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신감청 (Radio Intercept)
통신감청 (Radio Intercept) 패시브 0 CP
적이 생산한 유닛이나 건설한 건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스킬로, 음성과 화면 좌측 알람으로 표시해 줍니다.
좌측에 표시된 정보를 클릭하면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유닛 생산 타이밍은 물론, 업그레이드, 건물 건설, 자원 저장소나 벙커 건설도 알 수 있어서, 익숙해지면 매우 유용한 스킬... 하지만, 다대다에선 모든 적 팀원의 행동을 알려주므로, 정보량이 너무 많아서 제대로 써먹기 힘듭니다. 그래서, 팀전에선 중요한 적 유닛 등장(저격수, 전차, 포병 등) 정도만 체크하면서, 카운터 유닛을 준비하는 정도로 활용합시다.
Tip. 팀전에선 자신에게만 정보가 보이므로, 중요한 정보는 팀원에게 채팅으로 알려줘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맵핵 쓴다고 의심받기 좋습니다.
2. T-34/85 중형전차 (T-34/85 Medium Tank)
T-34/85 중형전차 (T-34/85 Medium Tank) 패시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T-34/85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T-34/85 포스팅 참조)
3. 징집병 강습 전술 (Conscript Assault Tactics)
징집병 강습전술 (Conscript Assault Tactics) 패시브 2 CP
징집병의 추가무장인 강습 패키지(무장)와, 추가스킬인 엎드려!(스킬)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징집병 강습 패키지 (Conscript Assault Package) 60 탄약
징집병에게 4정의 PPSh-41를 제공합니다. (무장: PPSh x4, 모신나강 x2) 모든 무기슬롯이 필요하며, 다른 무장을 장착하거나,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했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7인 업글과 병용할 수 없어,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PPSh-41은 땅에 드랍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징집병 포스팅 참조)
엎드려! (Hit the Dirt!) 토글
징집병이 엎드려서 교전할 수 있습니다.
엎드린 중에는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피격율 16.7%의 보너스를 받고, 제압에 완전히 면역이 되며, 받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대신 명중률이 20% 감소합니다.
(자세한 성능은 소련군 징집병 포스팅 참조)
4. 보병 수리장비 (Infantry Repair Kit)
보병 수리장비 (Infantry Repair Kit) 패시브 5 CP
징집병과 형벌부대로 손상된 건물, 차량, 다리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징집병과 형벌부대 포스팅 참조)
5. IL-2 슈트르모빅 공습 (IL-2 Sturmovik Attack)
IL-2 슈트르모빅 공습 (IL-2 Sturmovik Attaks) 18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공습기 수 | 공습반경 |
0 | 5 | 2 | 50 |
특정한 목표 지점에 IL-2 슈트르모빅 공습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2대의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가 나타나 반경 50범위 내를 선회하며 목표를 찾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공습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공격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공격하지만, 재공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목표가 공습반경을 벗어나도 추적하여 공격합니다.
- 유닛 분류가 보병(Infantry)인 적 유닛에게만 반응합니다.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IL-2 슈트르모빅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속도 | 피격율 |
없음 | 없음 | 없음 | 공격 185 선회 160 |
50배 |
공습기 등장시간 | 스킬 지속시간 | 비전투 체공시간 | 선회반경 |
첫번째 6 두번째 9.5 |
60 | 첫번째 25 두번째 23 |
50 |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는 총 2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없기 때문에 공격을 위해서는 다른 유닛이나 스킬로 시야를 밝혀줘야 합니다. 패치로 오프맵 스킬 중에 시야가 필요한 것들은 눈 모양의 아이콘이 붙었는데, IL-2 공습스킬은 깜빡한 듯... 눈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고 시야를 안 밝히면 놀다가 사라지는데, 스킬 지속시간은 60초지만, 전투를 안하면 첫번째 공습기는 25초, 두번째 공습기는 23초만에 사라져버리니 주의합시다. 비전투 체공시간을 전부 소모해서 돌아가버리면, 스킬 지속시간이 남아도 공습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한 위치를 오랜시간 선회하면서 감시하는 스킬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첫 공격은 맵에 들어오면서 사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깔려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재공격시간이 18초로 오래 걸려서, 두번째 공격 전에 격추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사거리 | 공격시간 | 최대 공격횟수 | 재공격시간 |
225 | 4.25 | 3 | 18초 |
피해량 | 관통력 | 연사력 | 연사시간 |
기본 3 도탄 0 |
42.5 | 10 | 4~5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 제압력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0.0135 | 20 | 100% | 50%/10% |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양 날개에 하나씩 장착되어, 2정의 기관포로 한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련은 똑같은 기관포라도 스킬에 따라서 성능 편차가 심한데, IL-2 공습에 사용되는 기관포는 폭발범위가 없으며, 높은 연사력과 제압력을 가지고 있는 보병 살상용 무기입니다. 초기버전에선 피해량도 높아서 보병을 무시무시한 속도로 갈아버렸지만, 피해량이 너프먹고 제압성능이 상향되어, 살상보단 제압 용도로 쓰는 편... 관통력은 높지만,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잡지 않기 때문에, 별 의미 없습니다. 총 3번 공격을 할 수 있으며, 한번 공습을 하면 재공습까지 18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제압범위가 넓고, 격추되지만 않으면 2대의 공습기가 3번씩 공격하므로, 다수의 보병들을 순식간에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어용이든 공세용이든 유용하지만, 엄폐효과를 민감하게 받으므로, 완전엄폐중인 보병에겐 효율이 급락합니다. 특히 건물 안 보병에게도 반응하는데, 건물 안에선 제압도 안 당하고, 피해량도 간지러운 수준으로 낮아지며, 건물 체력에는 피해를 거의 주지 못해서 탄약만 날리게 됩니다. 그래서, 중립건물에 틀어박힌 보병을 쫓아내는 용도로는 쓰지 맙시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60초의 시간을 제해도 10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Tip. 제압당한 보병을 공격할 때는 명중 페널티를 받는데, 기관단총은 페널티를 적게 받으므로, 강습 패키지를 장착한 징집병으로 공격하면 효율적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관포의 피해량이 8에서 5로 줄어든 대신, 제압범위가 13에서 20으로 늘어나고, 한대가 아닌 두대의 IL-2가 날아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총 6회의 공격을 하는데다,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제압시킬 수 있어 상당히 좋아진 편... 단, 추적성능이 전보다 떨어지게 되었고, 인식범위가 반경 60에서 반경 50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용위치를 잘 잡아야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피해량이 또 한번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진보된 교전 지휘관의 IL-2 전술소사가 IL-2 공습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진보된 교전 지휘관은 개인전에서 4징집 운용에 특화된 지휘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콜인보병이 하나도 없어서, 징집이나 형벌같은 기본보병 만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하는데, 형벌보단 징집병과 시너지가 있기 때문... 그래서, 시작하자마자 연달아 징집병 4분대를 생산하는 4징집 빌드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 보병을 이용한 수리 스킬이 있으므로, 충분한 수의 징집병만 있으면 공병을 추가로 생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주어지는 전투공병에게 지뢰탐지기만 들려주면 공병을 생산할 필요가 없으므로, 4징집 1공병에 중화기를 조합하는 것이 정석빌드라 할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가 필요한 경우엔 예외)
패치로 보병수리 스킬이 형벌부대에도 적용되게 변했지만, 형벌을 쓸 계획이라면, 진보된 교전 지휘관보다 기갑강습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진보된 교전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기갑강습과 스킬셋이 너무 비슷해졌는데, 형벌과의 시너지는 기갑강습쪽이 훨씬 낫기 때문.... 즉, 진보된 교전 지휘관은 정석적인 4징집 빌드를 쓰면서, 강습 패키지와 엎드려를 활용할 때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리뉴얼로 지휘관을 비슷하게 만들어서...
지휘관 무장인 징집병 강습 패키지는 대보병 무장이기 때문에, 빈약한 대전차 능력을 보완하기 위하여, 적절한 타이밍에 ZIS-3 대전차포를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보병전을 지원해 줄 미트초퍼나 T-70으로 급한 불을 끈 뒤, T-34/85 양산체제를 갖추는 식으로 진행하는데, 중간중간 통신감청으로 상대가 짓는 건물이나 유닛을 파악하고, 카운터 유닛을 미리 준비할 수 있어서, 운용 위주로 게임을 풀어가기 좋습니다. 참고로, 빠르게 선픽을 해야 통신감청을 활용할 수 있으니, 4징집 빌드가 효과적인 상대일 때, 빠르게 이 지휘관을 선택하여 감청을 활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강습 패키지가 해금되면, 징집병을 무장하여 깜짝 기습을 노릴 수 있지만, 모든 징집병에게 강습 패키지를 장착시켜 주는 것은 시가전 외엔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부 징집병은 나중에 7인 징집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그대로 두고, 소수의 징집병에게만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는 것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좋기 때문... 만약, 확 트인 개활지 맵이라면, 강습 패키지는 포기하고 엎드려 스킬만 활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전차전 타이밍은 당연하다시피 T-34/85 위주로 게임을 풀어나가게 됩니다. T-34/85는 추축의 4호전차 상대로 주도권을 잡기 좋으며, 통신감청으로 상대가 대전차포 스팸을 하는지, 스터그나 판터를 생산하는 지 미리 알 수 있어서, 대비를 하기도 좋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카츄샤를 조합해 주는 것이 좋은데, 7인 징집과 T-34/85에 카츄샤까지 조합할 경우 인구가 매우 빡빡해지므로, SU-85같이 인구를 많이 먹는 구축전차는 써먹기 힘듭니다. 그래서, 인구 대비 성능비가 좋은 ZIS-3 대전차포를 끝까지 살려서 굴려야 합니다.
IL-2 공습은 개인전에서 매우 강력한 오프맵 스킬이라서, 격추 당하지 않는 한, 해당 지역에서의 전투를 쉽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압당한 보병은 기관단총에 쉽게 갈려나가기 때문에, 강습 패키지를 장착한 징집병이 돌격할 때 써주면 좋습니다. 쿨타임이 매우 길고 탄약소모가 커서 결정적인 순간에 써야 하지만, 범위가 넓고 목표를 추적하므로, 포격 스킬보단 개인전에서 활용하기 좋은 편... 하지만, 대전차포 살상용으론 미묘하므로, 박격포나 카츄샤 같이 대전차포를 잘 잡아주는 유닛을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정석적인 4징집 빌드에 특화되어 있으며, 거의 모든 스킬이 개인전에서 써먹기 좋아서, 징집 위주로 게임을 풀어나가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날먹 스킬이 없고, 강습 패키지와 엎드려, 통신감청은 어느정도 숙련된 유저가 사용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뭣보다 개인전 1티어 지휘관인 기갑강습과 스킬셋이 너무 비슷해져서 묻혀버린 비운의 지휘관이기도 합니다... IL-2 전술소사는 왜 상향하면서 뺏어가냐...
개인전 | 진보된 교전 지휘관 |
장점 | 통신감청으로 적의 유닛에 미리 대응하기 좋음 공병을 1분대만 유지해도 운용이 가능 다수의 보병들로 빠른 수리지원이 가능 엎드려와 강습패키지로 적의 중기관총에 대응하기 좋음 T-34/85로 중형전차 싸움에서 주도권을 잡기 좋음 IL-2 공습으로 적 보병진을 붕괴시키면서 방어선을 돌파하기 좋음 |
단점 | 통신감청을 활용하기 위해선 선픽이 필요 징집병만으로 보병전을 치뤄야 하므로, 보병 스펙에서 불리함 형벌부대와 시너지가 별로 없음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IL-2 공습으로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어려움 |
- 팀전 운용법 -
한 마디로 요약하면, 기갑강습 지휘관의 하위호환... 팀전에서 써먹기 힘든 스킬셋인데다, 그나마 보여줄 수 있는 강점도 기갑강습 쪽이 나아서, 팀전에선 거의 선택되지 않습니다.
강습 패키지와 엎드려는 CP 해금이라, 타이밍이 너무 늦어서 이득을 보기 힘들고, 통신감청도 지나치게 많은 정보량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IL-2 공습도 개인전보다 격추되기 쉽고, 전술소사 돌려줘... 대전차포나 곡사포를 견제하기 힘들다는 단점도 팀전에서 크게 체감됩니다. 거기다, 팀전에선 판터나 티거, 엘레판트 같은 체급이 높은 추축 전차들이 빨리 등장하므로, T-34/85만으론 한계가 있습니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 그나마 강점이라면 다수의 보병을 동원하여 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점인데, 포격이 난무하는 팀전에서 잘못 수리하다간 몰살당할 위험이 있어서, 다른 수리지원 스킬보다 위험합니다.
굳이 쓸 계획이라면 3:3, 4:4 같은 대규모 팀전보단, 2:2같은 소규모 팀전에서만 쓰는 게 좋습니다. 팀전에선 4징집 빌드로 이득을 보기 힘들어서, 맥심을 빨리 조합해 주는 것이 좋으며, 강습 패키지 업글해서 돌격하는 것보단, 7인 업글 후 샌드백과 엎드려를 이용하여 방어적인 운용을 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물론, 시야가 협소하여 접근전이 자주 일어나는 맵에서는 강습 패키지가 효율적이지만, 해금 타이밍이 늦다는 단점이 발목을 잡습니다.
박격포는 조합해주는 것이 좋은데, 정찰이 없는 약점을 조명탄으로 보완할 수 있고, 연막탄으로 T-34/85의 생존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IL-2 공습으로 잡아내기 힘든 적 대전차포도 포격과 연막으로 견제할 수도 있어서, 오래 살려두면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팀전은 개인전보다 커버해야 할 방어선이 좁은 만큼, 박격포를 보호하기 편한 것도 강점... 장기적으로 카츄샤를 추가하여, 적 대전차포를 견제해주면 더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팀전에선 써먹기 힘든 스킬셋인데다, 굳이 써먹으려 해도 기갑강습 하위호환 느낌이라서, 팀전 기준으론 완전히 사장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컨셉플레이라도 할 수 있는 재미라도 있으면 모르겠는데, 교과서적인 빌드에 특화된 지휘관이다보니, 꿀잼 예능용으로도 쓰기 힘든 편... 차라리, IL-2 스킬 리뉴얼하지 말고 그대로 뒀으면 IL-2 전술소사로 여기저기 찌르는 재미라도 있었을텐데, 리뉴얼이 독이 된 것이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팀전에선 기갑강습조차 비주류인데, 진보된 교전 지휘관이 쓰일리가...
팀전 | 진보된 교전 지휘관 |
장점 | 통신감청으로 적의 유닛에 미리 대응하기 좋음 공병을 1분대만 유지해도 운용이 가능 다수의 보병들로 빠른 수리지원이 가능 일반 중형보다 성능이 좋은 T-34/85 사용 가능 |
단점 | 통신감청이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활용하기 힘듬 수리 리스크가 매우 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IL-2 공습으로 대전차포나 곡사포를 견제하기 어려움 팀전에선 IL-2가 쉽게 격추당할 수 있음 T-34/85는 사거리가 짧아서 개활지에 취약함 로켓차량이나 곡사포를 견제할 수단이 부족함 |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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