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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로마2]/[게임정보]

[정보] 로마2 토탈워의 피로도 시스템

by 구호기사 2013.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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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5 기준 정보입니다. 이후 패치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피로도 테스트를 하는데 이질적인 느낌이 많이 들더군요.

사막에서 프레토리안 가드를 왕복 달리기 시켰는데, 쇼군2 토탈워에선 진작 지쳐야 할 시점에도 쌩쌩한 겁니다.

그래서 궁금해서 팩파일 뜯어봤는데 경악....


들어가기전에 피로도 시스템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유닛은 기본적으로 피로도 0으로 시작하고 행동을 하면 피로도가 계속적으로 증감합니다. 0이하론 내려가지 않고 28800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 수치가 어느 수치 이상으로 올라가면 피로도 단계가 변합니다. 밑의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롬토2 기준으로 피로도가 4400 쌓이면 생생함에서 활기참 상태로 변하는 거죠.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롬토 2가 얼마나 아케이드틱하게 변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피로도 증감 항목

 로마2 토탈워

쇼군2 토탈워

 건물에서 휴식

 -10

-10

 휴식

 -8

-8

 비오는 곳에서 휴식

 -4

-4

 눈오는 곳에서 휴식

 -2

-2

 fatigue resistant delta[각주:1]

 -1

 -1

 준비[각주:2]

 -1

 +2

 걷기

 -1

 0

 최대한 쉬었을때

 0

 0

 재장전

 +2

 +3

 경기병 달리기

 +2

 +1

 일반 기병 달리기

 +2

 +2

 포병 말 걷기[각주:3]

 +2

 +2

 포병 재장전

 +4

 N/A[각주:4]

 포병 말 달리기

 +4

 +6

 달리기

 +5

 +6

 일반 사격무기에 사격당함

 +5

 +5

 백병전

 +6

 +8

 limbering[각주:5]

 +6

 +6

 사격

 +6

 +6

 밀집대형

 +6

 +6

 공성무기에 사격당함

 +6

 +6

 완만한 오르막에 걷기

 +7

 +7

 돌격

 +8

 +15

 벽 오르기

 +8

 +15

 포병 걷기

 +12

 +2

  오르막에 걷기

 +15

 +15

 작업

 +20

 +20

 매우 경사진 오르막에 걷기

 +25

 +25

 완만한 오르막에 달리기

 +50

 +100

 경사진 오르막에 달리기

 +75

 +150

 가파른 오르막에 달리기

 +100

 +200


제일 눈에 띄는게 Walking 단계에서 기병도 아닌 보병까지 피로도가 감소된다는 점입니다...더구나 가장 영향이 큰 달리기 피로도가 1 감소했고, 경기병 중기병의 구분이 없어졌습니다. 덤으로, 돌격, 벽오르기 같은 깨알같은 피로도 수치도 크게 줄어들었고, 피로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오르막 관련 피로도는 절반 수준으로 엄청나게 줄어들었습니다.


 피로도 단계

 로마2 토탈워

쇼군2 토탈워

활기참

 4400

 1800

숨이참

 8800

 3600

피곤함

 13200

 7200

매우 피곤함

 17600

 10800

탈진함

 22000

 21600

 피로도 한계치

 28800

 28800


더욱 심한 것은 롬토2에선 생생함 -> 활기참 단계로 변하는데 쇼군2보다 2.5배 정도의 높은 피로 수치를 요구합니다. 그 외 단계에서도 1.5배~2배 정도 요구하고요... 시작하자마자 달리기 시켜서 적과 붙여도 생생한게 이 때문이죠.

탈진과 피로도 한계치는 쇼군2와 비슷하지만, 정작 중요한 저레벨 피로도 수치가 높은데다, 위에 대부분의 행동에서 피로도 증가폭이 줄어들면서 체감 피로는 훨씬 늦게 쌓입니다.


피로도가 이렇게 변하면서 벌어진 변경점은...


1. 전투가 아케이드스럽게 변함.

달리기에 부담이 적어 부대를 자주 달리게 할 수 있으니 자연스럽게 전투가 아케이드스럽게 변합니다. 굳이 이전시리즈처럼 걷기의 활용과, 지친 부대 뒤로 빼기 같은 컨트롤을 열심히 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2. 보병이 강세

보병은 피로도 관리가 가장 어려운 병종인데, 피로가 잘 쌓이지 않도록 변경되면서 강세를 보이게 됩니다. 기병의 전통적인 전술인 보병을 지치게 만든 뒤 공격해서 처리하는게 먹히지 않게 되는거죠. 더구나 기병과 전차, 코끼리의 너프로 검병이 돌격을 정면으로 맞고도 기병을 씹어먹는 것도 심심찮게 볼 수 있을 정도라, 대부분의 전투에서 보병이 짱먹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3. 전투가 빨라짐

피로 단계가 누적될수록 공격빈도가 줄어들어 적을 죽이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잘 지치지 않으니 쉽게 쉽게 죽고 죽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아케이드스러운 전투를 안좋아하는터라, 피로도 수치를 쇼군2에 가깝게 수정해서 써야 될 듯 싶습니다.

제작진이 멀티를 너무 의식한 건지.... 왜 이렇게 바꾼지 이해가 안가는군요.



= 엠페러 에디션으로 패치되어 이 데이터는 현재 차이가 좀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E에서 소폭 수정되었는데, 눈에 띄는 것은 달릴때의 피로누적이 두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초기버전처럼 중보병이 사막을 달려서 횡단해도 탈진하지 않던 현상은 수정되었습니다...


  1. 이건 뭔지 몰라서 원문 그대로 기재합니다. 아시는 분 덧글 달아주세요. [본문으로]
  2. 평범하게 서 있는 자세 말고, 적이 가까이 왔을때 무기를 겨누는 자세를 취했을때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본문으로]
  3. 원문은 Walking horse artiliery인데, 롬토2에선 말을 쓰는 공성무기는 없으므로 일반 공성무기에 적용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본문으로]
  4. 일반 재장전과 통합인듯 [본문으로]
  5. 역시 뭔지 잘 모르겠는데 아시는 분 제보 바랍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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