대적으로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콜인보병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척탄, 혹은 3척탄 + 1기척 조합을 쓰게 되는데, 중화기 견제능력이 떨어지고, 정찰스킬도 없기 때문에, 기갑척탄병 하나 정도 섞어주는 것이 편합니다. 전술이동을 이용하면 집속수류탄을 투척거리까지 접근하기 편해지고, 엽병 패키지를 장착했을때 약간이나마 늘어나는 시야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기 때문... 그리고, 수리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2공병을 운용하는게 편한데, 국방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추가공병은 너무 일찍 뽑지 말고 전차를 확보한 뒤에 생산합시다.

 

보병지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척탄병 대신, 기갑척탄병 위주로 운용하다가, 보병지원으로 동방부대 예비군을 받는 특이한 조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판저 파우스트가 없는 약점을 동방부대로 보완할 수 있어서, 성공만 하면 나쁘지 않은 조합이 완성됩니다. 하지만, 보병지원 해금 타이밍이 연합 경전차보다도 늦은데다, 개인전에서는 공짜 동방부대를 받기 어려워서 예능 플레이로 생각하는 것이 좋은 편... 동방부대 못 받으면 망하기 때문에, 이런 조합이 가능하다 정도만 알아두고, 실전에서는 재미로만 사용합시다.

 

G43 반자동소총을 제공하는 엽병 패키지는, 독일 보병에게 독특한 운영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척탄병은 MG42 를 쓰는 것보다 원거리 화력이 떨어지지만 중근거리 화력이 상승하고, 총류탄 대신 모델 24 수류탄이 생겨서 접근전에 강해집니다. 기갑척탄병은 STG44를 쓰는 것보다 근중거리 화력은 떨어지지만, 장거리 화력이 상승하고 시야가 넓어집니다. 두 보병 공통적으로 이동사격 효율이 좋아지고 반응성도 좋아져서, 기동전을 펼치기 좋아지는 것도 강점...특히, 척탄병은 중근거리에 강해지므로 전술이동을 이용하여 거리를 좁히기도 좋습니다. 하지만, 기존무장보다 무조건 상위호환인 성능은 아니므로, 무기의 특성을 잘 살펴보고, 어떤 무기를 업글할지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호전차 1대로 전선유지가 가능하면, 4호 후 곧바로 티거를 준비하는게 이상적이지만, 연합 고급전차가 등장해서 4호전차 1대만으로는 버티기 힘든 상황이면, 2대를 뽑거나 스터그를 추가해주는 식으로 전차를 더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든 티거를 확보했고, 연합이 비슷한 체급의 중전차를 운용하지 않는다면, 전차전의 주도권을 잡고 공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하여 전술이동과 근접항공지원까지 사용해주면, 지휘관의 포텐셜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편.... 하지만, 티거에게 생존기가 없고, 근접항공지원이 전차는 잘 잡지만, 대전차포에겐 아예 반응하지 않으므로, 대전차포 방어선을 돌파할 다른 수단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전술이동은 초기엔 다른 상위호환급 버프가 많아서 평가가 미묘했지만, 현재는 교전을 시작하면 대부분의 버프들이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가 사라지게 되어서, 꽤 희소가치가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주로, 척탄병으로 판저 파우스트 거리까지 접근하거나, 기갑척탄병으로 돌격하거나 집속수류탄을 던지고 싶을 때 사용하게 되는 편... 비용과 지속시간이 적당해서 한타 마다 질러줘도 큰 부담이 없지만, 전격전술 지휘관은 탄약 쓸 곳이 매우 많기 때문에 너무 남발하진 맙시다. 참고로, 전격전술 지휘관은 적 대전차포를 견제할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술이동을 사용한 보병들로 적 대전차포를 압박해줘야 티거가 날뛸 수 있습니다.

 

슈투카 근접항공지원은 대전차만 할 수 있는 스킬로, 전차전이 벌어질 때 써 주면 좋습니다. 다만, 전격전술 지휘관은 정찰스킬이 없기 때문에, 공세로 나서면서 사용해야, 제대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술이동을 이용하여 보병들이 적진 깊숙히 진입하면 더욱 효과적... 탄약 살살 녹는다. 대공사격에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지만, 개인전은 대공유닛의 등장빈도가 낮아서 충분히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노넨포겔은 보병이나 중화기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적의 중화기에 대한 대비책을 따로 생각해 둬야 합니다. 그래서, 기갑척탄병이나 박격포, 판저베르퍼 등, 중화기 운용병을 잘 잡는 유닛을 따로 조합해 줍시다.

 

요약하자면, 다른 티거 지휘관들보다 대전차에 특화되어 있지만, 빈약한 대전차포 견제능력을 보완해야 티거를 제대로 써 먹을 수 있어서, 보병전에 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한 지휘관입니다. (보병전 밀림 = 적 대전차포 활동반경이 넓어짐) 다른 티거 지휘관과 성향이 정 반대이기 때문에, 개인전에서 티거를 꼭 쓸 생각이라면, 다른 지휘관과 같이 들고간 뒤, 상대가 전차 위주로 운용하면 이 지휘관을 선택하고, 대전차포를 스팸하면 선봉돌파나 강습지원 지휘관을 선택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편... 이러면 엽병 패키지는 포기해야 하지만, 티거가 나온 이후 운용이 좀 더 편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전차포로 사격각을 잡기 힘든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일찍 선택해도 리스크가 적으니, 맵을 잘 보고 선택합시다.

 

 

개인전 전격전술 지휘관
장점 보병 추가무장으로 G43을 제공하는 엽병 패키지 사용가능
전술이동으로 보병과 일부 중화기의 기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보병지원으로 보병전 손해를 만회 가능

근접항공지원으로 적 전차를 공격하고, 해당구역의 진입을 억제할 수 있음
뛰어난 성능의 티거로 전차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음
유일하게 티거와 근접항공지원을 같이 쓸 수 있어서, 티거의 천적인 구축전차를 견제하기 좋음

단점 탄약 소비량이 큼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개인전에선 보병지원으로 공짜 동방부대를 제공받기 어려움
근접항공지원 스킬은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함
적의 중화기나 대전차포를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부족함

 

 

- 팀전 운용법 -

전격전술 지휘관은 강력한 티거 중전차를 보유하고 있지만, 다대다로 갈수록 중전차가 전선에서 오래 버티기 힘들어지고, 근접항공지원 스킬도 격추될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대규모 팀전보단 2:2 같은 소규모 팀전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술이동과 근접항공지원 덕분에 티거의 천적인 구축전차를 견제하긴 편하지만, 팀전에서 자주 보이는 탄탄한 중화기 방어선에 대응하긴 어려운 약점이 있습니다.

 

팀전에선 개인전처럼 보병만 많이 뽑으면 적의 중화기 방어선에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병만으로 적 중화기 방어선 돌파가 가능한 맵이 아니라면, 이쪽도 중화기를 빨리 조합해서 초반 교전을 풀어나가는게 좋습니다. 전격전술 지휘관은 정찰스킬이 없지만, 기갑척탄병에 엽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일반 보병보다 약간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되므로, 이들을 전선에 배치하면, 사거리가 긴 중화기를 운용하기가 조금 편해집니다. 다만, 근접항공지원의 목표를 잡기엔 이것만으로 부족하므로, 시야가 넓은 유닛을 추가로 활용하거나, 팀원의 정찰스킬의 도움을 빌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엽병 패키지는 근중거리 화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장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는 팀전에선 신중하게 장착해야 합니다. 기갑척탄병은 G43을 장착해도 원거리 화력이 약간이나마 향상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장착할 수 있지만, 척탄병은 MG42를 장착하는 것보다 원거리 화력이 감소하므로, 상황에 따라선 엽병 패키지보단 MG42를 장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는 편... 그래도, 시야가 확장되는 기갑척탄병을 사용하면 중화기 운용에 도움이 되는 편이고, 상황에 따라 전술이동으로 거리를 빠르게 좁힐 수 있으므로, 전황에 따라선 충분히 써먹을 순 있습니다.

 

티거를 포함하여 보병과 전차 조합이 준비되면, 방어보다 공격적으로 적을 압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거는 구축전차보다 사거리가 짧고, 엽병 패키지도 장거리보단 중근거리에서 전투효율이 좋기 때문... 거기다 근접항공지원은 시야확보가 필수적인데 별다른 정찰스킬이 없어서, 유닛을 밀어넣으면서 근접항공지원을 써야, 제대로 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공세를 펼칠 때 전술이동을 써 주면 보병이 전차와 보조를 맞출 수 있고, 보병지원 스킬로 보병 손실을 어느정도 만회할 수 있으며, 근접항공지원으로 적 전차를 공습범위 밖으로 쫓아낼 수도 있으므로, 비축된 탄약이 충분하면 강력한 공세를 펼칠 수 있습니다. 대신 스킬 세 개 다 쓰면 한동안 현자타임이 옵니다.

 

문제는, 정찰스킬이 없어서 유닛을 밀어넣기 전까진 적 대전차 유닛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고, 연막같은 생존기도 없어서, 상대가 대전차포 스팸을 할 경우 대처법이 마땅찮은 문제가 있습니다. 팀전은 방어선이 좁기 때문에, 전술이동으로 보병을 우회시키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조합을 갖춘 상태에선 포병을 조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판저베르퍼와 박격포는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문제는 티거가 인구를 많이 차지해서, 많은 수의 포병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적은 수의 포병으로도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신경써서 운용합시다.

 

요약하자면, 보병과 전차가 협동하면서 적 전선을 압박하는데 최적화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팀전에선 티거같은 중전차도 전선에서 오래 버티기 힘들고, 근접항공지원 같은 공습은 대공사격에 격추당할 위험도 크며, 전술이동을 쓰려고 해도 우회로가 없는 경우가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맵을 넓게 활용할 수 있는 개인전보다 중화기를 견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팀전에서 사용하려면 티거가 충분히 활약할 수 있고, 우회로도 어느정도 있는 소규모 팀전에서 사용합시다.

 

 

팀전 전격전술 지휘관
장점 보병 추가무장으로 G43을 제공하는 엽병 패키지 사용가능
전술이동으로 보병과 일부 중화기의 기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보병지원으로 보병전 손해를 만회 가능

근접항공지원으로 적 전차를 공격하고, 해당구역의 진입을 억제할 수 있음
튼튼한 티거로 보병과 중형전차를 견제하기 쉬움
유일하게 티거와 근접항공지원을 같이 쓸 수 있어서, 티거의 천적인 구축전차를 견제하기 쉬움

단점 탄약 소비량이 큼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근접항공지원 스킬은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함
적의 중화기나 대전차포를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부족함
곡사포를 견제할 수단이 없음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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