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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로마2]/[게임정보]

[정보] 로마2 토탈워 엠페러 에디션(EE)의 사기 시스템

by 구호기사 2015.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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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간간히 사놓은게 아까워서 로마2 토탈워를 하고 있습니다.


EE에선 롬2 초기버전보다 전투 진행속도가 매우 느려진 건 맘에 들지만, 싸우다보니 뭔가 이상한 점이 보이더군요.

뭐냐면 적을 반포위를 해도 여유있게 버티고, 사방을 포위해도 이상할 정도로 사기 감소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전 시리즈에선 백기를 들고도 남은 상황에서도 끝까지 버티니, 전체적으로 게임이 늘어지는데다 소모전 경향으로 흘러가더군요.


아무리 봐도 이상해서 데이터를 뜯어봤습니다.



사기가 감소하는 상황 (일부)


 효과를 받는 상황

 감소하는 사기

 근접전에서 지고 있음

 -15

 근접전에서 압도적으로 지고 있음

 -25

 분대원 20% 사망[각주:1]

 0

 분대원 40% 사망

 -5

 분대원 60% 사망

 -25

 분대원 80% 사망

 -50

 분대원 90% 사망

 -100

 분대원 사상자 10명

 -5

 분대원 사상자 15명

 -10

 분대원 사상자 33명

 -25

 분대원 사상자 50명

 -50

 분대원 사상자 80명

 -50

 공성무기에 공격당함

 -10

 공성무기에 피격당함

 -15

 화살, 투석, 투창에 공격당함

 -10

 기병에게 공격당함

 -20

 코끼리에게 공격당함

 -30

 아군에게 공격당함

 -5

 매복에게 공격당함[각주:2]

 -30

 분대 패닉

 -50

 야간에 공격당함

 -5

 피곤함

 -5

 매우 피곤함

 -10

 탈진함

 -25

 정면에서 공격당함

 0

 측면에서 공격당함

 0

 후면에서 공격당함

 -30

 장군 사망, 도주 (일시적인 효과)[각주:3]

 -30

 장군 사망, 도주 (영구적인 효과)

 -15

 AI 장군 사망, 도주 (일시적인 효과)

 -15

 AI 장군 사망, 도주 (영구적인 효과)

 -10

 분대장 사망

 -5


일단 크게 중요하지 않는 것과 무슨 뜻인지 파악하기 어려운 몇가지 제외하면 이 정도가 사기가 감소하는 상황입니다.

몇가지 눈에 띄는게 보이는데요....



1. 측면공격을 받아도 사기 페널티가 없다!


현재, 로마2 토탈워 EE 전투가 막장화 된 주범...

쇼군2 토탈워를 예로들면 사무라이의 사기가 10 이고, 측면공격 사기페널티 -3, 후면공격 사기페널티 -6 입니다.

즉, 정예 사무라이 부대를 사면에서 포위해버리면 측면 페널티와 후면 페널티가 중첩되어(10-3-3-6) 포위하는 것 만으로도 사무라이가 겁에 질려 패주하게 됩니다.

근데 롬2 EE를 보면 하스타티급의 초반 보병의 사기가 50 정도입니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모랄 보너스가 30 붙습니다.

근데 측면페널티가 없고 후면페널티는 -30 으로 매우 낮습니다. 즉, 하스타티를 사면 포위하면 (80-30)이 되어 기본사기가 유지되므로 그냥 멀쩡합니다.... 이게 바로 보병을 사면 포위해도 사기가 '안정됨' 뜨면서 버티는 원흉이었습니다...



2. 사기 저하 효과가 대체로 낮게 설정되어 있다.


대표적인것이 분대원 X% 사망 수치입니다.

쇼군2 토탈워를 예로들면[각주:4] 분대원 10% 사망하면 -2, 20% 사망하면 -3 입니다. 노업 아시가루의 사기가 5 이기 때문에, 분대원의 10~20%만 사망하면 사기가 반토막 나게 되죠. 근데, 로마2 토탈워에선 분대원의 20%가 사망해도 사기에 영향이 없고, 무려 40%가 사망해야 -5 입니다. 근데 기본사기가 80 가량 되는데 여기에 -5 붙여봤자 티가 안나죠....

이 때문에 롬2 EE에선 대부분의 병과가 엄청난 사상자가 발생해도 잘 버팁니다... 하급 병종도 말이죠.


그외에 깨알같이 감소된 수치가 굉장히 많습니다.

대표적인게 아군 오인사격 페널티가 엄청나게 감소했고, 기병 페널티, 원거리 피격 페널티 등 대부분의 수치가 감소되었습니다.




그러면 사기가 증가하는 상황도 살펴보겠습니다.


사기가 증가하는 상황 (일부)


효과를 받는 상황

 증가하는 사기

기본사기 보너스

+30

측면이 안전함

+5

 요새화

+8

요새화 (무너짐)

+3

 장군의 고무

+20

 언덕에 배치

+10

 거점의 광장에 배치

+15

유혈 보너스 5[각주:5]

+5

 유혈 보너스 7

+10

 유혈 보너스 12

+15

 돌격 보너스

+15

 적이 도망감

+9

 근접전에서 이기고 있음

+10

근접전에서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음

+20


다른건 몰라도 기본적으로 받는 보너스가 30 이라는게 약간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에 장군의 고무까지 되면 +50.... 즉, 듣보잡 초반 허접보병도 사기 100찍고 싸우게 되는겁니다....

(참고로, 쇼군2 토탈워는 기본사기 보너스가 0으로 영향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로마2 토탈워는 비정상적으로 포위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병사들이 죽어나가도 잘 겁먹지 않게 되어버린겁니다. 초기버전처럼 붙자마자 10초만에 결판나는 전투도 문제많았지만, 사면포위를 해도 멀쩡하게 버티는 하급보병도 문제가 많아 보이는군요... 얘네들 왜 이렇게 밸런스가 극단적이냐....

특히 측면효과가 0이라는 것은 진형과 전술 대부분을 의미없이 만들어버려 가장 큰 문제인 듯 합니다. 측면 페널티가 없으면 그냥 유닛 일렬로 늘여놓고 스펙 좋은 유닛으로 밀어붙이기만 하면 되니....


아무래도, 사기증감 효과를 약간 수정해서 즐겨야 할 것 같네요.



  1. 이게 숫자에 아무런 표시가 없어서 %가 아닌 인원 수일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2. 200초 동안 유지 [본문으로]
  3. 즉, 장군이 사망하면 -30 페널티를 받은 후, 서서히 -15까지 회복된다는 뜻입니다. [본문으로]
  4. 딱히 쇼군2 전투가 완벽하다는게 아니라, 현재 깔린게 쇼군2 라서 비교하기 편해서입니다. ;; [본문으로]
  5. 확실히 잘 모르겠는데, 적을 많이 죽일때 얻는 보너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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