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게임]/[엔드리스 스페이스]

[공략] 엔드리스 스페이스 - 성계 관리 매뉴얼

by 구호기사 2014. 5. 15.
728x170


1. 성계의 기본적인 정보가 기재되는 곳입니다.


- 성계의 이름 : 클릭하면 변경이 가능

- Outpost : 중립성계를 개척함으로 개척한 경우 곧바로 자신의 영역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개척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Outpost가 설치되어 영역이 생겨나게 되죠. 이 부분에 Outpost가 설치되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남았는지 표시해 줍니다. Outpost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 Colony : 다른 종족의 성계를 정복한 경우, 자신의 성계로 식민화하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 단위로 Ownership이 증가하여 100%가 되면 식민화가 완료됩니다. 이 부분에 식민화까지 몇%가 남았는지 표시해 줍니다.

식민화가 덜 완료된 %단위만큼 행복도에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예를들어 식민화가 10% 밖에 안된 성계라면, 행복도에 90% 페널티를 받습니다. 군사 건물 중 Control Recovery 효과가 있는 건물을 지으면 식민화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 FIDS : 성계의 총 생산량을 표시합니다. 편의상 식량(Food), 산업력(Industry), 더스트(Dust), 과학력(Science)의 앞글자를 따서 FIDS라고 부르죠. 특정 자원이 필요하다면 각 행성의 시설을 조절하거나 테라포밍을 이용하여 자원 비율을 다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Population : 성계의 인구를 표시해줍니다. 하늘색 게이지는 최대인구와 현재인구의 비율을 표시해주고, 위쪽의 시계와 숫자는 인구가 1 늘어날때까지 몇턴이 남았는지를 알려줍니다.

- Approval : 해당 성계의 행복도를 알려줍니다. 행복도가 낮을땐 빨간색, 중간일땐 흰색, 높을땐 녹색으로 표시되며 각 단계마다 페널티와 보너스가 있습니다. 모든 행성의 행복도의 총합으로 결정되므로, 행복도가 너무 낮다면 행복도 건물이나 테라포밍, 이상현상 제거, 세율 조절 등으로 행복도를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행복도의 단계

 최소 행복도

 식량과 산업력 생산량

 Strike (파업)

 0%

 -50%

 Unhappy (불행함)

 20%

 -20%

 Content (만족함)

 40%

 ±0%

 Happy (행복함)

 60%

 +10%

 Ecstatic (열광적)

 80%

 +20%


Ecstatic 단계일 경우 기본적으로 받는 식량과 산업력 보너스 외에, 행복도 건물로 인한 생산량 보너스도 기대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Ecstatic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성계를 통치하는 영웅이 누구인지를 표시해 줍니다.


관리자(Administrator) : 식량과 산업력에 대한 보너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업인(Corporate) : 더스트와 과학력, 무역에 대한 보너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험가(Adventure) : 행복도, 성계의 시야, 성계 방어력에 대한 보너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Commander) : 쓸모없음

파일럿(Pilot) : 쓸모없음


통치 중인 영웅은 매턴 약간의 경험치를 받고, 건물이 건설되면 좀 더 많은 경험치를 받습니다. 건설 중인 성계는 높은 경험치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지휘관이나 파일럿 타입의 영웅도 전시상황이 아닐땐 성계에 주둔시켜서 경험치를 모으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Tip. 적의 성계를 점령하면 대부분의 건물이 파괴되는데, 이때 레벨이 가장 낮은 영웅을 주둔시키고 생산가속으로 건물을 빠르게 복구시키면 막대한 경험치를 얻어 광속으로 렙업을 할 수 있습니다.



3. 전략자원과 사치품을 표시해 줍니다.


동일 자원을 4개 이상 보유하면 숫자가 노란색으로 변하면서 독점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독점 보너스는 각 자원마다 효과가 다르므로, 마우스 커서를 대어 효과를 각각 확인해 봅시다.

만약 3개만 보유하고 있다면 다른 종족과 자원을 거래하여 독점보너스를 노려봅시다.



4. 해당 성계에 개설된 무역루트를 표시해 줍니다.


무역루트는 평화조약이나 동맹을 체결한 종족의 보유 성계와 자동으로 개설됩니다. (필그림은 냉전상태에서도 가능)

무역은 자동으로 행해지므로, 플레이어는 정찰과 평화조약에만 신경쓰면 됩니다.

정찰을 하지 않을 경우 무역루트가 개설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국경개방 조약을 맺은 뒤 정찰함을 보내 상대 종족의 성계 정보를 알아내는게 좋습니다.




5. 각각의 행성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로 설명하겠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마우스커서를 대면 표시해줍니다.


- FIDS : 해당 행성이 생산하는 FIDS를 표시해줍니다. 총 합계가 성계의 FIDS로 표시됩니다.

- 이름 : 해당 행성의 이름은 성계이름+번호 순으로 매겨집니다.

- 행성의 외면 : 행성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불가사의와 이상현상이 있다면 그래픽적으로 표시됩니다.

- 인구 : 행성의 인구를 표시해줍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다른 빈 행성으로 이주시킬 수 있습니다.

- 식민화 여부 : 식민화 가능 여부 혹은 식민화 완료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건물 : 해당 행성에 건설된 건물이 무엇인지 표시해줍니다.

- 타입 : 해당 행성이 어떤 타입의 행성인지 표시해줍니다.

- 이상현상 : 해당 행성에 특정한 이상현상(Anomaly)가 있다면 표시해 줍니다.

녹색 : 이로운 이상현상입니다.

주황색 : 약간 해로운 이상현상입니다. 적응형 식민지(Adaptive Colonies)를 개발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 매우 해로운 이상현상입니다. 토양 재생(Soil Revivification)을 개발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금색 : 불가사의입니다. 자연 불가사의는 자동적으로 영향을 주고, 엔드리스 불가사의는 건물을 지어야 합니다.

- 전략자원과 사치품 : 해당 행성에 있는 전략자원이나 사치품을 표시해줍니다. 숫자는 생산량.




6. 해당 성계에서 지을 수 있는 건물이나 함선을 볼 수 있습니다.


반투명하게 표시되는 것은, 필요한 전략자원이 없어서 지을 수 없는 것입니다.

건물의 경우, 아이콘의 삼각형 색깔로 건설 효과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 군사, 함선, 방어 관련 건물

녹색 : 식량, 인구 관련 건물

주황색 : 산업력, 건설, 건조 관련 건물

노란색 : 더스트, 무역, 업킵 관련 건물

파란색 : 과학력 관련 건물

핑크색 : 행복도, 지지율 관련 건물

흰색 : 시야와 영향범위 관련 건물


7. 건설 중인 건물이나 함선을 볼 수 있습니다.


산업력이 높으면 한턴에 여러개의 건물이나 함선을 지을 수 있습니다.

건설 중인 건물이나 함선 오른쪽의 더스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더스트를 지불하고 생산가속을 할 수 있습니다.

지을 건물이나 함선이 없다면, 잉여 산업력의 33%를 더스트나 과학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소워와 하모니는 식량으로도 전환 가능)


8. 해당 성계의 격납고에 있는 함선이나 지어진 건물을 볼 수 있습니다.


- 격납고(Hangar) : 격납되어 있는 함선을 보여줍니다. Ctrl키로 함선을 선택하여 생성(Create)을 누르면 독립된 함대로 편성되어 우주에 배치됩니다. 단, 최대 cp를 넘는 함선을 선택하면 생성 키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다른 함대와 같은 성계에 있다면 생성(Create)과 병합(Merge)을 이용하여 언제든 재편성이 가능합니다.

- 건물 (Improvement) : 해당 성계에 지어진 건물과 총 업킵 비용을 보여줍니다. 폐기(Scrap) 버튼을 누르면 해당 건물이 파괴되고 소정의 더스트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1. 행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자원 특화라고 표시된 것은 행성에 짓는 건물로 얻을 수 있는 최대 보너스를 의미합니다.

특화되지 못한 자원은 기본 생산량인 +1만 얻게 되며, 특화라고 표시된 것은 기본 생산량에 특화 생산량이 더해진 양만큼 생산이 가능합니다. 특화된 보너스까지 받으려면 특정한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 1등급 행성 *

개척기술 없이 바로 식민화가 가능한 행성으로 우주에서 매우 희귀한 편입니다.

환경이 좋아 인구 한계치가 높고 행복도 페널티가 없습니다. 테라포밍 난이도는 최상급으로, 높은 기술수준과 산업력이 필요하고, 낮은 등급의 행성은 여러 번의 테라포밍을 거쳐야 1등급 행성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 지구형 행성(Terran) : (식량 +4, 산업 +2, 더스트 +4, 과학력 +2) 식량(+3) 더스트(+1)에 특화.

- 정글형 행성(Jungle) : (식량 +4, 산업 +4, 더스트 +2, 과학력 +2) 식량(+3) 산업력(+1)에 특화.

- 바다형 행성(Ocean) : (식량 +4, 산업 +2, 더스트 +2, 과학력 +4) 식량(+3) 과학력(+1)에 특화.


 

 초소형 (Tiny)

 소형 (Small)

 중형 (Medium)

 대형 (Large)

 초대형(Huge)

 인구

 4

 5

 6

 8

 10



* 2등급 행성 *

낮은 수준의 개척기술이 필요한 행성으로 약간 희귀한 편입니다.

약간의 행복도 페널티가 있지만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테라포밍 난이도는 어느정도 높은 편...


- 건조형 행성(Arid) : (행복도 -5, 식량 +2, 산업 +2, 더스트 +6, 과학력 +2) 더스트(+2) 식량(+2)에 특화.

- 툰드라형 행성(Tundra) : (행복도 -5, 식량 +2, 산업 +6, 더스트 +2, 과학력 +2) 산업력(+2) 식량(+2)에 특화


 

 초소형 (Tiny)

 소형 (Small)

 중형 (Medium)

 대형 (Large)

 초대형(Huge)

 인구

 3

4

5

6

8



* 3등급 행성 *

어느정도 수준의 개척기술이 필요한 행성으로 눈에 잘 띄는 편입니다.

행복도 페널티가 신경쓰일 정도이고, 테라포밍 난이도는 중간 정도...

모든 자원을 골고루 생성하는 행성이 아니라서, 3등급 행성이 너무 많으면 자원에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사막형 행성(Desert) : (행복도 -10, 식량 +1, 산업 +1, 더스트 +9)  더스트(+3) 식량(+1)에 특화.

- 극한형 행성(Artic) : (행복도 -10, 식량 +1, 더스트 +1, 과학력 +9) 과학력(+3) 식량(+1)에 특화.


 

 초소형 (Tiny)

 소형 (Small)

 중형 (Medium)

 대형 (Large)

 초대형(Huge)

 인구

 2

 3

 4

 5

 6



* 4등급 행성 *

높은 등급의 개척기술이 필요한 행성으로, 환경이 열악하여 행복도 페널티가 큽니다.

대신 테라포밍 난이도는 비교적 낮은 편으로 쉽게 변환이 가능한 편...

특정 자원을 대량으로 생산하므로, 해당 자원이 필요할때 유용하지만 식량 생산량이 없고 인구 한계치가 적어서 성계의 성장이 매우 느립니다. 이 때문에 1등급 행성같이 식량 생산에 특화된 행성과 공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용암형 행성(Lava) : (행복도 -15, 산업 +12, 더스트 +1)  산업력(+3)에 특화.

- 황무지형 행성(Barren) : (행복도 -15, 산업 +1, 과학력 +12) 과학력(+3)에 특화.


 

 초소형 (Tiny)

 소형 (Small)

 중형 (Medium)

 대형 (Large)

 초대형(Huge)

 인구

 1

 2

 3

 4

 4



* 5등급 행성 *
최상급의 개척기술이 필요한 행성으로, 환경이 최악이라 행복도 페널티가 매우 크고 거주 가능 인구도 적습니다.

가스형 행성은 최고로 열악한 행성이지만 특정 자원을 대량으로 뽑아낼 수 있어서 자원 특화를 시키기 좋습니다.

단, 가스형 행성 테라포밍 기술은 배우기 쉽지만, 테라포밍에 드는 요구 산업력이 굉장히 높은 편이라 산업력이 낮은 성계에선 변환시키기가 매우 힘이 드니 주의합시다.

소행성은 테라포밍이 불가능하고 자원특화도 없으며 자원 생산량은 어정쩡한데 행복도 페널티는 커서, 소행성이 너무 많으면 애물단지에 가깝습니다. 대신, 소행성이 있으면 해당 성계에 과학력과 성계방어력에 보너스를 주는 전용건물인 심우주 거주 시설(Deep Space Habitats)을 지을 수 있으므로, 성계마다 하나 정도 깨알같이 섞여있는 것은 나쁘지 않은 편...

5등급 행성은 거주 가능 인구가 엄청나게 적지만, 전용 건물인 생활 거주지(Living Habitats)를 지으면 한계치가 약간 더 늘어납니다.


- 메탄가스형 행성(Methane) : (행복도 -20, 산업력 +20, 더스트 +1, 과학력 +1)  산업력(+3)에 특화.

- 수소가스형 행성(Hydrogen) : (행복도 -20, 더스트 +20, 산업력 +1, 과학력 +1) 더스트(+3)에 특화.

- 헬륨가스형 행성(Helium) : (행복도 -20, 과학력 +20, 산업력 +1, 더스트 +1) 과학력(+3)에 특화.

- 소행성(Asteroid) : (행복도 -20, 산업력 +5, 더스트 +5, 과학력 +5) 특화 없음


 

 초소형 (Tiny)

 소형 (Small)

 중형 (Medium)

 대형 (Large)

 초대형(Huge)

 인구

1

2

3

3

4



2. 행성에 지을 수 있는 전용 건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행성에 짓는 건물은 특정한 자원을 생산할 수 있는 건물로, 행성의 인구에 따라 추가적으로 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지비가 들지 않지만, 각 행성마다 단 하나의 건물만 지을 수 있습니다. 하모니는 더스트 건물 대신 전략자원을 추가 생산하는 전략암석(Strategical Rock)이라는 전용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해당 행성의 특화된 자원 건물을 짓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요구 산업력이 낮아 쉽게 쉽게 바꿀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다른 건물로 바꿔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인구가 가득찼을땐 일시적으로 식량 건물을 다른 타입의 건물로 바꾼다던가 하는 식으로)

행성의 건물을 바꾸면 이전에 지어진 건물은 자동으로 철거가 되니 주의합시다.



3. 행성에서 특정한 시설을 건설하거나 변환할 수 있습니다.


- 행성 변환 (Planet Terraformation) : 행성을 다른 타입의 행성으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테라포밍은 등급이 너무 차이나는 행성으로 단번에 테라포밍할 수 없고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참고로 위 그림은 오리지널 시절의 표로, 현재 디스하모니 확장팩에선 가스형 행성의 테라포밍이 가능해졌습니다. 즉, 가스형 행성을 4등급 행성으로 변환시키는게 가능해졌다는 뜻. 물론, 소행성은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등급이 낮을수록 테라포밍 기술 티어가 낮아 배우기 쉽고, 등급이 높은 행성의 테라포밍 기술은 배우기 어렵습니다.

단, 기술을 배우는 난이도에 관련없이, 테라포밍 자체 난이도(요구 산업력)는 등급이 높거나 낮을수록 어려워집니다.


 행성 등급

 테라포밍 난이도

 요구 산업력[각주:1]

 필요 자원

 1등급

 매우 높음

 2560

 쿼드리닉스

 2등급

 약간 높음

 1600

 아다만티안(툰드라형)

 시더라이트(건조형)

 3등급

 보통

 600

 

 4등급

 쉬움

 240

 

 5등급

 높음

 2080

 



- 이상현상(Anomaly) 제거


행성에 해로운 이상현상이 존재하고 그 이상현상을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면 이곳에 가위 모양의 아이콘이 생겨납니다. 이상현상을 제거하면, 주황색 이상현상은 이로운 현상만 남고, 붉은색 이상현상은 완전히 제거됩니다.


- 엔드리스 불가사의(Endless Wonder) 건설


행성에 엔드리스 불가사의가 있고, 요구되는 전략자원을 충족하였다면 엔드리스 불가사의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엔드리스 불가사의 건설에 성공하면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지만, 불가사의 승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필그림은 엔드리스 불가사의를 건설하면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신전(Temple) 건설


행성에 달이 있다면 탐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달에 엔드리스 유적이 있다면 자동적으로 신전이 건설되어 성계 전체에 랜덤한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아무 유적이 없어도 탐색된 달이 있는 행성에 보너스를 주는 기술들이 많으므로, 달이 있으면 무조건 탐색해 둡시다.


  1.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변경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행성의 크기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