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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엔드리스 스페이스]

[공략] 엔드리스 스페이스 - 모듈 매뉴얼 (특수 모듈)

by 구호기사 2014. 5. 21.
728x170


Notice. 엔드리스 스페이스 위키에 있는 모듈 정보는 디스하모니가 나온 현재 상황과 잘 맞지 않습니다... 위키를 참조하실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특수 모듈 *


1. 상륙병 (Troops)


1레벨. 공격 부대 (Assualt Troops)


2레벨. 중무장 상륙병 (Heavy Troops)


3레벨. 향상된 메카닉 (Advanced Mechs)


4레벨. 자동메카닉 시스템 (Automech Systems)


레벨

이름

 공성력

상륙

효율

인구

데미지

 필요
 인구

 필요

 슬롯

 적재량

 1

 공격 부대 (Assualt Troops) 일반

 50

 250

 1

 1

 1

 25

 1

 공격 부대 (Assualt Troops) 엘리트

 100

 420

 2

 1

 1

 30

 1

 공격 부대 (Assualt Troops) 대규모

 50

 250

 1

 2

 1

 25

 2

 중무장 상륙병 (Heavy Troops) 일반

 75

 500

 2

 1

 1

 30

 2

 중무장 상륙병 (Heavy Troops) 엘리트

 150

 875

 2

 1

 1

 40

 2

 중무장 상륙병 (Heavy Troops) 대규모

 75

 500

 2

 2

 1

 30

 3

 향상된 메카닉 (Advanced Mechs) 일반

 300

 1500

 0

 1

 2

 40

 3

 향상된 메카닉 (Advanced Mechs) 엘리트

 500

 3000

 0

 1

 2

 50

 3

 향상된 메카닉 (Advanced Mechs) 대규모

 300

 1500

 0

 2

 2

 40

 4

 자동메카닉 (Automech Systems) 일반

 1200

 3600

 2

 1

 2

 50

 4

 자동메카닉 (Automech Systems) 엘리트

 1200

 7200

 3

 1

 2

 60

 4

 자동메카닉 (Automech Systems) 대규모

 1200

 3600

 2

 2

 2

 50


상륙병은 적 성계에 병사들을 내려보내 점령하기 위해 설치하는 모듈입니다.

성계의 방어력보다 함대의 공성력이 높아야만 상륙병을 내려보낼 수 있지만, 성계의 방어시설과 인구, 방어도에 따라 성공확률과 점령 이후 상륙병의 피해량이 달라집니다. 이 때문에 폭격기로 충분한 대물, 대인 폭격으로 성계를 약화시킨 뒤에 상륙병을 내려보내는 것이 정석입니다. 폭격을 한 턴에는 상륙이 불가능하므로, 대규모의 상륙병을 동원에 피해를 감수하고 단번에 점령하는 전술로 점령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상륙병 모듈이 장착된 함선을 건조하면 해당 성계의 인구가 줄어듭니다. 특히 세팅에 따라 달라지는데, 세팅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Troops) - 가장 무난한 세팅

엘리트(Elite) - 정예병으로 편성합니다. 요구산업량 2배, 요구 적재량 증가, 공성력, 상륙효율 증가

대규모(Numerous) - 일반 세팅보다 대규모로 편성합니다. 일반세팅보다 필요인구가 2배, 공격 2배, 받는 피해 2배


소모된 상륙병은 충분한 인구가 있는 자신의 성계에서 수리를 하면 보충이 가능한데, 보충할때도 인구가 줄어들므로 식량생산량이 높은 성계에서 수리를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4레벨의 자동메카닉 시스템은 턴을 넘기면 소모된 상륙병이 자동적으로 보충되므로, 상륙병을 보충하기 위해 수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3레벨과 4레벨의 상륙병은 전략자원인 시더라이트(Siderite)가 필요합니다.


- 추천도 -

공성함 ★★★★★


Tip. 상륙병을 적재한 공성함은 소모된 상륙병을 보충하기 위해 인구가 많고 식량생산량이 높은 성계까지 돌아와서 수리를 하는게 효율적이므로, 엔진 모듈을 장착하면 한결 편해집니다.



2. 전투기 (Fighter)


1레벨. 전투기 (Fighter)


2레벨. 차폐형 전투기 (Shielded Fighter)


3레벨. 불투과성 전투기 (Impervious Fighter)


4레벨. 슈퍼스텔스 전투기 (Superstelth Fighter)


레벨

이름

 명중

피해

회피

내구력

발사

 편대

슬롯

적재

특이사항

 1

 전투기

 (Fighter) 밸런스형

 70%

 1

 33%

 20

 5

 5

 1

 30

 도그파이터 명중 +30%

 공성력 +30

 침공력 +30

 1

 전투기

 (Fighter) 전투형

 70%

 2

 33%

 45

 7

 5

 1

 30

 도그파이터 명중 +30%

 폭격기추적 명중 +30%

 1

 전투기

 (Fighter) 침공형

 70%

 1

 33%

 15

 3

 5

 1

 30

 인구 데미지 +2

 공성력 +150

 침공력 +150

 2

 차폐형 전투기

 (Shielded Fighter)

 밸런스형

 90%

 5

 20%

 7

 3

 5

 1

 40

 인구 데미지 +1

 공성력 +75

 침공력 +100

 2

 차폐형 전투기

 (Shielded Fighter)

 전투형

 100%

 10

 20%

 5

 3

 3

 1

 40

 함선공격시 내구력 +20

 2

 차폐형 전투기

 (Shielded Fighter)

 침공형

 90%

 3

 20%

 3

 3

 5

 1

 40

 인구데미지 +1

 공성력 +200

 침공력 +225

 3

 불투과성 전투기

 (Impervious Fighter)

 밸런스형

 80%

 20

 20%

 160

 2

 4

 2

 50

 도그파이터 명중 -20%

 건물데미지 +2

 폭격기추적 피해 +25%

 함선공격 피해 +25%

 공성력 +100

 침공력 +200

 3

 불투과성 전투기
 (Impervious Fighter)
 전투형

 80%

 20

 20%

 160

 3

 4

 2

 50

 폭격기추적 피해 +25%

 함선공격 피해 +25%

 3

 불투과성 전투기
 (Impervious Fighter)
 침공형

 80%

 15

 10%

 160

 2

 4

 2

 50

 도그파이터 명중 -20%

 건물 데미지 +3

 인구 데미지 +1

 공성력 +300

 침공력 +300

 4

 슈퍼스텔스 전투기
 (Superstelth Fighter)
 밸런스형

 80%

 15

 45%

 300

 6

 5

 2

 60

 건물 데미지 +1

 인구 데미지 +1

 공성력 +200

 침공력 +400

 4

 슈퍼스텔스 전투기
 (Superstelth Fighter)

 전투형

 80%

 20

 45%

 450

 7

 5

 2

 60

 건물 데미지 +1

 인구 데미지 +1

 공성력 +100

 4

 슈퍼스텔스 전투기
 (Superstelth Fighter)
 침공형

 80%

 50

 45%

 300

 1

 5

 2

 60

 건물 데미지 +2

 인구 데미지 +2

 공성력 +500

 침공력 +800


Notice. 간단하게 표 해석하는 법

피해 : 함재기가 한번 공격할 때 주는 피해량

발사 : 라운드 당 공격횟수. 1페이즈는 4라운드이고, 전투는 총 3페이즈이므로, 이론상 발사 수치의 12배까지 공격이 가능하지만, 장거리 페이즈때는 함재기가 이동하느라 시간을 잡아먹으므로, 발사 수치의 8배 정도가 한 전투에서 가능한 공격횟수라고 보면 될 듯...

편대 : 배치된 함재기 모듈 하나에 들어가는 함재기의 갯수

대략적인 공격력 : 피해X편대X발사X명중 = 1라운드에 줄 수 있는 대략적인 피해량


함대전과 침공전에 사용할 수 있는 전투기입니다.


밸런스형(Balance) - 전투형과 침공형의 중간 정도의 성능

전투형(Battle) - 함대전에 최적화 된 성능. 4티어 전투기 외엔 공성력이 없기 때문에 성계폭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침공형(Invasion) - 성계폭격에 최적화 된 성능. 함대전에선 약합니다.


보통 함대전에 사용하는 전투기는 전투형이 좋고, 그 외엔 딱히 쓸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성계폭격은 아무래도 폭격기쪽이 무난한터라... 범용성있게 폭격도 하고 전투도 하고 싶다면 밸런스형을 써도 무방하긴 합니다.

함대전에서 전투기는 상당히 강력한 무기로, 무기 모듈보다 적재량 대비 화력이 우수하고 디플렉터, 실드, 대공포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대신, 장거리 페이즈에서 적 함까지 이동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실제로 전투를 시작하는 타이밍은 중거리 페이즈는 되어야 가능하다는게 단점... 만약 적함이 만나자마자 도주한다면 공격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공격순위는 폭격기와 전투기가 최우선 순위이고, 적 함재기가 없거나 혹은 함재기끼지 1:1로 붙고 남을 때만 적함을 공격합니다.

함재기에 의한 공격을 막는 방법은 세가지입니다. 첫째로 전투기로 도그파이팅을 해서 막고, 둘째로 포인트 디펜스 모듈로 막고, 셋째론 방어력으로 몸으로 때우는 것입니다. 디플렉터, 실드, 대공포 방어모듈이 직접적으로 함재기를 막진 못하지만, 누적된 방어력으로 함재기의 공격 피해량을 감쇄시킬 수 있습니다.

4레벨의 전투기는 전략자원인 하이퍼리움(Hyperium)가 필요합니다.


Tip. 히쇼, 쉐레딘, 필그림은 4레벨의 슈퍼스텔스 전투기가 다른 종족보다 더 강합니다.

히쇼 - 슈퍼스텔스 전투기의 내구력 증가, 데미지 증가

쉐레딘 - 슈퍼스텔스 전투기의 내구력, 데미지, 공성력, 침공력 소폭 증가

필그림 - 슈퍼스텔스 전투기의 공성력 증가, 침공력 증가

종족별 표까지 만들기는 너무 힘들어서 생략하겠습니다... 3레벨 이하 전투기는 스탯이 동일합니다.


- 추천도 -

전투함 ★★★★★

공성함 ★


3. 폭격기 (Bombers)


1레벨. 폭격기 (Bomber)


2레벨. 중폭격기 (Heavy Bomber)


3레벨. 반응장갑 폭격기 (Reactive Bomber)


4레벨. 인과간섭 폭격기 (Causal Bomber)


레벨

이름

 명중

피해

회피

내구력

발사

 편대

슬롯

적재

특이사항

 1

 폭격기 (Bomber)
 밸런스형

 70%

 80

 30%

 250

 2

 1

 1

 20

 건물 데미지 +2
 적함 공격중 회피 +10%

 공성력 +120

 침공력 +400

 1

 폭격기 (Bomber)
 전투형

 70%

 80

 30%

 300

 3

 1

 1

 20

 적함 접근중 회피 +20%
 적함 공격중 회피 +10%
 공성력 +80

 침공력 +100

 1

 폭격기 (Bomber)
 침공형

 70%

 80

 10%

 200

 1

 1

 1

 20

 건물 데미지 +4
 인구 데미지 +2
 공성력 +200
 침공력 +800

 2

 중폭격기
 (Heavy Bomber)
 밸런스형

 70%

 18

 70%

 500

 5

 1

 1

 25

 건물 데미지 +2
 공성력 +160
 침공력 +600

 2

 중폭격기
 (Heavy Bomber)
 전투형

 90%

 22

 70%

 700

 5

 1

 1

 25

 공성력 +50
 침공력 +200

 2

 중폭격기
 (Heavy Bomber)
 침공형

 70%

 18

 50%

 400

 2

 1

 1

 25

 건물 데미지 +5
 인구 데미지 +2
 공성력 +250
 침공력 +1200

 3

 반응장갑 폭격기

 (Reactive Bomber)

 밸런스형

 100%

 160

 0%

 30

 5

 1

 2

 30

 건물 데미지 +2
 인구 데미지 +1
 적함 공격중 회피 +100%
 공성력 +100
 침공력 +300

 3

 반응장갑 폭격기
 (Reactive Bomber)
 전투형

 100%

 160

 0%

 60

 10

 1

 2

 30

 적함 공격중 회피 +100%

 3

 반응장갑 폭격기
 (Reactive Bomber)
 침공형

 100%

 120

 0%

 30

 5

 1

 2

 30

 건물 데미지 +4
 인구 데미지 +2
 적함 공격중 회피 +100%
 공성력 +200
 침공력 +600

 4

 인과간섭 폭격기
 (Causal Bomber)
 밸런스형

 70%

 320

 30%

 450

 10

 1

 2

 40

 건물 데미지 +3
 인구 데미지 +1
 공성력 +600
 침공력 +1000

 4

 인과간섭 폭격기
 (Causal Bomber)
 전투형

 70%

 320

 30%

 600

 15

 1

 2

 40

 건물 데미지 +3
 인구 데미지 +1
 공성력 +200
 침공력 +500

 4

 인과간섭 폭격기
 (Causal Bomber)
 침공형

 60%

 320

 30%

 350

 5

1

 2

40

 건물 데미지 +5
 인구 데미지 +2
 공성력 +750
 침공력 +1800


폭격기는 전투기보다 더욱 강력한 위력을 가진 대신, 기수가 매우 적은 함재기입니다.

전투기의 도그파이팅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이쪽에 충분한 전투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쉽게 격추될 위험이 있고, 격추되면 수리비용도 높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신, 전투기로 재공권을 확실히 장악했다면, 폭격기는 그 어떤 모듈보다도 강력한 피해량으로 적함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피해량만 따지면 넘사벽급 데미지...

더구나 폭격기는 전투형으로 세팅해도 어느정도의 공성력과 침공력을 가지고 있어, 성계의 방어력이 낮다면 폭격에 동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침공형으로 세팅할 경우 전투기가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폭격을 보여주죠. 

도그파이팅에 약한 만큼, 먼저 충분한 전투기를 보유한 뒤에 폭격기를 세팅하는게 낫습니다.

4레벨의 폭격기는 전략자원인 오리찰식스(Orichalcix)가 필요합니다.


Tip. 크레이버, 연합제국, 소워는 4레벨의 인과간섭 폭격기가 다른 종족보다 더 강합니다.

크레이버 - 인과간섭 폭격기의 내구력 증가, 공격력 증가

연합제국 - 인과간섭 폭격기의 내구력 공격력, 공성력, 침공력 소폭 증가

소워 - 인과간섭 폭격기의 공성력 증가, 침공력 증가

종족별 표까지 만들기는 너무 힘들어서 생략하겠습니다... 3레벨 이하 폭격기는 스탯이 동일합니다.


- 추천도 -

공성함 ★★★★★

전투함 ★★★★



4. 포인트 디펜스 (Point Defense)


1레벨. 균형잡힌 실시간 방어 (Balanced Realtime)


 레벨 

 이름

 명중률

 발사

 효과

 적재량

 중첩

 1

 균형잡힌 실시간 방어

 (Balanced Realtime)

 80%

 5

라운드 당 3번, 함재기 공격의 피해량 방어

(함선의 방어력에 따라 피해방어량 변동)

 10

가능


포인트 디펜스 모듈은 함재기를 방어하기 위한 모듈로, 라운드 당 5번의 요격기회를 가집니다.

1페이즈가 4라운드이므로, 1페이즈동안 대략 20대의 함재기를 요격할 수 있죠. 다만, 명중률이 80%인데 함재기의 회피율에 따라 확률이 더 낮아지므로, 실제 격추 확률은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피해 방어 효과도 있으므로, 적재량이 빠듯한데 특수슬롯이 남는 함선이라면 포인트 디펜스 모듈을 장착하는게 무난합니다. 물론 적재량이 남아돈다면 도그파이팅으로 적기를 격추할 수 있는 전투기를 채우는 것이 더 낫긴 합니다.


- 추천도 -

전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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