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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지휘관]

[공략/독일] COH2 : 폭풍 교리 (Storm Doctrine)

by 구호기사 2022.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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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쓰던 '기습 지휘관'이란 번역은 의역이 너무 강해서, 직역에 가까운 '폭풍 지휘관'으로 수정하였습니다.)

 

 

1. 매복전술 (Ambush Training)

척탄병, 기갑척탄병, MG42 중기관총 분대에게 추가무장인 매복용 위장복 (Ambush Camouflage)이 해금됩니다.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에게 추가스킬인 전력질주(Sprint)가 해금됩니다.

 

매복용 위장복 (Ambush Camouflage)   20 탄약   1 CP

 

척탄병, 기갑척탄병, MG42 중기관총 분대(노획한 다른 중기관총도 가능)는, 추가무장인 매복용 위장복을 업글할 수 있습니다.

위장복을 업글한 유닛은, 전투하지 않는 상태에서 엄폐하거나 깊은 눈 위에서 위장상태로 적에게 보이지 않게 되고, 이 상태에서 적에게 공격하면 일정시간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동안에는 위장 상태가 풀립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기본적으로 위장복이 있어서, 이 업글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엽병 위장복은 움직여도 위장이 풀리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척탄병, 기갑척탄병, MG42 중기관총 포스팅 참조)

 

Tip. 밸런스 때문에 척탄병의 위장복은 다른 유닛보다 발각거리가 길게 설정되어 있으니 주의합시다.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엽병 지휘분대는 5초동안 이동속도가 2 증가하는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 중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지만, 이동 중에 공격을 할 수 없으므로, 사격하고 싶으면 정지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엽병 지휘분대 포스팅 참조)

 

Tip. 초기엔 저격수도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사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2. 연막탄 투하 (Smoke Bomb)

연막탄 투하 (Smoke Bombs)   40 탄약   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공습기 수 공습반경
0 5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슈투카 연막탄 투하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녹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JU-87 슈투카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연막탄 5발을 투하하고 사라집니다. (연막탄 갯수는 데이터에서 특정하기 힘들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기재하였습니다.)

연막탄 투하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서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투하합니다.

- 드래그 한 지역애만 투하하며, 유닛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JU-87 슈투카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40
100
360
90
없음 160 50배

 

공습기 등장시간 스킬 지속시간 비전투 체공시간 선회반경
0.125 - - -

 

JU-87 슈투카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은신탐지는 불가능하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범위 40까지는 360도의 전방향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상은 시야각 90에 길이 100의 부채꼴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폭격기보다 등장시간이 빨라서, 맵 가장자리에선 매우 빠르게 투하하지만, 비행속도가 평범해서 맵 중앙에 투하하면 다른 폭격기보다 느리니 주의...

목표 지점 살짝 앞에서 연막탄을 떨구는데, 떨구기 전에 격추당할 수도 있어서, 적 대공유닛 위를 가로질러 날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그래도, 한 번 투하하고 사라지므로, 공중에 오래 머무르는 공습기 보단 대공사격에 잘  버팁니다.

 

연막탄 (Smoke Bombs)

 

사거리 공격시간 최대 공격횟수 재공격시간
150 3 1 -

 

슈투카는 드래그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날아와 연막탄을 5개 투하합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일렬로 길게 떨어지는 것을 이용해, 적의 사선을 길게 차단하거나, 아군 유닛이 후진하거나 돌격할 때 이동경로를 따라 투하하는 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용도 저렴하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지점에도 사용할 수 있어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스킬...  해금 타이밍도 빠르고, 급할 땐 정찰용으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연막스킬 중에선 범용성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슈투카가 지나가는 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10~15초 정도로 상당히 짧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이 충분하면 연막을 남발할 수 있습니다.

 

Tip. 연막탄 투하 스킬을 정찰용으로 쓸 수 있지만, 시야를 짧은시간만 확보할 수 있으므로, 곡사포보다 급강하 폭격과의 궁합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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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 사용할 수 있게되어 엄청 쓸만해졌습니다.

 

 

3. 엽병 지휘분대 (Jaeger Command Squad)

엽병 지휘분대 (Jaeger Command Squad)   300 인력   2 CP

 

엽병 지휘분대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엽병 지휘분대 포스팅 참조)

 

 

4. leFH 18 곡사포 (leFH 18 Artillery)

leFH 18 곡사포 (leFH 18 Artillery)   패시브   8 CP

 

공병으로 leFH 18 105mm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본진구역이나 점령하지 않은 구역에는 건설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 국방군 leFH 18 곡사포 포스팅 참조)

 

 

5. 슈투카 급강하 폭격 (Stuka Bombing Strike)

슈투카 급강하 폭격 (Stuka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 - 8 1

 

JU-87D 슈투카로 시야가 밝혀진 위치에 500lb 폭탄을 떨어트립니다. 아이콘을 보면 공습 스킬로 보이지만, 비행기 없이 허공에 폭탄만 떨어지는 스킬... 이 때문에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아서, 공습스킬이라기 보단 오프맵 포격스킬에 가깝습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폭탄이 투하됩니다.

- 적에게 폭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비행하면서 폭탄을 떨구는 경우, 관성 때문에 폭탄이 위치가 크게 이동하기 때문에 오차가 심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슈투카는 고공에서 수직으로 낙하하면서 폭탄을 떨구는 급강하폭격을 사용했습니다. 이 경우, 투하한 폭탄이 관성의 영향을 적게 받아서 매우 정밀하게 타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 심리전용으로 슈투카에 사이렌을 달았기 때문에, 급강하 중에는 특유의 사이렌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는 대신, 슈투카의 급강하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립니다. 사이렌 소리가 가장 크게 들리는 위치가 폭탄이 떨어지는 위치라서, 당하는 쪽에선 화면을 움직여서 소리가 크게 들리는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이 때문에, 폭탄이 투하되어 착탄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당하는 입장에서는 피하기가 매우 힘든 스킬... 특히, 온갖 폭발음이 뒤 섞이는 난전 중에 사용하면, 알아차리는 시간이 늦어져서 피하기가 더욱 힘들어집니다.

폭탄은 8초 후에 투하되지만, 실질적으로 지면에 착탄되는 시간은 15초 정도 걸립니다.

 

슈투카 500lb 폭탄 (Stuka 500lb Bomb)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폭격범위 발사간격
400 1000
(보정없음)
5 -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15 3.75/7.5/11.25 1000
(보정없음)
100%/35%/8%

 

스킬 설명은 50kg 폭탄이라고 쓰여 있는데, 데이터는 500파운드(=약 230kg)폭탄이라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마 무게 250kg이었던 SC250 폭탄으로 추정... 급강하 폭격답게 범위 5 이내로 정밀하게 착탄되는데, 폭발범위는 15로 대단히 넓어서 반응이 늦으면 피하기 어렵습니다.

주 용도는 보병과 중화기 살상용으로 쓰게 됩니다. 보병은 스치기만 해도 치명타 판정이 나서 떼몰살 당하므로, 뭉쳐있는 보병이나 중화기 운용병 살상용으로 성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팀킬 보정이 거의 없어서, 잘못 휘말리면 내 유닛이나 팀원 유닛도 똑같이 갈려나가니 주의... 그래서, 아군이 폭격에 휘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사용하는게 좋고, 팀원에게도 핑을 찍어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목표를 확정 관통하기 때문에, 전차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전차는 기동력이 빨라서 소리를 듣고 피하기 쉬우므로, 상대가 알아차리기 힘든, 수리 중인 전차나 후방에 배치된 포병을 노리는게 좋고, 아니면 엔진이 파괴된 전차의 이동경로를 예상해서 쓰는 식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피해량은 높지만, 전차에 맞춰도 별다른 상태이상은 주지 않습니다.

거점깃발에 사용하면 거점을 중립화 할 수 있습니다. 승리거점이나 점령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연료, 탄약 거점을 중립화하는 식으로 괴롭힐 수 있지만, 중립화용으로만 쓰기엔 너무 비싸므로,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합시다.

중립건물도 잘 부수지만, 생산건물, 방어시설, 영국진지 상대로는 가성비가 별로 좋지 못하니, 건물이나 진지 부술 때는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영국진지가 구조물 보강 상태일때 맞추면, 피해량이 간지러운 수준이라, 탄약만 낭비하는 꼴입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격이 끝나는 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 정도입니다.

 

Tip. 슈투카 연막탄 투하 스킬에 시야가 있어서, 급강하 폭격을 적진 깊숙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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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정찰기 띄우고 슈투카 폭탄 떨어트리는게 CAS 지휘관의 주력 패턴이었던만큼 뼈아픈 변경점....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비용이 160탄약에서 200탄약으로 비싸지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대신, 데미지 원거리 보정이 5%에서 8%로 상승했다는게 위안점...

 

 

- 개인전 운용법 -

폭풍 지휘관은 엽병 지휘분대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이한 지휘관입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추축군 콜인 보병 중에서, 가성비와 범용성이 가장 좋기 때문에, 보유한 것 만으로도 개인전에서 쓸만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폭풍 지휘관의 스킬셋이 엽병대 지휘관과 비슷한데, 보병 추가무장과 저렴한 오프맵 포격을 보유한 엽병대 지휘관쪽이 개인전에서 쓰기 편해서, 상대적으로 잘 선택되지 않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엽병 지휘분대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보병의 숫자가 너무 많아지면 안되므로, 전투보병의 수를 3분대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3척탄 1MG 1공병을 기본으로 운용하다가 엽병 지휘분대를 섞어주는 것이 정석... 수리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2공병을 운용하는게 편하지만, 국방군 공병은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추가공병은 너무 일찍 뽑지 말고 전차를 확보한 뒤에 생산합시다. 참고로, 엽병 지휘분대가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기 때문에, 척탄병 대신 기갑척탄병을 주력보병으로 쓰는 변칙 빌드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MG42 2~3분대와 공병으로 전투태세 1단계까지 버티고, 기갑척탄병을 생산하여 CP를 모은 뒤에 엽병 지휘분대를 추가하는 식... 다만, 폭풍지휘관은 엽병 패키지를 쓸 수 없어서, 자주 사용하는 빌드는 아닙니다.

 

탄약에 여유가 생기면 척탄병, 기갑척탄병, 중기관총에 위장복을 장착시켜 주면 좋은데, 매복 후 기습하는 독특한 운용이 가능해지고, 상대가 아군유닛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워서 오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병들은 전력질주를 쓸 수 있어서, 거리를 조절하거나 수류탄을 피하는 등의 보병 운영에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보병들이 기본무장만 쓸 수 있기 때문에, 척탄병은 사격금지로 적을 끌어들이기 보단 최대 사거리에서 MG42로 긁어버리는게 낫고, 전력질주도 판저 파우스트 노릴 때가 아니면, 거리를 벌리는 용도로 쓰는게 무난합니다.

 

슈투카 연막탄 투하는 범용성이 뛰어난 스킬로, 해금 타이밍도 빠르고, 맵 가장자리에서 쓰면 투하 속도도 빠르며, 일렬로 길게 투하하기 때문에 적의 사선을 차단하거나, 내 유닛의 이동경로를 따라 투하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슈투카가 제한적으로 시야를 제공하므로, 간단하게 적의 유닛 배치를 파악하거나, 적 후방에 슈투카 급강하 폭격을 호출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초기엔, 슈투카 연막탄 투하 스킬이 개나소나 가지고 있어서 희소성이 없었지만, 지휘관들이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면서, 폭풍 지휘관만의 고유 스킬이 된 것도 강점... 맵 중앙에서 쓰면 착탄시간이 늦어지지만, 개인전 맵들은 크기가 작고 격추위험도 거의 없기 때문에, 단점이 거의 없는 최고의 연막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야전공군장교가 호출하는 슈투카 연막탄은 시야가 없어서, 성능이 약간 떨어집니다.)

 

leFH 18 곡사포는 개인전에서 효율이 떨어져서 잘 쓰질 않으며, 보통은 박격포나 판저베르퍼로 때우게 됩니다. 하지만, 박격포는 소련의 HM-38박격포나 미국의 경야포 같은 고급포병에 취약하고, 판저베르퍼는 화력집중이 힘들어서, 적 포병이나 중화기를 견제할 장거리 포병이 절실하다면, 곡사포를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엽병의 넓은 시야와 조명탄 덕분에 전선 시야를 확보하기 편해서, 전선을 포격할 때의 효율은 괜찮지만, 적진 깊숙히 정찰하는 스킬은 슈투카 연막밖에 없어서, 적 후방을 타격할 때의 효율은 떨어지니 참고합시다. 또, 곡사포를 사용한다면 인구관리가 빡빡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슈투카 급강하폭격은 상대를 노이로제에 걸리게 만들 수 있는 오프맵 포격 스킬로, 비용이 비싼 것을 제외하면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거치해제에 시간이 걸리는 중화기에 강하기 때문에, 폭풍 지휘관은 탄약만 충분하면 포병유닛이 없어도, 중화기를 견제하기 쉽습니다. 초기엔 국방군에서 많은 지휘관들이 가진 스킬이었지만, 지휘관 리뉴얼로 급강하폭격을 가진 지휘관이 드물어졌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생긴 것도 강점... 다른 하나는 고인급인 CAS 지휘관이니 선택지가 없습니다. 시야가 있는 곳에서만 쓸 수 있기 때문에, 엽병의 조명탄이나 슈투카 연막탄 투하로 시야를 확보하면서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목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예전에는 다른 지휘관 스킬들을 짜집기한 지휘관이라 인기가 매우 없었지만, 몇번의 리뉴얼을 거쳐서 성능과 개성을 둘 다 챙기게 된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특히, 기존에는 시야확보 스킬이 없어 곡사포와 슈투카 급강하 폭격을 활용하기 어려웠지만, 시야확보에 도움이 되는 엽병과 연막 투하 스킬이 추가되면서, 스킬간의 시너지도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리뉴얼 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지만, 개인전에서 쓰기엔 스킬셋이 비슷한 엽병대 지휘관쪽이 쓰기 편해서, 잘 선택되지 않는 것은 여전한 편... 예전처럼 성능이 나빠서 안 쓰는게 아니라, 개인전에서 너무 비슷한 스타일의 대세 지휘관이 있는 바람에 안 쓰는거라, 엽병대 지휘관이 없을 때 차선책으로 사용해볼만 합니다.

 

 

개인전 폭풍 지휘관
장점 전투보병과 중기관총은 위장복으로 매복 기습이 가능
대부분의 보병이 전력질주로 거리를 조절할 수 있음
다재다능하고, 훌륭한 가성비를 가진 엽병 지휘분대 사용가능
슈투카 연막탄 투하로 일렬로 길게 시야를 차단할 수 있음
엽병 지휘분대와 슈투카 연막탄 투하 스킬로 정찰보조 가능
필요하다면 leFH 18 곡사포로 포격지원 가능
슈투카 급강하폭격으로, 적의 중화기를 견제하기 쉬움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엽병 지휘분대는 1분대 제한이 있어서, 수를 늘릴 수 없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개인전에선 leFH 18 곡사포를 활용하기 어려움
슈투카 급강하폭격은 탄약소모가 크고, 개인전에선 피하기 쉬운 편임

 

 

- 팀전 운용법 -

폭풍 지휘관은 팀전에서 유용한 스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개인전보다 활용하기 편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먼 곳의 아군도 살릴 수 있는 슈투카 연막탄 투하, 개인전보다 중요도가 높은 곡사포, 신호탄 없이 전차든 보병이든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슈투카 급강하 폭격 덕분에, 팀전 포텐셜이 우수한 편... 덕분에, 리뉴얼 후 팀전 대세 지휘관 중 하나로 급부상하게 되었습니다.

 

팀전에선 개인전처럼 보병만 많이 뽑으면 적의 중화기 방어선에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병만으로 적 중화기 방어선 돌파가 가능한 맵이 아니라면, 이쪽도 중화기를 빨리 조합해서 초반 교전을 풀어나가는게 좋습니다. 폭풍 지휘관은 엽병 지휘분대가 시야가 넓고 조명탄을 쓸 수 있어서, 사거리가 긴 중화기를 운용하기가 편합니다. 다만, 엽병 지휘분대는 1분대 제한이라, 퇴각하면 전선 시야확보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퇴각동선이 너무 긴 맵이라면 충원유닛을 빨리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팀전은 개인전보다 중화기 비중이 높아지므로, 적 중화기의 사선을 쉽게 차단할 수 있는 슈투카 연막탄 투하 스킬이 매우 쓸만합니다. 비용이 저렴하고 해금타이밍도 매우 빠르며, 먼 곳의 아군이 공격받을 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편... 거기다, 제한적이나마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적진 깊숙히 슈투카 급강하 폭격을 쓰거나, 팀원의 오프맵 포격을 쓸 때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다대다 맵은 크기가 큰 편이라서, 맵 중앙에 사용하면 착탄 시간이 늦어지고, 적 대공유닛 위를 가로지르면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불러내는 위치에 주의하면서 사용합시다.

 

기갑 유닛의 경우, 운용이 도움이 되는 유틸성 스킬이 없고, 특별한 고유전차를 보유한 것도 아니라서, 정석 조합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즉, 4호전차 위주로 운용하면서 판터를 섞은 뒤, 상황에 따라 대보병 전차를 조합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곡사포를 쓸 예정이라면, 인구 많이 먹는 판터보단 다른 전차를 주력으로 씁시다) 기갑 유닛의 유틸성 스킬은 없지만, 엽병 지휘분대의 조명탄으로 전선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슈투카 연막탄 투하로 적 대전차포의 사선을 차단할 수 있으며, 적 중화기가 뭉쳐있는 곳에 곡사포와 슈투카 급강하 폭격으로 대박을 낼 수도 있어서, 전차를 공격적으로 운용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급강하 폭격이 탄약을 많이 먹기 때문에, 탄약수급에 신경써야 합니다.

 

폭풍지휘관은 수리속도만 보완하면, 기갑 유닛으로 힘싸움을 벌이기 어렵지 않지만, 필요하다면 기갑 대신 곡사포 중심으로 체제를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곡사포를 쓰기 위해선 CP를 모아야 하기 때문에, 교전을 소홀히 해선 안되는데, 판저베르퍼는 땅만 반반 유지하면서 시간만 끌어도 나오지만, 곡사포는 열심히 교전해야 해금할 수 있기 때문... 폭풍 지휘관에겐 적진 깊숙히 시야를 오래 확보할 수 있는 정찰스킬은 없지만, 엽병 지휘분대의 조명탄으로 전선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적 후방보단 전선을 타격하는게 편합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은 팀전에서도 쓸만한데, 팀전에선 좁은 전선에 중화기가 밀집되어 배치되는 경우가 많고, 온갖 사격음과 폭발음이 뒤섞이는 상황에선 슈투카 사이렌 소리를 알아차리는게 늦어지기 때문에, 개인전보다 대박을 낼 기회가 많습니다. 특히, 상대가 안전한 곳에 곡사포를 건설하더라도, 슈투카 연막탄 투하로 시야를 확보하고, 급강하 폭격으로 곡사포 운용병을 날려버릴 수 있어서, 자력으로 곡사포 견제하기 쉬운 편... 하지만, 급강하 폭격은 1번만 공격하므로, 중화기 운용병은 몰살시켜도 본체는 남는 경우가 많아서, 상대에게 확실한 손해를 입히고 싶으면, 추가적인 공격으로 본체까지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국진지 상대로는 비효율적이니, 맞 상대가 진지 위주로 운용한다면, 슈투카 급강하 폭격을 쓰지 말고, 곡사포로 파괴합시다.

 

요약하자면, 리뉴얼 후 팀전에서의 평가가 대단히 좋아진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슷한 스킬셋을 가진 엽병대 지휘관이 다대다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데, 폭풍 지휘관은 다대다로 갈수록 포텐셜이 나오는터라, 리뉴얼 후 팀전 대세 지휘관 중 하나가 되었을 정도... 특히, 국방군에서 곡사포를 보유한 지휘관 중, 자력으로 적 곡사포를 철거할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이라서, 곡사포 대결에서 우위를 점하고 싶을 때 선택할만 합니다. 다만, 곡사포 보유 지휘관들 중에서 수리속도가 가장 느리기 때문에, 기갑유닛을 주력으로 굴릴 땐, 공병들을 잘 키워서 느린 수리속도를 잘 보완합시다.

 

 

팀전 폭풍 지휘관
장점 전투보병과 중기관총은 위장복으로 매복 기습이 가능하고, 포격을 당할 위험을 줄일 수 있음
대부분의 보병이 전력질주로 거리를 조절할 수 있음
다재다능하고, 훌륭한 가성비를 가진 엽병 지휘분대 사용가능
슈투카 연막탄 투하로 시야를 차단하고, 아군유닛을 보호할 수 있음
정찰스킬은 없지만, 엽병 지휘분대의 시야와 조명탄, 슈투카의 시야로 정찰보조 가능
leFH 18 곡사포로 적 방어선이나 본진 타격 가능
슈투카 급강하폭격으로, 적의 중화기나 곡사포를 견제하기 쉬움
정찰스킬과 폭격스킬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적 곡사포 운용병을 제거하기 쉬움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엽병 지휘분대는 1분대 제한이 있어서, 수를 늘릴 수 없음
수리 보조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연막탄 투하는 맵이 크면 도착시간이 늦어지고, 격추당할 위험이 있음
기본 전차만 사용할 수 있고, 전차운용에 도움을 주는 유틸기가 부족함
leFH 18 곡사포는 운빨이 심하고 오프맵 포격에 취약

 

Tip.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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