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함선의 뼈대가 될 선체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선체의 상세한 정보는 각 종족 공략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우스 커서를 대면 각 선체의 특징을 간략히 알 수 있습니다.
2. 개조한 함선의 세부적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기본 정보 *
- 이름(Name) : 함선의 이름을 붙여줄 수 있습니다. 기존 함선과 동일한 이름은 붙일 수 없으며, 함선을 업그레이드하면 이름 뒤에 숫자가 자동적으로 붙게 됩니다. (예: Destroyer 1, Destroyer 2...)
- 함체(Class) : 뼈대가 되는 함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요구산업력(Cost) : 건조하는데 필요한 산업력이 표시됩니다.
- 요구자원(Resources) : 건조하는데 필요한 전략자원이 표시됩니다. 해당 전략자원이 없으면 건조가 불가능해지므로, 자원을 필요로하는 모듈을 삭제해야 하니 주의... 전략자원의 독점 보너스를 받으면 요구산업력이 감소합니다.
* 함선의 스탯 *
- 전투력(Military Power) : 함선의 대략적인 전투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무기와 방어 모듈을 장착하면 늘어납니다. 단 100% 신뢰하기엔 곤란한데, 함재기나 보조모듈로 인한 능력치 상승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 내구력(Hit Point) : 함선의 내구력이 표시됩니다. 장갑 모듈을 장착하여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커맨드 포인트(Command Point) : 함선의 CP를 표시합니다. 함대의 최대 CP만큼 함선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공성력(Invasion Military Power) : 함선의 공성력을 표시합니다. 공성력이 성계의 방어력이 높아야 폭격이나 상륙병의 공격이 가능하므로, 공성함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치. 공성 모듈이나 폭격기, 상륙병 등을 탑재하면 상승하며, 함대전에선 쓸모없습니다.
- 명중률(Accuracy) : 함선의 무기 명중률의 평균을 표시합니다. 정찰 모듈을 장착하면 상승합니다.
- 회피율(Evasion) : 함선의 기본 회피율이 표시됩니다. 소형함이면 높고 대형함이면 낮습니다.
* 적재량(Tonnage) *
녹색의 게이지는 함선의 최대 적재량과 현대 적재량을 표시해 줍니다.
십자 모양의 슬롯은 함선의 특수 슬롯 갯수이며, 흰색은 빈 슬롯, 하늘색은 적재된 슬롯입니다.
3. 함선에 장착할 모듈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무기와 방어 모듈(Weapon & Defense Module)
함선의 전투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모듈입니다.
고정적인 공간을 차지하므로 대형함이 소형함보다 더 많이 적재할 수 있습니다.
- 보조 모듈(Support Module)
함선에게 여러가지 도움을 주는 보조 모듈입니다.
최대 적재량에 비례한 공간을 차지하므로, 대형함일수록 차지하는 공간이 커집니다.
- 특수 모듈(Special Module)
특수 슬롯을 차지하는 모듈입니다.
적재량과 특수슬롯 모두 필요하며 하나라도 모자라면 적재가 불가능합니다.
고정적인 공간을 차지하므로 대형함이 좀 더 여유있게 적재할 수 있습니다.
4. 모듈의 옵션을 선택하고 장착과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 모듈의 레벨 :
화살표 키를 눌러 모듈의 레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해당 레벨의 모듈을 언락시키는 기술이 선행 개발되어야만 가능하고, 1레벨이 최대 레벨인 모듈도 있습니다. 레벨을 올리면 적재량이 변경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모듈의 장착과 해제 :
+ 키를 눌러서 모듈 장착, - 키를 눌러서 모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중첩 적용이 가능한 모듈도 있고 불가능한 모듈도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모듈 아이콘에 대면 자세한 정보를 표시해주며, 아래쪽엔 간단히 요약된 정보가 표시됩니다.
(왼쪽부터 필요 적재량, 전투력, 요구 전략자원, 요구 특수슬롯, 적재된 갯수)
- 모듈의 옵션 :
특정 모듈은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무기 : 장거리, 중거리, 근거리 세팅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장거리 세팅일수록 적재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상륙병 : 일반, 엘리트, 무리 세팅이 가능하며, 엘리트는 인원이 적고 요구 산업력이 높으며 무리는 정 반대입니다.
함재기 : 균형, 전투, 침략 세팅이 가능하며, 전투는 함대전에 유리하고 침략은 공성폭격에 유리합니다.
5. 함대 모듈 변경을 자동으로 하거나 끝마칩니다.
- 자동 업그레이드(Auto Upgrade)
낮은 레벨의 모듈을 가능한 높은 레벨로 업그레이드하고, 빈 공간에 적절한 모듈을 자동으로 채워넣습니다.
모든 모듈이 최대 레벨이고 빈 공간이 없다면 눌러도 변화가 없습니다.
- 변경 완료(Apply)
함선의 편집을 끝마치고 저장합니다.
기존의 함선을 편집한 것이라면 해당 함선의 이름 뒤에 숫자가 하나 더 늘어납니다.
저장하기 싫으면 마우스 우클릭으로 빠져나가면 변경된 것이 모두 취소됩니다.
* 함선 개조 예시 *
군사요약창에 들어가면 보유한 함대의 요약과 가지고 있는 함선의 바리에이션이 표시됩니다.
MANTIS 라고 이름붙인 중형함을 개조하려고 합니다.
이름 뒤에 붙은 숫자는 이 함선이 이미 다섯번의 업그레이드를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MANTIS 5 함선을 클릭하여 우측아래의 개조(Modify) 버튼을 누릅시다.
개조창에서 함선의 모듈을 변경해줍니다.
함선을 개조할땐 자신이 보유하고 있지 않는 전략자원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안그러면 개조를 마쳐도 건조를 할 수가 없어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
모듈 개조를 끝마쳤다면 우측 아래의 Apply 버튼을 눌러 저장합시다.
함선의 이름이 MANTIS 5 에서 MANTIS 6 으로 자동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군사요약창에서 MANTIS 함선을 배치 중인 함대를 찾아봅시다.
군사요약창이 아닌 전략맵에서 찾아도 되지만, 요약창에서 찾는게 아무래도 쉽고 빠르죠.
새로이 개조(Retrofit) 버튼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표시된만큼 더스트가 소모되며, 해당 함대의 모든 MANTIS 5 가 MANTIS 6 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단, 자국의 영향 범위 내에 있지 않으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므로, 원정을 간 함대라면 자국 영토로 불러들인 뒤 업그레이드를 합시다.
하모니는 함선의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므로, 신형 함대가 나오면 기존의 함대는 퇴역시키거나 예비군으로 활용합시다.
Tip. 아주 살짝만 모듈을 변경해도 이미 운용중인 함선 개조에는 많은 더스트가 요구되므로, 개조는 자잘하게 여러번 하기보단 단번에 크게 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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