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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지휘관]

[공략/소련] COH2 : 징집병 지원 전술 (Conscripts Support Tactics)

by 구호기사 2022.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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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V-1 중전차 (KV-1 Heavy Tank)

KV-1 중전차 (KV-1 Heavy Tank)   패시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1 중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KV-1 포스팅 참조)

 

 

3. 징집병 강습 전술 (Conscript Assault Tactics)

징집병 강습전술 (Conscript Assault Tactics)   패시브   2 CP

 

징집병의 추가무장인 강습 패키지(무장)와, 추가스킬인 엎드려!(스킬)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징집병 강습 패키지 (Conscript Assault Package)   60 탄약

 

징집병에게 4정의 PPSh-41를 제공합니다. (무장: PPSh x4, 모신나강 x2) 모든 무기슬롯이 필요하며, 다른 무장을 장착하거나,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했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7인 업글과 병용할 수 없어,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PPSh-41은 땅에 드랍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징집병 포스팅 참조)

 

엎드려! (Hit the Dirt!)    토글


징집병이 엎드려서 교전할 수 있습니다.

엎드린 중에는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피격율 16.7%의 보너스를 받고, 제압에 완전히 면역이 되며, 받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대신 명중률이 20% 감소합니다.

(자세한 성능은 소련군 징집병 포스팅 참조)

 

 

3. 보병 수리 키트 (Infantry Repair Kit)

보병 수리장비 (Infantry Repair Kit)   패시브   5 CP

 

징집병과 형벌부대로 손상된 건물, 차량, 다리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련군 징집병과 형벌부대 포스팅 참조)

 

 

4. 신속징집 (Rapid Conscription)

신속징집 (Rapid Conscription)   90탄약   5 CP

 

신속징집 적용 분대
사망시 징집병 소환 전투공병 분대
징집병 분대
형벌부대
정찰 저격수
M1910 맥심 분대
dshk 두쉬카 분대
PM-41 박격포 분대
HM-38 박격포 분대
파르티잔 분대
정치장교 분대
근위 소총병 분대
충격병 분대
생산시간 -25% 보너스 M1910 맥심 분대
ZIS-3 대전차포 분대
생산시간 -50% 보너스 M5 반궤도차량
T-70 경전차
SU-76M 돌격포
SU-85 구축전차
T-34/76 중형전차
카츄샤 로켓트럭
KV-1 중전차
충원시간 -50% 보너스 징집병 분대원
징집병 분대장
전투공병 분대원
형벌부대 분대원
대전차포 분대원
박격포 분대원
맥심 분대원
정치장교 분대원 (호위병 포함)

(파란색은 이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닛)

 

신속징집을 사용하면 60초동안 보병 위에 충원 아이콘이 뜨면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분대의 사망자가 6명을 넘어서면, 징집병 1분대를 소환 (최대 1분대)

- 특정 중화기의 생산시간이 25% 감소

- 특정 차량, 경전차, 전차의 생산시간이 50% 감소

- 특정 분대원의 충원시간이 50% 감소

 

초기버전에선 공짜 징집병을 2분대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서, 보병 수를 무섭게 불려나갈 수 있었지만, 여러 번 너프당하면서 1분대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몇몇 유닛들은 생산시간이나 충원속도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서, 급하게 유닛을 보충해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사망할 때 징집병을 제공해주는 효과와, 생산, 충원 보너스는 별개라는데 주의합시다. 예를들어 ZIS-3 대전차포 분대원은 아무리 죽어도 징집병을 제공하지 않지만, 생산, 충원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맥심과 ZIS-3는 생산시간이 단축되지만 PM-41 박격포는 같은 건물에서 생산하는 중화기인데도 단축되질 않습니다. 거기다, 충원시간 감소는 '분대원' 에 적용되므로, 같은 분대원을 공유하는 분대에만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M-42 대전차포는 ZIS-3 대전차포와 같은 분대원을 쓰기 때문에 충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지만, 두쉬카는 맥심과 별개의 분대원을 쓰기 때문에 충원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이 게임 코드가 얼마나 꼬여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80초인데 지속시간이 6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현재 버전 기준으로 정치장교는 사망해도 징집병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데이터상으로는 적용되게 되어 있지만, 게임에선 버그 때문인지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충원보너스는 정상 적용됩니다. 추가로, 위 표에 기재하지 않은 유닛들도 많은데, 대부분이 캠페인 전용 유닛들이라서 따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어터 오브 워 등을 플레이 할 때는 영향받는 유닛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Tip. 신속 징집의 공짜 징집병은 자살해도 적용됩니다. 화염병 던지고 그 안에 밀어넣읍시다. 그리고, 생산시간 보너스는 신속징집 지속시간 중에 생산을 해야 적용됩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60초로 줄어드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져서, 사용 타이밍을 잘 잡지 않으면 탄약만 버릴 수도 있으니 조심...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사용비용이 12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고, 해금 타이밍이 6CP에서 5CP로 빨라진 대신, 지원받는 공짜 징집병의 수가 최대 1분대로 줄어들었습니다. 추가로, 지속시간 동안, 특정 유닛들의 생산시간과 충원시간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5. 152mm 곡사포 포격 (152mm Artillery Strike)

152mm 곡사포 포격 (152mm Artillery Strike)   180 탄약   10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10 3 12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200 1000
(보정없음)
25 0.5~0.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8 2/4/6 1000
(보정없음)
100%/15%/5%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신 스킬.

특정한 목표 지점에 152mm 곡사포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12번의 152mm 곡사포 포격이 25범위 이내에 랜덤하게 착탄됩니다.

152mm 곡사포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소련에서 나름 희소한 직접포격 스킬인데, 대구경 곡사포를 쓰는 만큼 피해량과 관통력이 높아서, 전차나 중화기 본체에도 확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어떤 목표물에게도 효과적이지만, 12발의 포격이 완전히 랜덤하게 떨어지는게 문제... 포탄이 완전히 랜덤하게 착탄된다는 점과, 포격반경이 넓은 점, AOE 중원거리 피해보정이 좋지 않다는 점이 겹쳐지면서, 그야말로 복불복 포격이 되고 말았습니다. 깡뎀이 높기 때문에, 운이 좋으면 반경 내의 추축 유닛들을 전부 갈아버릴 때도 있지만, 운이 나쁘면 가만히 있는 적도 못 맞춰서, 달고나 포격으로 땅만 파기도 합니다... 1발이라도 정 중앙에 떨어졌으면 운빨이 덜 했을텐데, 아쉬운 부분...

그래도, 피해량이 높고 생산건물 피해 페널티도 없어서, 가끔씩 대박을 내기도 하니, 본인이 운이 좋다고 생각되면 노려 봅시다. 달고나 달인이라면 쓰지 맙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Tip. 152mm 곡사포 포격 스킬은 전차에게 명중시켜도 별다른 상태이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 개인전 운용 -

징집병 지원 지휘관은 징집병 운용에 특화된 지휘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콜인보병이 하나도 없어서, 징집이나 형벌같은 기본보병 만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하는데, 형벌보단 징집병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시작하자마자 연달아 징집병 4분대를 생산하는 4징집 빌드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 보병을 이용한 수리 스킬이 있으므로, 충분한 수의 징집병만 있으면 공병을 추가로 생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주어지는 전투공병에게 지뢰탐지기만 들려주면 공병을 생산할 필요가 없지만, 나중에 주력으로 쓸 KV-1이 체력돼지다 보니, 2공병을 굴리기도 합니다. KV-1 받는 피해 감소 돌려줘...

 

패치로 보병수리 스킬이 형벌부대에도 적용되게 변했지만, 이 지휘관으로 개인전에서 형벌빌드를 쓰긴 애매합니다. 형벌부대로 5CP 까지 버틴 뒤, 신속징집 으로 형벌을 죽여서 징집을 받는 특이한 운용도 가능하지만, 신속징집 해금 타이밍이 너무 느린데다, 개인전에선 신속징집으로 공짜 징집병을 받기가 어려워서, 예능의 영역을 넘지 못하는 편... 비슷한 이유로 4징집 대신 2~3징집+2맥심 or 2~3징집+2~3엔지 등의 특이한 조합으로 버티다 신속징집으로 4징집을 맞추는 것도 이론상 가능하지만, 지속시간 내에 공짜 징집병을 제공받지 못하면 게임이 꼬이기 때문에 도박성이 있습니다.

 

강습 패키지가 해금되면, 징집병을 무장하여 깜짝 기습을 노릴 수 있지만, 모든 징집병에게 강습 패키지를 장착시켜 주는 것은 시가전 외엔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부 징집병은 나중에 7인 징집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그대로 두고, 소수의 징집병에게만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는 것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좋기 때문... 만약, 확 트인 개활지 맵이라면, 강습 패키지는 포기하고 엎드려 스킬만 활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지휘관 무장인 징집병 강습 패키지는 대보병 무장이기 때문에, 빈약한 대전차 능력을 보완하기 위하여, 적절한 타이밍에 ZIS-3 대전차포를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보병전을 지원해 줄 미트초퍼나 T-70으로 급한 불을 끈 뒤, KV-1 양산체제를 갖추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정석... KV-1은 T-34/85보다도 비싸기 때문에 그만큼 등장 타이밍이 늦지만, 떡체력과 떡장갑 덕분에 추축의 4호전차를 확실하게 압도할 수 있습니다. KV-1 나오기 직전 타이밍이 가장 위험하니, 지뢰, 대전차 수류탄, ZIS-3 대전차포 등을 총동원해서 최대한 시간을 끌어줍시다.

 

전차전 타이밍은 당연하다시피 KV-1 위주로 게임을 풀어나가게 됩니다. 개인전에서 KV-1의 압박능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T-34나 SU-85를 따로 생산할 필요는 없지만, 인구 조절을 위하여 T-34/76을 섞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상대가 KV-1 에 대항하기 위해 대전차포를 왕창 뽑는다면 카츄샤를 섞어주는 게 좋은데, 패치로 KV-1의 인구요구치가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에, 조합을 짤 땐 남은 인구에 주의해야 합니다. 카츄샤가 없이 오프맵 포격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비용이 너무 비싸고 운빨이 심해서 한계가 있습니다. 개인전은 착탄시간 빠르고 값 싼 포격이 짱.

 

안타깝게도 지휘관 리뉴얼로 소이탄 포격이 152mm 곡사포 포격으로 바뀌었는데, 개인전에서의 대전차포 견제 능력은 소이탄 포격쪽이 훨씬 나았기 때문에, 전보다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152mm 곡사포 포격은 소련에서 희소한 직접포격 스킬인데다, 장갑이 튼튼한 전차와 중화기 본체에도 피해를 줄 수 있지만, 개인전에서 쓰기엔 지나치게 비싸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첫탄이 발사되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며, 착탄이 랜덤성이 강해서, 성능이 안정적이질 못합니다. 그래서, 개인전 기준으로 소이탄 대신 곡사포 포격을 준 것은 너프에 가깝지만, 아쉬운데로 쓸 수 밖에 없는 편...

 

요약하자면 원래부터 비주류 지휘관이었는데, 리뉴얼이 개악 수준인데다, 자잘한 간접너프가 중첩되면서, 개인전 기준으론 관짝에 한 발을 걸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력으로 쓰는 유닛이 전부 인구 너프를 당하는 바람에, 소련인데도 영국이나 서부군을 하는듯 한 인구압박을 체험하는 것도 문제... 그래도, 개인전에서 KV-1이 주는 압박감이 상당해서 기용할 가치가 있지만, KV-1을 쓰고 싶다면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이나 반격 지휘관이 훨씬 쓰기 편해서, 경쟁에서 밀려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전 징집병 지원 지휘관
장점 공병을 1분대만 유지해도 운용이 가능
다수의 보병들로 빠른 수리지원이 가능
엎드려와 강습패키지로 적의 중기관총에 대응하기 좋음
KV-1으로 중형전차 싸움에서 주도권을 잡기 좋음
신속징집으로 보병전 손해를 만회 가능
152mm 오프맵 포격으로 적 방어선 타격 가능

단점 징집병만으로 보병전을 치뤄야 하므로, 보병 스펙에서 불리함
형벌부대와 시너지가 별로 없음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인구관리가 대단히 빡빡함
개인전에서 신속징집의 공짜 징집병을 제공받기 어려움

I52mm 오프맵 포격은 개인전에서 너무 비싸고 운빨이 심함

 

 

- 팀전 운용법 -

징집병 지원 지휘관은 팀전에서도 비주류 지휘관이지만, 신속징집을 이용한 라인 유지력 하나 믿고 선택하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깡징집 자체가 팀전에서 힘을 쓰기 힘들어서, 4징집 빌드보단 맥심과 박격포를 빨리 조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속징집의 공짜 징집병이 맥심과 박격포 분대원이 죽을 때도 적용되므로(대전차포는 제외), 다수의 맥심으로 라인을 유지하면서 박격포 포격으로 적을 괴롭히다가, 상대가 중화기를 제거하기 위해 공세를 펼칠 때, 신속징집을 써서 징집병을 보충해주는 패턴이 나름 유효합니다. 늘어난 징집병들로 전멸한 중화기를 재노획하거나, 합류 스킬로 인원 보충을 해주고, M5 반궤도차량을 근처에 세워서, 충원속도 보너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면, 중화기로 방어선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3, 4:4 같은 대규모 팀전보단, 2:2같은 소규모 팀전에서만 쓰는 게 좋은데, 팀전에선 징집병에게 강습 패키지 업글해서 돌격하는 것보단, 7인 업글 후 샌드백과 엎드려를 이용하여 방어적인 운용을 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물론, 시야가 협소하여 접근전이 자주 일어나는 맵에서는 강습 패키지가 효율적이지만, 해금 타이밍이 늦으니 주의... 신속징집을 이용한 징집병 무한 불리기는, 신속징집의 공짜 징집병 수 너프와 징집병 인구요구치 너프로 효율이 매우 구려졌으니, 웬만하면 시도하지 맙시다.

 

KV-1은 저열한 관통력 때문에 전차전에는 큰 도움이 안되지만, 전차호를 썼을 때의 맷집이 우수하므로, 엎드려 스킬을 쓴 징집병들과 함께 탱커 역할을 수행하기 좋습니다. 즉, 신속징집으로 징집병들을 계속 보충해주면서, KV-1과 함께 시간을 끌어주는 동안, 중화기와 포병으로 더 많은 적을 갈아버리는 것이, 팀전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152mm 곡사포 포격도 개인전에선 너무 비싸고 착탄시간이 느려서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웠지만, 팀전에선 탄약도 빨리 모이고, 공습기와 달리 격추위험도 없으며, 착탄 범위도 적당히 넓어서, 대규모 전투가 자주 벌어지는 팀전에선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보면 팀전에서도 괜찮은 지휘관처럼 보이지만, 심각한 인구압박이 모든 장점을 잡아먹습니다. 징집병 지원 지휘관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유닛들(징집병, 맥심, KV-1)이 모조리 인구너프를 먹는 바람에, 조합을 갖췄을 때의 유닛 수가 이전보다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 현재는 전선을 유지할 징집병, 맥심, KV-1 에 최소한의 포병유닛만 조합해 줘도, 순식간에 인구 100이 가득 차게 됩니다. 이러다보니 인구 대비 성능비가 좋은 중화기에 의존할 수 밖에 없고, 이것도 운용병이 일부 사망했을 때, 일부러 충원하지 않는 식으로 인구관리를 해줘야 할 정도입니다. 스탈린은 서플라이 디팟을 더 건설하라!

 

요약하자면 개인전에선 KV-1 포텐셜 하나 믿고 가 볼만 하지만, 팀전에선 KV-1의 한계가 뚜렷하고, 이를 서포트 해 줄 유닛들도 인구압박 때문에 제대로 갖추기 힘들어, 다대다로 갈 수록 힘을 쓰지 못하는 지휘관이 되고 말았습니다. IS-2나 ISU-152 지휘관도 인구관리가 빡빡하지만, 이들은 KV-1보다 화력이나 범용성이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조합을 갖출 경우 KV-1을 쓰는 것보다 훨씬 탄탄한 조합을 짤 수 있습니다. 결국, 지속적인 인구너프 때문에, 주력 유닛의 낮은 화력을 보완하기 힘들어지면서, 팀전 기준으론 관짝에 들어가고 말았습니다...

 

 

팀전 징집병 지원 지휘관
장점 다수의 보병들로 빠른 수리지원이 가능
신속징집으로 보병전 손해를 만회 가능
KV-1으로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
152mm 오프맵 포격은 전차나 중화기 본체에도 피해를 줄 수 있음
단점 인구관리가 대단히 빡빡함
징집병만으로 보병전을 치뤄야 하므로, 보병 스펙에서 불리함
수리 리스크가 매우 큼

정찰스킬이 없어서 시야확보가 어려움
KV-1은 관통력이 낮아서 전차전에 불리
152mm 오프맵 포격은 운빨이 심함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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