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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지휘관]

[공략/독일] COH2 : 선봉돌파 교리 (Spearhead Doctrine)

by 구호기사 2022.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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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dKfz 250/7 자주박격포 (SdKfz 250/7 Mortar Half-track)

SdKfz 250/7 자주박격포 (SdKfz 250/7 Mortar Half-track)   200 인력  30 연료   2 CP

 

250/7 하노마크 자주박격포 1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250/7 자주박격포 포스팅 참조)

 

 

2. 기갑전술 (Panzer Tactician)

기갑전술 (Panzer Tactician)   패시브   2 CP

 

보유하고 있는 독일 국방군의 차량과 전차에, 30탄약으로 연막을 발사하는 기갑전술(Panzer Tactician) 스킬이 추가됩니다. 노획한 다른 진영의 차량이나 전차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갑전술을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연막탄을 투사하여 8초동안 연막으로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차량, 전차 포스팅 참조)

 

 

3. 고공정찰 (Reconnaissance Overflight)

고공정찰 (Reconnaissance Overflight)   60 탄약   4 CP

 

특정한 목표 지점에 슈투카 정찰기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녹색 (혹은 노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슈투카 정찰기가 나타나 반경 75범위 내를 선회하며 시야를 밝혀줍니다.

고공정찰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전장에 들어올 때는 시야가 전방을 향하며, 상공을 선회할 때는 시야가 측면을 향합니다.

- 선회할 때만 시야에 +6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은신탐지는 정찰기의 시야가 확보된 곳에서만 탐지합니다.

 

슈투카 정찰기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진입 50
선회 110
90도 90 175 50배

 

정찰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0 60 60 75

 

60초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부채꼴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부채꼴 시야가 이동되며, 시야 범위도 더 넓어집니다. 이 때문에 한 지역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정찰 성능이 매우 뛰어난 편...  조명탄과 달리 은신유닛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반대로, 대공유닛이 없다면, 조명탄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초기버전에선 다른 진영의 정찰기보다 고도가 높았는데, 패치로 비슷하게 낮아졌습니다. 고공정찰이라매... 그리고, 슈투카 정찰기만 주위 360도의 시야를 추가로 가지고 있었는데, 형평성 때문인지 주변시야가 삭제되어, 다른진영 정찰기와 동일한 시야를 가지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Tip. 선회할 때 맵 바깥으로 나가버리면 시야가 사라집니다. 가급적 맵 안 쪽만 돌 수 있는 위치에 소환합시다.

 

 

4.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 (Fragmentation Bomb)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 (Fragmentation Bomb)   180 탄약   10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JU-87 폭격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파쇄폭탄 7발을 투하하고 사라집니다. (투하 폭탄 갯수는 데이터에서 특정하기 힘들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기재하였습니다.)

파쇄폭탄 투하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공격이 진행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JU-87 슈투카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40
100
360
90
없음 275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3 - - -

 

JU-87 슈투카 폭격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은신탐지는 불가능하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범위 40까지는 360도의 전방향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상은 시야각 90에 길이 100의 부채꼴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폭격기보다 등장시간이 늦어서, 맵 가장자리라도 빠르게 투하하긴 힘들지만, 비행속도가 매우 빨라서 맵 중앙을 폭격할 때는 다른 폭격기보다 빠르게 투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목표 지점 살짝 앞에서 폭탄을 떨구는데, 떨구기 전에 격추당할 수도 있어서, 적 대공유닛 위를 가로질러 날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그래도, 한 번 투하하고 사라지므로, 공중에 오래 머무르는 공습기 보단 대공사격에 잘  버팁니다.

 

AB23 파쇄폭탄 (AB23 Fragment Bomb)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150 2.125 1 -

 

피해량 관통력 폭격딜레이 폭격횟수
기본 100
도탄 0
70
(보정없음)
0 7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0 2.5/5/7.5 70/43.75/17.5 100%/35%/5% 2

 

JU-87 슈투카는 총 7개의 AB23 파쇄폭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AB23 파쇄폭탄은 루프트바페에서 사용한 46kg의 파쇄폭탄으로, 관통력이 낮고 도탄피해가 없지만, 넓은 범위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명중된 목표의 유닛타입이 차량(Vehicle)이고, 파쇄폭탄이 도탄된 경우, 65%확률로 5초동안 승무원 충격 상태(무기사용 불가, 선회속도 -99.9%, 최고속도 -99.9%)에 빠지거나, 35% 확률로 5초동안 시야차단 상태(시야 0, 무기사용 불가)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주 용도는 보병과 중화기 살상용으로 쓰게 됩니다. 살상력이 눈에 보이는 데이터 이상으로 강력한데, 피아구분 없이 스치기만 해도 치명타 판정이 난 것 마냥 떼몰살 당합니다. (데이터에는 치명타 속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뭉쳐있는 보병이나 중화기 제거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팀킬 보정이 제대로 작동하질 않아서, 잘못 휘말리면 내 유닛이나 팀원 유닛도 똑같이 갈려나갑니다. 그래서, 아군이 폭격에 휘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치명타 있는거 같은데...;;

제한적으로 대전차용으로도 쓸 수 있는데, 관통하면 상태이상이 일어나질 않고, 도탄당해야 상태이상이 일어납니다. 관통력이 그리 높지 않아, 상태이상을 일으키는게 어렵지 않으므로, 적 전차에게 맞춰서 무력화한 뒤, 대천차 유닛으로 공격하여 킬각을 노려볼 수도 있는 편... 이것 역시 아군 전차가 휘말리면 상태이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격투하 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파쇄폭탄 데이터 분석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습니다.)

 

Tip. 파쇄폭탄을 투하하는 슈투카는, 다른 폭격기보다 비행높이가 낮아서, 투하 후 착탄시간이 빠릅니다.

 

 

5. 티거 전차 (Tiger Tank)

6호전차 티거 (Tiger PzKpfw VI)   640 인력  230 연료   11 CP

 

티거 중전차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전투태세 3단계 (Battle Phase 3) 업글이 필요합니다.

파괴되어서 재소환해야 할 경우엔,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티거 중전차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법 -

선봉돌파 지휘관은 강력한 티거 중전차와, 이를 서포트 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킬들로 구성된 지휘관입니다. 전차 생존기, 정찰스킬, 오프맵 공습스킬이 골고루 조합되어 있어서, 견실하게 운용하기 좋은 편... 특히, 대전차포에 대응하기 편해서, 상대가 티거를 저지하기 위해 대전차포 다수를 생산했을 때, 쉽게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축전차에 대응할만한 스킬은 부족해서, 이에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인보병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척탄, 혹은 3척탄 + 1기척 조합을 쓰게 되는데, 필요에 따라서 여기에 중화기나 저격수를 조합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주박격포가 일반 GrW 34 박격포와 인구가 같으면서도 성능이 더 좋기 때문에, 박격포가 필요한 상황에선 중화기 박격포 대신 자주박격포를 쓰는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수리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2공병을 운용하는게 편한데, 국방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추가공병은 너무 일찍 뽑지 말고 전차를 확보한 뒤에 생산합시다.

 

후반에 탄약이 많이 필요한 지휘관이라, 탄약이 필요한 화방 하노마크보단 222장갑차를 쓰는게 부담이 적습니다. 이 때쯤이면 자주박격포도 같이 해금되므로, 222 장갑차로 시야를 밝히고 자주박격포로 포격하는 조합도 가능합니다. 자주박격포는 상대가 진지를 짓거나 중화기를 지나치게 많이 뽑았을 때 유용하지만, 개인전에선 박격포 같은 포병을 너무 일찍 뽑으면 힘싸움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황을 잘 보고 불러내야 합니다. 거기다, 차량을 2대 이상 운용하면, 4호전차 타이밍이 너무 늦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 그래서, 박격포 지원이 아주 절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4호전차를 확보한 뒤에, 상황을 보고 자주박격포를 추가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4호전차 1대로 전선유지가 가능하면, 4호 후 곧바로 티거를 준비하는게 이상적이지만, 연합 고급전차가 등장해서 4호전차 1대만으로는 버티기 힘든 상황이면, 2대를 뽑거나 스터그를 추가해주는 식으로 전차를 더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든 티거를 확보했고, 연합이 비슷한 체급의 중전차를 운용하지 않는다면, 전차전의 주도권을 잡고 공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했다면, 정찰기로 적 대전차 유닛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필요하면 파쇄폭탄까지 떨어트릴 수 있어, 지휘관의 포텐셜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편... 문제는 그만큼 탄약이 빨려나가는터라, 스킬을 너무 남발하지 말고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고공정찰은 한 지점을 오래 밝혀주는 정찰 스킬인데, 개인전 기준으론 최상급 정찰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대공유닛을 뽑도록 강제하여 전차전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대공유닛을 뽑지 않는다면 오랜 시간 시야를 확보해 주므로, 탄약 대비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미국은 개인전에서 중위빌드나 쌍장교 빌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을 확보하기 어려워서, 대놓고 정찰해도 거의 격추되지 않습니다. 정찰기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유닛을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면 교전효율도 좋아지고, 파쇄폭탄으로 적 후방에 배치된 유닛을 노릴 수도 있으므로,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없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슈투카 파쇄폭탄은 뛰어난 성능의 보병 살상기로, 유도성능이 없지만 넓은 범위에 일렬로 보병들을 떼몰살 시킬 수 있어서,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대박을 낼 수 있습니다. 이 스킬 덕분에, 오스트빈트나 브룸베어같은 대보병 전차가 별로 필요하지 않는 편... 그래서, 선봉돌파 지휘관은 티거와 함께 쓸 유닛으로, 4호전차나 스터그 G형 같이 전차전이 가능한 전차를 조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판터는 인구때문에 좀...ㅠㅠ 일직선으로 날아와서 폭탄을 투하하므로, 맵 크기가 작은 개인전에선 맞출 기회가 많고, 일렬로 착탄되므로 적 보병의 퇴각경로를 노리고 쓰는 식으로 심리전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전차 상대로는 상태이상 외의 피해는 기대하기 어려운 편...

 

선봉돌파 지휘관은 대전차포 견제가 가장 쉬운 지휘관으로, 정찰기를 날려서 대전차포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필요하면 파쇄폭탄을 날려서 강제로 거치해제를 시키거나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거기다 기갑전술에 자주박격포까지 보유하고 있으므로, 대전차포 견제만큼은 국방군 지휘관중에서 가장 쉽습니다. 덕분에, 승기를 잡고 압박하는 상황에선 매우 강력하지만, 구축전차를 상대할 스킬은 없기 때문에, 불리한 상황에서 구축전차들에 압박당하면 공세를 펼치기 힘들어집니다. 그래도, 파쇄폭탄을 맞추면 Pak 40과 티거로 공격하여 킬각을 노려볼 순 있으므로, 구축전차에 대응할 방법이 아예 없진 않은것이 위안점... 기계화강습은 웁니다.

 

요약하자면, 멀티 메타 변화의 수혜를 가장 잘 받은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엔, 연합 구축전차의 가격이 저렴하고 국방군 박격포의 살상력이 절륜하여, 구축전차 견제는 어렵고 대전차포 견제는 쉬운 환경이었습니다. 그래서, 대전차포 잘 잡는 선봉돌파 지휘관보단, 구축전차를 잘 잡는 전격전술 지휘관쪽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속된 패치로 연합 구축전차들이 전부 귀하신 몸이 되어 개인전에선 1대 이상 보기 힘들어졌고, 박격포는 벳사거리와 살상력이 크게  너프당해 대전차포를 쉽게 잡기 힘든 환경이 되고 말았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 견제가 쉬운 선봉돌파 지휘관의 평가가 좋아지면서, 개인전에서 가장 선호되는 티거 지휘관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전 전격전술 지휘관
장점 기갑전술로 차량과 전차의 생존력이 좋음
중화기 박격포보다 성능이 우수한 자주박격포 사용가능
고공정찰로 오랜시간 시야를 확보하고,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음
슈투카 파쇄폭탄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살상할 수 있음
정찰스킬과 폭격스킬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공격목표를 포착하기 쉬움
뛰어난 성능의 티거로 전차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음
유일하게 티거가 기갑전술을 사용할 수 있음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 특수무장이 없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자주박격포는 연료가 필요해서 초반에 사용하기 부담스러움

 

 

- 팀전 운용법 -

선봉돌파 지휘관은 기갑유닛의 운용에 도움이 되는 연막, 정찰기, 오프맵 폭격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국방군 입장에서 희소가치가 있는 자주박격포도 보유하고 있어서, 팀전에서도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다만, 팀전은 개인전보다 구축전차의 등장빈도가 높아, 티거 중전차가 활약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상황을 잘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기갑전술을 제외하면 초반에 도움이 되는 유닛이나 스킬이 없기 때문에, 지휘관을 일찍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량을 운용하면서 연막이 절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전차 타이밍까지 기다린 뒤에 전황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은 편... 예를들어, 연합이 구축전차를 뽑지 않고 중형전차 위주로 운영하면 티거를 써먹기 좋아지고, 상대가 진지를 짓거나 중화기 스팸을 한다면 자주박격포를 써먹기 좋아지므로, 상대의 전술을 보고 선택해도 늦지 않습니다.

 

자주박격포는 개인전보다 사용하기 편합니다. 팀전은 방어선이 좁기 때문에, 중화기들로 방어선을 틀어막는 양상이 자주 벌어지는데, 이 때 박격포가 매우 유용하기 때문... 자주박격포는 거치나 해제가 필요없기 때문에, 필요한 곳으로 빠르게 달려가서 지원할 수 있어서, 공세를 펼칠때 따라가서 지원사격을 해 주기 편합니다. 거기다, 대포병 사격으로 일반 박격포를 압도할 수 있고, 소이탄 포격으로 진지나 방어시설도 쉽게 철거할 수 있어서, 로켓차량이나 자주포만 아니면 포격대결에서도 그리 밀리지 않습니다. 덤으로, 선봉돌파 지휘관은 고공정찰을 보유하고 있어 포격목표를 잡기 쉽고, 기갑전술로 위험할 때 탈출할 수도 있어서, 자주박격포의 성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티거를 포함하여 보병과 전차 조합이 준비되면, 방어보다 공격적으로 적을 압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거는 구축전차보다 사거리가 짧아서 접근해야 하는데, 기갑전술로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하기 쉽고, 자주박격포가 따라다니면서 필요할 때 연막을 투사할 수도 있어, 공세를 펼치는 부담이 적기 때문... 적에게 대공유닛이 없다면, 고공정찰로 적의 방어병력 위치를 파악하고 공격하는 것이 좋은데, 격추될 위험이 커서 자주 활용하기 어렵지만, 티거에게 위협이 되는 대전차포와 구축전차 위치를 미리 파악하면, 공세를 펼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파쇄폭탄은 유닛이 일렬로 밀집하기 쉬운 팀전에서 엄청난 대박을 내는 경우가 많아서, 집중적으로 노려볼 만 합니다. 하지만, 고공정찰과 파쇄폭탄 두 스킬 모두 격추위험이 있기 때문에, 상대의 대공유닛이 탄탄하게 준비되어 있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공정찰은 적 대공유닛이 준비되면 거의 써먹기 힘들지만, 파쇄폭탄은 대공유닛 머리 위를 가로지르지 않는 이상, 폭탄은 떨구고 죽으므로, 호출 위치와 타이밍을 잘 잡으면 대공유닛이 있어도 그럭저럭 밥값을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못 써먹을 정도로 연합 대공방어가 탄탄하다면, 여유탄약은 다른 탄약스킬에 투자합시다.

 

선봉돌파 지휘관의 약점은 구축전차 대처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팀전에선 개인전보다 구축전차의 등장빈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이 약점이 더 크게 와닿으므로, Pak 40같은 대전차포를 필수적으로 같이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봉돌파 지휘관 자력으로 구축전차들을 상대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팀원의 도움을 빌리는 것도 좋은데, 제일 좋은 것은 팀원이 중구축전차 지휘관을 선택했을 때 선봉돌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중구축전차는 연합 구축전차의 천적이고, 선봉돌파 지휘관은 중구축전차의 천적인 대전차포나 곡사포를 제거할 수 있어서,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기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버릴게 없는 균형잡힌 스킬셋과 기갑유닛 운용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 덕분에, 팀전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지휘관입니다. 특히, 독일 국방군에서 희소한 자주박격포를 사용할 수 있어서, 영국 진지를 상대하기 위한 보험용으로도 인기가 있는 편... 비슷하게 자주박격포를 사용하는 요새화지원 지휘관은, 지나치게 서포트에 특화되어 있어서, 혼자서 캐리하는 스타일인 선봉돌파 지휘관 쪽이 훨씬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원래 서포터는 딜러보다 인기가 없습니다. 하지만, 구축전차 대처법을 준비하지 않고 선택하면 고전하기 쉬우니, 적의 주력유닛과 팀원의 지휘관을 잘 살펴보고 선택합시다.

 

 

개인전 전격전술 지휘관
장점 기갑전술로 차량과 전차의 생존력이 좋음
성능이 우수하고 진지 철거능력이 뛰어난 자주박격포 사용가능
고공정찰로 오랜시간 시야를 확보하고,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음
슈투카 파쇄폭탄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살상할 수 있음
정찰스킬과 폭격스킬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곡사포 운용병을 제거할 수 있음
튼튼한 티거로 보병과 중형전차를 견제하기 쉬움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 특수무장이 없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고공정찰은 팀전에서 격추당할 위험이 매우 높음
파쇄폭탄은 맵이 크면 도착시간이 늦어지고, 격추당할 위험이 있음
구축전차를 견제할 수단이 부족함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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