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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군 지휘관]

[공략/서부] COH2 : 요새화 교리 (Fortifications Doctrine)

by 구호기사 2023.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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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   패시브   2 CP

 

돌격공병은 전차장애물, 파편 지뢰지대, Flak 38 대공포 진지, 참호를 추가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국민척탄병은 벙커, 철조망을 추가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설치 (Tank Trap)   무료

 

돌격공병은 보병은 통과할 수 있지만, 차량이나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돌격공병 포스팅 참조)

 

파편지뢰 지대 (S-Mine Field)   60 탄약

 

돌격공병인 대인지뢰인 파편지뢰 지대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사각형의 4구역에 매설할 수 있지만, 지형으로 가로막히거나 중간에 취소하여 작은 구역에만 매설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구역에만 매설하면 탄약도 적게 소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돌격공병 포스팅 참조)

 

Flak 38 대공포 진지 (Flak Emplacement)   200 인력  20 연료

 

돌격공병은 20mm Flak 38 대공포가 설치된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이동을 할 수 없지만, 360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으며, 보병과, 차량, 비행기에 효과적입니다.

벙커와 달리 인구를 차지하는다는데 주의...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Flak 38 대공포 진지 포스팅 참조)

 

참호 건설 (Trench)   무료

 

돌격공병은 보병을 배치하여 피해감소와 피격율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보병이 배치되지 않은 참호는 중립 판정이라서, 팀원이나 적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돌격공병 포스팅 참조)

 

 

벙커 (Bunker)   150 인력

 

국민척탄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 벙커는 MG 벙커로만 업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국민척탄병, 벙커 포스팅 참조)

 

 

철조망(Wire)   무료

 

국민척탄병은 철조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이 설치하는 바리케이트 철조망과 달리, 차량으로 깔아뭉갤 수 있는 일반 철조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국민척탄병 포스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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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중무장 요새화와 야전 방어술이 통합되어, 하나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국민척탄병이 매설할 수 있던 파편 지뢰가 돌격공병으로 이전되어, 간접적으로 너프당했습니다.

 

 

2. 조국을 위하여! (For the Fatherland!)

조국을 위하여! (For the Fatherland!)   40 탄약   2 CP

 

피격율 기본 적용 후
돌격공병 기본 -13% 보너스
2벳 -38.2% 보너스
기본 -43.4% 보너스
2벳 -59.9% 보너스
국민척탄병 기본 +0%
1벳 -10% 보너스
3벳 -22.6% 보너스
기본 -35% 보너스
1벳 -41.5% 보너스
3벳 -49.7% 보너스
상급병사 기본 -30% 보너스
3벳 -50.3% 보너스
기본 -54.5% 보너스
3벳 -67.7% 보너스
MG34 중기관총 기본 +25% 페널티
4벳 +18.8% 페널티
기본 -18.8% 보너스
4벳 -22.9% 보너스
le.IG 18 보병포 기본 +0%
2벳 -23% 보너스
기본 -35% 보너스
2벳 -50% 보너스
라케텐베르퍼 기본 +0%
(실제 +10% 페널티)
기본 -35% 보너스
(실제 -28.5% 보너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모든 보병들에게 적용되는 광역 버프 스킬로, 점령한 구역 안에 배치된 모든 보병들은 방어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45초동안 피격율 -35% 보너스를 받습니다. (인게임 툴팁에선 30초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45초로 적용됩니다. 일 좀 해라)

피격 보너스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소화기 싸움에선 훨씬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피격율을 무시하는 폭발무기나 저격에는 무력하지만, 소화기에 잘 버틴다는 것만 해도 엄청난 이득... 하지만, 아군 영역에서 벗어나면 버프가 해제되므로, 상대가 싸움을 걸지않고 물러나면 큰 이득을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지속시간이 길어졌기 때문에, 공격당할 때 지원병력이 올 때까지 시간을 버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입니다.

 

Tip. 보급이 끊긴 거점에선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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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비용이 50탄약에서 40탄약으로 줄어들고, 지속시간이 30초에서 45초로 늘어난 대신, 이동속도 +15%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3. Pak 43 진지 (Pak 43 Emplacement)

Pak 43 진지 (Pak 43 Emplacement)   패시브   8 CP

 

돌격공병이 350 인력 45 연료로 Pak 43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Pak 43 진지 포스팅 참조)

 

 

4. leFH 18 곡사포 (leFH 18 Artillery)

leFH 18 곡사포 (leFH 18 Artillery)   패시브   8 CP

 

돌격공병으로 leFH 18 105mm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본진구역이나 점령하지 않은 구역에는 건설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leFH 18 곡사포 포스팅 참조)

 

 

5. 절멸포격 (Zeroing Artillery)

절멸 포격 (Zeroing Artillery)   25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5 3 특수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160
영국진지 200
생산건물 120
1000
(보정없음)
7 5~0.5
(발사마다 -15% 감소)
리셋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6 1.5/3/4.5 750/675/607.5 100%/35%/5%

 

특정한 목표 지점에 절멸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포격 범위를 점선으로 표시하면서 포격이 준비됩니다.

절멸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아군 구역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있어야만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포격 범위를 표시해 줍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포격 범위를 표시해 줍니다.

- 유닛 분류가 보병(Infantry), 차량(Vehicle), 영국진지(Commonwealth Emplacements), 방어시설(Defence Building)인 유닛에만 반응합니다.

- 목표가 포착된 위치의 포격범위 7 이내에 포격을 발사합니다.

- 포격 발사간격은 처음엔 5초지만, 발사가 지속되면 시간이 -15%씩 단축됩니다. (곱연산)

- 포격 발사간격은 최대 0.5초까지 줄어들며, 더 이상 줄어들지 않습니다.

- 2초동안 포격목표를 찾지 못하면, 포격 발사간격이 5초로 리셋됩니다.

 

초기에는 시야 상관없이 범위 내에 랜덤하게 무차별 포격을 하는 스킬이었지만, 리뉴얼 후엔 45초동안 범위 30 이내에 적이 포착되면 정밀한 포격을 가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105mm 곡사포탄이 떨어지므로, 보병과 전차 모두에 효과적이지만, 전차에 상태이상을 일으키진 않습니다.
포격 메커니즘이 특이한데, 포격 후 다음탄 발사까지 5초가 걸립니다. 이후 한번 쏠 때 마다 -15%씩 감소되어 최종적으로 0.5초까지 줄어듭니다. (랜덤성이 있는지 감소치는 편차가 있습니다) 시야만 확보되면 포격이 끝없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전차든 강화진지든 순식간에 박살내는 절륜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다발적으로 포격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한발씩 빠르게 떨어지는 방식이라서, 움직이는 유닛은 잘 맞추지 못합니다. 또, 2초 이상 적을 감지하지 못하면, 발사간격이 5초로 초기화되니 주의...

국방군의 지역포격을 공격용으로 쓰는 것과 비슷한데, 최대 연사속도가 더 빨라서 고점이 더 높은 대신, 최저 연사속도는 더 느리고 리셋시간도 빨라서 저점은 더 낮습니다. 그래서, 포격이 끊기지 않게 시야를 꾸준히 확보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지휘관에겐 정찰스킬이 없습니다...

패치로, 영국진지에 40점의 화염피해 보정이 붙어서, 진지를 더 잘 부수게 되었습니다. 화염피해이기 때문에,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200 + 추가피해 50 = 최대 250 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반응하는 적은 보병, 차량, 진지, 방어시설 뿐이며, 생산건물에는 반응하질 않습니다. 서부군 미러전을 할때 트럭에다 쓰면 한발도 안 쏘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105초인데, 지속시간이 53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52초 정도입니다.

 

Tip. 절멸 포격은 독일 국방군의 지역포격 105mm 곡사포탄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지역포격의 성능이 변하면, 절멸포격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화염피해 추가 개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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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비용이 300탄약에서 25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지역포격 데이터가 변하면서 영국진지에 대한 화염피해 40점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요새화 지휘관은 Pak43과 leFH 18 곡사포 같은 고정포대 운용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인구압박이 빡빡한 서부군이 개인전에서 고정포대를 활용하긴 어려우므로 파편지뢰와 철조망, 벙커 같은 자잘한 스킬들을 주력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이런 스킬들로 지형을 유리하게 바꿔가면서 보병전에 이득을 보는 것이 기본적인 운용법... 문제는, 루프트바페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이런 특징을 공유하게 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개인전에서 쓰이지 않는 지휘관이 되고 말았습니다.

 

지휘관 고유보병이 없기 때문에, 초반 빌드는 4국척, 혹은 1퀴벨 + 3국척 정도로 시작하게 됩니다. 정찰스킬이 없어서 퀴벨로 시야를 확보하면 도움이 되지만, 연합이 공격차량으로 퀴벨을 사냥하면 허무하게 잃을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요새화 지휘관은 초반에 쓸 수 있는 보병 고유무장이나 정예보병이 없고, 고유차량도 없어서, 초반 전투가 매우 어려우니 주의...그래서, 국민척탄병 운영에 숙달되어야 제대로 초반을 버틸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이 굉장히 바쁘기 때문에 국척을 하나 덜 쓰고 돌격공병을 2분대 굴리는 것도 좋지만, 개활지 전투가 힘들어질 수도 있으니 상황을 보고 돌격공병의 수를 조절합시다. 

 

중무장 요새화가 해금되면 돌격공병으로 전차장애물, 파편지뢰, 대공포 진지, 참호를 지을 수 있고, 국민척탄병으로 벙커와 철조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국민척탄병으로 적이 사용할 수 있는 엄폐물에 철조망을 치고, 돌격공병으로 파편지뢰를 여기저기 매설하여 적 보병을 견제해주면 쏠쏠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국척으로 지뢰 매설할 때가 좋았는데...ㅠㅠ 참호는 개인전에서 리스크가 커서 잘 사용되지 않지만, 지형이 적절하다면 제한적으로 써 볼만 하고, 전차장애물은 국척이 짓는 샌드백보다 빠르게 만들 수 있고 차량으로 깔아뭉갤 수가 없어서, 급히 엄폐물이 필요할 때 만들면 도움이 됩니다. 벙커는 MG벙커로만 업글할 수 있지만, 인구가 들지 않으므로, 외각이나 후방거점을 벙커로 방어하면서, 주력병력을 한 곳에 모으면 효율적으로 병력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빌드는,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로 보병전을 지원하면서, 중전차 본부를 올려서 4호전차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1티어 빌드(대공 하노마크)와 2티어 빌드(룩스) 둘 다 장단점이 있는데, 1티어 빌드는 보병을 치료하기 편하고 보병포의 포격지원을 받을 수 있고, 2티어 빌드는 시야가 넓은 차량이 많아 정찰스킬이 없는 약점을 보완하기 좋으니,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쪽을 선택합시다. 이후 중전차 본부를 지어서 상급병사를 조합해주면 좋은데, 돌격공병이나 국민척탄병만으론 보병싸움에선 밀리기 쉬워, 정예보병이 꼭 필요해지기 때문입니다. 패치로 추가된 조국을 위하여! 버프는 적의 공세에 버티는데 도움을 주므로, 보병전이 벌어질 때 적절히 활용해 줍시다.

 

Pak 43 진지는 옛날엔 개인전에서도 종종 사용되었지만, 멀티 환경이 변하면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미국은 소령이나 I&R 항로선도대로, 영국은 강습장교로 포격을 호출하면 운용병이 몰살되거나, 중화기 본체가 파괴당할 수 있고, 소련도 여러 포격 스킬이 정확하게 착탄되게 변경되어서, 보호하기가 매우 힘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굳이 쓰려면, 장애물 뒤에 적이 눈치채지 못하게 지은 뒤, 기습으로 적 전차를 파괴하고 반격이 오기 전에 환불로 자원을 회수하는 식으로 써먹을 순 있습니다. 1대만 잡고 환불해도 자원에서 이득을 보기 때문... 하지만, 개인전에선 어디까지나 깜짝전술용이지 주력유닛으로 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leFH 18 곡사포는 개인전에서 인구압박 때문에 잘 쓰질 않으며, 보통은 보병포나 워킹슈투카로 때우게 됩니다. 국방군은 판저베르퍼의 명중률이 좋지 않아서 곡사포가 나름 활용가치가 있었지만, 서부군은 워킹슈투카가 작은 목표물도 잘 맞추기 때문에, 맵이 작은 개인전에선 곡사포가 그리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상대의 본진을 때려서 충원중인 보병을 살상하거나, 적을 심리적으로 압박하는 용도로 쓸 수는 있으니, 상대가 곡사포를 제거하기 어려운 지휘관일 때 활용해 볼 여지는 있습니다. 단, 서부군은 하노마크같은 충원유닛이 없어서, 외각에 지으면 운용병이 사망하거나 부상당했을 때 복구할 수가 없으니, 전투단 본부 영향 범위 안에 건설합시다.

 

고정포대를 쓸 생각이라면, 기갑유닛은 4호전차 말고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인구를 가장 적게 차지하면서 전차전이 가능한 전차는 4호전차밖에 없기 때문... 야크트판저는 보병지원이 힘든데다 인구가 너프당해 같이 쓰기 힘들어졌고, 판터나 쾨니히스 티거는 고정포대를 쓰면서 같이 운용할 여유가 없습니다. 푸마같은 장갑차를 쓸 수도 있지만, 요새화 지휘관은 보병전이 약한 편이므로, 보병 못잡는 푸마보단 잘 잡는 4호전차가 안전한 선택지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정포대를 포기하면 어느정도 인구에 여유가 생기니, 포대를 쓰지 않고 고급전차를 운용하는 조합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절멸 포격은 개인전에서 쓰기엔 너무 비싸고, 맞추기도 어려워서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 입장에선 절멸 포격 범위가 표시되는 것 보고 다른 곳으로 유닛을 빼면 그만이기 때문... 절멸 포격 쓸 탄약으로 지뢰를 매설하거나 벙커를 업글하거나 다른 탄약스킬을 쓰는 것이 훨씬 나으니, 포격지원이 필요하면 보병포나 워킹슈투카, 곡사포를 활용합시다.

 

요약하자면, 개인전에선 고정포대를 쓰기 힘든데다, 콜인보병이나 고유무장이 없어서 보병전도 약하며, 여기에 포격도 개인전에서 써먹기 힘든 타입이라, 비주류로 몰락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편지뢰와 철조망, 벙커를 활용하여 교전지역을 유리하게 바꿀 수는 있지만, 패치로 파편지뢰가 국척에서 돌공으로 이전되면서 마지막 남은 장점도 죽어버린 것도 문제... 현재로선 루프트바페 지휘관이 요새화 지휘관의 장점을 흡수해버렸기 때문에, 개인전에선 요새화를 쓰느니 루프트바페를 쓰는 편이 나아졌습니다. 그나마 남은 강점이라면 조국을 위하여! 버프 뿐인데, 이 버프가 용맹한 돌진 + 강하엽병 + 연막탄 투하 세 개를 합친 것보다 나은 것 같다면, 루프트바페 대신 요새화 지휘관을 기용합시다.

 

 

개인전 요새화 지휘관
장점 돌격공병이 전차장애물, 대공포 진지, 파편 지뢰, 참호를 건설할 수 있음
국민척탄병이 벙커와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음
조국을 위하여! 버프를 사용하면, 보병들의 방어능력을 강화할 수 있음
필요하다면 Pak 43으로 전차 저지 가능
필요하다면 leFH 18 곡사포로 포격지원 가능
필요하다면 절멸포격으로 해당범위 안의 적들을 쫓아낼 수 있음
단점 지휘관 고유 보병이나 고유 무장, 고유 차량이 없음
돌격공병이 너무 바빠서, 모든 스킬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움
조국을 위하여! 버프는 공격할 때는 비효율적임
Pak 43은 개인전에서 효율이 매우 떨어짐
개인전에선 leFH 18 곡사포를 활용하기 어려움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절멸포격은 개인전에서 쓰기엔 너무 비싸고 피하기 쉬움

 

 

- 팀전 운용법 -

요새화 지휘관은 서부군에서 몇 안되는 곡사포를 사용하는 지휘관입니다. 그래서, 나름 희소가치가 있지만, 서부군은 기본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워킹슈투카로 중화기를 제거하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국방군만큼 곡사포가 절실하지 않다는 게 문제... 거기다 정찰스킬이 없어, 감시 지휘관보다 포격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나마, 대포병 사격이 있을땐, 포병 억제용으로 많이 기용되었지만, 대포병 사격이 삭제되면서, 워킹슈투카의 사거리가 닿지 않을 정도로 맵이 크거나, 지속 화력지원이 필요할 때만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곡사포를 운용할 땐 반드시 충분한 전선유지 병력을 준비해서, 곡사포를 제거하기 위한 상대방의 총공세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곡사포가 차지하는 인구 때문에 방어병력이 줄어들 수 밖에 없으므로, 빡빡한 인구 내에서 효율적으로 조합을 짜는 것이 중요한 편... 특히, Pak 43과 같이 지을 경우엔 판터같은 고급전차를 쓰기 힘들 정도로, 인구관리가 빡빡해집니다. 요새화 지휘관은 CP만 열심히 모으면 Pak 43과 leFH 18 곡사포가 해금되므로, 전차를 뽑지않고 Pak 43과 곡사포만 짓는 빌드도 이론적으로 가능한데, 전차 없이 고정포대에만 의존하는 전술은 약점이 매우 크고, 한번 밀리면 폭망하기 쉬워서, 어느 정도의 전차는 확보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개인전에서 애물단지였던 Pak 43은, 팀전에서 강력한 대전차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한적으로만 활용이 가능한데, 초기 때보다 Pak 43을 제거할 수 있는 포격이나 스킬이 많이 늘어나서, 상황을 많이 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Pak 43을 활용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Pak 43 건설은 포기하고 이동이 가능한 라케텐베르퍼와 야크트판저를 활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오프맵 포격은 사용하기 위해서 시야가 필요하므로, 상대의 시야가 닿기 힘든 장애물 뒤에 건설하고, 미국 소령이나 I&R 항로선도대, 영국 강습장교같은 포격호출 유닛이 접근하지 못하게 방어병력을 전면에 배치해야 하며, 상대가 정찰기를 쓴다면 시야를 확보하지 못하게 대공유닛으로 빨리 격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공 진지 덕분에 저렴한 비용으로 탄탄한 대공망을 만들 수 있는 것이 그나마 위안점...

 

개인전에서 주력으로 활용되는 파편지뢰와 철조망은, 포격이 난무하는 팀전에서 순식간에 박살나므로 오래 써 먹기 어렵습니다. 대신, 팀전은 방어선이 좁으므로, 전차장애물, 참호, 벙커와 같은 시설을 좀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 적의 공세가 벌어질 때 이런 방어시설들과 조국을 위하여! 같은 광역 버프를 잘 활용하면, 안정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수 있지만, 돌격공병과 국민척탄병만으로는 화력이 부족하므로, MG34를 사용하는 상급병사를 조합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절멸 포격은 개인전보다 훨씬 쓸만한데, 45초동안 범위 내의 적 유닛들을 모조리 갈아버리거나 강제로 퇴거시킬 수 있어서, 밀집된 방어선을 순식간에 무력화하고 떡진지를 철거할 수 있습니다. 탄약 소모량은 여전히 걸림돌이지만, 팀전은 자원이 빨리 모이므로 개인전보다 쓸 기회가 많습니다. 다만, 지속시간동안 시야확보가 필수적인데, 요새화 지휘관은 정찰스킬이 하나도 없고, 정찰유닛도 부족한 것이 문제... 가장 좋은 것은 팀원이 조명탄이나 정찰기 같은 스킬을 보유하고 있을 때 도움을 받는 것인데, 손발이 잘 맞아야 하므로 공방에선 어렵고, 찰떡궁합이던 특수작전 지휘관의 조명탄이 너프된 것도 아쉬운 점입니다. 정 힘들면 적외선 하노마크를 뽑거나, 유닛을 밀어넣어서라도 시야를 확보합시다.

 

고정포대를 많이 쓴다면 전차조합은 4호전차 + 야크트판저 정도가 무난하며, 판터나 쾨니히스 티거는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고정포대를 포기하거나 적게 쓴다면 쾨니히스 티거를 쓰는 것도 괜찮은데, 선봉대 모드로 정찰유닛이 부족한 약점을 보완할 수 있고, 쾨니히스 티거를 저지하기 위해 몰려오는 대전차포와 구축전차들을 절멸 포격으로 견제할 수 있어서, 은근히 굴리기 편합니다. 거기다, 쾨니히스 티거를 유지하느라 부족해진 방어병력을 인구를 적게 차지하는 벙커와 대공진지로 대체할 수 있어, 각잡고 인구 다이어트를 하면 쾨니히스 티거를 쓸 여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이 길어져서 자원이 많이 비축되었거나, 승기를 크게 잡았을 때만 가능하니, 대부분의 상황에선 4호전차와 야크트판저 같이 가성비, 인성비 좋은 전차로 전선을 유지하는데 신경 씁시다.

 

요약하자면, 팀전에선 활용하기가 좀 더 편하지만, 곡사포의 대포병사격이 삭제된 후에, 인기가 크게 하락하고 만 비운의 지휘관입니다. 대포병 사격이 삭제된 후엔, 연합이 대놓고 포격싸움으로 끌고가면 힘을 쓰기 힘들어졌기 때문... 거기다, 정찰수단이 많아 포격하기가 편한 감시 지휘관과, 진지 철거를 기가막히게 잘 하는 화염폭풍 지휘관이 추가되면서, 그나마의 장점도 묻혀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전차장애물, 벙커, 대공진지, 참호를 잘 이용하면 곡사포를 효율적으로 지킬 수 있고, 절멸 포격이 제대로 들어가면 한방에 게임을 뒤집을 수 있기 때문에, 팀원에게 충분한 정찰수단이 있고, 서로 호흡이 잘 맞으면 선택해 볼만 합니다.

 

 

개인전 요새화 지휘관
장점 돌격공병이 전차장애물, 대공포 진지, 파편 지뢰, 참호를 건설할 수 있음
국민척탄병이 벙커와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음
조국을 위하여! 버프를 사용하면, 보병들의 방어능력을 강화할 수 있음
벙커와 대공포 진지를 잘 활용하면, 인구 절감이 가능
Pak 43으로 강력한 대전차 방어선 구축 가능
leFH 18 곡사포로 적 방어선이나 본진 타격 가능
절멸포격으로 떡진지를 철거하고,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 할 수 있음
단점 지휘관 고유 보병이나 고유 무장, 고유 차량이 없음
조국을 위하여! 버프는 공격할 때는 비효율적임
Pak 43은 포격에 매우 취약함
leFH 18 곡사포는 운빨이 심하고 오프맵 포격에 취약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절멸포격은 가격이 비싸고, 시야를 확보 못하면 제 성능이 나오지 않음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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