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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지휘관]

[공략/소련] COH2 : 기갑강습 전술 (Armored Assault Tactics)

by 구호기사 2022.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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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신감청 (Radio Intercept)

통신감청 (Radio Intercept)   패시브   0 CP

 

적이 생산한 유닛이나 건설한 건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스킬로, 음성과 화면 좌측 알람으로 표시해 줍니다.

좌측에 표시된 정보를 클릭하면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유닛 생산 타이밍은 물론, 업그레이드, 건물 건설, 자원 저장소나 벙커 건설도 알 수 있어서, 익숙해지면 매우 유용한 스킬... 하지만, 다대다에선 모든 적 팀원의 행동을 알려주므로, 정보량이 너무 많아서 제대로 써먹기 힘듭니다. 그래서, 팀전에선 중요한 적 유닛 등장(저격수, 전차, 포병 등) 정도만 체크하면서, 카운터 유닛을 준비하는 정도로 활용합시다.

 

Tip. 팀전에선 자신에게만 정보가 보이므로, 중요한 정보는 팀원에게 채팅으로 알려줘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맵핵 쓴다고 의심받기 좋습니다.

 

 

2. T-34/85 중형전차 (T-34/85 Medium Tank)

T-34/85 중형전차 (T-34/85 Medium Tank)   패시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T-34/85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T-34/85 포스팅 참조)

 

 

3. 승무원 자가수리 훈련 (Vehicle Crew Repair Training)

승무원 자가수리 훈련 (Vehicle Crew Repair Training)   패시브   7 CP

 

모든 차량과 전차에게 승무원 자가수리(Vehicle Crew Repair) 스킬이 해금됩니다.

손상된 차량이나 전차는 35탄약으로,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할 수 있지만, 사용중에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하며, 전투 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차량과 전차 포스팅 참조)

 

 

4. IL-2 슈트르모빅 공습 (IL-2 Sturmovik Attack)

IL-2 슈트르모빅 공습 (IL-2 Sturmovik Attaks)   18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2 50

 

특정한 목표 지점에 IL-2 슈트르모빅 공습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2대의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가 나타나 반경 50범위 내를 선회하며 목표를 찾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공습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공격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공격하지만, 재공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목표가 공습반경을 벗어나도 추적하여 공격합니다.

- 유닛 분류가 보병(Infantry)인 적 유닛에게만 반응합니다.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IL-2 슈트르모빅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없음 없음 없음 공격 185
선회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첫번째 6
두번째 9.5
60 첫번째 25
두번째 23
50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는 총 2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없기 때문에 공격을 위해서는 다른 유닛이나 스킬로 시야를 밝혀줘야 합니다. 패치로 오프맵 스킬 중에 시야가 필요한 것들은 눈 모양의 아이콘이 붙었는데, IL-2 공습스킬은 깜빡한 듯... 눈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고 시야를 안 밝히면 놀다가 사라지는데, 스킬 지속시간은 60초지만, 전투를 안하면 첫번째 공습기는 25초, 두번째 공습기는 23초만에 사라져버리니 주의합시다. 비전투 체공시간을 전부 소모해서 돌아가버리면, 스킬 지속시간이 남아도 공습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한 위치를 오랜시간 선회하면서 감시하는 스킬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첫 공격은 맵에 들어오면서 사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깔려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재공격시간이 18초로 오래 걸려서, 두번째 공격 전에 격추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3 18초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3
도탄 0
42.5 10 4~5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135 20 100% 50%/10%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양 날개에 하나씩 장착되어, 2정의 기관포로 한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련은 똑같은 기관포라도 스킬에 따라서 성능 편차가 심한데, IL-2 공습에 사용되는 기관포는 폭발범위가 없으며, 높은 연사력과 제압력을 가지고 있는 보병 살상용 무기입니다. 초기버전에선 피해량도 높아서 보병을 무시무시한 속도로 갈아버렸지만, 피해량이 너프먹고 제압성능이 상향되어, 살상보단 제압 용도로 쓰는 편... 관통력은 높지만,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잡지 않기 때문에, 별 의미 없습니다. 총 3번 공격을 할 수 있으며, 한번 공습을 하면 재공습까지 18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제압범위가 넓고, 격추되지만 않으면 2대의 공습기가 3번씩 공격하므로, 다수의 보병들을 순식간에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어용이든 공세용이든 유용하지만, 엄폐효과를 민감하게 받으므로, 완전엄폐중인 보병에겐 효율이 급락합니다. 특히 건물 안 보병에게도 반응하는데, 건물 안에선 제압도 안 당하고, 피해량도 간지러운 수준으로 낮아지며, 건물 체력에는 피해를 거의 주지 못해서 탄약만 날리게 됩니다. 그래서, 중립건물에 틀어박힌 보병을 쫓아내는 용도로는 쓰지 맙시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스킬 지속시간인 60초의 시간을 제해도 10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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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기관포의 피해량이 8에서 5로 줄어든 대신, 제압범위가 13에서 20으로 늘어나고, 한대가 아닌 두대의 IL-2가 날아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총 6회의 공격을 하는데다,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제압시킬 수 있어 상당히 좋아진 편... 단, 추적성능이 전보다 떨어지게 되었고, 인식범위가 반경 60에서 반경 50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용위치를 잘 잡아야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피해량이 또 한번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진보된 교전 지휘관의 IL-2 전술소사가 IL-2 공습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5. IS-2 중전차 (IS-2 Heavy Tank)

IS-2 중전차 (IS-2 Heavy Tank)   640 인력  230 연료   11 CP

 

IS-2 중전차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가 필요합니다.

파괴되어서 재소환해야 할 경우엔,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IS-2 중전차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법 -

기갑강습 지휘관은 IS-2 중전차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이한 지휘관으로, IS-2와 T-34/85같은 고급전차와 수리보조스킬, 그리고 기갑유닛의 공세에 사용할 수 있는 IL-2 공습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부족하지만, 어떻게든 보병전 타이밍만 버텨내면 전차전 타이밍에 확실한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대기만성형 지휘관... 단, 초반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통신감청 뿐이라서, 적이 어떤 유닛을 뽑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카운터 유닛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소련 기본유닛 운용에 숙달되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기갑강습 지휘관은 콜인보병이 하나도 없어서, 징집이나 형벌같은 기본보병 만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대신, 진보된 교전 지휘관과 달리, 징집빌드나 형벌빌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징집빌드는 4징집 빌드에 중화기를 조합하는 방식이 많이 쓰이고, 형벌빌드는 형벌부대 3~4부대에 정찰차량을 섞어주는 조합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통신감청을 제외하면 초반에 도움이 되는 유닛이나 스킬이 없기 때문에, 지휘관 없이 운용하다가, 버틸만 할 때 후픽을 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후픽할 경우 중간에 다른 지휘관으로 바꿀 수도 있으니, 조합에 약간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시작하자마자 지휘관 선택하는 상남자에겐 상관없음

 

형벌빌드라면 저격수를 섞어주는 것도 괜찮은데, 통신감청으로 상대가 차량을 준비하는지 역저격을 준비하는지 알아차릴 수 있어서, 저격수를 운용하기 편합니다. 수리보조 스킬이 있어서 공병은 1분대만 운용해도 충분하지만, 화염방사기가 필요하거나 수리에 들어가는 탄약을 절약하고 싶다면, 2공병을 써도 상관없는 편... 즉, 기갑강습의 초반 조합은 전선을 유지할 징집 4분대나 형벌 3~4분대에 공병 1분대(or 2분대)를 섞고, 징집빌드라면 맥심, 박격포, ZIS-3같은 중화기를, 형벌빌드라면 정찰차량과 저격수를 섞는 것이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보병전을 지원해 줄 미트초퍼나 T-70으로 급한 불을 끈 뒤 빌드가 갈리는데, 가장 무난하게 쓰는 빌드는 T-34/85 1대를 준비하여 적 4호전차를 압박하면서 연료를 모은 뒤, IS-2 소환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가장 안정적이지만 IS-2 등장타이밍이 매우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트초퍼나 T-70 후 곧바로 IS-2 소환을 소환하는 날빌도 가능하지만, 4호전차를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면 IS-2 나오기전에 말라 죽을 수도 있으니, 유리할 때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트초퍼나 T-70도 전부 건너뒤고 IS-2를 준비하는 것은, 어지간히 실력차가 나지 않는 이상, 하지 맙시다... 개인전은 혼자 망하니깐 상관없긴 합니다.

 

비슷하게 IS-2를 소환할 수 있는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과 비교하면, T-34/85와 IS-2 조합으로 전차전을 수행하기 편하고, 큰 피해를 입어도 살아서 돌아올 수만 있다면, 승무원 자가수리로 금방 복귀시킬 수 있어서, 전차전에 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기다 다수의 보병을 무력화 할 수 있는 IL-2 공습 스킬로 적 보병들을 퇴각시킨 뒤, 고립된 적 전차에게 싸움을 걸기도 좋은 편... 하지만 전선 충격부대의 소이탄 포격같이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좋은 스킬이 없으므로, 대전차포를 잘 잡는 유닛을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문제는 개인전에서 IS-2와 T-34/85 정도만 뽑아도 인구압박이 상당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IS-2와 T-34/85, 그리고 (살아있다면) T-70나 미트초퍼 정도가 조합된 상황에서, 남은 유닛을 뭘로 채우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편... 대전차포 견제용으로는 카츄샤가 성능이 가장 좋지만 인구를 많이 먹는데다 포격 쿨타임 중에 노는 단점이 있고, 박격포는 적은 인구로 대전차포를 견제할 수 있지만, 사거리가 짧고 형벌빌드에선 사용할 수 없으며, SU-76은 포격마다 탄약을 소모하는데다 개인전에서 쓰기엔 애매한 유닛이라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인구관리가 빡빡한 만큼, 생각없이 유닛을 뽑지 말고, 상대가 어떤 유닛을 쓰든 상대할 수 있는 밸런스 있는 조합을 구성합시다. 3벳 팍 두대 보기 싫으면 처신 잘하라고

 

요약하자면, 전차 조합이 갖춰지면 매우 강력하지만, 통신감청 외의 스킬들은 전부 전차가 나온 이후에나 쓸 수 있어서, 선픽하기가 꺼려지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신감청을 일찍 활용하고 싶거나, 소련 기본보병 만으로도 반반싸움 이상을 가져갈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면 선픽을 해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최소한 2CP 타이밍까지 기다려보고 콜인유닛이 필요한지 상황을 살펴 본 뒤에 후픽을 합시다.

 

개인전 기갑강습 지휘관
장점 통신감청으로 적의 유닛에 미리 대응하기 좋음
공병을 1분대만 유지해도 운용이 가능
승무원 자가수리로 기갑유닛의 복귀속도가 빠름
T-34/85로 중형전차 싸움에서 주도권을 잡기 좋음
IS-2로 추축 고급전차와 대등한 싸움이 가능

IL-2 공습으로 적 보병진을 붕괴시키면서 방어선을 돌파하기 좋음
단점 통신감청을 활용하기 위해선 선픽이 필요
기본보병만으로 보병전을 치뤄야 하므로, 보병 스펙에서 불리함
초반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음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IL-2 공습으로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어려움
인구관리가 대단히 빡빡함

 

 

- 팀전 운용법 -

기갑강습 지휘관은 기갑유닛 운용에 특화된 스킬셋을 보유하고 있어서, 팀전용 지휘관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IS-2와 T-34/85는 근접 난타전에는 강력해도 사거리가 짧아서, 팀전에선 한계가 명확합니다. 거기다 IS-2 보다 스펙이 우수한 쾨니히스 티거나 티거 에이스가 등장할 확률도 높아서, 개인전처럼 압도적인 스펙을 보여주지 못하는 편... 그래서, 팀전에서는 비주류에 가깝지만, 장애물이 많아서 대전차포와 중구축전차가 힘을 쓰기 힘든 맵에서는 기용해 볼 만 합니다. 그래도 진보된 교전 지휘관보단 많이 쓰인다...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소련이 SU-85를 쓰기 힘들어, 추축 고급전차의 정면대결에서 T-34들이 압도당하기 쉬운데, IS-2는 근접 난타전에 강력하므로, 스펙 차이를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장애물이 많은 맵은 상대도 대전차포를 운용하기 힘드므로,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힘들다는 약점도 어느정도 보완됩니다. 하지만, 중립건물이 많은 맵에서는 IL-2 공습이 건물에 막히는 경우가 많아서, 기갑강습 지휘관 보단 차라리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이 안정적인 편... 이 때문에 개인전에서는 기갑강습 지휘관이 많이 쓰이지만, 팀전에선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이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굳이 쓸 계획이라면 3:3, 4:4 같은 대규모 팀전보단, 2:2같은 소규모 팀전에서 쓰는 게 좋습니다. 팀전에선 보병 수를 약간 적게 유지해도 전선을 유지할 수 있어서, 오히려 개인전보다 인구관리가 약간 쉬운 것이 위안점... 거기다 연료도 빨리 모이므로, 경전차를 건너뛰고 곧바로 T-34/85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차량이나 전차 없이 곧바로 IS-2 소환까지 존버하는 빌드는 너무 위험하니, 웬만하면 시도하지 맙시다... IS-2충이란 말이 괜히 있는 것은 아닙니다.

 

후반 조합은 IS-2와 T-34/85를 기본으로, 이들의 약점을 보완해 줄 유닛을 섞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티거나 판터같은 추축 고급전차에 애를 먹는다면 구축전차를, 대전차포 스패밍에 애를 먹는다면 카츄샤를, 중구축전차에 애를 먹는다면 총공세를 펼칠 때 충각으로 들이박을 T-34/76을 조합해주는 식으로 응용이 가능한 편... 어떤 조합이든 IS-2는 거의 필수적으로 쓰이지만, IS-2 안 쓸거면 이 지휘관 선택할 이유가 없으니... T-34/85는 쓰기 힘든 상황이라면 SU-85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IS-2로 탱킹하고 SU-85로 적 전차를 저격하는 식으로 운용합시다.

 

기갑 조합이 갖춰졌다면 교전 후 뒤로 빠져서 승무원 자가수리로 체력을 회복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적에게 야금야금 피해를 입히면 좋습니다. 승무원 자가수리는 탄약이 소모되지만, 공병이나 보병으로 수리하는 것보다 안전하고 효율이 좋고, 팀전에선 탄약수급도 빨라서, 큰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승기가 보인다면 IL-2 공습을 동원하면서 강력하게 전선을 밀어낼 수 있지만, 정찰스킬이 없기 때문에 상대가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매복한 곳으로 잘못 들어가면 폭망할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그래서 공격 전에, 조명탄같은 정찰스킬을 활용하거나, 팀원이 정찰스킬로 한번쯤 적진을 체크한 뒤에 총공세를 펼치는게 안전합니다.

 

요약하자면 팀전용 지휘관처럼 보이지만, 주력유닛의 사거리가 짧고 대전차포 견제가 어려워서, 팀전이라면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만 활약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하지만, 장애물이 많더라도, 높이가 높은 건물에는 IL-2의 공격이 건물에 걸리는 경우가 많고, 건물안을 한방에 청소할 수 있는 스킬도 없어서, 소이탄을 보유한 전선 충격부대보다 운용이 어렵습니다. 즉, 기갑강습 지휘관은 개활지나 키가 큰 건물이 많은 맵보단, 높이가 낮은 장애물이 많은 맵일 때 선택합시다.

 

 

팀전 기갑강습 지휘관
장점 통신감청으로 적의 유닛에 미리 대응하기 좋음
공병을 1분대만 유지해도 운용이 가능
승무원 자가수리로 기갑유닛의 복귀속도가 빠름
일반 중형보다 성능이 좋은 T-34/85 사용 가능
IS-2로 추축 고급전차와 대등한 싸움이 가능
단점 인구관리가 빡빡함
통신감청이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활용하기 힘듬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IL-2 공습으로 대전차포나 곡사포를 견제하기 어려움
팀전에선 IL-2가 쉽게 격추당할 수 있음
T-34/85는 사거리가 짧아서 개활지에 취약함
로켓차량을 견제할 수단이 없음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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