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중투하 의료보급품 (Air-Dropped Medical Supplies)
공중투하 의료보급품 (Air-Dropped Medical Supplies) 30 탄약 0 CP
보병, MG 명중률 | 기본 | 적용 후 |
공병 | 기본 +0% 2벳 +20% |
기본 +15% 2벳 +38% |
척탄병 | 기본 +0% 2벳 +40% |
기본 +15% 2벳 +61% |
기갑척탄병 | 기본 +0% 2벳 +16.7% 3벳 +40% |
기본 +15% 2벳 +34.2% 3벳 +61% |
저격수 | 기본 +0% | 기본 +15% |
MG42 중기관총 | 기본 +0% 3벳 +30% |
기본 +15% 3벳 +49.5% |
중화기 재장전시간 |
기본 | 적용 후 |
대전차포 | 기본 -0% 2벳 -30% 3벳 -37% |
기본 -13% 2벳 -39.1% 3벳 -45.2% |
박격포 | 기본 -0% | 기본 -13% |
곡사포 | 기본 -0% | 기본 -13% |
피격율 | 기본 | 적용 후 |
공병 | 기본 -0% 3벳 -23% 보너스 |
기본 -13% 보너스 3벳 -33% 보너스 |
척탄병 | 기본 -9% 보너스 | 기본 -20.8% 보너스 |
기갑척탄병 | 기본 -20% 보너스 2벳 -32.6% 보너스 3벳 -43.2% 보너스 |
기본 -30.4% 보너스 2벳 -41.4% 보너스 3벳 -50.6% 보너스 |
저격수 | 기본 +15% 페널티 | 기본 +0% |
MG42 중기관총, 박격포 |
기본 +25% 페널티 | 기본 +8.8% 페널티 |
대전차포 |
기본 -0% (실제적용 +10% 페널티) |
기본 -13% 보너스 (실제적용 -4.3% 보너스) |
곡사포 |
기본 -0% | 기본 -13% 보너스 |
특정 지역에 사용하면 녹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보급기가 세개의 의료보급품을 공중투하합니다. 보급기는 대공사격에 격추되지 않는 투명비행기이며, 투하 후에는 대공사격이 반응하지만, 모델조차 존재하지 않는 투명한 비행기다보니, 격추되진 않습니다.
회수한 즉시 반경 25 내의 아군 보병과 중화기는 비전투시 체력이 틱당 27점씩 회복되고, 유닛분류가 보병과 중기관총인 유닛은 명중률에 +15% 보너스, 피격율에 -13% 보너스를 받으며, 유닛분류가 대전차포, 박격포, 곡사포인 유닛은 재장전에 -13%, 피격율에 -13% 보너스를 받습니다. 동맹이나 적이 회수할 수도 있는데, 적이 회수하면 적군 보병과 중화기에 버프를 주니 조심합시다.
3초만에 체력을 최대로 채워줄 정도로, 보병들을 초고속으로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충원유닛만 준비하면 전선에서 보병들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혹은 적들이 접근할때 회수해서 전투보너스를 활용하는 식으로 써먹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전투 중엔 체력회복이 되지 않으니, 회복용으로 쓸 때는 미리 먹어야 합니다.
가성비가 매우 좋은 스킬로, 개당 10탄약에 보병들을 광역 치료하면서 전투보너스까지 줄 수 있어서, 전선에 근처에 투하해두면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혹은 본진에 떨어트린 뒤, 보병들이 단체퇴각해서 급히 전선에 복구해야 할 때 회복용으로 써먹을 수도 있습니다. 팀전이라면 먼 곳에 있는 팀원을 지원해줄 수도 있는데, 특히 선 2티어 빌드를 사용하는 서부군은 체력 회복수단이 제한적이라서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저게 자원보급인 줄 알고 투하하자마자 전부 먹어버리는 초보들이 많습니다...
초기엔 전투보너스가 중첩되어서, 의료지원품을 여러개 투하한 뒤 전부 섭취해서 슈퍼솔져로 만드는 꼼수도 있었지만, 현재는 체력회복은 중첩되어도 전투 보너스는 중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확실치 않으니 제보바람)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다른 치료용 의료지원품은 주운 보병 근처로 다가가면 체력이 회복되고, 거리가 멀어지면 회복이 중단되지만,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의료보급품은 주은 순간 범위 내의 유닛에게만 적용되며, 그 이후엔 거리에 상관없이 유지됩니다.
2. 야전 공군장교 (Luftwaffe Field Officer)
야전 공군장교 (Luftwaffe Field Officer) 240 인력 2 CP
야전 공군장교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야전 공군장교 포스팅 참조)
3. 보급품 투하 (Supply Drop)
보급품 투하 (Supply Drop) 375 인력 3 CP
패치로 인력을 다른 자원으로 바꾸던, 보급품 투하지역(Supply Drop Zone)을 대체해서 생긴 스킬...
특정 지역에 사용하면 녹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슈투가 보급기가 1개의 MG34 중기관총과 1개의 Pak 40 대전차포, 그리고 25탄약이 들어있는 탄약지원품과 10연료가 들어있는 연료지원품을 공중투하합니다. 보급기는 투하 후에는 대공사격이 반응하지만, 격추되진 않습니다.
중화기 본체만 내려주고 운용병은 내려오지 않으므로, 노획할 보병을 준비해야 합니다. 중화기는 아무나 노획 가능하므로, 적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 충원비가 저렴한 공병으로 회수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보급품은 장애물에 걸려서 사라질 위험은 없지만, 장애물 사이에 끼일 수는 있으니 조심합시다. 그리고, MG34는 서부군의 MG34와 동일한데, 3베테런시 까지만 성장하므로, 성능은 더 떨어집니다. 안그래도 구린데 더 구림
자원상자는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소소하게 도움은 됩니다. 특히, 전차 나오기 전에 보급품 투하가 해금되므로, 4호전차 타이밍을 10연료만큼 앞당길 수 있는게 은근히 체감이 되는 편...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Tip. 공군장교로 중화기를 회수하면 시야가 50에서 35로 짧아지므로, 충원비가 비싼 장교로 회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소이폭탄 폭격 (Incendiary Bombing Run)
소이폭탄 폭격 (Incendiary Bombing Run) 120 탄약 6 CP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공습기 수 | 공습반경 |
0 | 5 | 1 | -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슈투카 소이폭탄 폭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JU-87 폭격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소이폭탄 3발을 투하하고 사라집니다. (투하 폭탄 갯수는 데이터에서 특정하기 힘들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기재하였습니다.)
소이폭탄 폭격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JU-87 슈투카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속도 | 피격율 |
40 100 |
360 90 |
10 | 175 | 50배 |
공습기 등장시간 | 스킬 지속시간 | 비전투 체공시간 | 선회반경 |
2 | - | - | - |
JU-87 슈투카 폭격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있고 은신탐지도 가능합니다. 범위 40까지는 360도의 전방향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상은 시야각 90에 길이 100의 부채꼴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등장시간이 빨라서, 맵 가장자리라도 투하하면 빠르게 폭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행속도가 평범해서, 맵 중앙을 폭격할 때는 다른 폭격기보다 느릴 수 있습니다.
목표 지점 살짝 앞에서 폭탄을 떨구는데, 떨구기 전에 격추당할 수도 있어서, 적 대공유닛 위를 가로질러 날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그래도, 한 번 투하하고 사라지므로, 공중에 오래 머무르는 공습기 보단 대공사격에 잘 버팁니다.
슈투카 소이폭탄 (Stuka Incendiary Bombs)
직격피해
사거리 | 공격시간 | 최대 공격횟수 | 재공격시간 |
150 | 2.125 | 1 | - |
피해량 | 관통력 | 폭격딜레이 | 폭격횟수 |
기본 40 영국진지 50 건물 50 방어시설 60 도탄 0 |
1 (보정없음) |
0.125 | 3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4/4/4 | 2.5 (보정없음) |
100% (보정없음) |
2 |
화염피해
지속피해 | 관통력 | 피해빈도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기본 2 영국진지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
0.75 | 20 | 6 | 4 |
세 발의 소이탄은 일렬로 길게 착탄되는데, 산탄도가 좁아서 범위 내에 정확하게 형성됩니다.
화염피해는 관통력이 낮아서 전차에는 효과가 없고, 보병, 중화기, 벙커 정도에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화염장판 피해는 피격율 보너스를 무시하므로, 적 보병의 퇴각루트를 불바다로 만들면, 퇴각하다 불에 타죽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국진지나 벙커를 깨는데도 효과적인데, 피해와 관통력 보정이 붙는데다, 화염장판 때문에 수리할 수가 없어, 거의 확정적으로 부술 수 있습니다. (진지는 구조물강화를 쓰지 않았을때만)
예전엔 화염장판의 살상력이 구려서 성능이 미묘했지만, 패치로 피해빈도가 상향되어서, 전보다 보병을 잘 잡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소련군의 소이탄보다는 살상력이 조금 낮은 편... 대신, 소련군의 소이탄은 랜덤하게 착탄되지만, 슈투카 소이탄은 원하는 위치에 정밀하게 착탄시킬 수 있어서, 전장 컨트롤용으로 더 유용합니다. 거기다 해금 타이밍도 매우 빨라서, 소이탄 계열 스킬 중에서도 쓸만한 편입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화염장판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내외입니다.
Tip. 슈투카 소이탄은 화염장판이 길쭉하게 형성되기 때문에, 적 보병의 퇴각루트에 맞춰서 투하하면, 퇴각하는 보병을 잡기 좋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와 진지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피해빈도가 1.25에서 0.75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5. 하인켈 111 중폭격 (Heavy Bombing Run)
하인켈 111 중폭격 (Heavy Bombing Run) 25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공습기 수 | 공습반경 |
0 | 10 | 1 | -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하인켈 111 중폭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하인켈 111 폭격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해당 구역에 폭탄비를 내리고 사라집니다. (투하 폭탄 갯수는 데이터에서 특정하기 힘들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기재하였습니다.)
중폭격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하인켈 111 (Heinkel 111)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속도 | 피격율 |
없음 | 없음 | 없음 | 175 | 50배 |
공습기 등장시간 | 스킬 지속시간 | 비전투 체공시간 | 선회반경 |
5 | - | - | - |
하인켈 111 폭격기는 총 1대가 등장하는데, 아쉽게도 이 게임에선 하인켈 111의 모델링이 없기 때문에, 투명비행기가 등장합니다. 시야는 없고 피격판정도 없어서,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는 무적 비행기입니다. 2차 대전에 스텔스 폭격기가...
강력한 스킬이라 신호탄이 10초나 유지되기 때문에, 공습기는 스킬 사용후 약 15초 이후에 등장하며, 비행속도는 평범합니다. 그래서, 맵 가장자리에 투하하는게 효과적...
드래그한 위치로 일렬로 폭탄비를 내리는데, 포격 시작지점에 훨씬 많이 착탄됩니다. 그래서, 드래그로 폭격지점을 설정할 때, 시작지점에 목표물이 오도록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전술폭격기 폭탄 (Tactical Bomber Bombs)
사거리 | 공격시간 | 최대 공격횟수 | 재공격시간 |
200 | 5 | 1 | - |
피해량 | 관통력 | 폭격딜레이 | 폭격횟수 |
기본 120 생산건물 90 |
1000 (보정없음) |
0 | 24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5 | 2.5/5/7.5 | 1000 (보정없음) |
100%/35%/5% | 2 |
폭격기가 도착하면 초당 8발씩 총 24개의 고폭탄을 투하합니다. 한발한발의 위력은 그리 높지 않지만, 모든 목표를 확정 관통할 수 있고, 산탄도도 좁아서 목표지역에 정밀하게 착탄됩니다. 갯수가 많다보니, 정타로 다 맞으면 중전차도 한큐에 박살내지만, 폭발범위는 그리 넓지 않아서, 빗맞을 경우엔 위력이 크게 줄어듭니다. 그리고 전차에 명중시켜도 상태이상을 일으키진 않습니다.
모든 고정목표물에 효과적인데, 폭탄의 갯수가 많기 때문에, 중화기나 곡사포에 사용하면 본체를 거의 확정적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영국진지 상대로는 구조물 강화를 쓰지 않은 상태에선 확정파괴할 수 있지만, 쓴 상태에선 위력이 크게 줄어드니 주의... 대신, 밑에서 설명할 소이탄도 같이 투하되기 때문에, 구조물 강화를 쓴 진지도 빈사 내지 철거가 가능합니다.
하인켈 소이폭탄 (Heinkel Incendiary Bombs)
직격피해
사거리 | 공격시간 | 최대 공격횟수 | 재공격시간 |
150 | 2.125 | 1 | - |
피해량 | 관통력 | 폭격딜레이 | 폭격횟수 |
기본 40 영국진지 50 건물 50 방어시설 60 도탄 0 |
1 (보정없음) |
0 | 6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4/4/4 | 2.5 (보정없음) |
100% (보정없음) |
2 |
화염피해
지속피해 | 관통력 | 피해빈도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기본 2 영국진지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
1 | 20 | 6 | 4 |
고폭탄 사이사이에, 초당 2발씩 총 6개의 소이탄이 섞여서 투하됩니다. 착탄된 소이탄은 넓은 범위에 화염장판을 생성합니다.
화염피해는 관통력이 낮아서 전차에는 효과가 없고, 보병, 중화기, 벙커 정도에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화염장판이 생성되기 때문에, 고폭탄을 맞고 실피로 살아남은 보병이나 건물을 막타칠 수 있으며, 진지나 건물에 화염장판이 깔리면 수리를 방해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특히, 화염에 추가피해를 입는 영국진지나 벙커를 깨는데 효과적...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밸런스 때문인지, 슈투카 소이폭탄보다 피해빈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어서, 살상력은 조금 떨어집니다. 대신, 총 6발을 투하하므로, 화염장판이 중첩되면 살상력이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고폭탄과 소이탄을 섞어서 투하하기 때문에, 보병이든 전차든 범위내에 있으면 초토화시키는 절륜한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 코만도 지휘관 전략폭격 스킬과 비교하면, 선행 공습기 없이 짧은 시간에 모든 폭탄을 투하하므로, 기습효과는 이쪽이 더 뛰어난 편... 대신, 연합에는 영국진지나 곡사포 정도를 제외하면 고정목표물이 별로 없어서,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는 목표가 많지 않습니다. 영국 담당 일진
재사용시간은 180초인데, 화염장판 지속시간까지 감안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30~140초 정도입니다.
Tip. 야전 공군장교의 정찰기나, 슈투카 소이탄폭격기의 시야를 활용하면, 적진 깊숙히 폭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다양한 공중보급과 폭격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위에 기재된 스킬 말고도, 야전 공군장교가 사용하는, 슈투카 연막탄 투하, 슈투카 기총소사, 슈투카 정찰기까지 포함하면, 공군관련 스킬이 무려 7가지... 제대로 써 먹으려면 탄약이 블랙홀처럼 빨려나가는 터라, 자원수급이 그리 빠르지않은 개인전에서는 미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야전 공군장교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보병의 숫자가 너무 많아지면 안되므로, 전투보병의 수를 3분대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3척탄 1MG 1공병을 기본으로 운용하다가 공군장교를 섞어주는 것이 정석... 야전 공군장교는 전투력이 그리 좋지 않지만, 베테런시로 해금되는 기총소사 스킬이 보병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야전 포병장교보다 개인전에서 굴리기 좋은 편입니다. (대신, 팀전 활용도는 야전 포병장교쪽이 나은 편...) 그리고, 수리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2공병을 운용하는게 편한데, 국방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추가공병은 너무 일찍 뽑지 말고 전차를 확보한 뒤에 생산합시다.
차량 운용은 국방군 정석빌드가 많이 쓰이는데, 222장갑차를 생산하여 차량 타이밍을 버틴 뒤에, 4호전차를 빨리 확보하는 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차량이나 전차에 도움이 되는 유틸성 스킬이 하나도 없지만, 야전 공군장교가 시야가 넓고 연막폭격을 호출할 수 있어서, 전차와 같이 다니면 기갑유닛의 유틸성 스킬이 없는 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소이탄 폭격이 적 대전차포를 견제하는데 특효약이라서, 탄약만 충분하면 전차를 공격적으로 운용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반대로 탄약없으면 깝깝해지니 열심히 비축합시다.
공중투하 의료지원품은 보병의 체력을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전투보너스를 제공하는데, 개인전은 유닛이 몰려다니는 경우가 드물고, 맵이 작아서 체력을 본진에서 치료하면 되므로, 팀전만큼 활용도가 높진 않습니다. 대신, 초반에 의무병 벙커를 짓지않고, 본진에 의료지원품을 투하하여 회복용으로 사용하는 변칙빌드가 가능... 탄약절약을 위해서 언젠가는 의무병 벙커를 지어야 하지만, 초반자원을 전투유닛에 몰빵할 수 있어서, 소소하게 도움은 됩니다. 또, 전선에서도 적에게 뺏길 위험이 없는 위치에 드랍한 뒤에,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회수하여 전투보너스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급품 투하는 약간의 자원과 중립 중기관총, 대전차포를 제공하는데, 본진에 떨어트린 뒤에 충원비가 저렴한 공병으로 회수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척탄병이나 기갑척탄병으로 회수하면 인력이... 중화기를 따로 생산하는 것보다 약간 저렴하지만(MG42 + Pak40 따로 생산시 580인력, 보급품 투하를 활용하여 공병으로 회수하면 575인력), 성능이 미묘한 서부군 MG34를 주는게 계륵... 그래도, 추가로 탄약과 연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생산하는 것보단 이득입니다. 문제는 이 스킬이 3CP에 해금되는데, 미국이나 영국은 스튜어트와 AEC가 1~2CP 쯤에 나오기 때문에, Pak 40을 생산하지 않고 이 스킬 해금을 기다리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Pak 40을 생산하지 않고 보급품 투하로 대전차포를 확보하는 것은, 경전차 등장 타이밍이 느린 소련 상대로만 사용합시다.
슈투카 소이폭탄 포격은 반응도 빠르고,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착탄시킬 수 있으며, 살상력도 나쁘지 않아서, 개인전에서 주력 공습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대전차포의 거치를 강제로 풀게 만들 수 있는데다, 아군전차에는 영향이 없어서, 전차들로 밀어붙일 때 쓰기 좋은 편... 해금 타이밍도 빠르고 비용도 적당해서, 개인전 기준으로 매우 좋은 포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적 중화기 운용병은 죽여도 본체를 파괴하지 않으므로, 확실한 이득을 보고 싶으면 운용병을 몰살시킨 뒤 본체를 노획하거나 파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인켈 111 중폭격은 아무곳에나 쓸 수 있는데다, 모든 목표물에 효과적이지만, 개인전에서 쓰기엔 반응이 늦고 지나치게 비싸서 잘 쓰이지 않습니다. 벙커나 진지같은 고정 목표물은 슈투카 소이폭탄으로도 충분하기 때문... 대신, 폭격 판정이 실재 드래그할 때 보이는 거리보다 길기 때문에, 적 본진을 털어버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적 보병들이 단체로 퇴각할 때, 야전 공군장교로 정찰기를 띄우고, 하인켈 111 중폭격을 적 본진구역 경계에 딱 붙여서 사용하면(폭격 시작지점을 적 본진건물 쪽으로 설정), 폭탄이 본진까지 닿아서, 충원중인 적 보병들을 몰살시키면서 한방역전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실패하면 290탄약을 허공에 날리니 주의... 맵이 적절하고(본진 경계선이 본진건물과 가까운 맵), 상대가 루프트바페 지휘관과 싸워본 경험이 적다면, 노려볼 만 합니다.
요약하자면, 충분한 탄약이 비축된 장기전에 포텐셜이 발휘되는 지휘관인데, 개인전은 거점 확보가 늦고 자원저장소도 짓지 않아서, 탄약을 많이 비축하기 어렵습니다. 거기다, 개인전에선 탄약이 남는대로 지뢰를 열심히 심어야 하기 때문에, 공습에 투자할 탄약이 부족해지는 것도 문제... 덤으로, 야전 공군장교도 다른 콜인보병 재치고 개인전에서 써먹을 메리트가 미묘해서, 특별한 예능 플레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개인전에서 선택할 이유가 딱히 없습니다. 굳이 개인전에서 쓰고 싶다면, 가성비가 뛰어난 슈투카 소이폭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이득을 봅시다.
개인전 | 루프트바페 보급 지휘관 |
장점 | 공중투하 의료지원품으로 보병치료와 전투보너스 제공 시야가 넓고 유틸성이 뛰어난 공군장교 사용가능 정찰스킬은 없지만, 공군장교로 정찰기 호출이 가능 보급품 투하로 중화기와 자원을 지원받을 수 있음 슈투카 소이탄 폭격으로 보병과 중화기 견제가 쉬움 하인켈 111 중폭격으로 목표지점을 초토화 가능 오프맵 공격 스킬이 다양해서, 상대가 신호탄만 보고 대응하기 어려움 |
단점 | 탄약 소모량이 매우 큼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개인전에선 공중투하 의료지원품의 효율이 떨어짐 공군장교는 전투력이 떨어져서 교전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음 보급품 투하의 해금 타이밍이 경전차보다 늦어서 활용하기 어려움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하인켈 111 중폭격은 개인전에서 쓰기엔 너무 비싸고 맞추기 어려움 |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서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다양한 오프맵 스킬들로 팀원을 지원하거나 적을 공격할 수 있어서, 여러가지 변수를 만들기 좋습니다. 의료보급품으로 팀원의 보병 체력을 채워주거나, 보급품 투하로 중화기를 제공할 수 있고, 화력 지원이 필요한 곳에 오프맵 공습을 호출할 수 있어서, 자원만 충분하다면 공방 양면으로 활약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팀전에서도 감당 안될 정도로 빨려나가는 탄약을 어떻게 모으느냐가 관건입니다..
개인전에서 미묘한 야전 공군장교는 팀전에서 매우 쓸만해지는데, 넓은 시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면서, 연막 폭격과 기총소사로 지원할 수 있고, 한타 싸움이 벌어질때 집중사격 버프로 근처의 유닛을 강화할 수도 있어서, 개인전보다 활약하기 좋습니다. 특히, 저렴한 비용으로 정찰기를 띄울 수 있어서, 적 후방 깊숙히 소이탄이나 중폭격을 떨어트릴 수 있어서, 팀전에선 거의 필수적으로 쓰입니다. 정찰기는 일직선으로 지나가므로, 지속적으로 시야확보가 필요한 포격과는 궁합이 좋지 않으니 주의... 참고로, 공군장교는 루프트바페 지휘관만의 고유 유닛이라서, 적에게 보이는 순간 지휘관이 바로 들통나는 소소한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휘관을 들키지 않으려고, 일부러 늦게 뽑기도 합니다.
팀원에게 의료보급품을 지원해 줄 수 있는데, 탄약만 있으면 처음부터 쓸 수 있는데다, 전투 보너스가 붙어있어서, 극초반 중요한 거점을 두고 싸우는 보병들을 지원해줄 수도 있습니다. 넓은 범위의 보병을 아군 포함하여 광속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충원유닛만 준비하면 전선유지에도 큰 도움이 되는 편... 문제는,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스킬을 잘 모르는 초보유저들이, 이게 자원상자인 줄 알고 투하하자마자 다 먹어버려서, 뒷목을 잡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팀원이 의료보급품을 잘 모르는 것 같으면, 채팅으로 설명해 주거나, 다른 스킬들로 지원해 줍시다. 참고로, 이 스킬도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고유 스킬이라서, 적에게 보이는 순간 지휘관이 들통나니, 초반엔 적에게 안 보이는 위치에 써 주는게 안전합니다.
보급품 투하도 개인전보다 쓰기 좋은데, 다대다에선 경전차를 쓰지않고 바로 중형전차를 준비하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연합이 경전차를 건너뛴다면 Pak 40을 생산하지 않고, 보급품 투하로 중화기를 보충하여,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혹은, 중화기가 필요한 팀원에게도 지원해줄 수 있는데, 특히 사거리가 짧은 라케텐베르퍼를 써야 하는 서부군에게, Pak 40 지원이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MG34는? 다만, 인력을 소모하는 스킬이라 남발하긴 어려우니,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합시다. 단순한 자원 부스팅 용도로는 비추...
소이탄폭격은 중화기 방어선이나 영국진지를 털어버리는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특히, 팀전에선 방어선이 일렬로 길게 편성되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지휘관의 소이탄 스킬들보다 효과적으로 화염장판을 깔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맵이 크면 도착시간이 늦어지고, 적의 대공사격이 치열하다면 소이탄을 제대로 떨어트리지 못하고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 하인켈 중폭격은 투명비행기라서 절대 격추되지 않기 때문에, 다대다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화염장판이 깔리는 것은 소이탄과 동일해서, 발동이 느린 걸 제외하면, 소이폭격의 상위호환 느낌으로 쓸 수 있스빈다. 하지만, 소이탄보다 탄약을 두배 이상 먹으니 탄약관리에 주의합시다.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보병을 견제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지만, 전차 상대로 유효한 공습이 없기 때문에, 대전차 유닛들을 충분히 준비해야 합니다. 하인켈 중폭격은 전차에게도 효과적이지만, 실전에서 전차가 맞아주는 경우는 거의 없고, 소이탄이나 기총소사는 전차 상대로 쓸모가 없기 때문... 그래서, 유닛을 조합할 때도, 4호전차, 스터그, 판터 같이 전차전이 가능한 기갑유닛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부족한 대보병 수단을 공습스킬로 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팀원 지원과, 적 공습, 공방 양면으로 활약할 수 있는, 오프맵 스킬 특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근접항공지원 지휘관과 많이 비교되는데, 리뉴얼 전에는 스킬셋이 매우 비슷했지만, 현재는 많이 차별화 된 편... 특히, 시야가 넓은 야전 공군장교와 일발역전이 가능한 하인켈 중폭격이 추가되면서, 팀전에서의 평가는 이 쪽이 더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지휘관 특성 상 운용 난이도가 높고 (정찰기가 일직선으로 날아가는데, 공습이 전부 드래그가 필요함), 상대가 오프맵 포격을 피하는데 능숙하면 제대로 피해를 주기 어려워서, 공습에만 너무 의존하지 말고 유닛 운용에도 신경을 씁시다.
팀전 | 루프트바페 보급 지휘관 |
장점 | 공중투하 의료지원품으로 팀원을 지원해 줄 수 있음 보급품 투하로 팀원을 지원해 줄 수 있음 공군장교는 팀전에서 활용도가 높고, 팀원에게 버프를 줄 수도 있음 슈투카 소이탄 폭격으로 중화기를 견제하거나 진지를 철거할 수 있음 하인켈 111 중폭격으로 목표지점을 초토화 가능 오프맵 공격 스킬이 다양해서, 상대가 신호탄만 보고 대응하기 어려움 정찰기를 띄우고 오프맵 공습을 사용하는 식으로, 적진 후방을 타격하기 쉬움 |
단점 | 탄약 소모량이 매우 큼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슈투카 정찰기는 공습을 쓰는데 도움이 되지만, 정찰용으로는 미묘함 보급품 투하는 인력을 많이 소모하여, 자주 사용하기 어려움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슈투카 소이탄 폭격은 격추당할 위험이 있음 직선형 공습스킬은 맵이 크면 도착시간이 늦어짐 |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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