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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지휘관]

[공략/소련] COH2 : 대보병 전술 (Anti-Infantry Tactics)

by 구호기사 2022.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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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390 인력  145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8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KV-8 포스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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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9CP에서 0CP로 조정되었습니다.



2. 향상된 요새화 (Advanced Fortifications)

향상된 요새화 (Advanced Fortifications)   2CP

 

전투공병이 전차장애물, 벙커, PMD-6 대보병 지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벙커 (Bunker)   150 인력

 

전투공병이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벙커에선 60탄약을 지불하여 두쉬카 38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벙커 포스팅 참조)

 

전차 장애물 (Tank Trap)   무료

전투공병은 보병은 통과할 수 있지만, 차량이나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전투공병 포스팅 참조)

 

PMD-6 대인 지뢰 설치 (PMD-6 Anti-Personnel Mine)   7 탄약

전투공병은 보병에게 작은 피해를 줄 수 있는 PMD-6 대인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낮아서 경차량까진 피해를 주지만, 전차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전투공병 포스팅 참조)

 

 

3. 강습근위대 배치 (Assault Guards Dispatch)

강습 근위대 배치 (Assault Guards Dispatch)   340 인력   2 CP

 

강습 근위대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강습 근위대 포스팅 참조)

 

 

4. 선전물 삐라 포격 (Fear Propaganda Artillery)

선전물 삐라 포격 (Fear Propaganda Artillery)   80 탄약  6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포격간격
2 5 첫번째 2
2~9번째 3
첫번째 5
2~9번째 15
2.5~3

 

  효과
첫번째 포격
(1번)
100% 확률로 15초동안 이동속도 -1, 피격율 25% 페널티
후속 포격
(8번)
25% 확률로 아무 효과 없음
35% 확률로 15초동안 이동속도 -1, 피격율 25% 페널티
30% 확률로 제압 (제압수치 1씩 증가하여 최대 4)
10% 확률로 강제퇴각

 

특정한 목표 지점에 프로파간다 삐라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9번의 삐라 포격이 공중에서 폭발하여 선전물을 투하합니다.

프로파간다 삐라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 적 보병과 중화기만 영향을 받습니다.

- 건물 안의 보병이나 중화기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첫번째 포격은 범위 5 이내에 정밀하게 착탄되며, 폭발범위 15 이내에 영향을 미칩니다. 100% 확률로 보병의 이동속도를 늦추고 피격율 페널티를 줍니다.

후속포격은 총 8번이 떨어지는데, 범위 15 이내로 약간 퍼져서 착탄되며, 폭발범위 15 이내에 영향을 미칩니다. 확률적으로 이속저하, 피격 페널티, 제압, 강제퇴각을 시킬 수 있지만, 재수가 없으면 아무 효과도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압효과가 중첩되면 완전제압에 걸릴 수도 있으며, 강제퇴각이 일어나면 퇴각이 불가능한 대전차포나 보병포, 경야포도 강제로 본진으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대형맵에서 당하면 혈압이 오릅니다. 건물과 차량, 고정식 중화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정치장교가 사용하는 프로파간다 삐라와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쉽습니다. (먼 곳에서 곡사포 발사음도 들립니다.) 그래도 발사횟수가 많고, 제압당한 보병을 공격하면 일방적으로 팰 수 있으므로, 보병 블로빙을 저지하거나 중화기 방어선을 철거할 때 유용한 스킬... 다만 첫 포격 외에는 부가효과가 운빨이라서, 운이 없으면 아무 효과도 못 볼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지만, 포격지속시간이 30초 정도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내외입니다. 퇴각한 보병이 전선에 복귀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쿨타임마다 집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Tip. 프로파간다 삐라는 팀킬 위험이 없어서, 아군 위에 사용해도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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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 되었는데, 신호탄이 추가되고 시야확보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100% 확률로 이속저하와 피격율 페널티를 주는 첫 포격이 추가되어, 포격횟수가 8번에서 9번으로 늘어났습니다. 첫 포격은 후속포격보다 좀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5. 소이탄 포격 (Incendiary Artillery Barrage)

소이탄 포격 (Incendiary Artillery Barrage)   120 탄약   7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6 0.01 3

 

직격피해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10
영국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기본 1
영국진지 4
건물 4
방어시설 4
15 0.75~1.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4/4/4 기본 2
영국진지 8
건물 8
방어시설 8
100%
(보정없음)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영국진지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0.5 20 6 4

 

특정한 목표 지점에 소이탄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3번의 소이탄 포격이 착탄되면서 화염장판을 생성합니다.

소이탄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화염피해는 관통력이 낮아서 전차에는 효과가 없고, 보병, 중화기, 벙커 정도에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이탄 포격으로 생성되는 화염장판은 갯수가 많고 피해빈도 체크 시간이 짧아서, 체감 살상력이 무시무시한 편...화염장판 피해는 피격율 보너스를 무시하므로, 적 보병 퇴각루트를 불바다로 만들면, 퇴각하다 불에 타죽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벙커를 깨는데도 효과적인데, 피해와 관통력 보정이 붙는데다, 화염장판 때문에 수리할 수가 없어, 거의 확정적으로 부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소이탄을 3발만 쏘는데다 착탄 지점이 랜덤성이 있어서, 정타를 맞추는데 약간의 운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거점 점령을 방해하려고 썼는데, 화염장판 사이에 틈이 생겨서 그대로 점령을 완료할 수도 있으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화염장판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내외입니다.

 

Tip. 소이탄 포격의 화염장판은 생산건물에 보정이 없어서, 서부군 트럭에는 제대로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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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 개인전 운용 -

대보병 지휘관은 보병을 상대하기 좋은 스킬과 유닛으로 구성된 지휘관입니다.

초기엔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과 스킬셋이 너무 비슷한데다, 하위호환 느낌이 강해서 잘 쓰이지 않았지만, 대대적인 리뉴얼로 전선 충격부대와 차별화되는 개성적인 지휘관으로 재편성 되었습니다. 리뉴얼 된 지금도 잘 안 쓰이는게 함정... 리뉴얼 전과 비교하면 정찰스킬이 삭제되고, 충격병이 강습 근위대로 대체되었으며, 벙커와 전차장애물, 대인지뢰를 쓸 수 있는 향상된 요새화가 추가되어, 공방 양면에서 좀 더 밸런스가 좋아졌습니다.

 

강습 근위대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보병의 숫자가 너무 많아지면 안되므로, 전투보병의 수를 3분대 이내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수리 보조스킬이 없고, 전차 장애물과 대인지뢰를 사용하려면, 공병이 엄청 바빠지기 때문에, 2분대 이상의 전투공병을 운용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그래서 징집빌드의 경우 3징집 2공병 + 중화기, 형벌빌드는 2~3형벌 2공병 + 정찰차량 정도로 조합을 짜는 것이 무난한 편... 이 조합으로 2CP까지 버틴 뒤, 강습 근위대를 추가하면 정석적인 조합이 완성됩니다.

 

개인전에선 대전차 보병을 활용하기 어려워서, 강습 근위대에겐 바주카보단 톰슨을 들려주는게 좋습니다. 톰슨을 들려 준 강습 근위대는 공격적으로 운용하기엔 충격병보다 비효율적이지만, 돌격병 치고는 중원거리 교전능력이 우수해서, 적 돌격병을 저지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물론, 적은 피해로 접근하는데 성공하면 화력이 충분히 강한데다, 근위대의 강습 수류탄은 충격병의 수류탄보다 훨씬 강하므로, 기회가 되면 우회접근을 노려봅시다.

 

대보병 지휘관은 CP 관계없이 KV-8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거점싸움이 유리하다면 선 KV-8 날빌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미트초퍼나 T-70 같이 중반을 커버해주는 유닛을 운용하다가, 연료가 모이면 칼타이밍에 KV-8을 생산하여 밀어붙이는 것이 정석이지만, 전황이 극도로 유리하다면, 차량과 경전차를 건너뛰고 최단시간에 KV-8를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성공하면 KV-8 나온 시점에서 게임을 터트릴 수도 있지만, 전황이 유리하지 않을 때 선 KV-8을 생산하면, 적 4호전차가 날뛰는 걸 저지하지 못해 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 KV-8을 운용할 땐 대전차포를 같이 운용하는 것이 좋으며, 전황이 불리하다면 KV-8보다 전차전이 가능한 주포달린 전차를 먼저 확보해야 합니다.

 

대보병 지휘관은 강력한 오프맵 스킬을 두 종류나 보유하고 있어서 상황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전 기준으로 프로파간다 삐라는 잘 사용되지 않는데, 맵 크기가 작아서 퇴각을 시켜도 금방 복귀하기 때문... 그래도, 완전제압 되거나 퇴각하면 점령이 취소되므로, 적 보병이 거점을 점령할 때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삐라보다 주력으로 쓸만한 스킬은 소이탄인데, 저렴한 비용으로 벙커를 한방에 철거하고, 중립건물에 있는 보병을 쫓아낼 수 있으며, 불장판 위로 퇴각하면 피격 보너스 상관없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보병과 중화기 견제가 중요한 개인전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소이탄 덕분에, 카츄샤가 없어도 적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쉬워서, 탄약관리만 잘 하면 포병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그 외에 상황에 따라서 벙커와 전차 장애물, 대인지뢰도 활용할 수 있는데, 이 중에 대인지뢰가 개인전에서 쓸만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상대에게 자원 손해를 입히면서,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어서, 전차가 잘 오지 않지만 보병이 자주 다니는 통로에 깔아두면 쏠쏠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전차 장애물은 샌드백을 짓지못하는 형벌부대에게 완전엄폐물을 제공할 수 있고, 벙커는 외각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리뉴얼 전보다 방어면에서 충실해져서, 공방 양면으로 밸런스가 좋아진 편입니다. 하지만, 강습 근위대의 깡스펙이 충격병보다 나쁘고, 돌격병인데도 접근 수단이 제한되어 있어서, 예전보다 선픽하기엔 조금 미묘해진 편... 즉, 게임 시작하자마자 대보병 지휘관을 고르기보단, 2CP까지 상황을 살펴보다가, 추축이 돌격병 위주로 운용할 때, 톰슨 근위대로 저지하기 위해 후픽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쪽이 돌격병으로 공세를 펼치고 싶다면 충격병이 좀 더 쓰기 편하므로, 충격병 지휘관과 같이 배정하여 상황에 맞춰서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개인전 대보병 지휘관
장점 징집 빌드와 형벌 빌드를 자유롭게 선택 가능
범용성이 좋은 강습 근위대 사용 가능
벙커, 전차장애물, 대보병 지뢰 활용 가능
튼튼하고 대보병 살상력이 강력한 KV-8 사용 가능
두 종류의 오프맵 스킬을 상황에 맞춰서 사용 가능

오프맵 스킬 덕분에 포병이 없어도 중화기 견제가 쉬움
단점 탄약 소모량이 큼
톰슨 근위대의 스펙이 충격병보다 떨어짐
KV-8로 전차전을 수행하기 어려움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오프맵 스킬들이 중화기 본체를 파괴하지 않음

 

 

- 팀전 운용 -

대보병 지휘관은 보병을 상대하기 좋은 스킬만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팀전에서는 대전차 능력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막이나 전력질주가 없는 강습 근위대는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접근하기 힘들어, 톰슨을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바주카를 들려줘서 대전차보병으로 쓰는 것이 무난한 편... 하지만, 바주카는 PTRS보다 사거리가 짧고, 미국 공수부대같은 위장스킬도 없어서 단독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대전차포나 구축전차같은 사거리가 긴 대전차 유닛과 같이 써야 합니다. 바주카 스팸은 제발... 강습 근위대가 사용하는 바주카는 PTRS보다 화력과 관통력이 높아서,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에게 접근하는 적 전차에게 타격을 주기 좋고, 장애물이 많은 지형에서도 효과적으로 적 전차를 견제할 수 있습니다.

 

팀전은 방어선이 좁은만큼, 벙커와 전차장애물도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대인지뢰는 팀전에선 이득을 보기 힘들어, 잘 쓰지 않는 편... 전차장애물은 잘 깔아두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쓰기 편해지고, 샌드백보다 튼튼한 완전엄폐물로 쓸 수도 있어서, 쏠쏠하게 도움이 되지만, 잘못 깔면 아군에게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조심... 벙커는 오래 유지할 수만 있으면 도움이 되지만, 상대가 벙커를 쉽게 날릴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면 자원만 날리게 되니, 상대 지휘관을 확인하고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팀전에선  최전선에 벙커를 지었다간 적의 화력에 얼마 버티질 못하니, 후방이나 외곽 위주로 건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전차 조합은 보병을 잘 잡는 KV-8과 전차를 잘 잡는 SU-85 조합을 기본으로, 다른 전차를 섞어주는 식으로 조합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KV-8은 탱킹능력이 우수하므로, T-34를 쓰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수 있지만, 적 유닛을 추격할 기동유닛이 필요해질 수 있으므로, T-34/76을 섞어주는 것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좋습니다. 또, 적 전차가 KV-8을 무시하고 구축전차를 먼저 잡아버리거나, KV-8을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바주카를 들려준 강습 근위대로 호위해 주는 것도 좋은 편... 연료 상황이 좋지 않거나, 인구가 부족하거나, 상대가 중구축전차를 운용한다면, 구축전차 대신 대전차포를 여럿 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니, 상황에 맞춰서 조합을 바꿔줍시다.

 

대보병 지휘관은 두 종류의 오프맵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탄약만 충분하면 상대를 괴롭히기 좋습니다. 특히 맵이 클 수록 프로파간다 삐라의 성능이 악랄해지는데, 적 보병과 중화기를 강제로 퇴각시키면 전선에 북귀하는데 한 세월이 걸리므로, 중화기 의존도가 높은 상대를 빡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은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를 빡치게 하기 위해서 하는 것. 소이탄도 적 대전차포 방어선을 한방에 박살낼 수 있고, 아군 전차에는 피해를 주지 않아서, 전차들로 공세를 펼칠 때 도움이 됩니다. 오프맵 포격들은 시야만 확보되면 어디든 쓸 수 있으므로, 먼 곳에서 아군이 교전할 때 도움을 주기도 좋은 편. 하지만, 리뉴얼로 정찰스킬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려면 아군 지휘관에게 정찰스킬이 있어야 합니다.

 

대보병 지휘관의 가장 큰 약점은, 적의 사거리가 긴 유닛을 견제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정찰스킬이 없어서 적 후방 깊숙히 건설된 곡사포에게 오프맵 포격을 쓰기 어렵고, 소이탄 쓰는데 성공하더라도 곡사포 본체가 그대로 남으므로, 적이 재노획하게 됩니다. 베테런시를 초기화할 수 있는 점은 메리트가 있지만, 확정적으로 곡사포를 철거할 수 있는 스킬과 비교하면 여러모로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로켓차량은 아예 견제가 불가능하여, 상대가 판저베르퍼나 워킹슈투카를 쓰기 시작하면, 자유롭게 육성하면서 3벳, 5벳 쌓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KV-8과 SU-85는 둘 다 로켓차량을 잡기에 적절하지 않고, 삐라와 소이탄은 로켓차량에게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 결국 T-34/76을 던져야 하는데,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난입각을 재기 어려우므로, 한계가 있습니다. 중구축전차 역시 상대하기 힘든데, 튼튼한 KV-8이 순식간에 찢겨버리고, SU-85는 사거리 차이로 일방적으로 털리므로, 대전차포 스팸이나 T-34/76의 측면공격 밖에 답이 없습니다.

 

요약하자면, 정면 힘싸움에 강하지만, 사거리가 긴 적 유닛들을 견제하기 어려워,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지휘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방에서 선픽하기엔 리스크가 있어서, 팀원의 지휘관을 확인하고 후픽하는 편이 안전한 편. 팀원에게 정찰스킬이 있고, 로켓차량, 중구축견제를 해 줄 수 있는 유닛이나 스킬이 있다면, 두 종류의 오프맵 스킬로 악랄하게 상대를 괴롭힐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게임 내내 로켓차량과 중구축전차에게 고통받다가 말라죽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팀원 지휘관을 확인한 뒤 선택합시다.

 

 

팀전 대보병 지휘관
장점 전차 저지력이 좋은 강습 근위대 사용 가능
튼튼하고 대보병 살상력이 강력한 KV-8 사용 가능
벙커와 전차장애물 활용 가능
두 종류의 오프맵 스킬로 보병과 중화기를 견제하기 쉬움

먼 곳의 아군이 공격당할 때 포격스킬로 지원하기 좋음
프로파간다 삐라는 맵이 클수록 효율적

단점 탄약 소모량이 매우 큼
KV-8로 적 전차 저지가 어려움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오프맵 스킬들이 중화기 본체를 파괴하지 않음

로켓차량을 견제할 수단이 없음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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