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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지휘관]

[공략/소련] COH2 : 공수군 전술 (Airborne Troops Tactics)

by 구호기사 2022.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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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기 투하 (Airdropped Weapons)  

무기투하 (Airdropped Weapons)   60 탄약   2 CP

 

유닛 무장
전투공병 SVT-40 4정
징집병 SVT-40 4정
형벌부대 PPSh-41 6정
충격병 SVT-40 4정
(2번 주으면 6정)
파르티잔 SVT-40 4정
근위소총병
근위공수부대
강습 근위대
회수 불가
다른진영 보병 60 탄약

 

지정된 위치에 무기 투하를 실행하면, 녹색(혹은 노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보급기가 날아와서 무기상자 하나를 낙하산으로 투하합니다.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도 투하할 수 있으며, 보급기는 격추되지 않는 투명 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을 받지 않습니다.

무기상자는 소련군 보병이 주워 추가적인 무장을 할 수 있는데, 보병의 종류에 따라 무장이 정해집니다. 무기 여유슬롯이 1개 필요하며, 팀원도 소련이라면 주워서 무장할 수 있습니다. 소련이 아닌 진영이 무기상자를 회수하면 60탄약을 얻으므로, 팀원에게 남는 탄약 밀어주는 용도로도 쓸 수 있는데, 적도 탄약을 먹을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회수할 수 있는 지역에 호출합시다.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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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로 해금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늦어지고, 재사용시간이 29초에서 40초로 길어졌습니다.

 

 

2. 두쉬카 중기관총 강하 (Paradrop DShK HMG)

두쉬카 중기관총 강하 (Paradrop DShK HMG)   125인력 50탄약   2 CP

 

지정된 위치에 두쉬카 중가관총 강하를 실행하면, 녹색(혹은 노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보급기가 날아와서 중립 두쉬카 중기관총 하나를 낙하산으로 투하합니다.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도 투하할 수 있으며, 보급기는 격추되지 않는 투명 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을 받지 않습니다.

중화기 본체만 내려주고 운용병은 내려오지 않으므로, 노획할 보병을 준비해야 합니다. 중화기는 아무나 노획 가능하므로, 적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 충원비가 저렴한 징집병이나, 피격 페널티를 받지 않는 전투공병으로 노획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중화기 강하는 장애물에 걸려서 사라질 위험은 없지만, 장애물 사이에 끼일 수는 있으니 조심합시다.

재사용시간은 27초입니다.
(두쉬카 중기관총의 무기 성능은, 소련군 두쉬카 중기관총 포스팅 참조)

Tip. 팀전에서 동맹에게 중기관총을 지원할 수도 있는데, 맥심밖에 사용할 수 없는 팀원 소련군이나 중기관총을 생산할 수 없는 대위빌드 미국에게 지원해주면 좋습니다.

 

 

3. 공수부대 집결지 (Airborne Rally Points)

공수부대 집결지 (Airborne Rally Points)   패시브   2 CP

 

전투공병과 근위 공수부대가 100인력 25연료로 공수부대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공수부대 집결지 근처에선 보병 충원이 가능하며, 퇴각지점으로 활용하거나, 탄약을 주고 근처의 보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의료지원품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공수부대 집결지의 자세한 성능은 전투공병이나 근위 공수부대 포스팅 참조)

 

 

4. 근위 공수부대 (Airborne Guards Troops)

근위 공수부대 (Guards Airborne Troops)   360 인력   2 CP

 

근위 공수부대 1분대를 외부나 중립건물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소련군 근위 공수부대 포스팅 참조)

 

 

5. IL-2 슈트르모빅 전술 로켓공습 (Tactical IL-2 Sturmovik Rocket Run)

IL-2 슈트르모빅 전술 로켓공습 (Tactical IL-2 Sturmovik Rocket Run)   125 탄약   10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IL-2 슈트르모빅 로켓공습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로켓을 쏘고 사라집니다.

IL-2 슈트르모빅 공습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기본 20
비행중 40
공격중 225
기본 360도
비행중 90도
공격중 20도
10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2 20 - -

 

IL-2 슈트르모빅 로켓공습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야각 360도의 길이 20의 매우 좁은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비행 중에는 시야각 90도에 길이 40으로 부채꼴 시야가 추가됩니다. 로켓 사격 중에는 시야각 20도에 길이 225로 좁고 긴 시야로 변경되는데, 사격이 끝나면 시야가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짧은 거리의 은신탐지가 가능한데, 탐지거리가 매우 짧아서 실용성은 거의 없습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로켓으로 사격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IL-2가 먼 거리에서 로켓을 발사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큰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는 편...

 

IL-2 대전차로켓 (IL-2 Anti-Tank Rocket) x2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225 4.25 1 -

 

피해량 관통력 연사력 연사시간
기본 20
차량 150
도탄 10
차량도탄 75
80 1 3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5/3/4.5 340 100%/15%/5% 0

 

IL-2 로켓은 기갑유닛에게 효과적인 로켓으로, 데이터에 이름이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RS-82 로켓으로 추정됩니다. 양 날개에 하나씩 부착되어 있어, 공격 한번에 2발의 로켓을 날릴 수 있으며, 총 4번 사격하므로 8개의 로켓을 일렬로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피해 보정이 없는데다, 위치를 지정해서 쏠 수 있어서, 보병이나 중화기를 살상하거나 건물 철거용으로도 쓰였지만, 패치로 기본 피해량이 20으로 떡너프 당해, 차량이나 전차 목표로만 쓰는게 좋아졌습니다. 덩치가 크고 느린 전차일수록 효율적이며, 엔진을 파괴시켜 속도를 늦춘 뒤에 노리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어서 상대가 신호탄을 보고 피하면 한대도 안 맞으니, 동시다발적인 교전으로 정신없게 만들거나, T-34의 충각돌격을 같이 쓰거나, 엔진이 파괴되거나 수리하는 전차를 노립시다. 그나마 다행인건 초탄 반응속도가 매우 빨라서, 맵 끄트머리에서 호출하면 거의 3~4초만에 첫 로켓이 착탄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40초로 공습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 정도입니다.

 

Tip. IL-2 대전차로켓은 차량 외의 목표에는 주는 피해가 형편없지만, 폭발범위가 넓어서 중립건물에는 생각보다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큰 피해라는 거지 한방에 부순다는 얘기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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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기본 피해량이 떡너프 당하고, 차량에만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00탄약에서 125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공수군 지휘관은 패치로 추가된 지휘관입니다.

보병에게 추가무장을 부여하는 무기투하 스킬이 개인전 핵심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련의 기본보병들은 가성비가 좋지만, 대보병 추가무장이 빈약해서, 후반으로 갈수록 무장한 추축 보병 상대로 교환비가 밀리는 약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기투하로 보병에게 무장을 제공하면, 이런 약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 무기투하 스킬은 노획하는 보병에 따라서 다른 무장을 제공하므로, 징집빌드와 형벌빌드를 상황에 맞춰서 선택해야 합니다.

 

징집빌드는 SVT-40을 장착한 징집병을 주력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지휘관 스킬중에 수리 보조스킬이 없고, 근위 공수부대를 불러낼 자리도 필요하므로, 3징집 + 2공병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 편... 이들로 CP를 모은 뒤, 근위 공수부대와 두쉬카를 추가하는 것이, 무난한 정석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무기투하의 해금 타이밍이 늦어지면서, 2CP까지 3징집 2공병으로 버티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에, 빌드를 변형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근위 공수부대를 쓰지 않고 4징집으로 시작하거나(징집병이 전멸한 경우에만 근위 공수부대로 대체), 두쉬카를 쓰지않고 맥심을 초반부터 조합해주는 경우도 많아진 편... 정답은 없으니, 상황에 맞춰서 빌드를 변형하여 사용합시다.

 

형벌빌드의 경우 모든 형벌부대를 돌격병으로 변경시키면, 차량~경전차 타이밍에 에로사항이 꽃피게 되므로, 변수창출용으로 1분대 정도만 PPSh-41 형벌부대로 변환하는게 좋습니다. 수리를 위해서 공병이 2분대 필요하므로, 2~3형벌 2공병 1정찰차량 조합으로 초반을 버티면서, 두쉬카와 근위 공수부대를 추가하는 것이 무난한 편... 근위 공수부대로는 차량을 상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형벌부대 하나는 PTRS를 장비시키거나 두쉬카의 철갑탄으로 차량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징집빌드보다 2CP 타이밍까지 버티기는 쉽지만, 형벌부대를 돌격병을 쓰는 만큼 도박성이 강해서, 흥할 때와 망할 때가 극명한 빌드라 할 수 있습니다. 상남자 빌드

 

이후 운용은 소련의 정석빌드를 따라가는데, 미트초퍼나 T-70을 생산하여 중반 타이밍의 급한 불을 끈 뒤, T-34/76 양산체제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34/76은 관통력이 처참해서 추축의 강력한 전차를 단독으로 상대하기 힘들지만, 충각돌격으로 추축 전차를 묶어두고 IL-2 로켓공습으로 박살내는 패턴이 매우 강력하여, 다른 소련 지휘관보다 전차전 열세를 뒤집기 좋습니다. 이 때 요령은 충각돌격을 박은 뒤에 로켓공습을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로켓공습을 미리 쓴 뒤 상대가 신호탄을 보고 도망치려고 할 때 충각으로 박는 것... 잘 들이박으면 T-34/76 1대와 125탄약으로 추축의 비싼 전차를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지만, 실수하면 T-34/76만 날리게 되니 조심합시다. 참고로, 충각돌격의 부가효과가 스턴에서 이속저하로 바뀌면서 킬을 따기가 힘들어졌으니, 다른 대전차 유닛과 협공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공수군 지휘관은 유용한 무장과 스킬들로 보병전과 전차전을 수행하긴 편하지만, 적의 중화기(특히 대전차포)를 견제할 스킬이 없어서, 포격 유닛을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탄약소모가 매우 큰 지휘관이라 SU-76과의 궁합은 별로 좋지 않으니, 박격포나 카츄샤를 활용하는 것이 무난한 편... 공수군을 운용할 때 추축 중화기들을 제대로 견제해주지 못하면, 맷집이 빈약한 T-34/76이 하나씩 짤라먹히면서 망하기 쉬우니, 대전차포 견제는 특별히 신경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출시 이후 개인전에서 꾸준히 사랑받은 지휘관으로, 초창기엔 사기 소리를 들었고, 지속적으로 너프당한 지금도 대체 불가능한 스킬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여전히 자주 쓰이는 편입니다. 다만, 2CP에 스킬이 4개나 해금되기 때문에, 어떤 스킬을 우선적으로 밀어줄지 잘 선택해야 하는데, 선택을 잘못하면 게임이 꼬이는 경우가 많아서, 어느정도 숙련된 상황판단 능력이 필요합니다. 2CP에 운용방향이 결정되는 만큼, 초반에 선픽할 필요는 없고, 2CP 해금 후 공수군 스킬이 필요하다고 느껴질 때 선택합시다.

 

 

개인전 공수군 지휘관
장점 무기투하 스킬로 보병들을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
특화된 징집빌드와 형벌빌드를 자유롭게 선택 가능
대보병 능력이 뛰어나고, 중립건물 기습이 가능한 근위 공수부대 사용가능

맥심보다 강력한 두쉬카 사용가능
소련에서 희소한 전진 충원, 퇴각거점, 광역치료 사용가능
IL-2 로켓공습으로 전차전 열세를 뒤집기 편함
단점 초중반 탄약 소모가 매우 크고, 자원관리가 어려움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IL-2 로켓공습으로 보병이나 중화기를 상대하기 어려움
기본 전차들만 사용 가능해서, 전차 스펙에서 불리함
충각 콤보가 실패하면 T-34/76만 날릴 위험이 있음

 

 

- 팀전 운용법 -

공수군 지휘관은 팀전에선 힘이 많이 빠지는 편입니다.

개인전에서는 보병을 무장시키고, 두쉬카를 호출하고, 근위 공수부대를 불러내면, 초중반 조합이 갖춰지면서 보병전에서 이득을 볼 수 있지만, 팀전은 연료 모이는 속도가 매우 빨라서, 2CP 쯤엔 이미 강력한 차량이 등장한 경우가 많습니다. LMG 근위 공수부대는 팀전에서 쓸만하지만, 지금 당장 차량을 막으려면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고, 연료 상황에 따라선 두쉬카보다 강력한 추축차량이 먼저 나오는 경우도 많아서, 대전차포 생산에 자원을 투자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결국, 2CP가 해금되어도 여유 자원이 없어서, 지휘관 유닛들을 바로 쓰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탄약을 모아뒀다면 무기투하는 활용할 수 있지만, 라인이 좁은 다대다에선 PPSh-41 형벌로 이득을 보기 힘들고, SVT-40 징집병은 원거리 DPS가 모신나강과 거의 차이가 나질 않아서, 최대 사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는 다대다에선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또, 팀전은 연료가 빨리 모여서 7인 징집 해금 타이밍도 빨라지므로, SVT-40 대신 유지력이 좋은 7인 징집을 선택해도 상관이 없는 편... 결국 CP 해금이라는 단점이 팀전에서 크게 부각되기 때문에, 공수군 지휘관은 소규모 팀전에선 쓰여도, 다대다로 갈수록 잘 쓰이지 않게 됩니다.

 

대신, 공수부대 집결지는 다른 소련 지휘관으로 대체 불가능한 팀전 꿀스킬이라서, 이거 하나 보고 선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소련의 다른 지휘관들은 전진 퇴각지점이 없어서, 대형맵에서 퇴각 한 번 잘못 했다가, 방어선이 무너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수군 지휘관은 집결지로 퇴각 동선을 단축하고 전선에서 충원할 수 있어서, 이런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퇴각지점 설정은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를 건설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팀전은 연료가 빨리 모이므로, 이런 제약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편... 덤으로, 공수부대 집결지에서 투하하는 의료지원품으로, 단시간에 많은 보병들을 치료할 수 있어서, 보병과 중화기의 유지력도 눈에 띄게 좋아집니다. 이거라도 없었으면 아무도 안 썼을듯

 

IL-2 로켓공습은 팀전에서도 좋은 스킬인데, 먼 곳에서 로켓 사격을 가하는 단발성 스킬이라서, 적의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거기다, 다대다에선 느리고 덩치가 큰 추축의 중전차나 중구축전차가 등장할 확률이 높은데, 덩지가 크고 피격판정이 길쭉한 중구축전차에게 전타를 맞추면 즉사급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전차전 열세를 역전하는 용도로도 좋습니다. 또, 팀원이 시야확보만 어떻게 지원해주면, 적진 깊숙히 배치된 판저베르퍼나 워킹슈투카를 몰래 암살할 수도 있어서, 쿨타임이 매우 길다는 단점만 보완하면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 하지만, 좁은 라인에 화력이 집중되는 다대다에선, 충각-로켓 콤보를 쓰기가 힘들어, 정면 힘싸움에서 밀리기 시작하면 답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전보다 SU-85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는 IL-2 로켓공습의 보병 살상력이 쓰레기라서, 적의 중화기나 곡사포를 잡아내기 어렵습니다. 상대가 중화기로 방어선 굳히면서 포격으로 야금야금 갉아먹기만 해도, 공수군 지휘관 혼자선 어떻게 해볼 수가 없을 정도... 이 때문에, 적의 중화기를 제거해 줄 카츄샤를 조합해 주는 것은 필수인데, 상대가 카츄샤 로켓이 닿지않는 후방에 곡사포를 건설하여 괴롭히기 시작하면 답이 없으니, 공수군 지휘관을 섣불리 선픽하면 안 됩니다. 팀원이 적의 곡사포를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지휘관이나 진영을 선택했을 때만, 공수군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요약하자면, 팀전에선 강점이 많이 죽어버리는 지휘관이며, 다대다로 갈수록 장점보다 단점이 크게 체감되므로, 생각없이 선픽해선 안되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신, 공수부대 집결지를 팀원 라인에 건설하여 도와줄 수 있고, 중립 두쉬카 드랍으로 팀원에게 강력한 중기관총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무기 투하를 팀원에게 제공하여 잉여탄약을 밀어줄 수 있어서, 공수군이 과연 탄약이 남을까? 어느정도 호흡을 맞춘 팀원을 서포트하기 좋습니다. 즉, 팀원과 손발이 잘 맞으면, 개인전만큼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강점을 발휘할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조심해서 선택합시다.

 

 

팀전 공수군 지휘관
장점 맥심보다 강력한 두쉬카 사용가능
대보병 능력이 강하고, 광역제압이 가능한 근위 공수부대 사용가능

소련에서 희소한 전진 충원, 퇴각거점, 광역치료 사용가능
팀원에게 두쉬카, 전진거점, 잉여탄약 제공 가능

IL-2 로켓공습으로 전차전 열세를 뒤집기 편함
IL-2 로켓공습으로 로켓차량 제거를 노려볼 수 있음
단점 개인전보다 초반 스킬을 활용하기 어려움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IL-2 로켓공습으로 보병이나 중화기를 제거하기 어려움
곡사포를 견제할 수단이 없음
기본 전차들만 사용 가능해서, 전차 스펙에서 불리함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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