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전략전술]

[전술] 궁기병 대응 전술

by 구호기사 2008. 11. 25.
728x170
초보분들이 비교적 상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궁기병을 상대하기 위한 전술입니다.
 
궁기병의 경우 이동 속도가 빠르고, 도망치면서 사격하는 파르티아 사법도 쓰기 때문에 잡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느린 보병이나 중기병으론 추격해서 잡는 게 불가능에 가깝고, 강력한 경기병이 있는 팩션이라면 추격해서 때려잡는 게 가능하지만, 경기병이 매우 약한 팩션이라면 이것도 힘듭니다.
때문에 궁기병을 상대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특성이 있는 궁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스콧, 덴마크 같은 몇몇 팩션만 제외하면, 어느 팩션이든 하나 정돈 긴 사거리의 궁병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궁기병과 싸울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급하더라도 보병이나 중기병으로 쫓아가는 우를 범하지 말자.
스태미너는 한번 소모되면 회복되기 힘들기 때문에, 장기전에서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2. 궁기병 vs 궁기병 대결시 적이 활을 쏘는 타이밍엔 움직여줘야만 덜 죽는다.
원형사격진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이쪽의 명중률도 떨어지므로, 공격받는 타이밍이 아니라면 정지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궁기병은 화살 소모가 매우 빠르므로, 미끼부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값싸고 머릿수 많고 방어력이 높은 병사(창병 민병대류)를 미끼로 세워서 화살을 소모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화살은 방패와 갑옷 방어력에만 영향을 받으므로, 양손무기를 쓰는 보병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미끼부대가 쉽게 패주하지 않도록 기사도 장군으로 지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전예시

비잔티움군 : 하마 비잔틴랜서, 비잔틴 근위궁병대, 카타프랙터, 캐터펄트 투석기 등
투르크군 : 투르코맨, 터키기마궁수, 사피히기마궁수, 터키투창병, 오스만보병대 등


이 전투의 경우 정찰로 적의 궁기병의 비중이 높은 걸 알았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궁병의 비중을 높였습니다.
궁수를 2열 이상 운용할땐 야트막한 언덕이나 구릉이 있는 곳이 좋습니다. 이 경우 후열의 궁수가 안정적으로 사격할 수 있고, 사거리도 증가하며, 공격력도 늘어나는 부가효과가 있습니다.
리볼트나 발리스타같이 사거리가 짧은 직사무기는 궁수 사이에 배치하고, 투석기나 곡사포는 뒤에 배치합니다. 언덕을 선점했다면 사거리가 긴 직사형 대포도 후열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평지라면 전열의 궁병 바로 뒤에 보병을 배치시킨 뒤 궁기병이 접근하면 보병을 전진배치하고, 언덕이라면 처음부터 보병을 전진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기병을 상대할땐 반드시 방패가 있는 보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병은 양익에 배치해서 우회하는 적의 궁기병만 쫓아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너무 추격하지 않도록 주의)


일반적인 궁기병의 사거리는 120 이고 '긴 사거리' 특성의 궁병 사거리는 160 이므로, 사격을 하려고 가까이 접근한 궁기병은 2열의 궁수대열에게 집중사격을 받게 됩니다.


언덕을 점하고 있을 때의 또 하나의 장점은, 빗나간 화살이 언덕 아래의 다른 적에게 맞을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특히 덩치가 큰 기병은 원형사격진을 써도, 언덕 아래에선 화살을 피하기가 극히 어렵습니다.

각각의 장거리 사격유닛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머스켓총, 화승총
직사로 똑바로 나가므로, 빗나간 탄환이 후열의 적에게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탄속이 빨라 이동중인 적도 잘 맞춥니다. 사기 저하효과가 크므로 공포장군과 조합하면 좋으며, 탄약 소모속도가 느려 장기전에 적합합니다. 다만, 살상력은 석궁보다 오히려 떨어지고, 사격딜레이가 매우 크며, 후열에 있으면 제대로 사격하기 힘듭니다.

2. 석궁, 강철석궁
역시 총과 흡사하게 직사에 탄속이 빨라 평지에서 위협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파비스 석궁병은 방패방어력 덕분에 사격전에서 대단히 유리하므로 여러모로 좋습니다. 다만, 사격 딜레이가 길어 석궁을 감는 중에 기병이 돌격해오면 골치아파지고, 후열에서 사격하면 위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3. 합성궁, 장궁
연사력이 매우 빠르고 불화살로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불화살은 연사력이 매우 느려집니다.) 경장 궁기병을 상대로 가장 유용한 무기지만, 대체로 공격력이 낮아 방패를 장비한 중무장 궁기병 상대론 덜 효과적입니다. 활류는 곡사로 날아가므로 평지에서 목표에 빗나가면 잘 맞지 않지만, 언덕 위를 선점했다면 가속도가 붙어 직사형 사격무기보다 더 위협적입니다. 활류는 후열에서도 안정적인 각도로 사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연사력이 빠른만큼 탄약소모 속도도 가장 빠르므로, 적의 원군이 있는 전투라면 남은 탄약 조절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투창
투창은 일반적으로 사거리가 짧아 궁기병을 상대론 잘 사용되지 않지만, 투창기병을 상대론 좋습니다. 투창병과 투창기병이 싸우면, 덩치가 크고 머릿수가 적은 투창기병쪽이 압도적으로 불리합니다. 그리고 고급 투창병들은 근접전도 어느정도 잘 하므로, 투창기병 상대로 도망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5. 발리스타, 리볼트

다른 몸빵 유닛이 있는 상황에선 궁기병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보조화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볼트는 사기를 깎는 효과가 탁월하므로, 사기가 낮은 궁기병에게 위협적입니다. 하지만, 몸빵 유닛이 없는 상태에서 적의 궁기병으로부터 직접 공격을 받으면 순식간에 무너지므로 주의.

6. 캐터펄트, 트레뷰셋, 곡사포

캐터펄트나 트레뷰셋은 로또샷만 터지면 어느정도 데미지딜링을 기대할 수 있지만, 곡사포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트레뷰셋의 경우 소 하나 던져두면 도움 많이 됩니다.

7. 망고넬

킹덤즈라면 궁기병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적과 아군 모두 거리를 벌린 상태에서 사격전을 벌인다면, 망고넬은 대단히 위력적인 무기가 됩니다. 하지만, 적과 아군 모두 근접보병과 기병이 많아 난전이 예상될땐 그냥 빼는게 좋습니다.


궁기병이 전멸하면 남은 보병과 궁병이 밀려 올라옵니다. 보병은 기병보다 덩치가 작아 기병보다 활로 죽이기 힘들지만, 밀집대형을 이루는 경우가 많으므로 투석기를 잘 사용하여 머릿수와 사기를 줄여두면 싸우기 편해집니다.


만약 적장의 근위대가 궁병 사거리 내에 들어왔다면 일점사로 장군만 집중적으로 노립시다.
주의할점은 모든 궁병유닛을 모두 선택해서 적장을 클릭하면 안됩니다. 이 경우 궁병은 클릭한 부대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근접한 적을 공격하게 됩니다. 때문에, 일점사를 하려면 궁병유닛을 하나씩 클릭해서 적장에게 공격명령을 내려줘야 합니다.
만약 적장이 사거리 밖으로 도망간다면 백스페이스를 눌러 일점사 명령을 취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적이 날리는 화살보다 더 많은 화살을 날려보내면 된다는 것.


전투 통계를 보면 적을 가장 많이 죽인 유닛이 궁병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병은 거의 패주하는 적 줏어먹은 거라 의미가 없음)

즉, 궁기병을 상대할땐 잘 보호된 궁병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주의할점은 무어의 낙타총병인데, 낙타총병은 사거리가 180 이라 긴사거리의 궁병들(사거리 160)로 싸울땐 이쪽이 먼저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코끼리 부대도 조금 힘든데 궁병들이 사격만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면 쉽게 잡지만, 코끼리가 닥치고 돌격하면 궁병들을 보호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이 문제... 때문에 코끼리를 상대할땐 코끼리가 움직이기 힘든 지형에서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