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 패시브 2 CP
돌격공병은 전차장애물, 파편 지뢰지대, Flak 38 대공포 진지, 참호를 추가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국민척탄병은 벙커, 철조망을 추가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설치 (Tank Trap) 무료
돌격공병은 보병은 통과할 수 있지만, 차량이나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돌격공병 포스팅 참조)
파편지뢰 지대 (S-Mine Field) 60 탄약
돌격공병인 대인지뢰인 파편지뢰 지대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사각형의 4구역에 매설할 수 있지만, 지형으로 가로막히거나 중간에 취소하여 작은 구역에만 매설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구역에만 매설하면 탄약도 적게 소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돌격공병 포스팅 참조)
Flak 38 대공포 진지 (Flak Emplacement) 200 인력 20 연료
돌격공병은 20mm Flak 38 대공포가 설치된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이동을 할 수 없지만, 360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으며, 보병과, 차량, 비행기에 효과적입니다.
벙커와 달리 인구를 차지하는다는데 주의...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Flak 38 대공포 진지 포스팅 참조)
참호 건설 (Trench) 무료
돌격공병은 보병을 배치하여 피해감소와 피격율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보병이 배치되지 않은 참호는 중립 판정이라서, 팀원이나 적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돌격공병 포스팅 참조)
벙커 (Bunker) 150 인력
국민척탄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 벙커는 MG 벙커로만 업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국민척탄병, 벙커 포스팅 참조)
철조망(Wire) 무료
국민척탄병은 철조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이 설치하는 바리케이트 철조망과 달리, 차량으로 깔아뭉갤 수 있는 일반 철조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국민척탄병 포스팅 참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중무장 요새화와 야전 방어술이 통합되어, 하나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루프트바페 지휘관도 파편 지뢰와 벙커, 철조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국민척탄병이 매설하던 파편지뢰가 돌격공병으로 이전되었습니다.
2. 슈투카 연막탄 투하 (Stuka Smoke Drop)
연막탄 투하 (Smoke Bombs) 40 탄약 2 CP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공습기 수 | 공습반경 |
0 | 5 | 1 | -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슈투카 연막탄 투하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녹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JU-87 슈투카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연막탄 5발을 투하하고 사라집니다. (연막탄 갯수는 데이터에서 특정하기 힘들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기재하였습니다.)
연막탄 투하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서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투하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애만 투하하며, 유닛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JU-87 슈투카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속도 | 피격율 |
40 100 |
360 90 |
없음 | 160 | 50배 |
공습기 등장시간 | 스킬 지속시간 | 비전투 체공시간 | 선회반경 |
0.125 | - | - | - |
JU-87 슈투카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은신탐지는 불가능하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범위 40까지는 360도의 전방향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상은 시야각 90에 길이 100의 부채꼴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폭격기보다 등장시간이 빨라서, 맵 가장자리에선 매우 빠르게 투하하지만, 비행속도가 평범해서 맵 중앙에 투하하면 다른 폭격기보다 느리니 주의...
목표 지점 살짝 앞에서 연막탄을 떨구는데, 떨구기 전에 격추당할 수도 있어서, 적 대공유닛 위를 가로질러 날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그래도, 한 번 투하하고 사라지므로, 공중에 오래 머무르는 공습기 보단 대공사격에 잘 버팁니다.
연막탄 (Smoke Bombs)
사거리 | 공격시간 | 최대 공격횟수 | 재공격시간 |
150 | 3 | 1 | - |
슈투카는 드래그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날아와 연막탄을 5개 투하합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일렬로 길게 떨어지는 것을 이용해, 적의 사선을 길게 차단하거나, 아군 유닛이 후진하거나 돌격할 때 이동경로를 따라 투하하는 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용도 저렴하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지점에도 사용할 수 있어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스킬... 해금 타이밍도 빠르고, 급할 땐 정찰용으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연막스킬 중에선 범용성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슈투카가 지나가는 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10~15초 정도로 상당히 짧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이 충분하면 연막을 남발할 수 있습니다.
Tip. 연막탄 투하 스킬을 정찰용으로 쓸 수 있지만, 체공시간이 짧으므로, 잠깐 동안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용도로만 쓸 수 있습니다.
3. 강하엽병 (Fallschirmjager)
강하엽병 (Fallschirmjager) 340 인력 2 CP
지정된 위치에 강하엽병 강하를 실행하면, 녹색(혹은 노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보급기가 날아와서 강하엽병 1분대를 낙하산으로 투하합니다.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도 투하할 수 있으며, 보급기는 격추되지 않는 투명 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을 받지 않습니다.
다른 외부소환유닛과 달리, 수송기에서 강하하므로 맵 어디든지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대신, 강하 중엔 무방비 상태라 대공사격에 공격받을 수 있고, 강하 중에 장애물에 걸리거나 물에 빠지면 그대로 사망처리 되므로 주의합시다. 강하엽병은 분대 인원수가 적고 신호기가 없어서인지, 대충 강하시켜도 장애물에 잘 걸리지 않지만, 아예 안 걸리는 것은 아니니 주의...
(강하엽병의 자세한 성능은 서부군 강하엽병 포스팅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 소환에서 공수강하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이 리뉴얼되면서 등장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지고, 가격이 380인력에서 32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의 가격이 32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늘어났습니다.
4. 용맹한 강습 (Valiant Assault)
용맹한 강습 (Valiant Assault) 70 탄약 6 CP
명중률 | 기본 | 적용 후 |
돌격공병 | 기본 +0% 3벳 +40% 보너스 |
기본 +15% 보너스 3벳 +61% 보너스 |
국민척탄병 | 기본 +0% 2벳 +30% 보너스 |
기본 +15% 보너스 2벳 +49.5% 보너스 |
상급병사 | 기본 +0% 2벳 +40% 보너스 |
기본 +15% 보너스 2벳 +61% 보너스 |
강하엽병 | 기본 +0% 3벳 +30% 보너스 |
기본 +15% 보너스 3벳 +49.5% 보너스 |
피격율 | 기본 | 적용 후 |
돌격공병 | 기본 -13% 보너스 2벳 -38.2% 보너스 |
기본 21.7% 보너스 2벳 -44.4% 보너스 |
국민척탄병 | 기본 +0% 1벳 -10% 보너스 3벳 -22.6% 보너스 |
기본 -10% 보너스 1벳 -19% 보너스 3벳 -30% 보너스 |
상급병사 | 기본 -30% 보너스 3벳 -50.3% 보너스 |
기본 -37% 보너스 3벳 -55.3% 보너스 |
강하엽병 | 기본 -17% 보너스 2벳 -41.1% 보너스 |
기본 -25.3% 보너스 2벳 -47% 보너스 |
모든 보병은 45초동안 비전투 시의 이동속도가 1 증가하고, 명중률에 +15%, 피격율에 -10%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툴팁에는 30초라고 적혀있지만, 45초 적용됩니다.) 전장의 모든 보병에게 버프가 적용되므로 활용도가 높지만, 중화기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 대신, 강하엽병이 버프빨을 잘 받고, 재사용시간이 짧아 탄약만 충분하면 전투마다 질러줄 수 있다는게 강점입니다.
참고로, 명중 보너스는 지속시간 내내 적용되지만, 이동속도 보너스는 교전이 시작되면 사라집니다. 그래서, 이속버프는 멀리 있는 지원병력을 부르거나, 장애물 끼고 우회할 때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전에서 벗어난뒤 10초가 지났다면 다시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핵심스킬로, 명중 보너스를 받은 FG42의 화력이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한타마다 질러주면 좋습니다. 장애물이 많다면 우회해서 접근하기도 편해지므로, 수류탄을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15초입니다.
Tip. 연막을 치고 접근하면 비전투 상태로 접근할 수 있으므로, 이동속도 보너스를 약간 더 오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00탄약에서 7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용맹한 강습의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가 교전이 시작되면 사라지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명중률 +25% 보너스에서, 명중률 +15%와 피격율 -10% 보너스로 바뀌었습니다. 강하엽병의 무시무시한 살상력을 조금 줄이고, 약한 생존력을 보완하는 식으로 밸런스를 조절한 듯...
5. 공수부대 강습 (Airborne Assault)
공수부대 강습 (Airborne Assault) 20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공습기 수 | 공습반경 |
0 | 5 | 기총소사 3 기관포 2 |
50 |
특정한 목표 지점에 공수부대 강습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효과가 혼합된 복합 스킬로,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효과가 발동됩니다.
공수부대 강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 기총소사 슈투카 3대 → 기관포 슈투카 2대(카노넨포겔) 순서로 등장합니다.
◆ 기총소사 슈투카 ◆
JU-87 기총소사 슈투카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속도 | 피격율 |
비행중 40 공격중 175 |
비행중 90 공격중 20 |
10 | 185 | 50배 |
공습기 등장시간 | 스킬 지속시간 | 비전투 체공시간 | 선회반경 |
첫번째 3 두번째 3 (첫번째 후) 세번째 7 (첫번째 후) |
- | - | - |
- 첫번째 공습은 기총소사를 발사하는 슈투카 세 대가 차례로 등장합니다.
- 기총사격은 유도성능 없이 지정한 위치를 사격합니다.
- 기총사격은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사격합니다.
스킬 사용 후 기총소사 슈투카 3대가 차례로 날아와서, 스킬을 사용한 지점을 사격합니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이, 스킬을 찍은 위치를 사격하므로, 스킬을 사용할 때 적 보병이 몰려있는 곳을 지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야각 90도에 길이 40으로 부채꼴 시야가 있으며, 기관총 사격 중에는 시야각 20도에 길이 175로 좁고 긴 시야로 변경되었다가, 사격이 끝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짧은 거리의 은신탐지가 가능한데, 탐지거리가 매우 짧아서 실용성은 거의 없습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기관총으로 사격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슈투카가 먼 거리에서 기관총을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큰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는 편...
첫번째 슈투카는 신호탄 3초 후에 등장하고, 두번째 슈투카는 첫번째 슈투카 3초 후, 세번째 슈투카는 첫번째 슈투카 7초 후에 등장하여, 한번씩 사격하고 사라집니다.
MG17 기관총 (MG 17 Machine Gun) x2
사거리 | 공격시간 | 최대 공격횟수 | 재공격시간 |
100 | 2.125 | 1 | - |
피해량 | 관통력 | 연사력 | 연사시간 |
기본 5 도탄 0 |
100 | 16 | 4.25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 제압력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0.25 | 20 | 80% | 50%/10% |
MG17은 대전 초창기에 항공용으로 사용된 7.92mm 기관총으로, 양 날개에 하나씩 장착되어, 2정의 기관총으로 한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탄띠를 사용하여 빠른 연사력으로 사격을 할 수 있었지만, 아무래도 항공용으로 쓰기엔 구경이 작았던터라, 대전 후기에는 좀 더 구경이 큰 MG131(13mm) 등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슈투카 기총소사에 사용되는 MG17은 폭발범위가 없으며, 높은 연사력과 제압력을 가지고 있는 보병 제압용 무기입니다. 성능만 따지면 국방군 슈투카가 쓰는 MG17보다 화력과 관통력이 강하지만, 사거리가 짧고 유도성능이 없어서, 체감 성능은 매우 미묘한 편... 상대 입장에선 포격 신호탄 범위만 벗어나면 직격으로 맞을 일이 없어서, 위협 외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 기관포 슈투카 ◆
JU-87 슈투카 (카노넨포겔)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속도 | 피격율 |
없음 | 없음 | 없음 | 공격 185 선회 160 |
50배 |
공습기 등장시간 | 스킬 지속시간 | 비전투 체공시간 | 선회반경 |
첫번째 20 (신호탄 후) 두번째 24 (신호탄 후) |
60 | 첫번째 25 두번째 23 |
50 |
- 두번째 공습은 기관포를 발사하는 슈투카가 두 대 등장합니다.
- 기관포 사격은 유닛 분류가 차량(Vehicle)인 적 유닛에게만 반응합니다. (전차 포함)
- 기관포 사격은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공격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기관포 사격은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공격하지만, 재공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기관포 사격은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목표가 공습반경을 벗어나도 추적하여 공격합니다.
두번째 공습은 카노넨포겔 2대가 등장하여 적 차량과 전차를 공격합니다. 목표를 잡는데 시야가 필요한데, 카노넨포겔은 시야가 없기 때문에, 다른 유닛으로 시야를 밝혀주는 것은 필수...시야를 안 밝히면 놀다가 사라지는데, 스킬 지속시간은 60초지만, 전투를 안하면 첫번째 공습기는 25초, 두번째 공습기는 23초만에 사라져버리니 주의합시다. 비전투 체공시간을 전부 소모해서 돌아가버리면, 스킬 지속시간이 남아도 공습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한 위치를 오랜시간 선회하면서 감시하는 스킬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첫 공격은 맵에 들어오면서 사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깔려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재공격시간이 18초로 오래 걸려서, 두번째 공격 전에 격추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사거리 | 공격시간 | 최대 공격횟수 | 재공격시간 |
225 | 4.25 | 2 | 18초 |
피해량 | 관통력 | 연사력 | 연사시간 |
기본 50 도탄 33.335 |
180/170/160 | 1 | 2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3 | 0.75/1.5/2.25 | 90/85/80 | 100%/35%/5% | 2.5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 제압력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0.2 | 13 | 100% | 50%/10% |
BK 3.7 기관포는 전차의 상부장갑을 공격하기 위해 37mm 구경의 기관포로, 카노넨포겔의 양 날개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게임에선 차량과 전차에만 반응하므로, 대전차용으로만 쓰입니다. 제압력이 있긴 하지만, 보병을 목표로 공격하지 않으므로 큰 의미가 없는 편... 관통력이 그렇게 높지 않지만, 66.67%의 도탄피해를 줄 수 있어서, 튼튼한 전차에게도 그럭저럭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목표를 약간 추적하긴 하지만, 확실하게 킬각을 노리고 싶으면, 엔진을 파괴하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국방군 카노넨포겔의 기관포의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 무기라 성능은 동일합니다. 다만 비행기 당 최대 공격횟수가 2회라서, 스킬 한 번에 최대 6번까지 공격할 수 있는 국방군 근접항공지원과 다르게, 스킬 한 번에 최대 4번까지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 강하엽병 충원 ◆
지속시간 60초 동안, 강하엽병은 충원유닛이 근처에 있는 것처럼 자유롭게 충원할 수 있습니다.
충원되는 분대원은 낙하산을 타고 공중에서 강하하기 때문에, 착지해서 전투에 투입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적의 대공사격에 취약해집니다. 그래도, 4베테런시를 달성한 강하엽병은 의료지원품 패시브 덕분에 줄어든 체력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충원이 가능해지면 본진에 돌아가지 않아도 재편성을 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중화기를 노획한 강하엽병은 충원할 수 없고, 충원 도중에 공수부대 강습 지속시간이 끝나면 충원이 99% 상태에서 멈춥니다.
요약하자면, 기총소사 - 기관포사격 공습이 이어지면서, 그 사이에 강하엽병을 자유롭게 충원할 수 있는 복합스킬입니다. 언뜻 보면 좋아보이지만, 기총소사가 끝나야 기관포사격이 시작되므로, 눈치가 빠른 상대는 기총소사를 보고 전차를 전부 빼버리므로, 주 화력인 기관포를 맞추기가 매우 힘든 문제가 있습니다. 거기다 기총소사는 유도성능이 없어서, 상대가 중앙을 조금만 벗어나도 빈 땅만 때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 스킬의 주 용도는 강하엽병 충원이라 할 수 있으며, 공습은 보너스라고 생각하는게 좋은 편... 한타싸움에서 써 주면 적 전차를 물러나게 만들 수 있으므로, 남은 적 보병과 중화기를 무한충원하는 강하엽병으로 밀어붙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60초의 시간을 제해도 105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Tip. 연막탄을 투하하는 슈투카에게 시야가 있기 때문에, 연막 슈투카를 먼저 날린 뒤에 적진 깊숙히 공수부대 강습 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만, 카노넨포겔이 공격하기 위해서 시야가 필요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기총소사를 하면서 공짜 강하엽병을 주던 스킬에서, 강하엽병을 충원하면서 공습을 하는 스킬로 리뉴얼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총사격의 제압력과 제압범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은 화력이 강력하고 은신기습을 할 수 있는 강하엽병을 운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여기에, 약간의 요새화 스킬도 보유하고 있어서 방어전을 하기도 좋으며, 공중지원 스킬들로 변수를 만들기도 좋은 편... 덕분에, 공방 양면으로 밸런스 좋게 운영할 수 있지만, 전차전이나 포격전에는 딱히 장점이 없어서, 보병전으로 꾸준한 이득을 보는게 중요한 지휘관입니다.
강하엽병은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지 않아도 불러낼 수 있어서, 정예보병을 조합하기 쉬운 편입니다. 그래서 초반 빌드는 3국척, 혹은 1퀴벨 + 2국척 정도로 시작해서 강하엽병을 섞어주는 경우가 많지만, 2CP까지 버티기 힘들면 국척을 하나 더 뽑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강하엽병은 상급병사보다 모으기 쉽기 때문에, 인력만 잘 관리하면 2분대 정도는 무리없이 운영할 수 있어, 상급병사를 대체하는 정예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이 굉장히 바쁘기 때문에 국척을 하나 덜 쓰고 돌격공병을 2분대 굴리는 것도 좋지만, 개활지 전투가 힘들어질 수도 있으니 상황을 보고 돌격공병의 수를 조절합시다.
중무장 요새화가 해금되면 돌격공병으로 전차장애물, 파편지뢰, 대공포 진지, 참호를 지을 수 있고, 국민척탄병으로 벙커와 철조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국민척탄병으로 적이 사용할 수 있는 엄폐물에 철조망을 치고, 돌격공병으로 파편지뢰를 여기저기 매설하여 적 보병을 견제해주면 쏠쏠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참호는 개인전에서 리스크가 커서 잘 사용되지 않지만, 지형이 적절하다면 제한적으로 써 볼만 하고, 전차장애물은 국척이 짓는 샌드백보다 빠르게 만들 수 있고 차량으로 깔아뭉갤 수가 없어서, 급히 엄폐물이 필요할 때 만들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강하엽병은 맵 상에 엄폐물에 은신할 수 있으므로, 전차장애물을 여기저기 지어두면 쏠쏠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벙커는 MG벙커로만 업글할 수 있지만, 인구가 들지 않으므로, 외각이나 후방거점을 벙커로 방어하면서, 주력병력을 한 곳에 모으면 효율적으로 병력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슈투카 연막탄 투하는 범용성이 뛰어난 스킬로, 해금 타이밍도 빠르고, 맵 가장자리에서 쓰면 투하 속도도 빠르며, 일렬로 길게 투하하기 때문에 적의 사선을 차단하거나, 내 유닛의 이동경로를 따라 투하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슈투카가 제한적으로 시야를 제공하므로, 간단하게 적의 유닛 배치를 파악하기도 좋은 편... 다만, 국민척탄병, 강하엽병 무장과 용맹한 강습 사용에 탄약에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초반엔 너무 남발하지 말고 어느정도 탄약이 비축된 중장기전에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맵 중앙에서 쓰면 착탄시간이 늦어지지만, 개인전 맵들은 크기가 작고 격추위험도 거의 없기 때문에, 단점이 거의 없는 최고의 연막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빌드는,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로 보병전을 지원하면서, 중전차 본부를 올려서 4호전차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1티어 빌드(대공 하노마크)와 2티어 빌드(룩스) 둘 다 장단점이 있는데, 1티어 빌드는 보병을 치료하기 편하고 보병포의 포격지원을 받을 수 있고, 2티어 빌드는 시야가 넓은 차량이 많아 정찰스킬이 없는 약점을 보완하기 좋으니,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쪽을 선택합시다. 강하엽병이 보병에게 강력하지만 차량과 경전차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경전차 견제용으로 푸마를 운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너프만 당하지 않았어도...ㅠㅠ 강하엽병은 중전차 본부가 없어도 불러낼 수 있지만, 제 성능을 내려면 추가무장을 해 줘야 하므로, 자원이 모이면 중전차 본부를 빨리 설치해 줍시다.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조합을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동력이 빠른 4호전차를 확보하여 강하엽병이 연합의 차량과 경전차에 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보호해준 뒤에, 상대의 전차 조합을 보고 후속전차 생산을 결정하면 됩니다. 강하엽병을 잘 키웠고 용맹한 강습을 쓸 탄약을 충분히 비축했다면, 연합 보병을 상대하는게 어렵지 않으므로, 대전차 능력이 강한 판터나 야크트판저를 추가해주는 것도 괜찮은 편... 또, 오프맵 포격이 개인전에선 없는 거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워킹슈투카 같은 포격지원 유닛이 필요해질 수도 있습니다.
공수부대 강습은 보병제압 + 전차공격 + 강하엽병 충원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복합 스킬이지만, 이 스킬의 특징을 잘 알고 있는 상대라면 쉽게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국방군의 근접항공지원 스킬보다 써먹기가 어렵습니다. 거기다 개인전은 맵이 작아서, 강하엽병을 충원하는 기능도 그리 절실하지 않은 편... 그래서, 이거 쓸 탄약으로 슈투카 연막이나 용맹한 강습을 여러 번 쓰는게 훨씬 나아서, 개인전에선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물론, 보병제압을 하면 점령이 취소되므로, 승점경점이 치열한 상황에서 점령중인 적 보병을 무력화해서 시간을 끄는 용도로 쓸 수는 있지만, 어지간하면 다른 스킬에 탄약을 투자합시다.
요약하자면, 용맹한 강습을 이용한 총공세와, 요새화 스킬을 통한 방어선 굳히기 둘 다 가능하여, 공방 양면으로 밸런스가 좋은 지휘관입니다. 또, 은신기습이 가능한 강하엽병으로 심리전을 걸기도 좋고, 연막탄 투하로 내 유닛을 보호하고 적의 공격을 방해할 수도 있어, 운영 위주로 꾸준하게 이득을 보기도 좋습니다. 문제는, 지휘관 고유 기갑유닛이나 기갑 유틸스킬이 없고, 시야를 꾸준히 확보할 수 있는 정찰스킬이나 범용성 좋게 쓸 수 있는 포격 스킬도 없어, 운영에서 밀리면 후반에 역전당할 위험도 있다는 거... 그래도, 개인전에서 쓸만한 스킬들이 많아서, 주력으로 선택해 볼 만 합니다. 루프트바페 때문에 요새화가 관짝으로...
개인전 |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 |
장점 | 돌격공병이 전차장애물, 대공포 진지, 파편 지뢰, 참호를 건설할 수 있음 국민척탄병이 벙커와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음 슈투카 연막탄 투하로 일렬로 길게 시야를 차단할 수 있음 화력이 뛰어나고, 은신기습이 가능한 강하엽병 사용 가능 용맹한 강습 버프를 사용하면, 모든 보병들의 전투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필요하다면 공수부대 강습으로, 강하엽병을 충원하면서 공습을 할 수 있음 |
단점 | 돌격공병이 너무 바빠서, 모든 스킬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움 강하엽병은 상급병사보다 맷집이 약하고, 분대원 사망으로 인한 화력손실이 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공수부대 강습은 너무 비싸고 피하기 쉬워서, 개인전에서 활용하기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강력한 보병진을 주축으로 운영싸움에 특화된 지휘관인데, 팀전은 보병전보단 전차전과 포격전이 중요해집니다. 그래서 다대다로 갈수록 전차전과 포격지원이 부실한 약점이 두드러져서, 활약하기 힘들어지는 편... 그래도, 소규모 팀전은 보병전이 여전히 중요하므로 어느정도 기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팀전에선 국민척탄병의 한계가 명확하므로, 국척을 적게 쓰고 강하엽병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버티면서 연료만 모아도 생산할 수 있는 상급병사와 달리, 열심히 싸워야 해금할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손실을 각오하고 공격적으로 밀어붙여야 빨리 불러낼 수 있습니다. 강하엽병은 장거리 교전능력이 떨어져서 강하엽병 대신 상급병사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강하엽병 안 쓸거면 이 지휘관을 선택한 이유가 반쯤 사라지므로, 어지간하면 쓰게 됩니다. 너무 확 트인 개활지에선 상급병사보다 운용하기 힘들지만, 맵 여기저기 크레이터가 생기기 시작하면 은신기습을 활용하기 편해져서, 장기적으로는 써먹기 좋아집니다.
팀전은 개인전보다 중화기 비중이 높아지므로, 적 중화기의 사선을 쉽게 차단할 수 있는 슈투카 연막탄 투하 스킬이 매우 쓸만합니다. 비용이 저렴하고 해금타이밍도 매우 빠르며, 먼 곳의 아군이 공격받을 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편... 거기다, 제한적이나마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팀원이 오프맵 포격을 쓸 때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다대다 맵은 크기가 큰 편이라서, 맵 중앙에 사용하면 착탄 시간이 늦어지고, 적 대공유닛 위를 가로지르면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불러내는 위치에 주의하면서 사용합시다.
개인전에서 주력으로 활용되는 파편지뢰와 철조망은, 포격이 난무하는 팀전에서 순식간에 박살나므로 오래 써 먹기 어렵습니다. 대신, 팀전은 방어선이 좁으므로, 전차장애물, 참호, 벙커와 같은 시설을 좀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 적의 공세가 벌어질 때 이런 방어시설들과 용맹한 강습 같은 광역 버프를 잘 활용하면, 안정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강하엽병을 참호나 벙커에 넣으면 은신기습이 발동하지 않으므로, 방어시설에는 국민척탄병이나 MG34만 넣고, 강하엽병은 전차장애물을 이용해해서 엄폐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전차 조합의 경우 개인전과 마찬가지로 상황에 맞춰서 조합을 하는 것이 좋은데, 4호 전차를 1대 정도 확보하여 강하엽병을 지원하면서, 야크트판저나 판터 같이 전차 저지력이 강한 전차를 추가해주는 편이 무난합니다. 자원이 충분하다면 쾨니히스 티거를 쓰는 것도 괜찮은데, 선봉대 모드로 정찰유닛이 부족한 약점을 보완할 수 있고, 적 대전차포와 구축전차를 슈투카 연막과 공습 스킬로 견제할 수 있어서, 은근히 굴리기 편합니다. 거기다, 쾨니히스 티거를 유지하느라 부족해진 방어병력을 인구를 적게 차지하는 벙커와 대공진지로 대체할 수 있어, 각잡고 인구 다이어트를 하면 쾨니히스 티거를 쓸 여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강하엽병들이 인구를 많이 차지하는데다, 워킹슈투카까지 써야 할 때도 많아서, 쾨니히스 티거까지 굴리기엔 빡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쾨니히스 티거보다 인구를 적게 차지하면서 전차 저지력이 강한 판터와 야크트판저를 1순위로 두는 편이 무난합니다.
공수부대 강습은 개인전보다 좀 더 쓸만해지는데, 탄약수급량이 빨라서 쓰는 부담이 줄고, 유닛이 밀집하거나 병목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공습으로 이득을 보기 좋으며, 맵이 큰 경우가 많아 강하엽병을 즉시 충원할 수 있는 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슈투카가 총 5대가 등장하기 떄문에, 상대 대공유닛들의 맛집이 되기 쉽다는데 주의... 상대 대공망이 탄탄한데 써 버리면, 연합 대공유닛들이 순식간에 별을 주렁주렁 달아버리는 혐오스러운 광경을 보게 됩니다. 참고로, 슈투카 연막도 대공사격에 격추당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 대공유닛이 강해질수록 활용하기 어려워지니 조심합시다.
요약하자면 다대다로 갈수록 전차전과 포격전에 취약한 약점이 두드러지는데다, 스킬 중 2개가 대공사격에 취약하여, 팀전에선 써 먹기 힘든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용맹한 강습을 이용한 돌파력으로 망치 역할을 맡을 수 있고, 적절한 연막지원으로 아군을 도울 수도 있으며, 어느정도의 요새화를 통해 효율적으로 중요한 거점을 지킬 수도 있어서, 소규모 팀전이라면 써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빈약한 정찰능력, 수리능력, 포격능력은 자력으로 극복하기 힘들기 때문에, 팀원과 호흡을 맞춰서 약점을 보완합시다.
팀전 |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 |
장점 | 돌격공병이 전차장애물, 대공포 진지, 파편 지뢰, 참호를 건설할 수 있음 국민척탄병이 벙커와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음 슈투카 연막탄 투하로 시야를 차단하고, 아군유닛을 보호할 수 있음 벙커와 대공포 진지를 잘 활용하면, 인구 절감이 가능 화력이 뛰어나고, 은신기습이 가능한 강하엽병 사용 가능 용맹한 강습 버프를 사용하면, 모든 보병들의 전투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공수부대 강습으로, 강하엽병을 충원하면서 공습을 할 수 있음 |
단점 | 강하엽병은 상급병사보다 맷집이 약하고, 분대원 사망으로 인한 화력손실이 큼 연막탄 투하는 맵이 크면 도착시간이 늦어지고, 격추당할 위험이 있음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공수부대 강습은 피하기 쉽고, 팀전에서 격추당할 확률이 높음 곡사포를 견제할 수단이 없고, 로켓차량도 견제하기 어려움 |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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