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 로마2]/[잡담]

[정보] 3번째 패치 후 팔랑크스는 도저히 못써먹을 정도로 구려졌는가?

by 구호기사 2013. 10. 5.
728x170


팔랑크스를 정면에서 무조건 좆바른다는 로마, 야만인... 한번 실험해보겠습니다.

첨엔 간단히 마케도니안 풋컴패니언3부대 (장군제외) vs 로마 근위대 3부대 (장군제외)

난이도 베리하드. 장군스킬 안씀.

AI로 실험한건데 차지 안하고 걸어와서 붙습니다.



음 뭐지...

팔랑크스 개 구려졌다는데 압도적으로 바르네요. --;;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이번엔 풋 컴패니언 3부대 vs 히로익 노블 3부대



잘 보면 기병 상대로는 이렇게 팔랑크스가 잘 유지되는데...



보병 상대로는 뒤의 팔랑크스가 창을 치켜들고 맨 앞이 보조무기를 꺼내서 싸우는 병크를 보여줍니다.

이 상태로 싸우면 검병이 뭐든 거의 필패가 뜨는데요...



이렇게 팔랑크스 켠 상태로 적 부대를 클릭해 주시면 맨 앞열 초근접한 병사를 제외하고 모두 파이크를 내려서 후열에서 공격해줍니다.

예전 쇼군2나 로마1처럼 클릭안하고 팔랑크스만 켜고 대기상태로 싸우면 위의 스샷처럼 후열이 파이크를 올리고 검들고 싸우는 병크를 보여주므로 매우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시리즈 대대로 사기적이었던 겹치기가 가능합니다.

적이 파이크에 걸리지 않고 들어올 수 있게 된 반면, 아군 파이크도 아군에게 걸리지 않고 뒤에서 지원 공격이 가능합니다.



3:4로 테스트해봤습니다. 풋 컴패니언 3부대 vs 히로익 노블 4부대 (장군제외) 베리하드.


팔랑크스 200명 죽는데 히로익 노블 570명 죽었습니다.


스샷은 안찍혔는데 3:5도 테스트해봤습니다. 여기선 장군스킬도 쓰고 컨트롤도 좀 해줘야 하지만...

풋 컴패니언 3부대 vs 히로익 노블 5부대 (장군제외)

팔랑크스 사상자 270명, 히로익 노블 600여명 죽었습니다.



풋 컴패니언 3부대 vs 오스원 4부대 (장군제외)



역시 압도적이네요.



풋 컴패니언 사상자 250여명, 오스원 사상자 580여명


물론 AI가 좀 바보같이 정직하게 정면으로 오긴 하지만, 너프먹은 지금도 원거리무기 지원없이 순수 힘싸움으로 팔랑크스가 검병에게 밀리지 않습니다.


지금 팔랑크스 너무 약하다면서 남의 블로그까지 와서 욕질하는 분은 롬토1의 팔랑크스라도 부활시켜서 멀티에서 팔랑크스만으로 모든 근접병과 1:100 정도로 다 찜쩌먹어야 만족하실듯..




아 그리고 하나 빠트렸는데 팔랑크스 대형은 얇게 설정하면 절대 안됩니다.

5열로 해놓고 테스트하시는 분 있는데 당연히 검병에게 필패하고요, 최소 8열은 되어야 하고 포위걱정이 없으면 10열정도 해도 됩니다.

이전 시리즈에도 그랬지만 창벽대형은 창벽 두께가 유지되어야 화력이 유지됩니다. 5열로 하면 지금 당장은 괜찮아도 사상자가 발생해서 3열 정도로 줄어버리면 화력이 급감해서 창벽 안쓴거하고 똑같아집니다. 즉 개발리죠. 8열도 장기대치 되면 전투 끝날때쯤엔 3열정도까지 인원이 줄어버리므로, 7~8열 정도가 마지노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