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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엔드리스 스페이스]

[공략] 엔드리스 스페이스 - 초보자를 위한 진행순서 (1)

by 구호기사 2014.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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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리스 스페이스는 별다른 스토리 캠페인을 지원하지 않고, 문명처럼 곧바로 실전을 뛰게 됩니다.

이 때문에, 초보들은 방대한 게임 정보에 혼란스러워 뭘 어떻게해야 할지 헤멜 수 있으므로, 초보들을 위해 간단하게 진행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적절한 옵션을 설정해 줍시다.



1. 우주의 타입 설정


플레이를 할 우주 타입을 설정합니다.



* Shape - 은하계의 타입을 설정합니다.




Galaxy Ring : 은하계 중앙에 거대한 블랙홀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은하계 중앙을 통과하는 자유이동이 불가능하지만, 국경이 웜홀로 보호되는데다 양면으로 좁아지므로 방어에 유리합니다. 초보에게 추천하는 타입




Twin Elliptical : 은하계 두개가 충돌하여 겹쳐진 모습입니다. 겹쳐진 부분에는 성계밀도가 높고 바깥쪽으로 갈수록 점점 밀도가 낮아지므로, 중앙을 점거한 종족이 유리해집니다. 웜홀없이 다른 종족과 인접하는 경우가 많고, 중앙 싸움이 치열하므로 난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은 맵. 중고수에게 추천하는 타입.




Ovoid : 은하계가 길쭉한 타원형이며 역시 웜홀없이 다른 종족과 접하는 경우가 많아 난전이 자주 일어납니다. 고수에게 추천하는 타입




Disk : 은하계가 둥근 원형입니다. Galaxy Ring에서 중앙의 블랙홀만 없앤 모양과 흡사... 중앙에서 시작하면 다른 종족과 국경이 많이 접해지므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고수에게 추천하는 타입




Disk-4 : 4개의 작은 은하계가 연결된 모양이며, 다른 은하로는 웜홀로 연결됩니다. 4종족 시작이면 하나씩 먹고 시작하지만 8종족이면 같은 은하내에서 초반부터 치열하게 전투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수에게 추천하는 타입




Spiral-2 : 은하계 바깥쪽으로 두개의 가지가 소용돌이치며 뻗어나갑니다.




Spiral-4 : 은하계 바깥쪽으로 네개의 가지가 소용돌이치며 뻗어나갑니다.




Spiral-8 : 은하계 바깥쪽으로 여덟개의 가지가 소용돌이치며 뻗어나갑니다.


Spiral : 은하계 바깥쪽으로 길게 성계가 뻗어나가는 타입의 맵이며, 은하계 중앙은 웜홀을 통과해야 합니다. 숫자는 뻗어나가는 가지의 갯수로, 숫자가 많을수록 영역이 길고 좁아지게 되는 대신 국경도 좁아집니다. 숫자가 많아질수록 난이도가 낮아지므로, Spiral-8은 초보에게 추천하는 타입... 2나 4는 약간의 난전형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중수 이상에게 추천합니다.


초보일땐 Galaxy Ring 이나 Spiral-8 이 가장 무난합니다.

확장이 느려도 웜홀 내의 성계를 안정적으로 점거할 수 있고, 국경이 접하는 곳이 적어 적은 수의 함대로 대군을 막기도 좋습니다.



* Size - 은하계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멀티 플레이가 아니라면 Huge가 가장 무난합니다.

가장 큰 Huge 사이즈로해도, 문명의 Large 사이즈보다도 작은 느낌이라 크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문명은 Large 이상으로 하면 맵이 너무 커져서 오히려 꺼리는 편입니다...)

다만, Huge로 시작하면 정복승리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정복승리를 노리고 있다면 사이즈를 줄입시다.


* Empires - 등장하는 종족 갯수를 설정합니다.


최소 2, 최대 8.

멀티가 아니라면 8종족 꽉꽉 채우는게 외교나 변수에 묘미가 있습니다.


* Age - 은하계의 나이를 설정합니다.


젊은 은하일수록 뜨거운 행성이 많고, 늙은 은하일수록 차가운 행성이 많아집니다.




Advance를 누르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초보일땐 딱히 신경을 안써도 되지만, 물량전을 좋아한다면 Planet per System(성계 당 행성 갯수)를 많게, Planet size(행성 크기)를 크게 설정하면, 성계의 전체적인 생산력이 올라가 더 많은 수의 함대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호라시오나 크레이버같이 작은 행성에 보너스를 받는 종족이라면 Planet size(행성 크기)를 최소 사이즈로 설정하면 상대적으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 종족 설정


등장할 종족을 설정합니다.

랜덤 설정할 경우, 같은 종족이 겹쳐서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게 싫으시면 일일이 개별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차기작에선 랜덤 설정에서 종족 겹쳐서 등장하는걸 켜거나 끄는 옵션을 지원해야 할 듯...



3. 룰 설정


게임의 룰을 설정합니다.

난이도는 자신의 실력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하면 되고, 게임 스피드는 전체적인 요구 산업량이나 인구성장률, 연구 속도 등을 결정짓는 것으로 Slow로 하면 좀 더 장기전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옵션은 Slow...

엔드리스 스페이스가 멀티게임을 상정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문명 시리즈보다 진행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Slow로 해도 문명의 Normal 보다 빠르므로, 조금 느긋하게 제국 경영을 하고 싶으시면 Slow, 하루에 깔끔하게 한 게임을 끝내고 싶으면 Normal 이하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생산력이나 인구성장률, 연구 속도 등에 영향을 주지만, 함대의 이동속도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Advance를 누르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Pirate(해적선)는 문명의 야만인과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개척하지 않은 중립성계를 오랫동안 놔두면 해적선의 본거지가 되어, 주기적으로 해적선 소함대가 돌아다니며 함대를 공격하거나 성계를 포위 공격합니다. 확장이 느린 종족일 경우 엄청나게 골칫거리가 될 수 있으므로, 초보일땐 꺼버리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크레이버나 필그림처럼 제국 내 전투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종족이라면 역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 승리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core Victory - 모든 종족이 다른 승리조건을 못채우고 제한 턴을 넘기면 점수가 가장 높은 종족이 승리합니다. 게임 속도를 Slow로 하면 제한 턴 수가 더 늘어납니다. 개인적으로 단 한번도 본 적이 없는 승리...


Supremacy Victory - 다른 모든 종족의 수도를 점령하면 승리합니다. 특성상 모든 종족과 한번 이상은 전쟁을 해야 하므로, 크레이버같이 외교를 포기한 종족일때 선택하기 좋습니다. 수도는 성계 이름 옆에 별표로 표시되며, 수도를 점령했다면 평화조약을 맺고 사이좋게 지내도 상관없습니다.


Wonder Victory - '탐험과 확장' 기술 트리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Endless Empire를 개발하고, Invulnerable Empire라는 건물을 일정갯수(옵션에 따라 변경) 건설하면 승리. 확장적이거나 높은 산업력을 보유한 종족이 선택하기 좋은 승리조건입니다. 맵 크기에 관계없이 승리 난이도가 적절하고, 적대적인 종족이 노릴때 저지하기도 쉬워 켜놓아도 무난한 옵션.


Scientific Victory - '응용과학' 기술 트리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Shirine of the Endless 를 개발하면 승리. 응용과학 외의 마지막 기술을 개발하면 요구 턴수가 짧아집니다. 과학력이 높은 종족이 어느정도 확장했다면 어이없이 달성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종족이 이걸 노리는 걸 저지할 수도 없으므로, 취향에 따라 끕시다.


Diplomatic Victory - 남이있는 모든 종족과 동맹을 맺으면 승리. 쉬워보이지만 8종족으로 시작하면 가장 어려운 승리조건 중 하나이며 필연적으로 정복전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엔드리스 스페이스에서 3종족 이상과 동맹을 유지하는 것은 끔찍하게 어려우므로, 동맹이 아닌 종족들을 우주에서 말살시켜야 합니다....;; 켜놓아도 AI는 거의 달성할 수 없으므로 안심.


Economic Victory - 일정량(옵션에 따라 변경) 이상의 더스트를 모으면 승리. 보유량이 아니라 누적량 기준이므로, 더스트를 마구 써도 됩니다. 이 때문에 적대적인 종족이 경제승리에 가깝다는 메세지가 떠도 막을 방법이 없음. 달성이 모든 승리 조건 중 가장 쉽기 때문에 게임 후반에 뭔가 해보려고 할때 어이없이 경제승리 하거나 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경제승리를 우선적으로 노리는 플레이가 아닌 이상 끕시다. 개인적으로 도전과제 달성 이후엔 반드시 끄는 옵션...


Expansion Victory - 은하계에 존재하는 성계의 75%를 차지하면 승리. 정복이 선행되지 않으면 달성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Supremacy Victory와 달리 모든 종족과 전쟁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약소종족과 동맹을 맺고, 강한 종족에게 싸움을 거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면 외교와 정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단, Huge 사이즈라면 힘든 조건...


그 외의 옵션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적절하게 만져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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