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전략전술]

[전술] 야리 아시가루를 이용한 대기병용 방원진

by 구호기사 2011. 5. 26.
728x170


야리 아시가루는 농민으로 이루어진 가장 값싼 창병입니다.
이들은 야리 사무라이에 비해 매우 약하지만 한가지 장점이 있는데, 바로 창을 고슴도치처럼 세운 창벽대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본인이 조종하는 왼편의 우에스기군은 값싼 야리 아시가루와 유미 아시가루 위주의 병력구성이고, 우측의 다케다군은 다수의 다케다 경기병이 포함된 기병 중심의 병력 구성입니다.


이쪽은 기병이 전혀 없으므로(5턴만에 다케다군이 공격온터라 마굿간이고 뭐고 없음 ;;) 포위공격을 막기 위해 극단적인 방원진을 구성했습니다. 여기선 귀찮아서 사각형 대형을 했지만, 실전에선 좀 더 원형에 가깝게 둥글게 만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창벽이 가능한 야리 아시가루를 가장 바깥에 세워 창벽대형으로 만들고, 그 안에 궁병인 유미 아시가루를 배치합니다.
미디블과 달리 궁병은 전방을 향해서만 사격할 수 있으므로, 모든 방향을 커버할 수 있도록 유미 아시가루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벽대형을 할 경우 AI 기병은 반드시 측면을 노리므로, 아시가루의 측면이 노출되지 않도록 창벽을 밀착시킵시다.
모든 야리 아시가루 부대는 사이로 적군이 침입하지 않도록 붙여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군은 중앙에서 모든 아시가루들이 장군버프를 받을 수 있도록 위치시킵시다. (어차피 전 전투에서 켄신 근위대가 너무 큰 피해를 입어 싸울 엄두를 못냄)
가장 강력한 야리 사무라이는 방진 중앙에 위치시켰습니다. 이들은 창벽 일부가 무너질 경우 그 곳을 땜빵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엄청나게 몰려오는 다케다군... 병력은 다케다군이 약간 더 우세합니다.


AI 기병은 거의 반드시 우회해서 측면이나 후면을 노립니다. 아군 기병이 없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때문에, 미디블2에선 반원형 창벽진형으로도 적의 기병부대를 막을 수 있었지만, 쇼군2에선 반드시 후면까지 창벽으로 틀어막아 배후를 공격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쪽이 궁병이 많으므로, 적군은 기다리지 않고 들이닥칩니다.


돌격해오는 다케다 기병대


다케다 보병대는 전면을 공격하고, 다케다 기병대는 측면을 공격하는 중입니다.
이때 공격받는 아시가루를 장군으로 고무시키고, 창벽이 얇아지면 중앙의 야리 사무라이를 투입시켜 적군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읍시다.


방진의 모서리를 공격하는 다케다 기병대.
모서리를 어설프게 구성했다면 여기서 무너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시가루들은 낮은 사기 때문에 측면을 공격당하면 정말 쉽게 무너집니다.


엄청난 혼전....
하지만 다케다군은 다케다 경기병, 야리 아시가루 구성이라 우에스기군의 야리 아시가루 창벽을 뚫지 못합니다.
만약 가타나 사무라이 같은 대보병 유닛이 있다면, 아시가루 창벽이 쉽게 무너지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벽 무너지지 않게 관리하면서 버티고 버티고....


결국 적은 방원진을 뚫지 못하고 전원 퇴각하고 맙니다.


이쪽이 기병이 없어 추격으로 전멸적인 손실을 주진 못했지만, 주력 기병대를 거의 궤멸시키고 두배 이상의 피해를 입히는데 성공했습니다.


방원진은 말 그대로 버티기용 진형이라 수비시에만 쓸 수 있습니다.
이 진형의 단점은 이쪽이 먼저 공격할 수가 없고(섣불리 공격해 진형이 어지러워지면 순식간에 부대가 궤멸할 수 있음), 적군이 다수의 사격유닛을 동원한다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위의 전투처럼 적군이 다수의 기병대를 동원하거나 이쪽이 더 많은 사격유닛을 동원할 수 있으며, 열세인 상태에서 공격당할때 매우 쓸만한 방어진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