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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지휘관]

[공략/미국] COH2 : 소총병 중대 (Rifle Company)

by 구호기사 2022.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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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4A3E8 셔먼 '이지에잇 (M4A3E8 Sherman 'Easy Eight')

M4A3E8 셔먼 '이지에잇 (M4A3E8 Sherman 'Easy Eight')   380 인력  140 연료   0 CP

 

대대 지휘소에서 M4A3E8 셔먼 이지에잇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미군 셔먼 이지에잇 포스팅 참조)

 

 

2. 소총병 방어시설 건설 (Riflemen Defensive Structures)

소총병 방어시설 건설 (Riflemen Defensive Structures)   0 CP

 

소총병이 전투진지, 샌드백을 건설하고, M5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 (Fighting Position)   125 인력

 

소총병으로 전투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 안에 봅병을 배치하여 엄폐효과를 받거나, 후방부대을 배치하여 총류탄을 쓸 수 있고, 거치 중기관총을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미군 전투진지 포스팅 참조)

 

샌드백 (Sandbags)   무료

 

소총병은 보병에게 완전엄폐 효과를 주는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소총병 포스팅 참조)

 

M5 지뢰 (M5 Mine)   30 탄약

 

소총병은 보병을 살상하거나, 차량과 전차의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는 M5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강습공병의 M5 지뢰보다 매설시간이 오래 걸리니 주의...

(자세한 내용은 미군 소총병 포스팅 참조)

 

 

3. 고급 보병장비 (Advanced Infantry Equipment)

고급 보병장비 (Advanced Infantry Equipment)   패시브   0 CP

 

후방부대와 소총병에게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생겨납니다.

 

후방부대 - 추가무장으로 화염방사기를 업글가능

소총병 - 추가스킬로 조명탄과 분격스킬을 사용가능

 

M2 화염방사기 (Riflemen Flamethrowers)   60 탄약

 

후방부대는 1개의 M2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M2 화염방사기 업그레이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M2 화염방사기 1정 장착

- 무기슬롯 1개 필요 (무기슬롯 여유가 없으면 업글 불가)

- 피격율 10% 보너스

- 장애물 제거도구와 같이 장착 불가

-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노획하면 장착 불가

 

(자세한 내용은 미군 후방부대 포스팅 참조)

 

 

조명탄 (Flares)   35 탄약

 

소총병은 조명탄을 발사하여, 일정시간 조명탄 주변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위해선 소대나 중대를 해금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소총병 포스팅 참조)

 

 

분격하라! (Fire Up!)   15 탄약

 

소총병은 10초동안 전력질주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진영의 전력질주 스킬보다 속도 보너스가 살짝 낮은 편...

사용하기 위해선 소대나 중대를 해금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소총병 포스팅 참조)

 

 

4. M3 반궤도차량 (M3 Half-track)

M3 반궤도차량 (M3 Half-track)   200 인력  30 연료

 

병영에서 M3 반궤도차량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소령 생산조건을 맞춰야(중위 + 차량해금 or 대위 + 차량해금 or 중위 + 대위) 생산이 해금됩니다.

(자세한 성능은 미군 M3 반궤도차량 포스팅 참조)

 

 

5. 백린연막 포격 (White Phosphorous Smoke Barrage)

백린연막 포격 (White Phosphorous Smoke Barrage)   110 탄약   6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10 포격지정 부터 5 10

 

특정한 목표 지점에 백린연막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총 10번의 백린연막 포격이 해당 위치에 발사됩니다.

백린연막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폭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다른 대부분의 포격은 신호탄 지속시간이 끝난 뒤에 포격 딜레이가 시작되는데, 백린연막은 사용 즉시 포격 딜레이가 시작되어 발사시간이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호탄 지속시간이 10초지만, 백린탄은 이미 5초에 발사되었으므로, 신호탄이 사라지기 전에 초탄이 착탄됩니다. (대략 8~9초 정도에 초탄 착탄)

 

 

포격효과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3
도탄 0
35
(보정없음)
20 0.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8 2/4/6 21.26/23.63/26.25 100%/62.5%/15%

 

백린탄은 폭발범위가 넓지만, 피해량은 미미한 편으로, 폭발 자체로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그래도, 딸피 보병 정도는 처리가 가능하므로, 아예 살상력이 없진 않은 편... 차량은 대부분 관통이 가능하지만, 피해량이 낮아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참고로, 경야포로 발사하는 백린탄보다 피해량이 매우 낮지만, 넓은 범위를 빠르게 타격할 수 있어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백린피해

지속피해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0.75 0.2 19 1 6

 

백린탄이 폭발한 후, 해당 위치에 19초동안 백린연막이 형성됩니다. 백린 연막은 바닥에 불이 붙고, 보병이 연막에 닿으면 몸에 연기가 들러붙는 연출이 있어 일반 연막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백린연막은 일반 연막과 같이 시야를 차단하고, 보병은 이동속도가 -2 늦어지며, 0.2초마다 0.75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단, 체력이 최소치까지 줄어들지만 백린 연막만으로는 사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백린 연막 안에 들어간 차량이나 전차는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됩니다.

넓은 범위에 동시다발적으로 백린 연막을 형성하므로, 효과적으로 적의 공세를 저지할 수 있습니다. 보병들이 휘말리면 체력이 거덜나기 때문에, 전투를 할 수 없는 수준이 되며, 전차들도 연막안에선 공격을 할 수 없어, 연막에서 벗어날때까지 일방적으로 맞게 됩니다. 백린에 영향받은 보병은 체력이 1까지 줄어들지만 죽진 않으므로, 다른 공격수단으로 숨통을 끊어주면 좋습니다.

팀킬 보정이 거의 없어서, 아군 보병 체력도 거덜내고, 아군 전차에게도 무기 사용불가 페널티를 주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연막 지속시간까지 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Tip. 백린연막의 이동속도 페널티는 퇴각할 때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퇴각하는 적 보병에게 백린 연막을 맞추면 전멸시키기 쉬워집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30탄약에서 11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소총병 중대는 초기엔 정예 소총병을 소환하는 지휘관이었지만, 여러 번의 리뉴얼을 거쳐서 소총병과 후방부대를 강화하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추가로, M4A3 셔먼보다 전차전에 강한 이지에잇 셔먼도 사용할 수 있어서, 보병과 중형전차 운영이 중요한 개인전에서 각광받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지휘관들 중에서 유일하게 콜인보병이나 M1919A6 같은 고유 무장이 없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BAR 소총병(+화방 후방부대)로 운영해야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소총병 중대는 콜인보병이 없기 때문에, 소총병을 주력으로 써야 합니다. 그래서, 3 소총병 생산 후 장교와 중화기를 조합해주는 빌드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소총병이 샌드백, 전투진지, 지뢰를 건설할 수 있는데, 샌드백을 주요 교전지역에 건설해 두면 쏠쏠하게 도움이 되고, 지뢰를 여기저기 매설해 두면, 미국 상대로 지뢰탐지기를 업글하지 않는 날로 먹으려는 독일 국방군의 허를 찌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로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화방을 업글하면 지뢰탐지가 안되므로, 후방부대를 하나 더 생산해줘야 합니다. 지뢰탐지기를 든 후방부대는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너무 일찍 생산하지 말고, 차량이나 경전차를 확보한 타이밍에 생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텔러밟고 울부짖기 전에 생산합시다.

 

소총병 중대는 개인전에서 중위생산 → 소대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빌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중위 빌드는 대위 빌드나 쌍장교 빌드보다 공세로 밀어붙이기 쉽고, 정찰스킬이 없는 약점을 소대 지휘소의 차량들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차량과 경전차로 이득을 보더라도, 4호전차가 먼저 나와서 날뛰기 시작하면 답이 없으니, 상황에 따라 늦게라도 대위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연료를 아끼기 위해 중위를 쓰지 않고, 대위 + 대공트럭 조합으로 운용할 수도 있지만, 중위 + 스튜어트 조합보다 경전차 타이밍에 이득을 보기 힘들어, 연료 아끼는 목적이 아니면 잘 쓰지 않습니다.

 

M3 반궤도차량은 수송과 충원, 치료용으로 사용되는 차량인데, 개인전에선 충원 차량을 거의 쓰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는 생산하지 않습니다. M3 반궤도차량에 화방 후방부대를 태워서 급습하는 깜짝전술도 가능하지만, M3의 장갑이 미덥지 못해 222 장갑차 등에게 쉽게 추격당하므로, 예능이 가깝습니다. 굳이 쓰려면, 스튜어트로 추축 차량과 경전차를 억제한 뒤에, M3을 생산하는 것이 나은 편... 그래도, 전투용으로는 한계가 있고, 스튜어트에 M3까지 쓰면 전차 타이밍이 너무 늦어지므로, 충원과 치료가 필요하면 본진으로 퇴각하여 엠뷸런스를 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지휘관 고유전차로 이지에잇이 있기 때문에, 첫 전차로 이지에잇을 뽑아야 할 것 같지만, 이지에잇의 보병 살상력이 미덥지 못하고 M4A3 셔먼보다 30연료 비싸기 때문에, M4A3 셔먼을 첫 전차로 생산하여 급한 불을 끄고 이지에잇을 추가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소총병 중대는 정예보병이 없어 추축 정예보병을 상대하기 어려우므로, 첫 전차로 보병을 잘 잡는 M4A3 셔먼을 확보하여 보병을 지원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  이후, 이지에잇을 생산하면 승무원을 교체하여 포격집중 모드를 빨리 활성화해주는게 좋은데, 포격집중 모드에선 4호전차와 스터그를 쉽게 압도할 수 있고, 숫적으로 우세하면 판터와도 비벼볼 수 있으므로, 0벳으로 굴리는 것보다 훨씬 쓸만합니다. 반대로 0벳부터 키우면 제 성능을 내기 힘드니 주의...

 

백린포격은 착탄시간이 빠르고, 범위 내의 보병과 중화기를 모조리 쫓아낼 수 있으며, 시야를 차단하고 전차의 공격을 방해하므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소총병 중대는 보병들을 화염방사기와 BAR로 무장시키고, 수류탄과 연막총류탄에, 조명탄과 전력질주까지 탄약이 들어가며, 셔먼과 이지에잇을 생산할 때마다 상부기관총이나 전차장까지 업글해야 하므로, 만성적으로 탄약이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백린포격 비용이 저렴한데도 쓰기가 부담스러운 편... 결정적인 순간에 백린포격을 쓸 수 있도록 탄약관리를 잘 합시다.

 

소총병 중대 지휘관은 콜인보병이 없기 때문에, 잘 키운 소총병이 전멸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다른 미국 지휘관은 소총병이 전멸하면 레인저나 공수부대같은 정예보병으로 대체하거나, 항로선도대, 기갑소총병, 강습공병같이 탄약 가성비가 좋은 보병으로 대체하거나, 장거리 교전능력이 우수한 M1919A6을 들려줘서, 약한 0~1벳 타이밍을 넘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총병 중대는 0벳 전투력이 좋지않은 소총병에게 장거리 화력이 좋지 않은 BAR를 들려줘서 처음부터 키워야 하므로, 다른 지휘관들보다 훨씬 타격이 큽니다. 소총병 중대가 망하는 패턴 대부분이, 잘 키운 소총병이 전멸당하는 것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른 무엇보다도 잘 키운 소총병이 전멸하지 않도록 조심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망하는 패턴 다른 하나는 이지에잇만 스팸하다, 대전차포 스팸을 못 막아서 망하는 겁니다.

 

요약하자면, BAR 소총병의 잠재력을 극한으로 끌어낼 수 있고, 전투에 도움이 안되는 후방부대도 유의미한 전투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 보병전이 중요한 개인전에서 써먹기 좋습니다. 여기에, 중형전차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이지에잇도 후반 전차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줍니다. 하지만, 보병 전멸 리스크가 미국 지휘관들 중에서 가장 높고, 추축 보병의 베테런시를 못 따라잡으면, 전차 지원없이 보병전을 이기기 힘든 태생적 약점이 있어서, 운용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즉, 미국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소총병 운영에 숙달되어야 제 성능을 뽑아낼 수 있으므로, 미국 운영에 익숙해지면 선택합시다.

 

 

개인전 소총병 중대 지휘관
장점 소총병으로 샌드백, 전투진지, 지뢰를 사용할 수 있음
소총병으로 조명탄과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음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음

필요하다면 충원과 치료를 지원해주는 M3 반궤도차량 생산가능
튼튼하고 중형전차 상대로 강력한 이지에잇 생산가능
넓은 범위에 시야를 차단하고, 보병에게 피해를 주는 백린연막 포격 사용가능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특별한 콜인보병이 없음
보병들의 추가스킬과 무장 때문에 막대한 탄약이 소모됨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추가 후방부대를 생산해야함
개인전에선 M3 반궤도차량 같은 충원유닛의 활용도가 낮음
이지에잇은 가격이 비싸서 모으는 속도가 느리고, 보병을 잘 잡지 못함
백린연막 포격은 보병의 체력을 줄일 수 있어도 잡아내기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소총병 중대는 M4A3 셔먼보다 튼튼하고 전차 상대로 강력한 이지에잇 셔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팀전에서 이지에잇 하나 바라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지에잇은 단독으로 운용하기 힘든 전차이기 때문에, 유닛을 적절하게 조합해주지 않으면 제 성능이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조합을 확실히 갖추었을 땐, 이지에잇의 튼튼한 탱킹능력과 전차 저지능력이 빛을 발하므로, 팀전에선 안정적인 조합을 갖추는데 주력합시다.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장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기 때문에, 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살상력이 떨어지는 BAR 소총병만으로 보병전을 압도하기가 어렵습니다. 화방 후방부대도 가까이 접근해야 화력이 나오므로, 개활지에서 보병전을 이기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 편...  그렇다고, 시가지 맵에서 선택하면, 보병전은 편해도, 이지에잇을 활용하기 어려워지므로, 보병전을 수행하기 편하면서도, 이지에잇 운영에 방해되지 않는 맵(장애물이 많아서 중근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지만, 전차로 장애물을 밀어서 평지로 만들기 쉬운 맵)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전에선 중위 빌드가 대세지만, 팀전에선 대위 빌드가 더 많이 활용됩니다. 팀전에선 대전차포와 대공유닛이 꼭 필요해지는 경우도 많고, 나중에 기갑유닛을 양산할 때, 대위로 생산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꽤 도움이 되기 때문... 그래서, 대위생산 → 중대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빌드가 많이 쓰이며, 부족한 제압유닛은 대공트럭과 전투진지로 메꾸면 됩니다. 팀전에서도 중위빌드를 선택하여 공세로 밀어붙일 수 있지만, 다대다에선 중위빌드가 한계가 있으니, 소규모 팀전에서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이지에잇이 나올 때 승무원을 교체해서 베테런시를 인계해 주는 것도 중요하므로, 차량과 경전차는 던지지 말고 꼭 살려둡시다. 이지에잇은 0벳과 1벳 성능 차이가 크기 때문...

 

팀전은 양측 모두 포격이 난무하다보니, 샌드백이나 지뢰로 큰 이득을 보기 어렵지만, 주요 교전지역에 지어두면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대전차 유닛이나 포병이 많아지면 샌드백이 금방 부서지는 것이 문제지만, 부서지기 전까진 완전엄폐 효과로 이득을 볼 수 있어서, 여유 있을 때 마다 지어두면 밥값을 하는 편... 지뢰도 적절하게 매설하면 쓸만하지만, 소총병 중대는 탄약 나갈 곳이 엄청 많아서(BAR, 조명탄, 전력질주, 셔먼 추가무장 등), 지뢰까지 쓰려면 탄약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M3 반궤도차량은 팀전이라면 제한적으로 굴려볼만 한데, 엠뷸런스보다 손이 많이 가지만 체력이 많아서 엠뷸보다 생존력이 좋고, 보병을 태워서 치료하면 엠뷸런스보다 치료속도가 빨라서, 전투에 재투입하기 편합니다. 또 소소하지면 동축기관총으로 지원사격을 하거나, 보병을 태워서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별로 튼튼하지 않아서, 아주 급할 때가 아니면 공격에는 동원하지 않는 편이 좋고, 일일이 태워서 치료해야 하므로, 컨트롤 부담이 너무 커지는 문제는 여전합니다. 그래서, 제한적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엠뷸을 전선으로 끌고오기 부담스러운 상황일 때, 차선책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팀전에서 소총병 중대를 운영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이지에잇만 스팸하는 것입니다. 이지에잇은 튼튼하고 사거리가 길어서 4호전차를 쉽게 압도할 수 있고, 어느정도 숫자가 모이면 판터나 티거와도 대등하게 교전할 수 있지만, 적 대전차포를 상대하기 매우 어려운 태생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팀전은 방어선이 좁아서 이지에잇이 사격각을 우회하거나, 소총병들이 전력질주로 달려가서 수류탄으로 잡아내기도 힘들고, 백린포격은 적 대전차포를 쫓아내는건 잘해도 죽이진 못하기 때문에, 게임이 길어지면 추축 대전차포들이 베테런시를 주렁주렁 달게 됩니다. 추축이 3벳~5벳 대전차포들을 끌고다니기 시작하면, 아무리 이지에잇이라도 버텨내지 못하므로, 대전차포 운용병을 짤라내서 베테런시를 초기화해주는 유닛을 반드시 섞어줘야 합니다.

 

이런 용도로 쓸만한 유닛은 경야포와 스콧인데, 연료가 모자란 것이 아니라면 스콧을 조합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경야포는 로켓차량이나 곡사포에 취약한데, 이지에잇은 비싸고 기동력이 느려서 포병을 암살하기 어렵기 때문... 반대로, 스콧은 포병에 잘 버티지만 적 전차 다이브에 취약한데, 이지에잇이 다이브하는 전차를 잘 막아주기 때문에 서로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총병 중대의 후반조합은 이지에잇 + 스콧을 중심으로, 잭슨과 대전차포를 적절하게 섞어주는 식으로 편성하는게 무난합니다. M4A3 셔먼은 사거리가 짧아 팀전에서 써먹기 힘드므로, 적 로켓차량 암살을 노리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후반 교전은 소총병으로 조명탄을 띄운 뒤에, 스콧의 포격으로 살살 갉아먹으면서, 상대의 다이브를 유도한 뒤, 이지에잇과 중화기로 카운터를 치는 운영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 공세를 펼칠 때도 조명탄으로 적의 배치를 확인한 뒤에, 적절한 위치에 백린탄을 떨어트리고, 싸움을 거는 것이 좋으므로, 꾸준한 조명탄 활용을 위해서 탄약수급에 신경써야 합니다. 충분한 수의 이지에잇과 스콧이 조합되면, 미국치고 탄탄하게 정면 힘싸움을 벌일 수 있지만, 전차가 모이기 전에 한대씩 짤라먹히거나, 추축이 스콧보다 사거리가 긴 중구축전차, 로켓차량, 곡사포를 적극적으로 운영하면 힘들어지는 약점이 있으니, 팀원과의 협동으로 약점을 잘 보완합시다.

 

요약하자면, 이지에잇 + 스콧 조합이 완성되었을 때의 포텐셜이 있지만, 전차조합이 완성되기 전에 밀리지 않아야 하므로, 팀전에서도 운용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서부군은 팀전에서 정예병 위주로 운용할 때도 많아서, BAR 소총병을 아무리 잘 키워도 교환비가 안나오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거기다, 이지에잇 단독으로 운용하면 대전차포에 쉽게 저지당하므로 단독 스팸은 절대 금물... 이지에잇 + 스콧 조합을 갖추더라도, 중구축전차나 로켓차량, 곡사포는 자력으로 상대하기 어려우므로, 다대다보단 힘싸움 위주의 교전이 일어나는 소규모 팀전에서 선택합시다.

 

 

팀전 소총병 중대 지휘관
장점 소총병으로 샌드백, 전투진지, 지뢰를 사용할 수 있음
소총병으로 조명탄과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음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음

충원과 치료를 지원해주는 M3 반궤도차량 생산가능
튼튼하고 중형전차 상대로 강력한 이지에잇 생산가능
넓은 범위에 시야를 차단하고, 보병에게 피해를 주는 백린연막 포격 사용가능
단점 탄약 소비량이 매우 큼
장거리 화력이 강한 보병무장이나 정예보병이 없어서, 보병전 난이도가 높음
보병들의 추가스킬과 무장 때문에 막대한 탄약이 소모됨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추가 후방부대를 생산해야함
M3 반궤도차량은 장갑이 너무 약하고, 컨트롤 부담이 큼 
이지에잇은 가격이 비싸서 모으는 속도가 느리고, 단독으로 운용하면 한계가 있음
백린연막 포격으로 살상하기 어려워서, 적 유닛 베테런시 초기화가 힘듬
중구축전차, 로켓차량, 곡사포를 견제할 수단이 없음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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