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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지휘관]

[공략/미국] COH2 : 도심강습 중대 (Urban Assault Company)

by 구호기사 2023.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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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심강습 장비 (Urban Assault Kits)

도심강습 장비 (Urban Assault Equipment)   패시브   0 CP

 

후방부대와 소총병에게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생겨납니다.

 

후방부대 - 추가무장으로 총류탄을 업글가능

소총병 - 추가스킬로 소이수류탄 사용가능

 

M17 개런드 총류탄 (M17 Rifle Grenade)   60 탄약

 

후방부대는 1개의 M17 개런드 총류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기본무장은 카빈인데, 왜 총류탄은 개런드인가...

총류탄 업그레이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M17 개런드 총류탄 1정 장착

- 무기슬롯 1개 필요 (무기슬롯 여유가 없으면 업글 불가)

- 장애물 제거도구와 같이 장착 불가

 

(자세한 내용은 미군 후방부대 포스팅 참조)

 

소이 수류탄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소총병은 소대나 중대를 해금하면 소이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수류탄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이 수류탄은 착탄 지점에 불길을 일으켜 지속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일반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짧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소총병 포스팅 참조)

 

 

2. M4A3 셔먼 강습장비 (M4A3 Sherman Assault Package)

M4A3 셔먼 강습장비 (M4A3 Sherman Assult Kit)   패시브   0 CP

 

M4A3 셔먼의 불도저날 업그레이드가 해금되고, 주포로 백린탄을 쏠 수 있게 됩니다.

 

도저날 (Dozer Blade)   50 인력   20 연료

 

M4A3 셔먼의 전면에 불도저 날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상부기관총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도저 날을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최고속도 -15% 페널티

2. 선회속도 -5% 페널티

3. 체력 +80

4. 장갑 +35% 보너스

5. 피격율 +9.5% 페널티

7.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8. 장애물 건설, 장애물 철거 스킬 추가

 

(자세한 내용은 미군 M4A3 셔먼 포스팅 참조)

 

M64 백린탄환 (M64 White Phosphorous Shell)   20 탄약

 

M4A3 셔먼은 사거리 20 이내의 목표지점에, 주포로 백린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백린탄은 착탄되면 백린 연막이 형성되어, 보병의 체력을 줄이고 이동속도를 늦추며, 차량과 전차의 공격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일반 연막처럼 시야도 차단합니다.

참고로, 불도저 날을 업글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M4A3 셔먼 포스팅 참조)

 

 

3. 레인저 분대 (Rangers)

레인저 분대 (Rangers)   350 인력   3 CP

 

레인저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레인저 포스팅 참조)

 

 

4. 엄폐이동 (Cover to Cover)

엄폐이동 (Cover to Cover)   60 탄약   4 CP

 

특정 지점에 엄폐이동을 사용하면 녹색(혹은 노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범위 60 이내의 내 보병에게 광역 버프를 주면서, 정 중앙에 연막탄을 떨어트립니다. 사용범위를 넓은 녹색의 원형 범위로 표시해 주기 때문에, 범위를 파악하기 편한 것이 특징...

시야만 있다고 쓸 수 있는게 아니고, 특정한 조건이 만족된 지점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은 데이터에서 특정하기 어려워서, 인게임 테스트로 정리했으니,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내 유닛 반경 60 이내 (정찰기 포함. 시야 밖, 장애물 뒤라도 상관없음)

2. 내가 점령한 거점 반경 60 이내 (시야 밖, 장애물 뒤라도 상관없음)

3. 내 본진 구역에서 반경 60 이내 (시야 밖, 정애물 뒤라도 상관없음)

 

반대로 위 조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쓸 수 있을 거 같아도 못 씁니다. 대표적으로 팀전에서 팀원의 유닛이나 스킬로 시야를 밝히고 있지만, 근처에 내 유닛이나 내가 점령한 거점이 없으면 사용불가... 그리고 내가 점령한 거점이지만, 적에게 뺏기거나, 그걸 동맹이 재점령하면 쓸 수 없게 됩니다.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딜레이 포격횟수
0 4 1 3

 

사용하면 5초 후 3발의 연막탄이 떨어져, 좁은 범위의 시야를 20초동안 차단해 줍니다. 보병이 던지는 연막총류탄보다 반응속도가 느리지만, 급할 때 원하는 위치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시키거나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연막 성능은 중기갑 중대의 연막탄 지원포격과 거의 동일하지만, 유닛 반경 60 이내에는 시야가 없어도 쓸 수 있으므로, 훨씬 쓰기 편합니다. 범위 5 이내에 연막탄이 3발만 정밀하게 떨어지므로, 시야를 넓게 차단하는게 아니라, 위협이 되는 적 유닛 하나를 무력화하면서 밀고 들어간다는 느낌으로 쓰는 것이 좋은 편... 아니면 아군 유닛을 보호할 때 쓰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에 이어지는 보병 이동속도 버프와 같이 활용하여, 공세를 펼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연막과는 별개로, 엄폐이동을 사용한 즉시, 범위 60 이내의 모든 내 보병들은 20초동안 이동속도가 +1 상승합니다. 엄폐이동을 사용한 이후에는 범위 내에 들어와도 버프가 적용되지 않으니, 미리 버프받을 보병들을 모아두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우라돌격이나 전력질주는 이동속도를 +2 올려주므로 상대적으로 살짝 느리지만, 여러 보병들이 동시에 빨라지므로 공세를 벌일 때 매우 쓸만합니다. 특히, 미국의 전투병 대부분이 파편 수류탄을 던질 수 있고, 지휘관 스킬로 소총병이 소이 수류탄도 던질 수 있어서, 거리만 좁히면 순식간에 난장판을 만들 수 있는 편... 상대가 중기관총 믿고 소수의 병력만 배치했을 때, 중기관총 머리 위에 연막탄을 떨어트리면서 돌입할 수 있어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성능면에서 중기갑 중대의 연막탄 지원포격 상위호환이지만, 그만큼 비용이 조금 들고 해금타이밍도 늦으니 주의합시다. 또, 중기갑 중대의 연막탄은 시야만 있으면 아무곳에나 쓸 수 있지만, 엄폐이동은 내 유닛이나 내 거점이 근처에 있어야 쓸 수 있어서, 팀전에서의 활용도는 제한적입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연막탄과 전력질주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정도입니다.

 

Tip. 퇴각하는 보병에게도 이동속도 버프가 적용되지만, 퇴각보병은 이미 최대속도로 달리는 중이라서, 더 빨라지진 않습니다.

 

 

5. M4 셔먼 칼리오페 (M4 Sherman Calliope)

M4 셔먼 칼리오페 (M4 Sherman Calliope)   10 CP

 

M4 셔먼 칼리오페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3티어 대대지휘소(Battalion Command Post)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군 M4 셔먼 칼리오페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법 -

도심강습 중대는 패치로 추가된 지휘관으로, 중기갑 중대의 고유유닛인 레인저와 전술지원 중대의 고유유닛인 칼리오페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여기에 몇가지 지휘관 독특한 스킬과 무장이 추가되어, 기존의 지휘관들과 차별화된 운영이 가능해진 것이 특징... 덕분에, 패치로 추가된 지휘관들 중에서도, 많이 쓰이고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초반에 쓸 수 있는 콜인보병이 없기 때문에, 소총병을 주력으로 써야 합니다. 그래서, 3 소총병 생산 후 장교와 중화기를 조합해주는 빌드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후방부대가 총류탄으로 지원사격을 할 수 있는데, 총류탄을 업글하면 지뢰탐지가 안되므로, 후방부대를 하나 더 생산해줘야 합니다. 지뢰탐지기를 든 후방부대는 전투에 별 도움이 안되므로 너무 일찍 생산하지 말고, 차량이나 경전차를 확보한 타이밍에 생산해 주는 것이 좋은 편... 텔러밟고 울부짖기 전에 생산합시다. 참고로, 초기에는 총류탄 사거리가 길고 연사력이 빨라, 총류탄 후방부대를 스팸하는 날빌도 쓰였는데, 너프를 심하게 맞아서, 소수만 운용하는 것이 좋아졌습니다.

 

도심강습 중대는 개인전에서 중위생산 → 소대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빌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중위 빌드는 대위 빌드나 쌍장교 빌드보다 공세로 밀어붙이기 쉽고, 정찰스킬이 없는 약점을 소대 지휘소의 차량들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차량과 경전차로 이득을 보더라도, 4호전차가 먼저 나와서 날뛰기 시작하면 답이 없으니, 상황에 따라 늦게라도 대위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특히, 나중에 불도저 셔먼 스팸을 할 생각이라면, 낮은 관통력과 짧은 사거리를 보조하기 위해 대전차포가 꼭 필요해지므로, 대위를 추가해주는 편이 무난합니다.

 

레인저는 강력한 엘리트 보병이지만, 레인저가 해금될 타이밍이면 미국은 이미 전투보병을 4분대 이상 굴릴 타이밍이라서, 불러내는게 부담스럽습니다. 개인전에선 써 볼만한 무장이 톰슨밖에 없어서, 시가전이 아니면 활약하기 어려운 것도 단점... 하지만, 도심강습 중대는 엄폐이동이라는 쓸만한 유틸기가 있기 때문에, 유틸성이 절망적으로 부족한 레인저의 성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어서, 1분대 정도는 굴려볼만 합니다. 엄폐이동의 연막으로 적 제압유닛을 차단하면서, 전력질주로 접근하는 톰슨 레인저의 돌파력은 매우 뛰어나, 상대가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면 순식간에 방어선을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바주카 레인저는 개인전에서 써먹기 어려우니, 왠만하면 톰슨을 들려줍시다.

 

엄폐이동은 연막탄 + 광역 전력질주가 합쳐진 복합스킬로, 잘 사용하면 상대의 방어선을 순식간에 돌파할 수 있습니다. 접근하면 화력이 상승하는 톰슨이나 BAR와 궁합이 좋고, 연막 안을 소이 수류탄이나 총류탄으로 강제공격할 수 있어서, 소수의 중기관총으로 버티는 방어선에 써먹기 좋은 편... 비용도 저렴하고, 해금 타이밍도 적당히 빨라서, 게임 내내 주력으로 써먹게 됩니다. 연막만 가진 중기갑 중대는 웁니다...  하지만, 엄폐이동 자체는 탄약을 많이 안 먹어도, 파편 수류탄이나 소이 수류탄을 같이 써야 제대로 된 돌파력이 나오므로, 실제론 탄약이 많이 빨려나갑니다. 그래서, 결정적인 순간에 폭발적인 돌파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수류탄을 던질 탄약까지 모아두고 사용합시다.

 

도심강습 중대는 고유전차가 없지만, M4A3 셔먼을 불도저 셔먼으로 업글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중형전차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M4A3 셔먼은 4호전차 상대로 정면에서 이기기 어렵지만, 불도저 셔먼은 우수한 장갑과 맷집으로 4호를 정면에서 이길 수 있어서, 4호가 쉬르첸을 달기 전까지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쉬르첸을 달면 서로 도탄쇼를 벌이기 때문에, 대전차포 잘 쓰는 쪽이 이깁니다) 거기다 고폭탄으로 보병도 잘 잡고, 백린탄으로 대전차포를 견제하기도 편해서, 개인전은 불도저 셔먼만 줄창 뽑아도 대부분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편... 하지만, 기동력이 느려서 대형맵에서 운용하기 불편하고, 사거리가 평범해서 판터나 티거같이 사거리가 긴 고급전차 상대로 고전하기 쉬우므로, 대전차포로 엄호하면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리오페가 해금되면 바로 불러내고픈 유혹을 느끼기 쉬운데, 충분한 전차가 없는 상태에서 칼리오페를 뽑는 것은 위험하므로, 상황을 잘 보고 확실히 지킬 수 있다고 생각될 때만 불러냅시다. 개인전은 보병들이 잘 뭉쳐다니지 않아서 칼리오페로 대박을 내기 힘들지만, 불도저 셔먼으로 깽판을 치면 상대가 대전차포를 여러 대 뽑도록 유도할 수 있어, 칼리오페를 써먹기 좋아집니다. 그래서, 칼리오페를 뽑고 셔먼을 생산하는 것보단, 셔먼을 충분히 생산한 뒤에 칼리오페를 뽑는 것이 무난한 편... 다만, 칼리오페의 포격에 도움을 줄 정찰스킬이 없으므로, 시야가 넓은 차량이나 소령을 같이 써야 합니다. 특히, 소령이 호출하는 정찰기는 대체할 스킬이 없기 때문에, 전멸당하지 않게 잘 관리합시다.

 

요약하자면, 기존에 있던 레인저와 칼리오페를 짜집기한 지휘관이지만, 원래 지휘관들보다 평가가 더 좋아진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틸성이 부족한 레인저를 엄폐이동으로 보조할 수 있고, 생존력이 부족한 칼리오페를 불도저 셔먼으로 지킬 수 있어서, 스킬 시너지가 상대적으로 좋기 때문... 거기다, 개인전은 보병과 중형전차 운영이 중요한데, 보병전에 도움이 되는 유닛과 스킬(총류탄, 소이 수류탄, 엄폐이동, 레인저), 그리고 중형전차에 도움을 주는 업글과 스킬(불도저 업글, 백린탄)을 골고루 보유하고 있어서, 정찰 능력이 구린 것을 제외하면 크게 아쉬운 점도 없습니다. 그래서, 개인전에서 쓰기 좋은 지휘관이지만, 총류탄이나 칼리오페를 잘못 사용하면 망할 위험이 있어서, 지휘관에 익숙해지기 전까진, 불도저 셔먼 위주로 견실하게 운영합시다.

 

 

개인전 도심강습 중대 지휘관
장점 후방부대의 총류탄과 소총병의 소이수류탄 덕분에, 중립건물 청소가 편함
전투력이 우수한 정예보병인 레인저를 사용할 수 있음
엄폐이동으로 연막과 전력질주 버프를 같이 발동할 수 있음
M4A3 셔먼을 불도저 셔먼으로 업글할 수 있고, 주포로 백린탄을 쏠 수 있음
불도저 셔먼 덕분에 인구관리가 편하고, 콜인유닛을 불러내기 쉬움

사거리가 길고 순간화력이 뛰어난 칼리오페를 사용할 수 있음
단점 후방부대가 총류탄을 장착하면, 추가 후방부대를 생산해야함
레인저는 보병 수가 충분히 많은 상황에서 해금되므로, 불러내기 부담스러움
정찰스킬이 없어서 지속적인 시야확보가 어려움
불도저 셔먼은 기동력이 떨어지고, 고급전차에 취약함
칼리오페는 포격 쿨타임이 너무 길고, 전차난입에 취약함
칼리오페는 승하차가 불가능해서, 수리부담이 있음
오프맵 공격스킬이 없어서, 변수 창출이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도심강습 중대의 팀전 주력 유닛은 칼리오페입니다. 전술지원 중대같이 뛰어난 정찰스킬은 없지만, 튼튼한 불도저 셔먼과 전차 저지력이 우수한 바주카 레인저로 칼리오페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어서, 시야만 어떻게 확보하면 칼리오페로 갉아먹는 플레이를 하기 좋습니다. 포격전이 여의치 않을 땐, 튼튼한 불도저 셔먼과 레인저를 중심으로 전선유지에 주력할 수도 있어서,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팀전에선 중화기의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에, 후방부대의 총류탄도 좀 더 쓸만합니다. 특히, 주요 교전지역에 중요한 중립건물이 있는 맵이라면, 빠른 타이밍에 하나 업글하는 것도 괜찮은 편... 총류탄 후방부대를 전투진지 안에 배치하면 2개씩 날리기 때문에, 사거리 안의 중립건물에 적이 진입하는 것을 원천 봉쇄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총류탄 스팸은 너프후엔 비효율적이 되었으므로, 주력보병은 소총병과 레인저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BAR 소총병이나 톰슨 레인저는 유효 사거리가 짧아 접근하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엄폐이동을 적절히 사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장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기 때문에, 거리가 멀수록 살상력이 급락하는 톰슨 레인저를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거기다, 팀전은 기갑유닛이 많이 등장하므로, 톰슨 대신 바주카를 들려주는 것이 나을 수도 있는 편... 바주카 레인저는 관통력이 빈약한 불도저 셔먼의 전차전을 지원하거나, 칼리오페를 지키는 용도로 써먹을 수 있어서, 개인전보다 써먹기 좋습니다. 또, 엄폐이동 버프를 받으면 후진으로 도망치려는 적 전차를 추격해서 후속타를 먹일 수도 있어서, 방어적으로만 굴릴 수 있는 중기갑 중대보다 운용도 편합니다. 다만, 엔진파괴 보병이 반드시 필요해지는 상황이 있으니, 소총병은 최소 1분대는 유지합시다. 

 

개인전에선 중위 빌드가 대세지만, 팀전에선 대위 빌드가 더 많이 활용됩니다. 팀전에선 대전차포와 대공유닛이 꼭 필요해지는 경우도 많고, 나중에 기갑유닛을 양산할 때, 대위로 생산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꽤 도움이 되기 때문... 그래서, 대위생산 → 중대 기계화유닛 해금 → 소령 빌드가 많이 쓰이며, 부족한 제압유닛은 대공트럭과 전투진지로 메꾸면 됩니다. 팀전에서도 중위빌드를 선택하여 공세로 밀어붙일 수 있지만, 다대다에선 중위빌드가 한계가 있으니, 소규모 팀전에서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칼리오페가 해금되면, 불도저 셔먼 + 칼리오페 + (잭슨)으로 조합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도심강습 중대는 불도저 셔먼의 탱킹 능력이 뛰어난데다, 바주카 레인저의 전차 저지력이 우수해서, 구축전차 없이 대전차포와 레인저만 잘 굴려도 왠만한 전차는 쉽게 저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전차포를 순식간에 털어버리는 돌격전차나 중전차가 등장하면, 잭슨 위주로 조합을 짜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불도저 셔먼이 맞는거보다 더 많이 때린다는 느낌으로 싸우는 것이 좋은데, 엄폐이동의 연막이나 셔먼의 백린탄으로 적의 사격을 방해하면서 교전을 벌이면, 딜교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칼리오페를 운용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연달아 칼리오페만 줄창 불러내는 것입니다. 이러면 칼리오페가 2대만 있어도 인구가 빡빡해서 조합을 짜기 힘들어지고, 3대를 불러내면 보병을 없애지 않는 이상, 전차를 생산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칼리오페를 1대 불러냈다면, 연속으로 칼리오페를 불러내지 말고, 셔먼이나 잭슨같이 승하차가 가능한 전차를 생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셔먼과 잭슨 승무원을 하차시켜 인구 여유를 확보한 뒤에 추가적인 칼리오페를 불러낼 수 있어서, 칼리오페만 계속 소환하는 것보다 탄탄한 조합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다만, 인구 110을 넘기면 인력수급 페널티가 매우 커지니, 인구를 109 이내로 맞추거나, 전투가 없을 때 전차 승무원을 내려놓는 식으로 인구를 조절해야 합니다.

 

도심강습 중대의 가장 큰 약점은 정찰수단이 빈약하고, 변수를 만들 오프맵 공격스킬이 없다는 점입니다. 거기다, 엄폐이동도 사용 제약이 심해서, 아군 지원용으로 써먹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미국은 지휘관 관계없이 소령으로 정찰기를 불러낼 수 있고, 칼리오페를 모으면 오프맵 공격스킬 대신 포격을 가할 수 있어서, 이런 약점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다는 거...  그래도, 소령 정찰기는 정찰성능이 좋다고 보기 힘들고, 있고, 칼리오페의 포격도 대형맵에선 사거리가 안 닿는 경우가 많아, 오프맵 공격스킬을 완전히 대체하기 힘드니, 팀원과의 협동으로 이런 약점들을 잘 보완합시다.

 

요약하자면, 칼리오페 덕분에 팀전에서 매우 선호되는 지휘관으로, 칼리오페를 지키기 편해서,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좋은 것이 강점입니다. 대신, 정찰능력이 매우 떨어지지만, 아쉬운대로 소령으로 대체할 수도 있어서, 포격목표를 잡는 정도는 어렵지 않은 편... 포격전이 여의치 않으면, 불도저 셔먼(+잭슨)과 바주카 레인저 중심으로 힘싸움을 벌일 수도 있어서, 체제변환이 편한 것도 강점입니다. 덕분에, 기존의 칼리오페 지휘관이었던 전술지원 중대를 압도하는 주류 지휘관이 되었지만, 팀원에게 정찰스킬이 하나도 없으면 답답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최고의 성능을 뽑아내려면 팀원이 정찰능력이 우수한 진영이나 지휘관을 골랐을 때 선택합시다.

 

 

팀전 도심강습 중대 지휘관
장점 후방부대의 총류탄과 소총병의 소이수류탄 덕분에, 중립건물 청소가 편함
전투력이 우수한 정예보병인 레인저를 사용할 수 있음
엄폐이동으로 연막과 전력질주 버프를 같이 발동할 수 있음
M4A3 셔먼을 불도저 셔먼으로 업글할 수 있고, 주포로 백린탄을 쏠 수 있음
불도저 셔먼은 다른 튼튼한 미국전차보다 인구가 적게 들어서, 조합짜기 편함
사거리가 길고 순간화력이 뛰어난 칼리오페를 사용할 수 있음
단점 후방부대가 총류탄을 장착하면, 추가 후방부대를 생산해야함
레인저는 보병 수가 충분히 많은 상황에서 해금되므로, 불러내기 부담스러움
정찰스킬이 없어서 지속적인 시야확보가 어려움
엄폐이동은 제약이 심해서, 팀원지원용으로 쓰기 어려움
불도저 셔먼은 기동력이 떨어지고, 고급전차에 취약함
칼리오페는 포격 쿨타임이 너무 길고, 전차난입에 취약함
칼리오페는 승하차가 불가능해서, 수리부담이 있음
오프맵 공격스킬이 없어 변수창출이 어려움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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