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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군 지휘관]

[공략/서부] COH2 : 특수작전 교리 (Special Operations Doctrine)

by 구호기사 2023.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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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선침묵 (Radio Silence)

무선침묵 (Radio Silence)   70 탄약   0 CP

 

무선금지를 사용하면 60초동안 전투중이 아닌 보병의 이동속도가 40% 상승하고, 오퍼레이트가 음성으로 알려주는 여러 정보와 유닛 대사가 들리지 않는 대신, 상대의 미니맵과 전술지도에 내 유닛이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지속시간동안 전투 중이 아닌 보병들은 이동속도가 40% 빨라집니다. 전투에 들어가면 속도 버프가 사라지며, 다시 전투에서 벗어나면 버프가 적용됩니다. 전투 중에는 꺼지기 때문에, 보병들을 전선에 빨리 보내고 싶을 때나 쓰입니다.

 

나에게 보이는 미니맵
상대에게 보이는 미니맵

또, 무선침묵 지속 중에는 건물을 제외한 유닛은 상대의 미니맵과 전술맵에 표시되지 않으며, 오퍼레이트의 음성 알림도 공격받았다는 알림을 제외하면 대부분 꺼집니다.

미니맵 감춤 효과는 눈에 확 드러나는 효과가 아니라서 간과하기 쉽지만, 당하는 쪽에선 은근히 거슬립니다. 숙련자일수록 미니맵과 전술지도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정보가 표시되지 않으면 컨트롤이 꼬이기 쉽기 때문... 이를 이용해 게릴라를 침투시키거나 동시다발적으로 교전이 벌어질때 써주면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내 유닛들도 전부 침묵하기 때문에 경고음을 못 들어 망하는 수가 있습니다. 특히, 투척 경고음이 안 들리는게 가장 치명적이라, 수류탄 체크를 칼같이 해야 합니다. 또, 팀원의 유닛에겐 적용되지 않고, 상대가 미니맵과 전술지도를 보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없이 탄약만 날리게 된다는 것도 걸림돌... 상대가 미니맵이나 전술지도를 쓰는지 안 쓰는지 알 수가 없으니, 적당히 질러줍시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일반적인 보병의 이동속도는 3이기 때문에, 무선침묵 버프를 받으면 이동속도는 4.2가 됩니다. 전력질주(스프린트, 우라돌격 등)가 5, 느린 질주(분격, 코만도 기습보너스 등)가 4 정도의 속도이므로, 그 중간정도의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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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면서, 미니맵 감춤 효과 외에 이동속도 버프 효과가 추가로 붙게 되었습니다. 대신, 사용비용이 25탄약에서 40탄약으로 올랐습니다. 그래도 개이득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70탄약으로 오르고, 이동속도 버프가 전투 중에는 꺼지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 대신, 이동속도 보너스가 20%에서 40%로 높아졌지만, 전투 중엔 빨라지지 않으므로, 좀 애매해졌습니다.

 

 

2. 돌격장교 분대 (Sturm Offizier)

돌격장교 분대 (Sturm Offizier)   280 인력   2 CP

 

돌격장교 1분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돌격장교 분대 포스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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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조명탄 포격 스킬이 지휘판터 스킬로 이전되고, 빈 자리에 돌격장교가 추가되었습니다.

 

 

3. 침투전술 (Infiltration Tactics)

침투전술 (Infiltration Tactics)   패시브   3 CP

 

국민척탄병, 돌격장교, 상급병사에게 침투 수류탄 강습 (Infiltration Grenade Assault) 스킬이 추가됩니다. 20탄약으로 모든 분대원이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탄약 가성비가 좋고 다른 수류탄 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는 대신,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서부군 국민척탄병, 돌격장교, 상급병사 포스팅 참조)

 

 

4. 적외선 탐지경 STG44 패키지 (Infrared STG44 Package)

적외선 탐지경 StG44 (Infrared StG44)   패시브   3 CP

 

상급병사는 60탄약으로 적외선 탐지경 STG44(=뱀피르) 패키지를 업글할 수 있습니다.

상급병사의 STG44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적외선 탐지경 STG44 2정의 추가무장을 장착

- 무기슬롯 2개 필요 (무기슬롯 여유가 없으면 업글 불가)

- 은신감지 거리가 10에서 35로 확장

-  MG34와 같이 장착 불가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상급병사 포스팅 참조)

 

 

5. 판터 지휘전차 (Panther Command Tank)

판터 지휘전차 (Panther PzKpfw V Command Tank)   520 인력  200 연료

 

판터 지휘전차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고, 전차배치 권한부여(Panzer Authorization)를 업글해야 합니다.

쾨니히스 티거를 보유하고 있다면 소환할 수 없으니 주의...

파괴되어서 재소환해야 할 경우엔, 7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판터 지휘전차 포스팅 참조)

 

 

- 개인전 운용법 -

특수작전 지휘관은 정보전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돌격장교와 판터 지휘전차는 시야가 넓은데다, 지휘판터의 버프와 조명탄으로 추가적인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뱀피르 상급병사를 활용하면 은신유닛을 탐지하기도 좋습니다. 반대로 상대에겐 무선침묵을 활용하면 정보를 제한할 수 있어, 우월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교전을 유리하게 이끄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돌격장교를 불러낼 수 있으므로, 초반 빌드는 3국척, 혹은 1퀴벨 + 2국척 정도로 시작해서 돌격장교를 섞어주는 경우가 많지만, 2CP까지 버티기 힘들면 국척을 하나 더 뽑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돌격장교는 유틸성이 뛰어난 정예보병으로, 위협이 되는 적 중기관총을 강제로 퇴각시키거나, 제압당한 보병을 연막 수류탄으로 구해줄 수 있어, 상대가 제압유닛을 악랄하게 운용할 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표식을 찍어서 일점사를 노릴 수 있으므로, 블로빙을 할 때도 쓸만합니다. 장교 분대의 전투력은 호위병 덕분에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4인 분대일 땐 그리 강하지 않으므로, 초반엔 다른 보병들과 붙어다니면서 경험치를 줏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급병사보단 전투력이 약한 편이라서, 개인전에선 돌격장교를 쓰지 않고 상급병사를 대신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선침묵은 이동속도를 향상시키고 음성정보와 상대의 미니맵과 전술맵 정보를 차단하는 스킬입니다. 예전엔 전투 중에도 이동속도 버프가 유지되어서, 수류탄을 투척할 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교전 중엔 이동속도 버프가 꺼지므로, 돌격용으로 쓸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먼곳에 있는 보병들을 합류시키거나, 우회하여 기습할 때나 쓸 수 있는 편... 미니맵 정보 차단은, 상대의 미니맵, 전술맵 활용도에 따라서 매우 쓸만하거나, 별 의미 없을 수도 있지만, 멀티태스킹 능력이 중요한 개인전에선 미니맵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도움이 됩니다. 단, 이쪽의 음성정보도 차단되어 수류탄 경고음을 못 들을 수도 있으니, 사용 중엔 교전 지역을 잘 살펴봅시다.

 

침투전술은 국민척탄병, 돌격장교, 상급병사에게 강습 수류탄 스킬을 추가해줍니다. 강습 수류탄은 분대원 전원이 수류탄을 던지므로, 인원이 많은 국민척탄병이나 돌격장교(2벳 이상)이 던질 때 가장 화력이 좋습니다. 또, 돌격장교는 수류탄 스킬이 없기 때문에, 강습 수류탄이 생기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편해집니다. 상급병사는 이미 수류탄을 2종류나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수류탄 스킬들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으므로, 순간적인 폭딜을 넣을 때 유용합니다. 탄약 가성비가 좋은 편인데,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고 선쿨이 있어서 남발하기 어려우니 참고합시다.

 

이후 빌드는,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로 보병전을 지원하면서, 중전차 본부를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상급병사가 뱀피르(적외선 탐지경 STG44)를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여유가 있으면 조합해주는게 좋지만, 다수의 국민척탄병과 돌격장교를 운영하는 상황에선 추가로 생산하기 빡빡하므로, 국민척탄병이 전멸했을 때 대체용으로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연합이 돌격병을 운용하거나, 은신유닛을 활용하면 뱀피르 상급병사가 매우 쓸만하므로, 여유있으면 1분대 정도 굴려볼만 합니다. 특히, 코만도와 파르티잔 카운터로 유용하기 때문에, 상대 지휘관을 보고 후픽해서 카운터를 치는 용도로 쓸 수도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를 지은 뒤에는 4호전차를 생산한 뒤에 지휘판터를 준비하는 것이 안정적이지만, 지휘판터는 다른 서부군 특수전차들보다 해금 타이밍이 빠르고 자원도 덜 먹기 때문에,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에서 바로 지휘판터를 준비하는 배째는 빌드도 가능합니다. 성공적으로 배를 쨌다면, 상대가 중형전차를 확보했을 때 이쪽은 판터를 확보할 수 있어서, 주도권을 잡고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단, 판터는 보병을 잘 잡는 편이 아니라서, 전차전에서 압도해도 보병전에서 밀리면 이득을 보기 어려우니 주의... 예전에는 2룩스, 혹은 1룩스 1푸마 후 중전차 본부를 안 짓고 지휘판터를 부르는 날빌이 유행했지만, 지금은 중전차 본부를 필수적으로 지어야 되어서 날빌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개인전에서는 인구압박 때문에, 지휘판터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차도 1~2대 정도가 한계입니다. 대신, 지휘판터는 시야가 넓어 최대 사거리에서 교전하기 편하고, 버프를 받는 차량과 전차들도 시야가 넓어지므로, 전선시야를 확보하기 매우 편해집니다. 거기다, 원래 지휘관 스킬이었다가 지휘판터용으로 이전된 조명탄도 활용할 수 있는데, 개인전은 맵이 작아서 왠만한 곳을 조명탄으로 볼 수 있어서, 어지간한 정찰기 보다도 쓸만합니다. 이렇게 얻은 정보력으로 유리한 교전만 하고, 불리한 교전은 피해다니면서 꾸준하게 이득을 보는 것이 특수작전 지휘관의 정석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지휘판터만으론 대전차포에 대응하기 힘드니, 적당한 타이밍에 보병포나 워킹슈투카를 추가하여, 오프맵 포격이 없는 약점을 보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날빌 시절에는 악명높은 룩룩지, 룩푸지 등을 활용하여 깽판을 치던 시절도 있었지만, 날빌이 막히면서 운영이 많이 어려워져서, 비주류로 밀려난 지휘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중전차 본부를 지었다면, 지휘판터보단 지휘티거를 쓰는게 보병전에서 이득을 보기 좋아서, 대공세 지휘관에게 상당수의 파이를 뺏겨버린 것도 문제... 그래도, 구축전차를 상대하거나, 적 로켓차량을 짤라먹을 땐 판터가 티거보다 나아서, 상황에 따라선 대공세보다 더 활약할 수 있습니다. 특수작전 지휘관은 늦게 선택해도 스킬들을 활용하는데 문제가 없으니, 지휘관을 선택하지 않고 추이를 지켜보다가, 지휘판터가 필요할 때 후픽해서 급한 불을 끄는데 사용합시다.

 

 

개인전 특수작전 지휘관
장점 무선침묵으로 상대의 미니맵 정보를 차단하고, 보병의 합류속도를 높일 수 있음
유틸성이 좋고, 전투력이 우수한 돌격장교 사용 가능
전투보병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강습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음
유일하게 돌격장교가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음
상급병사는 탐지거리가 길고 중근거리 교전에 강한 뱀피르 장착 가능
정찰 능력이 뛰어나고, 중형전차 상대로 강한 판터 지휘전차를 사용할 수 있음
판터 지휘전차의 버프와 조명탄 덕분에 전선시야를 확보하기 편함
단점 무선침묵은 전투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음
돌격장교는 기본 전투력이 다른 정예보병보다 떨어짐
강습 수류탄은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어서, 가끔씩만 사용 가능
상급병사의 뱀피르는 MG34보다 장거리 교전능력이 떨어짐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오프맵 포격이 없어서 변수창출이 어려움
판터 지휘전차는 보병 살상력이 떨어지고, 대전차포를 상대하기 어려움

 

 

- 팀전 운용법 -

팀전에서는 판터 지휘전차의 광역 버프만으로도 상당히 쓸만한 지휘관입니다. 지휘판터의 버프는 범위가 굉장히 넓어서, 전장에 있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존재감을 뽐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중구축 지휘관과 함께 팀전 1티어 지휘관으로 평가받았었지만, 패치로 팀원에게는 시야버프를 줄 수 없게 된데다, 언제 어디서나 터트릴 수 있었던 조명탄도 지휘판터가 사용하는 스킬로 격하되면서, 필수 지휘관에서 밀려나고 말았습니다.

 

팀전에선 국민척탄병의 한계가 명확하므로, 국척을 적게 쓰고 돌격장교와 상급병사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돌격장교는 팀전에서 좀 더 써먹기 좋은데, 팀전은 방어선이 좁아서 소수의 중기관총으로 전선을 틀어막는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돌격장교의 강제퇴각으로 적 중기관총을 집에 보내고, 국민척탄병과 돌격장교로 힘싸움을 벌이면, 중기관총에 의존하는 상대의 허를 찌르면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전선이 좁아 보병들이 몰려다니게 되므로, 돌격장교의 베테런시 쌓이는 속도도 개인전보다 훨씬 빠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거기다 시야도 넓어서, 판터 지휘전차가 나오기 전까지 정찰용으로도 도움이 되므로, 개인전보다 기용도가 높습니다. 대신, CP로 해금되므로 빨리 불러내기 위해선, 초반에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여야 합니다.

 

무선침묵을 팀전에서 쓰면 미니맵에서 내 유닛만 감춰주고, 팀원의 유닛은 감춰주지 않습니다. 대신, 이를 역으로 이용해서, 적과 팀원이 피터지게 교전할 때, 무선침묵을 쓰고 몰래 우회해서 들어가, 적의 취약유닛을 암살하거나 한타싸움 중인 적의 측면을 기습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휘판터의 조명탄을 잘 활용하면, 적의 배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진입하기 전에 써 주면 좋습니다. 다만, 음성정보를 전부 차단하는 단점은 여전하니, 무선침묵을 사용할 땐 음성정보에 너무 의존하지 맙시다.

 

침투전술의 강습 수류탄은 투척 사거리가 짧고 선딜이 긴 약점 때문에, 우회가 어려운 팀전 맵에선 써먹을 상황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개활지에선 별 쓸모가 없지만, 중립 건물을 청소하거나 급하게 적 중화기 운용병을 잡아야 할 상황에선 소소하게 써 먹을 순 있습니다. 예전에 무선 침묵이 보병들의 이동속도를 빠르게 해 줘서, 강습 수류탄과 같이 쓰기 좋았지만, 지금은 총을 쏘거나 맞는 순간 이속버프가 꺼지기 때문에, 전보다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상급병사는 개인전보다 쓰기 쉬운 환경이지만, 팀전 맵은 주요 교전지역이 확 트여있는 개활지 맵이 많아서, 중근거리에 강한 뱀피르보다 장거리에 강한 MG34가 나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무장을 하기 전에 지형을 잘 파악해서, 중근거리 교전이나 돌파력이 필요할 때만 뱀피르를 업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상대가 코만도와 같은 은신 돌격병을 사용한다면 뱀피르가 매우 쓸만하기 때문에, 한 분대 정도는 장착해 주는 것이 좋은 편... 상급병사를 쓰더라도 적 전차의 엔진을 파괴하기 위해, 일정 수의 국민척탄병도 같이 운용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만약 돌격장교도 같이 운용한다면, 엔진파괴 스킬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국민척탄병과 돌격장교, 상급병사의 비율을 잘 조정합시다.

 

지휘판터를 확보했다면, 혼자서 돌진하지 말고 팀원의 서포트에 신경쓰면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휘판터 혼자서는 한계가 명확하지만, 근처의 팀원 차량과 전차에게 조건없이 버프를 주는데다, 표식을 걸어서 적의 튼튼한 전차를 일점사하거나, 조명탄을 터트려서 장애물 뒤의 적을 파악할 수도 있어, 아군과 같이 싸울 때 시너지가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지휘판터는 지휘전차 중에서 버프 범위가 가장 넓어서, 팀전에서 옆 라인까지 버프를 줄 수 있을 정도니, 전선에 서 있기만 해도 꽤 도움이 됩니다. 시야 버프가 팀원에게 안 들어가게 된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베테런시에 따라서 속도, 명중, 재장전, 사거리 버프를 제공하기 때문에, 안그래도 강력한 추축전차의 성능을 한 단계 더 끌러올릴 수 있습니다.

 

특수작전 지휘관의 가장 큰 약점은 대전차포를 상대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지휘판터는 사거리가 적당히 길고 기동력이 빨라, 구축전차 상대로는 싸워볼만 하지만, 보병을 잘 못잡기 때문에 단순한 대전차포 스팸에도 쩔쩔매기 쉽상입니다. 거기다 특수작전 지휘관에겐 오프맵 포격 스킬이 없기 때문에, 팀전에선 반필수적으로 워킹슈투카를 활용해야 합니다. 워킹슈투카의 한방 파괴력은 특수작전 지휘관의 부족한 펀치력을 보완해주고, 지휘판터의 넓은 시야와 조명탄으로 워킹슈투카의 포격목표를 잡기도 쉬워서, 서로 시너지가 있습니다. 다만, 지휘판터와 같이 쓰려면 연료가 심하게 빡빡하므로, 초반엔 연료가 들지않는 보병포를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요약하자면, 옛날엔 사기적인 지휘판터의 버프와, 언제 어디서든 터트릴 수 있는 맵핵 조명탄으로 팀전 필수지휘관 중 하나였지만, 둘 다 너프당하면서 팀전 대세픽에서 밀려난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혼자서 캐리하기 보단, 캐리력이 있는 팀원을 서포트하는데 특화되어 있어서, 서포터보다 딜러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겐 인기가 없는 것도 원인입니다. 그래도, 지휘판터는 전장에 서 있기만 해도 상당히 도움이 되고, 적재적소에 써 주는 표식과 조명탄도 쏠쏠하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서포터 좋아한다면 이만한 지휘관이 없습니다. 참고로, 지휘판터의 버프는 중첩되지 않고, 중복픽이 되면 역할이 너무 겹쳐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팀원이 특수작전 지휘관을 쓰지 않을 때만 선택합시다.

 

 

팀전 특수작전 지휘관
장점 무선침묵으로 상대의 미니맵 정보를 차단하고, 기습할 수 있음
유틸성이 좋고, 전투력이 우수한 돌격장교 사용 가능
전투보병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강습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음
상급병사는 탐지거리가 길고 중근거리 교전에 강한 뱀피르 장착 가능
판터 지휘전차의 광역버프는 팀원에게 상당히 도움이 됨
판터 지휘전차의 버프와 조명탄 덕분에 전선시야를 확보하기 편함
단점 무선침묵은 팀원의 유닛을 감춰주지 않음
돌격장교는 기본 전투력이 다른 정예보병보다 떨어짐
강습 수류탄은 쿨타임이 길고, 개활지에서 활용하기 어려움
상급병사의 뱀피르는 MG34보다 장거리 교전능력이 떨어짐
상급병사의 뱀피르는 장거리 화력이 떨어져서, 개활지에선 효율이 나쁨
수리 보조 스킬이 없어서 전차 복귀가 느림
판터 지휘전차는 쾨니히스 티거, 야크트티거, 지휘티거보다 캐리력이 낮은 편
대전차포, 곡사포를 견제할 수단이 부족함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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