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Flammpanzer 38 'Hetzer')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Flammpanzer 38 'Hetzer') 300 인력 90 연료 0 CP
3티어 중전차 본부(Schwerer Panzer Headquarters)에서 화염방사전차 38 헷처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전차배치 권한부여(Panzer Authorization)를 업글하지 않아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포스팅 참조)
2. 강습 패키지 (Assault Package)
강습 패키지 (Assault Packages) 패시브 0 CP
돌격공병과 국민척탄병에게 고유무장이 추가됩니다.
돌격공병 - 60탄약으로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 (Flammenwerfer 35 Flamethrower) 장착가능
국민척탄병 - 45탄약으로 강습 패키지 (Assault Package) 장착가능
돌격공병용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 (Flammenwerfer 35 Flamethrower) 60 탄약
돌격공병은 60탄약으로 화염방사기 1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조건없이 탄약만 있으면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 업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화염방사기 1정의 추가무장을 장착
- 무기슬롯 1개 필요 (무기슬롯 여유가 없으면 업글 불가)
- 전투 패키지(Combat Package)와 같이 장착 불가
- 지원 패키지(Support Package)와 같이 장착 가능
(자세한 성능은 서부군 돌격공병 포스팅 참조)
국민척탄병용 강습 패키지 (Assault Package) 45 탄약
국민척탄병은 45탄약으로 강습 패키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sWS 보급트럭을 설치해야 해금됩니다. (전투단 본부의 경우 차량해금까지)
강습 패키지 업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MP40 5정의 추가무장을 장착
- 무기슬롯 2개 필요 (무기슬롯 여유가 없으면 업글 불가)
- 피격율 -7% 보너스
- 소이수류탄이 모델24 수류탄으로 변경
- 모델24 연막 수류탄 스킬 추가
- STG44 돌격소총 패키지(STG44 Assault Rifle Package)와 같이 장착 불가
(자세한 성능은 서부군 국민척탄병 포스팅 참조)
3. 소이탄 (Incendiary Munitions)
소이탄 (Incendiary Munitions) 패시브 0 CP
le.IG 18 보병지원포에 소이탄 스킬이 해금됩니다.
35탄약으로 목표지점에 4발의 소이탄을 발사하여, 짧은시간 화재를 일으켜 지속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서부군 le. IG 18 보병포 포스팅 참조)
4. 오펠 블리츠 트럭 (Opel Blitz Truck)
오펠 블리츠 트럭 (Opel Blitz Truck) 200 인력 20 연료 2 CP
오펠 블리츠 트럭을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오펠 블리츠 트럭 포스팅 참조)
5. 로켓 포격 (Rocket Barrage)
로켓 포격 (Rocket Barrage) 200 탄약 9 CP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포격 딜레이 | 발사횟수 |
0 | 3 | 첫번째 3.5 두번째 2 (첫번째 다음) 세번째 5 (첫번째 다음) |
첫번째 4 두번째 4 세번째 2 |
특정한 목표 지점에 280mm 로켓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10개의 280mm 로켓이 세차례에 나눠서(4개 - 4개 - 2개)발사됩니다.
로켓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첫번째 4개의 로켓은 3.5초 후에 발사되며, 첫번재 로켓이 발사된 2초후에 두번째, 5초 후에 세번째 로켓이 발사됩니다. 세번째 로켓의 포격 선딜레이는, 두번째 포격 후에 계산되는게 아니라 첫번째 포격 후에 계산된다는데 주의...
280mm 로켓 첫번째 포격 (Rocket Barrage)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기본 160 생산건물 120 도탄 32 |
80 (보정없음) |
12.5 | 0.125~0.2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8 | 2/4/6 | 70 (보정없음) |
100%/15%/5% |
첫번째 로켓은 총 4발이 범위 12.5 사이에 랜덤하게 착탄됩니다.
워킹슈투카로 발사하는 로켓과 성능이 조금 다른데, AOE 관통력이 약간 더 좋고, 중화기 상대 피해 페널티가 없는 대신, 생산건물 피해 페널티가 있습니다. 패치로 관통력 너프를 많이 맞았기 때문에, 단단한 전차보단 보병 상대로 쓰는 게 나은 편... 20%의 도탄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전차에도 어느정도 피해는 줄 수 있지만, 상태이상을 일으키진 않습니다.
참고로, 스킬 지정 후 9~10초 정도면 첫 로켓이 착탄됩니다.
280mm 로켓 두번째 포격 (Rocket Barrage)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기본 160 생산건물 120 도탄 32 |
80 (보정없음) |
12.5 | 0.125~0.2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8 | 2/4/6 | 70 (보정없음) |
100%/15%/5% |
두번째 로켓은 총 4발이 범위 12.5 사이에 랜덤하게 착탄됩니다.
첫번째 발사 2초 후에 발사되며, 포격범위, 발사횟수, 로켓 성능 등이 첫번째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그래서, 첫번째와 두번째 포격을 묶어서 봐도 무방한 편...
280mm 로켓 세번째 포격 (Rocket Barrage)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기본 160 생산건물 120 도탄 32 |
80 (보정없음) |
0 | 0.125~0.2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8 | 2/4/6 | 70 (보정없음) |
100%/15%/5% |
세번째 로켓은 범위 0으로 대단히 정밀하게 2발이 착탄됩니다. 첫번째 로켓 5초 후에 발사됩니다.
마무리 포격을 중앙에 정확히 때리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목표물을 확정적으로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중화기를 상대로 사용했을 때, 움직이지 않았다면 본체까지 철거할 수 있어서, 상대의 재노획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중화기 외에도 벙커나 진지, 자원저장소 같은 움직이지 않는 구조물 상대로도 효과적... 다만, 정중앙에 착탄되므로,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제대로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로켓 자체의 성능은 첫번째, 두번째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요약하면, 시야만 확보하면 아무곳에나 쓸 수 있고, 초탄 착탄 시간도 적당하며, 살상력도 괜찮은 편이라, 보병과 중화기 살상용으로 쓸만합니다. 특히 마지막 포격이 중화기 본체를 철거할 수 있는 것이 최고의 강점... 전차 상대로는 비효율적이지만, 도탄 피해를 아예 무시하긴 어려우므로, 이동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 포격이지만, 비용이 비싸서 남발하기 어려우니, 탄약 수급에 주의하면서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로 포격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 정도입니다.
Tip. 로켓 포격은 곡사포 제거용으로 쓸만하지만, 화염폭풍 지휘관은 적진 깊숙히 시야를 밝힐 정찰스킬이 없기 때문에, 적외선 하노마크나 팀원의 도움을 빌려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마지막 두발의 로켓이 산탄도가 0이 되어 지정한 위치에 정확히 착탄되도록 상향된 대신, 영국진지에 대한 50% 피해량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AOE 관통력이 160/160/160에서 70/70/7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전차 상대로는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화염폭풍 지휘관은 다양한 화염무기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서부군은 화염무기가 부족해서, 건물에 틀어박힌 적을 쫓아내기 힘든 약점이 있었는데, 화염폭풍 지휘관은 반대로 화염무기에 특화되어 있어서 시가전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또, 화염공격에 취약한 영국진지 철거능력도 뛰어난 편... 대신, 화염무기들은 전차 상대로 무력하기 때문에, 충분한 대전차 능력을 확보하면서 화염무기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휘관 고유보병이 없기 때문에, 초반 빌드는 4국척, 혹은 1퀴벨 + 3국척 정도로 시작하게 됩니다. 고유보병은 없지만 돌격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고, 국민척탄병이 MP40을 장착할 수 있어서, 초반 교전능력은 우수한 편... 다만, 두 무기 모두 접근해야 제 성능이 나오므로, 게임이 길어지면 힘이 빠지게 되니, 스팸은 금물입니다. 특히 모든 국척에게 MP40을 장착시켜 주는 것은 도박성이 너무 강해서, 일부 국척은 중장거리 교전과 소이 수류탄 활용을 위해서 STG44를 장착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돌격공병이 초반에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국척을 하나 덜 쓰고 돌격공병을 하나 더 쓰는 빌드도 가능한데, 차량 상대로 취약하니 상황을 잘 보고 사용합시다.
화염폭풍 지휘관은 1티어 빌드(대공 하노마크)와 2티어 빌드(룩스) 모두 시너지가 있어서, 상황에 맞춰서 빌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티어 빌드를 선택하면 보병포가 소이탄 포격을 할 수 있어서, 중립건물을 청소하거나 영국 진지를 쉽게 철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전에서 영국이 진지를 일찍 짓는 상황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팀전에서나 활용할 수 있는 특성... 2티어 빌드를 선택하면 오펠 블리츠 트럭을 불러내어 보병을 치료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룩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펠 블리츠 소환에 연료가 들어가므로, 첫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를 올리면 상급병사를 빨리 조합해주는 것이 좋은데, 화방 돌격공병과 MP40 국척은 접근전에 강해도, 중장거리 교전에 취약해서 후반에 힘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장거리 교전에 강한 MG34 상급병사를 조합해서 약점을 보완해야 후반에도 안정적인 보병전이 가능합니다. 상급병사는 인구를 많이 차지해서 여러 분대 운용하기 부담스럽지만, 인구를 적게 차지하는 화염방사전차 헷처를 사용하면 인구관리가 편해서, 상급병사를 운용하는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헷처는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면 바로 생산할 수 있어서, 4호전차보다 대략 80연료 일찍 확보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이 빠른 점을 이용하여, 최단시간에 헷처로 깽판을 치는 날빌도 가능한데,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같이 연료를 먹는 차량을 쓰지않고, 중화기만으로 차량 타이밍을 넘긴 뒤,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면,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헷처는 보기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연합 경전차가 때리는걸 무시하고 보병을 다 태워버리면, 대전차 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상대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물론, 헷처 날빌은 도박성이 있는 빌드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용을 하고 싶으면 대공 하노마크, 룩스, 4호전차 같은 유닛을 먼저 생산합시다.
로켓 포격은 중화기 견제용으로 쓸만한 오프맵 포격으로, 시야만 확보되며 아무곳에나 쓸 수 있고, 초탄 착탄시간이 적당히 빠르며, 적 중화기가 제 때 피하지 못하면 본체를 거의 확정적으로 박살낼 수 있어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개인전에서 쓰기엔 부담스럽고, 전차 상대로는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대전차포 견제라는 가장 중요한 임무에 써먹기 좋아, 탄약값을 하는 편입니다. 화염폭풍 지휘관은 무장이 끝나면 크게 탄약 나갈 곳이 없어서, 낭비하지만 않으면 결정적인 순간에 쓸 정도의 탄약을 비축할 수는 있습니다.
화염폭풍 지휘관의 가장 큰 단점은, 주력으로 쓰는 유닛 중에 시야가 넓은 유닛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정찰스킬도 없기 때문에, 초반에 퀴벨바겐 하나 생산한 걸 끝까지 잘 굴리거나, 룩스나 푸마같이 시야가 넓은 유닛을 조합해야만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퀴벨은 게임이 길어지면 오래 살아남기 힘들고, 룩스나 푸마를 쓰면 헷처 날빌을 포기해야 하며, 적외선 하노마크는 개인전에서 쓰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에, 약점을 보완할 수단이 마땅찮습니다. 그나마 무난한게 퀴벨이지만, 연합이 초반에 공격차량을 운용하면 퀴벨이 사냥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정찰수단이 거의 없는 만큼, 적의 함정에 빠지기도 쉬우니, 공세를 펼칠 때 주의해서 전진합시다.
요약하자면, 화염무기가 부족한 서부군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지휘관이라서, 시가전맵이 걸렸을 때 선택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물론, 시가전맵들이 상당 수 퇴출당했기 때문에, 시가전 특화라는 강점이 그렇게 절실하지 않지만, 화방 돌격공병과 MP40 국민척탄병이 초반 한정으로 깡패같이 강하고, 헷처 날빌같이 상대의 허를 찌를 수 있는 빌드를 쓸 수도 있어서, 공격적인 운용을 좋아한다면 여전히 쓸만합니다. 다만, 돌격병 위주의 운용이라던가 날빌은 도박성이 강해, 상대가 침착하게 잘 막는다면 주도권이 넘어가버리는 문제가 있으니, 공격적으로 압박을 하면서도 어느정도 대비책을 마련해 둡시다.
개인전 | 화염폭풍 지휘관 |
장점 | 돌격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여 접근전에 더욱 강해지고, 건물청소가 편해짐 국민척탄병이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접근전에 강해지고, 연막 수류탄을 쓸 수 있음 필요하다면 보병포로 소이탄 발사 가능 오펠 블리츠 트럭으로, 선 2티어 빌드를 활용하기 편함 헷처는 등장 타이밍이 빠르고 인구를 적게 차지하며, 보병 살상력이 뛰어남 로켓 포격은 보병을 잘 잡으며, 중화기 본체를 철거할 수 있음 |
단점 | 돌격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차량 상대로 취약해짐 보병들이 접근전에 강해지지만, 중장거리 교전에 약해짐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개인전에선 보병포 소이탄의 효율이 떨어짐 오펠 블리츠 트럭을 일찍 불러내면, 전차 타이밍이 늦어짐 헷처는 전차 상대로 무력해서 대전차 유닛을 반드시 조합해줘야 함 로켓 포격은 비싸고 전차 상대로 효율이 떨어짐 |
- 팀전 운용법 -
화염폭풍 지휘관은 오펠 블리츠 트럭을 이용하여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입니다. 그래서, 다른 서부군 지휘관들보다 전선유지가 쉽기 때문에, 적을 지속적으로 압박하는 힘싸움을 하기 좋습니다. 여기에 저렴한 비용으로 영국진지를 순식간에 철거하는 보병포 소이탄과, 시야만 확보하면 곡사포를 노획불가 고철로 만들 수 있는 로켓 포격을 보유하고 있어서, 팀전에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팀전은 중장거리 교전이 많이 벌어지기 때문에, 돌격공병의 화염방사기나 국민척탄병의 MP40은 주의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화방은 그래도 꾸준히 쓸만하지만, MP40은 순식간에 유통기한이 지나버리니 주의... 맵에 따라선 국척이 MP40을 포기하고 STG44 위주로 장착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팀전에선 연합의 차량 등장 타이밍이 빠른데, 돌격공병이 판슈 대신 화방을 장착하면 차량에 대응하기 힘들어지므로, 화방을 장착할 생각이면 라케텐베르퍼를 일찍 확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병포 소이탄은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움직이지 못하는 진지 상대로 매우 쓸만합니다. 특히, 영국진지는 화염공격에 추가피해를 입으므로, 구조물 강화를 써도 소이탄에는 오래 버티지 못합니다. 그래서, 맞라인이 영국을 골라서 진지를 건설했을 때, 화염폭풍 지휘관을 후픽해서 보병포로 걷어낼 수 있어서, 진지 대비용으로 들고가기 좋은 편... 보병포의 소이탄은 다른 목표물에는 살상력이 그리 강하지 않아서, 중화기 상대로 거치해제를 시키고 싶을 때만 소이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오펠 블리츠 트럭은 개인전에선 본부 옆에 배치하여 퇴각한 보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팀전에선 전진배치해서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지원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서부군은 전투단 본부를 전진해서 건설할 수 있지만, 어그로를 엄청나게 끄는데다, 퇴각지점 업글에 막대한 인력이 소모되므로, 전진배치가 양날이 검이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오펠 블리츠 트럭은 저렴한 비용으로 안전하게 충원과 치료를 지원 할 수 있으므로, 전투단 본부에 의존해야 하는 다른 서부군 지휘관들보다 훨씬 편합니다. 거기다, 엠뷸런스보다 빠르고 튼튼해서, 적의 공격에 실수로 잃을 위험도 적고, 여차하면 팀원에게 달려가서 치료와 충원을 지원할 수 있으므로, 팀전의 핵심유닛으로 활용됩니다.
팀전에선 연료가 빨리 쌓이고, 경전차의 유통기한도 짧으므로, 헷처 날빌을 노리기도 쉽습니다. 제대로 성공하면 맞라인을 쭉 밀어버린 뒤, 바로 옆라인을 지원해서 스노우볼을 굴릴 수도 있지만, 팀전은 방어선이 좁은만큼 대전차포에 저지당하기도 쉬우므로, 헷처 혼자 돌진하지 말고 보병과 중화기의 지원을 받으면서 천천히 밀어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 타이밍이 지나면 연합 전차가 등장해 역습이 올 확률이 높으므로, 라케텐베르퍼를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전황이 불리할 땐 무리해서 헷처를 뽑았다간 망할 수도 있으므로, 일단 전차 저지력이 있는 주포달린 전차를 먼저 확보한 뒤, 이들을 보조하는 용도로 헷처를 생산합시다.
화염폭풍 지휘관은 팀전에서 판터 위주로 운용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야크트판저는 고정포탑이라 헷처와 같이 쓰면 운용이 경직되는 약점이 있고, 4호전차는 사거리가 짧아서 한계가 있으며, 쾨니히스 티거는 너무 비싸고 느려서 구축전차에 대응하기 어려우므로, 판터가 가장 무난한 선택이 됩니다. 화방 헷처가 인구를 적게 먹기 때문에 인구 많이 먹는 판터를 양산하기도 편해지는데, 판터의 약점인 보병 살상력을 헷처가 보조할 수 있고, 헷처의 약점인 전차전을 판터로 대응할 수 있어, 서로간에 시너지가 좋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카운터 조합을 짜는 것이 아니라면, 판터 + 헷처를 기본으로, 다른 유닛을 섞어주는 조합을 짜는 것이 무난합니다.
로켓 포격 덕분에 곡사포를 확정적으로 철거할 수 있지만, 적 곡사포가 있는 곳까지 시야를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여유가 된다면 적외선 하노마크를 쓰는 것이 좋은데, 적외선 하노마크가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으므로, 탄약만 충분하다면 적진 깊숙히 건설된 곡사포를 자력으로 철거할 수 있습니다. 또, 시야가 넓은 유닛이 부족한 약점을 적외선 하노마크의 탐지모드로 보완할 수 있고, 빡빡한 인구압박은 화방 헷처의 인구 대비 성능비로 보완할 수 있어서, 적외선 하노마크와 궁합이 좋은 지휘관으로 꼽힙니다. 다만, 적의 공세가 치열해서 방어에 급급한 상황에선 적외선 하노마크같은 비전투 유닛을 뽑기 어려우니, 전선이 안정화 된 이후에 생산합시다.
요약하자면, 서부군에서 유일하게 최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고, 로켓포격으로 곡사포를 완전히 철거할 수 있어서, 팀전에서도 선호되는 지휘관입니다. 거기다, 영국 진지 상대로 하드 카운터급으로 강력하기 때문에, 진지 대비용으로 보험삼아 들고가는 경우도 많은 편... 문제는, 팀전에선 중장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는데, 보병 고유무장들이 접근전 특화라서, 개인전보다 보병전을 수행하기 어려운 약점이 있습니다. 초반 보병전에서 밀려서 주도권이 넘어가버리면, 후반에도 힘을 쓰기 어려우니, MG34와 오펠블리츠 트럭, 보병포, 대공 하노마크 같은 유닛을 잘 활용하여 보병전을 지원해 줍시다.
개인전 | 화염폭풍 지휘관 |
장점 | 돌격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여 접근전에 더욱 강해지고, 건물청소가 편해짐 국민척탄병이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접근전에 강해지고, 연막 수류탄을 쓸 수 있음 보병포 소이탄으로 진지철거가 편함 오펠 블리츠 트럭으로,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쉽게 할 수 있음 헷처는 등장 타이밍이 빠르고 인구를 적게 차지하며, 보병 살상력이 뛰어남 로켓 포격은 살상력이 뛰어나고, 곡사포를 확정 철거할 수 있음 |
단점 | 돌격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차량 상대로 취약해짐 다대다에선 국민척탄병의 MP40의 유통기한이 더욱 짧아짐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오펠 블리츠 트럭을 일찍 불러내면, 전차 타이밍이 늦어짐 헷처는 전차 상대로 무력하고, 구축전차 상대로 취약함 로켓 포격은 비싸고 전차 상대로 효율이 떨어짐 적외선 하노마크를 써야만, 자력으로 곡사포를 철거할 수 있음 |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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