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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지휘관]

[공략/미국] COH2 : 기갑중대 (Armor Company)

by 구호기사 2022.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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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습공병 (Assault Engineers)

강습공병 (Assault Engineers)   280 인력   0 CP

 

강습공병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강습공병 포스팅 참조)

 

 

2.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 (Elite Vehicle Crews Upgrade)

정예 승무원 업그레이드 (Elite Vehicle Crews Upgrade)   패시브   0 CP

 

기갑중대 지휘관이 생산한 차량과 전차에 탑승한 승무원에게, 정예 승무원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정예 승무원 분대에 톰슨 기관단총 2정 지급 (무기슬롯 변화없음)

- 정예 승무원이 받는 경험치 15% 증가

- 정예 승무원이 탑승한 차량이 받는 경험치 15% 증가

- 수리속도 0.5 상승 (1.6 → 2.1)

 

톰슨은 하차해야 사용할 수 있어서, 사용할 기회가 적지만, 받는 경험치 증가와 수리속도 상승이 꽤 쏠쏠합니다. '업그레이드' 라고 되어 있지만, 따로 업글할 필요는 없고, 자동적으로 적용되므로, 매우 쓸만한 편...

(자세한 성능은 미군 차량 승무원 포스팅 참조)

 

Tip. 중화기 운용병은 빈 차량을 노획할 수 없으므로, 적 중화기 옆에 하차하여, 정예 승무원의 톰슨으로 공격하면, 보병 살상력이 약한 전차로도 중화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실수로 제압당하면 망합니다.

 

 

3. M10 '울버린' 구축전차 (M10 'Wolverine' Tank Destroyer)

M10 '울버린' 구축전차 (M10 'Wolverine' Tank Destroyer)   300 인력  80 연료

 

3티어 대대지휘소(Battalion Command Post)에서 울버린 구축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울버린 포스팅 참조)

 

 

4. 105mm 불도저 셔먼 (105mm Bulldozer Sherman)

105mm 불도저 셔먼 (105mm Bulldozer Sherman)   380 인력  140 연료

 

105mm 불도저 셔먼을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3티어 대대지휘소(Battalion Command Post)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105mm 불도저 셔먼 포스팅 참조)

 

 

5. 240mm 곡사포 포격 (240mm Howitzer Barrage)

240mm 곡사포 포격 (240mm Howitzer Barrage)   200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10 첫번째 5
두번째 이후 10
7

 

특정한 목표 지점에 240mm 곡사포 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곡사포의 종류는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2차대전 중에 미국이 사용한 가장 큰 곡사포인 M1 240mm 곡사포로 추정됩니다. '블랙드래곤' 이란 별명이 있었는데, 화력이 뛰어났지만 너무 크고 무거워 운용이 힘들었기 때문에, 105mm나 155mm 보다 더 일찍 퇴역한 무기... 게임에선 유닛이 직접 등장하지 않고, 오프맵 포격으로만 발사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7번의 240mm 곡사포탄이 해당 위치에 발사됩니다.

240mm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240mm 곡사포 첫번째 포격 (Howitzer 240mm First Shot)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400
생산건물 300
1000
(보정없음)
1 -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10 3/6/10 1000
(보정없음)
100%/20%/15%

 

240mm 포격의 첫번째 포격은 신호탄이 떨어진 뒤 5초 후에 발사됩니다. (실제 착탄시간은 발사시간보다 1~2초 정도 늦을 수 있습니다.) 특유의 쐐애애액~ 하는 효과음이 특징...

첫 포격은 매우 정확하게 착탄되므로, 움직이지 못하는 목표물이나 신호탄을 못 본 상황이면, 확정적으로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위력이 강력하고, 모든 목표물을 확정 관통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중립건물을 한방에 날려버립니다. 치명타 판정이 없어서 폭발 끄트머리에 휘말린 보병은 살 수 있지만, 반경 가장 바깥쪽에도 피해량이 60점에 달하므로, 체력관리가 안 된 보병은 죽는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전차에겐 맞춰도 상태이상을 일으키진 않습니다.

치명타 판정이 없기 때문에, 아군 보병은 정타로 맞아도 간지러운 수준의 피해만 입습니다. (팀킬보정 2.5%라서, 아군보병은 정중앙에 맞아도 10점 피해) 그래서, 열심히 안 피해도 되지만, 추축군의 열차포하고 폭발효과가 같기 때문에, 아군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포격을 썼다는걸 알려줍시다.

 

240mm 곡사포 후속포격 (Howitzer 240mm)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320
생산건물 240
1000
(보정없음)
30 8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10 3/6/10 1000
(보정없음)
100%/20%/15%

 

첫번째 포격이 발사된 후 8초 후에 후속 포격이 8초 간격으로 발사되어, 총 7번의 포격(첫 포격 1번 + 후속포격 6번)이 떨어집니다.

240mm 곡사포의 후속포격은 첫번째 포격보다 정확도가 떨어져서, 범위 20 이내에 랜덤하게 착탄됩니다. 그래서, 피해량도 낮아서, 첫 포격보다 화력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적에게 피해를 주는 목적보단, 해당 구역에 적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적어도, 1분 정도는 범위 내에 적이 진입하기 힘들어지기 때문...

후속포격들도 치명타 판정이 없어서, 보병을 즉사시키지 못하지만, 반경 가장 바깥쪽에도 피해량이 48점에 달하므로, 살상력이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전차를 확정관통 하는 것도 동일합니다. 팀킬보정도 첫 포격과 동일...

포격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이 스킬을 잘 모르는 추축 유저가 포격이 끝난줄 알고 진입했다가, 후속타 맞아 대박을 내기도 합니다. 또, 서부군 트럭이나 요새화 된 방어시설을 처리할 때도, 오랜시간 수리를 방해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재사용시간이 180초로 상당히 깁니다. 포격 지속시간은 60초 정도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정도입니다.

 

Tip. 상대가 반드시 진입해야 하는 장소(목줄거점이나 본진에서 밖으로 나오는 통로 등)에 사용하여 시간을 끌어주면, 포격을 직접 맞추지 않아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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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발사횟수가 5회에서 7회로 늘어나고, 발사간격도 12초에서 8초로 짧아졌으며, 폭발범위도 9에서 10으로 넓어지게 된 것... 대신, 치명타 판정이 사라져, 스치기만해도 보병을 인수분해하진 못합니다. 치명타 판정이 없어진 대신인지, 원거리 피해보정이 5%에서 15%(피해량 48)로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250탄약에서 20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기갑중대 지휘관은 강습공병과, 정예 승무원, 그리고 지휘관 고유 전차들을 보유한, 기갑 특화 지휘관입니다. 기갑유닛 특화라지만, 깡스펙이 높은 전차가 아니라, 범용성이 떨어지는 특수 목적용 전차에 가까워서, 지휘관 고유전차만 써서는 안 됩니다. 미국 기본 전차와 적절히 조합하여, 상황에 맞는 전차를 쓰는게 중요한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강습공병은 근접화력이 강하고, 미국에 희소한 화염방사기와 범용 지뢰를 사용할 수 있어서, 소총병과 후방부대만 있을때보다 변수를 만들기 좋습니다. 하지만, 초근접 해야 제대로 화력이 나오는 유닛인데다, 대전차 스킬이 없기 때문에 스패밍은 금물...  그래서, 2소총병 + 1강습공병을 쓰면서 장교와 중화기를 조합해주는 빌드가 무난합니다. (극 시가전 맵이라면 1소총병 2강습공병을 쓰는 것도 가능) 기갑중대는 정예 승무원 덕분에 수리속도가 빠른데다, 강습공병도 수리를 도울 수 있어서, 후방부대는 처음에 주어진 1분대만 써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강습공병은 지뢰탐지기를 장착할 수 없으므로, 처음에 주어진 후방부대를 전멸시키지 말고 끝까지 잘 굴려야 합니다. 지탐셔틀

 

기갑중대는 개인전에서 중위생산 → 소대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빌드를 주로 사용하며, 대위 빌드나 쌍장교 빌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중위 빌드는 대위 빌드나 쌍장교 빌드보다 공세로 밀어붙이기 쉬운데다, 대전차포가 없는 약점을 울버린 구축전차로 보완할 수 있어, 리스크가 적기 때문... 주로, 스튜어트(+ 유틸카)를 이용하여 밀어붙이다가, 4호전차가 나올 때쯤에 울버린을 확보하여 저지하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울버린 스팸은 개인전에서 쓰기에 애매하기 때문에, 급한 불을 끄는 용도로 1대만 쓰는게 무난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2대 정도까진 굴려볼 수 있습니다.

 

정예 승무원은 자원소모 없이 패시브로 적용되는데다, 여러가지 보너스가 더 생겨서 매우 쓸만합니다. 화력이 강력한 톰슨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인원이 적고 충원비가 비싸기 때문에, 수리속도 보너스와 베테런시 보너스만 활용하는 게 무난한 편... 보병 살상력이 빈약한 울버린 승무원이라면 제한적으로 전투용으로 굴려볼 수 있는데, 적 중화기가 혼자 있다면 사격각 밖으로 접근하여, 하차한 뒤 톰슨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차했을때 제압당하거나, 사망자가 2명 이상 생기면 재탑승이 불가능해지므로, 고립된 중화기 상대로만 사용합시다.

 

울버린의 후속전차로 105mm 불도저 셔먼을 부르고 싶은 유혹이 빠지기 쉽지만, 개인전에선 일반 셔먼 위주로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불도저 셔먼의 105mm 주포로는 4호전차를 상대할 수 없어서, 여기저기 찌르고 다니는 4호전차에게 휘둘리기 쉽기 때문... 그래도, 어느정도 조합이 갖춰진 상태에선 1대 정도 불러볼만 한데, 튼튼해서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대전차포 운용병을 잘 잡아서 일반 셔먼만 쓰는 것보다 방어선을 돌파하기 쉬워지며,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어서, 방해되는 나무나 담장을 제거하기도 쉽습니다. 참고로, 강습공병도 엄폐물이나 중립건물을 소형폭약으로 철거할 수 있어서, 지형 컨트롤을 하기 편합니다.

 

240mm 곡사포 포격은 개인전에서 쓰기엔 너무 비싸고 맞추기 어렵지만, 시야만 확보하면 쏠 수 있기 때문에, 적 중화기를 견제하는 최소한의 역할은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혹은, 적이 중요한 거점을 점령하려 할 때 방해용으로 쓰거나, 적이 본진에서 나오는 입구가 좁다면, 진출을 지연시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사음이 매우 잘 들리는데다 착탄시간도 느려서, 개인전에서 제대로 맞추기 어려운 편... 그래서, 살상보단 지역 진입 방해용으로 사용합시다. 추축의 열차포 포격보다 위력이 약하지만, 포격이 끝날떄까지 1분 가까이 진입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지역 봉쇄용으로는 더 쓸만합니다. (대신, 재사용시간이 깁니다.)

 

기갑중대 지휘관을 사용할 때 가장 자주하는 실수는, 보병은 강습공병만 쓰고, 전차는 울버린과 105mm 불도저 셔먼만 쓰는 것입니다. 강습공병은 근접전에 강력한 보병이지만, 적에게 접근할 수단이 부족하여, 단독으로 운용하기 힘들고, 울버린과 105mm 불도저 셔먼 조합은, 판터에 둘 다 카운터 당하는 구조라서, 약점이 매우 큽니다. 그래서, 지휘관 유닛이라고 그것만 쓰지말고, 소총병과 장교같은 기본보병들과 셔먼과 잭슨같은 기본전차들을 같이 조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콧은 불도저 셔먼과 역할이 겹쳐서 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미국 기본전차를 쓰더라도 정예 승무원 효과로 차별화되는 강점이 있으니, 지휘관 전차만 쓰지말고, 기본전차를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요약하자면, 미국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강습공병과 중위빌드를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울버린 덕분에, 개인전에서도 쓸만합니다. 덕분에, 한 때 대세 지휘관으로도 활용되었지만, 강습공병의 전투력 너프, 시가전 맵들의 퇴출, 소총병으로 지뢰를 심을 수 있는 지휘관들 추가, 전차 소환조건의 변경 등으로, 현재는 대세픽에서 많이 밀려나고 말았습니다. 지뢰를 활용하고 싶으면 소총병 방어시설을 쓸 수 있는 지휘관을 선택하면 되고, 화염방사기를 쓰고 싶으면 소총병 중대를 선택하면 되며, 리스크 없이 중위 빌드를 쓰고 싶으면 공수중대를 선택하면 되기 때문에, 운용 난이도가 높은 기갑중대를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 그래도, 별로 남진 않았지만 시가전맵에서 강습공병은 여전히 강력하고, 울버린과 105mm 불도저 셔먼도 변수 창출용으로 가치를 가지고 있으니, 맵이 적절하면 써먹어 봅시다.

 

 

개인전 기갑중대 지휘관
장점 등장 타이밍이 빠르고, 근접 교전에 강력한 강습공병 사용가능
정예 승무원 덕에 차량과 전차의 베테런시가 잘 쌓이고, 상황에 따라 하차해서 전투 가능
강습공병과 정예 승무원을 수리에 같이 동원할 수 있어, 수리속도가 매우 빠름
저렴한 비용의 울버린으로, 추축의 중형전차를 견제할 수 있음
보병 살상력이 강하고, 무거운 장애물을 밀 수 있는 105mm 불도저 셔먼 사용가능
강습공병과 불도저 셔먼 덕에, 방해되는 장애물을 없애기 편함
240mm 곡사포 포격으로 해당구역에 적들의 진입을 막을 수 있음
단점 개활지에선 강습공병을 활용하기 어렵고, 차량에 취약함
소총병의 비중이 줄어들어, 적 전차의 엔진을 파괴할 수단이 부족해짐
정찰스킬이 없어서 지속적인 시야확보가 어려움
울버린은 잭슨보다 사거리가 짧고 관통력이 약해서, 튼튼한 전차에 취약함
105mm 불도저 셔먼으로 전차전을 수행하기 어려움
240mm 곡사포 포격은 착탄이 느려서 맞추기가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서의 기갑중대는 튼튼한 불도저 셔먼과 빠른 수리속도 덕분에, 힘싸움을 벌이기 좋습니다. 불도저 셔먼의 베테런시 포격스킬과 240mm 곡사포 덕분에, 고정시설물 철거도 잘 하는 편... 문제는 불도저 셔먼은 일반 셔먼보다 사거리가 짧고, 울버린도 잭슨보다 사거리가 짧아서, 최대사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는 팀전에선 고유전차만으로 운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팀전에서도 지휘관 전차만 쓰지말고, 기본 전차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습공병은 등장 타이밍이 빠르기 때문에, 중요한 자원거점을 두고 싸우는 극초반 교전에서 소총병만 쓰는 것보다 유리합니다. 팀전에선 자원거점 하나만 더 먹어도, 팀원 전체의 자원수급량이 늘어나므로, 거점을 하나라도 더 먹는게 훨씬 의미가 크기 때문... 하지만, 시가전이 아니라면, 강습공병의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에 절대로 스팸해서는 안되고, 소총병과 중화기 위주로 조합을 갖추는게 좋습니다. 강습공병은 전투에 동원하기 힘든 상황이라도, 수리, 지뢰매설, 장애물 제거 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꾸준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전에선 중위 빌드가 대세지만, 팀전에선 대위 빌드가 더 많이 활용됩니다. 팀전에선 대전차포와 대공유닛이 꼭 필요해지는 경우도 많고, 나중에 기갑유닛을 양산할 때, 대위로 생산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꽤 도움이 되기 때문... 그래서, 대위생산 → 중대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빌드가 많이 쓰이지만, 기갑중대 지휘관은 울버린을 빠른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으므로, 팀전에서도 중위빌드를 쓸 수 있습니다. 유틸카와 스튜어트로 상대를 압박하여 거점을 하나라도 더 뺏으면, 팀 전체의 격차를 벌릴 수 있고, 정찰유닛이 없는 기갑중대에 중위테크 차량의 시야가 쏠쏠하므로, 공세적인 운영을 좋아한다면 중위를 생산합시다. 다만, 추축이 판터를 모으기 시작하면 울버린과 잭슨만으로 상대하기 힘들어지니, 상황에 따라선 뒤늦게라도 대위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240mm 곡사포 포격은 개인전보다 활용하기 좋은데, 특히 벙커, 자원저장소, 서부군 트럭 등이 옹기종기 모인 곳에 날려주면 쏠쏠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추축 입장에선 포격이 끝나기 전까지 수리를 할 수가 없어, 고정 시설물을 쉽게 철거할 수 있고, 팀원에겐 피해가 매우 적게 들어가서 난전중에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거기다, 미국은 지휘관 상관없이 소령으로 정찰기를 날릴 수 있고, 240mm 곡사포의 첫 포격은 매우 정확하게 착탄되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추축의 곡사포나 Pak43을 손쉽게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곡사포 견제용으로 쓸만하지만, 후속포격의 산탄도가 넓어서, 중화기 본체 철거는 약간 운빨에 좌우되는게 단점입니다.

 

팀전에서 기갑중대는 다음 세가지 정도로 방향성을 잡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불도저 셔먼을 이용하여 정면 힘싸움을 하는 것으로, 불도저 셔먼은 보병과 중화기만 갉아먹고, 대전차포와 구축전차로 추축 전차를 상대하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는 것입니다. 불도저 셔먼이 입는 피해보다 더 많은 피해를 주기 위해, 다수의 대전차포를 같이 운용하는게 효율적이고, 경야포가 있는게 편하므로, 대위 빌드로 운용하는 것이 무난한 편... 기갑중대는 수리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불도저 셔먼으로 갉아먹고 빠져서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여 파상공세를 펼치면, 꾸준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상대도 수리보조스킬이 있어서 복구가 빠르거나, 중구축전차같이 대전차 화력이 절륜한 유닛이 있다면, 이런 정면 힘싸움이 힘들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둘째로 다수의 울버린을 활용하여 기습적으로 적의 비싼 유닛을 짤라먹는 방법입니다. 주로 상대가 로켓차량 스팸을 하거나 중구축전차나 중전차를 호위없이 운용할 때 노려볼 수 있는데, 울버린의 가격이 매우 저렴해서 로켓차량과 1:1로 바꿔도 이득을 볼 수 있고, 잭슨보다 기동력이 빨라 적 중전차나 중구축전차의 퇴각로를 틀어막고 포위하기 편해서, 상황이 적절하면 기습적인 포위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우회로가 충분한 개활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병목현상이 잘 일어나는 협소한 맵에선, 울버린이 자기들끼리 끼여서 각개격파 당하는 최악의 상황도 벌어질 수 있으니, 맵을 잘 살펴보고 사용합시다.

 

셋째로, 지휘관 고유전차는 포기하고, 잭슨과 스콧 위주로 운용하는 방법입니다. 중구축전차가 떴는데 우회로가 없어 기습이 힘들 것 같으면, 차라리 정면대결을 피하고 스콧의 중거리 포격으로 출혈을 강요하는게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스콧은 장애물을 끼고 포격하면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고, 기갑중대의 정예승무원 효과로 성장과 수리속도가 빨라, 불도저 셔먼을 활용하기 힘든 상황에서 대체제로 쓸만합니다. 다만, 기갑중대는 중위테크 차량이나 소령 외엔 시야가 넓은 유닛이 없어 포격목표를 잡기가 어렵고, 적 전차들이 덮칠 때 쫓아낼만한 스킬도 없으므로, 시야확보와 대전차 저지에 신경써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불도저 셔먼의 탱킹능력이 뛰어나고, 수리속도가 미국 지휘관들 중에서 가장 빨라서, 정면 힘싸움과 파상공세용으로 쓰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여기에 소령 정찰기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240mm 포격 덕분에, 떡진지를 박살내거나 후방 깊숙히 지어진 곡사포를 철거하기도 편한 편... 문제는 정면 힘싸움용 맵에서는 높은 확률로 추축 중전차와 중구축전차가 등장하는데, 우회로가 없으면 기갑중대 혼자선 이들을 상대하기 매우 힘들어, 상황에 따라선 불도저 셔먼을 포기하고 조합을 바꾸는게 중요합니다. 카운터를 당하기 쉬운만큼, 적 지휘관을 어느정도 파악했거나, 팀원이 기갑중대의 약점을 잘 보완해줄 수 있는 지휘관일 때 선택합시다.

 

 

팀전 기갑중대 지휘관
장점 등장 타이밍이 빠르고, 근접 교전에 강력한 강습공병 사용가능
정예 승무원 덕에 차량과 전차의 베테런시가 잘 쌓임
강습공병과 정예 승무원을 수리에 같이 동원할 수 있어, 수리속도가 매우 빠름
저렴한 비용의 울버린으로, 숫적우위를 점하거나 로켓차량 암살을 노려볼 수 있음
보병 살상력이 강한 105mm 불도저 셔먼으로 제한적인 탱킹이 가능
강습공병과 불도저 셔먼 덕에, 방해되는 장애물을 없애기 편함
240mm 곡사포 포격으로 방어시설이나 곡사포를 철거하기 편함
단점 다대다에선 강습공병을 전투용으로 쓰기 어려워짐
소총병의 비중이 줄어들어, 적 전차의 엔진을 파괴할 수단이 부족해짐
정찰스킬이 없어서 지속적인 시야확보가 어려움
울버린은 잭슨보다 사거리가 짧고 관통력이 약해서, 정면대결에 약함
105mm 불도저 셔먼은 중전차와 중구축전차에 취약함
240mm 곡사포 포격은 착탄이 느려서 맞추기가 어려움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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