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전략전술]

[전술] 흑선(쿠로부네) 나포법

by 구호기사 2011. 5. 30.
728x170


흑선(쿠로부네:Black Ship)은 전근대 시대 일본에서 서양배를 부를때 쓰는 호칭입니다.

게임에선 랜덤하게 등장하는데 등장 이벤트창이 뜹니다. (위치는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인근 해역을 잘 뒤져보면 유럽인 무역상들이 이끄는 흑선을 볼 수 있는데, 이 배는 쇼군2 최강의 함선입니다.


지금부터 최소한의 피해로 흑선을 나포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흑선을 파괴하는게 목적이 아닌, 나포해서 아군배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므로 도선용 군함이 꼭 필요합니다. 또, 흑선의 사기를 줄이고 피해를 줄 수 있는 포격용 군함(남만 무역선, 오오즈츠 부네)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전술 개요도입니다.

간단히 말해 값싼 일본군함으로 흑선의 시선을 끈 다음 포격용 함선으로 지속적으로 피해를 줍니다.

포격을 계속 받으면 사기저하 상태가 되는데, 이때 도선용 군함을 사각지대로 접근시켜 도선해 배를 나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흑선은 매우 강력해 포격범위 내에서 깝치면 중형선 정도는 눈깜빡할 사이에 박살나므로, 도선을 시도하기 전까진 접근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기함이 흑선에게 공격받지 않게 컨트롤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흑선 포격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야간 기습을 걸었습니다.

아쉽게도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지는 않는군요.



진형은 좀 난잡하지만(미니맵 참조) 전술 개요도와 흡사한 배치입니다.

스샷 중앙의 배가 기함인 오 아타케 부네입니다. 이 배는 주변 함선에 버프를 걸 수 있으므로 아군 함대 중앙에 위치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이 배를 넣으면 자동으로 기함이 됩니다.)

위쪽의 두 배가 포격선인 남만 무역선(캐러밸) 입니다. 남만 무역선은 일본군함에 아주 강력하지만 흑선에게 정면으로 깝치면 안됩니다.



흑선의 위용


함대의 양익을 맡은 아타케 부네(대형선)와 센고쿠 부네(중형선) 입니다. 돛 달린 배가 센고쿠 부네입니다.


스샷에 중앙에 어슴푸레 보이는 흑선을 넓게 애워싸고 있습니다.
미니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본군함으로 넓게 애워싸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포격과 포위로 흑선이 사기저하 상태가 됩니다.
미끼로 세키 부네 한대를 접근시켜 봅니다.
이 미끼함대가 파괴되지 않으면 바로 도선을 시도한뒤, 다른 배로 포위합시다.


흑선이 승산이 없다고 생각되면 도망가버리는데, 도망가면 나포가 안되므로 포위망을 좁힙시다.


도선 성공!
왼쪽에서 갈고리를 거는 선원들을 볼 수 있습니다.
도선에 성공하면 다른 함선으로 포위합시다. 단, 어디까지나 나포가 목적이므로 사격하는 것은 화살을 쏘는 함선만 허용하고, 대포를 쏘는 함선은 사격을 중지시킵시다.
한 배에 여러 함선에 도선할 수 없으므로, 함상전투에서 패배하면 바로 다른 배로 도선을 겁시다. 아무리 흑선이 세다 해도 인해전술에 장사없습니다.


나포 성공!


포위망 좁히던 중 센고쿠 부네 한대가 작살나고 한대는 반파되었지만 이 쯤이면 싸게 먹힌거죠.


유지비 1200... 부왘...버..버틸 수가 없다.......ㅠㅠ



사실 흑선 1대 유지하느니 남만 무역선 4~5대 돌리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

그래도 최강의 함선을 거느린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싶으시면 흑선 나포에 도전해 보시길....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